법관직업도덕건설은 법원 대오 건설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법관의 자질을 제고하고 법관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이 때문에, 국가 법원은 판사의 직업 윤리 건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판사의 직업 행동을 규제하고 감독하는 일련의 법규, 규정 및 조치를 제정하여 판사의 직업 윤리 의식을 키우고 강화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 10 지난 6 월 8 일 대법원은 인민법원 업무스타일과 대오 건설을 지도하는 강령성 문서인' 중화인민공화국 법관직업윤리 기본 규범' 을 반포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 법관의 직업윤리 건설은 아직 비교적 약해서 인민 군중의 요구와는 아직 큰 차이가 있다. 탐구하고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있다. 이 글은 법관 직업윤리 건설과 사법정의 관계에 대해 약간의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할 계획이다.
우선 법관 직업윤리 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사법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전제와 보증이다.
중국 대법원장 쇼양은 "인민판사가 좋은 품행과 고상한 도덕정서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공정한 사법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고 지적했다. 법관직업윤리와 사법정의를 연계해 현재 사법개혁 과정에서 법관직업윤리를 강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이 문제가 이렇게 중요한 높이로 올라간 것은 법관 직업윤리 건설과 사법정의 실현 사이의 상호 의존과 상호 전제의 양방향 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한편, 판사의 직업윤리 건설은 사법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전제와 보장이다. 한편 사법정의는 판사의 직업윤리와 품행에 대해 엄격한 요구를 했다.
사법정의의 전제와 보장으로서 법관직업도덕건설의 기본 의미는 법관직업도덕건설을 강화하는 것이 법관의 자질을 높이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자질이 높은 법관팀은 사법정의를 실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1, 법관 직업윤리 자체는 사법정의를 보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덕" 자는 중국 고서에 오랫동안 존재했는데, 예를 들면 "논어" 의 "도를 취지로 하고 덕을 의지하다", 맹자의 "덕을 존중하다" 는 것은 모두 도덕적이다. 소위' 도' 란 사람이 가는 길을 가리키며, 사람들이 따라야 할 사회행동규범, 규칙, 규범으로 확대된다.' 덕' 은 사람들이 알고 따르는' 도' 이다. 바로' 덕' 이다. "도" 는 강한 객관성을 가지고 있는데, 주로 외적인 규범성 요구를 가리킨다. "덕" 은 주관적인 방면에 편향되어 있는데, 주로 사람의 내면의 정신적 방면의 것을 가리킨다. 동서고금의 통치자들은 모두 도덕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고, 도덕을 권력을 공고히 하는 수단으로 삼고,' 치국이 치관이다' 고 생각한다. 치관은 반드시' 덕' 부터 시작해야 한다. 공자는 "덕치국", "정직하고 명령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의 몸은 옳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런 중덕사상은 봉건 통치를 수호하는 데 일정한 역할을 했다.
사회주의 도덕과 봉건 통치 계급의 도덕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고, 더욱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주의 정신 문명 건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강 총서기는 "법치국과 이덕치국은 항상 상호 보완적이고 상호 촉진된 적이 없다" 고 지적했다.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되고,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중국 * * * 산당 창립 80 주년을 축하하는 대회에서 강 총서기는 또 전당에 전민족의 사상 도덕적 자질과 과학 문화 자질을 제고하고 인민 사상 정신 생활의 전면적인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호소했다. 강 총서기의' 덕치국' 에 대한 중요한 논술은 새로운 역사 발전 시기에 치국방략에 대한 혁신과 보완으로 도덕의 가치와 역할을 충분히 긍정한 것이다.
직업 윤리는 사람들의 직업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엥겔스는 "사실, 모든 계급, 심지어 모든 업종은 자신의 도덕을 가지고 있다" 고 지적했다. 여기서 말하는 각 업종의 도덕은 모두 직업도덕이다. 판사는 특정 직업의 종사자로서 일반인이 따라야 할 일반 도덕규범을 따라야 할 뿐만 아니라 판사의 직업에서 요구하는 특수한 도덕 기준도 따라야 한다. 바로 이 규범들이 법관 직업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을 구현한 것이다. 법관 직업도덕은 사법직업도덕의 일종으로 사법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따라야 할 행동 규범과 도덕적 자질을 가리킨다. 법관 직업도덕은 법관의 개인행위를 규범할 뿐만 아니라 인민법원의 전반적인 행위에 구속과 규범 작용을 한다. 집단 직업도덕의 향상은 개인의 직업도덕의 향상보다 더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판사 이외의 법원 직원들은 법관의 범주에 속하지 않지만, 그 행위는 법관 직업윤리체계, 통일관리 및 감독에 포함되어야 한다.
법관 직업의 특수성은 법관 직업도덕이 일반 사회도덕보다 더 엄격한 책임성, 의무성, 자율성을 가지고 있음을 결정한다. 법관의 직업윤리는 정치권력에 종속되고 법관 직무 범위 내의 모든 직업활동은 권력의 운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법원은 사회 정의를 수호하는 최후의 방어선으로서 교육 행정 경제적 수단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회의 많은 갈등을 법원에 가져가야 했다. 따라서 판사는 사회 정의를 수호하는 중대한 책임을 지고 있으며, 판사의 직업윤리에 대한 요구는 다른 직업도덕보다 높아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사법불공정과 사법부패의 원인은 많지만 판사의 전반적인 자질과 도덕적 수양이 낮은 것도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정의사법의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만약 우리의 법관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도덕적 자질을 갖추지 못하고, 법률, 청렴결백하고, 청렴하고, 청렴하고, 자율하고, 수양성, 국민을 위해 봉사할 수 없다면, 사법정의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2. 판사대오에는 각종 불량직업도덕이 있어 법원과 판사의 이미지를 손상시켜 사법정의의 실현에 영향을 미친다.
사법정의는 실체적 정의와 절차적 정의뿐만 아니라 이미지 정의도 포함한다. 이미지 정의는 사법 정의의 외적 표현이다. 병원에 가는 것과 같다. 만약 우리가 의사를 만난다면, 그의 행동거지와 말이 모두 적절하지 않다면, 우리는 그의 의술을 의심하기 쉽다. 사실 의사의 의술은 문제없을 수도 있고, 의술도 상당히 고명할 수도 있지만, 이미지가 좋지 않아 환자의 신뢰를 잃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의술, 의술, 의술, 의술, 의술) 중국 당대의 명의인 손사우가 의덕에 대해 정교한 논술을 한 적이 있다. 그는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친구를 사랑하고, 총명하고 어리석다" 는 의사를 만나러 오는 사람은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진료에서' 재연선봉은 어디에나 있다',' 실죽근귀',' 산해진미 다 보내기' 는 것은'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 의 기본 의덕이다. 같은 이치로 말투가 무뚝뚝하고 태도가 냉막 있고 작풍이 산만한 판사도 당사자의 존경과 신복을 받을 수 없다. 개별 법관의 행동이 단정치 않고 이미지가 좋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반드시 그 내재적인 사상 도덕적 자질부터 시작하여 본전을 고수해야 한다. 판사의 직업도덕은 그 직무행위를 구속하고 규범화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판사의 직업도덕불량의 주요 표현은 일부 법관의 사상적 자질이 낮고, 이상과 신념이 흔들리고, 취지의식이 약하고, 사업심과 책임감이 강하지 않다는 것이다. 인생에는 목표가 부족하다. 어떤 도덕수양이 부족하여 법관의 명예를 소중히 여기지 않고, 행위가 신중하지 않아 법관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무지하고, 사업심이 있고, 쾌락을 탐내고, 노래방에 빠져들고, 마작을 하고, 심지어 밤에도 귀착할 수 없다. 출근할 때 기분이 우울하고 의지가 없다. 어떤 교만하고 횡포하고, 특권사상이 심각하며, 당사자에게 기승을 부리고, 손에 있는 사법권을 칩으로 삼고, 카드를 가져가는 등;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공적 이미지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공공장소에서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며, 사회적 영향이 열악하다. 일부는 기밀 유지 규정을 위반하고, 합의정의 의견을 누설하고, 심지어 재판위원회의 사건에 대한 토론과 당사자에 대한 법원의 내부 회신까지, 사건 심리를 수동적으로 만들었다. 변호사, 의뢰인과 결탁하고,' 사실' 을 날조하거나, 옳고 그름을 혼동하거나, 법률의 허점을 뚫고, 법을 잘못 적용한다. 일부는 법원에서 일하는 편리함을 이용하여 소송 브로커로 활동하며 법원의 정상적인 업무를 방해한다. 어떤 일은 심각하게 무책임하고 비효율적이며, 사건은 오랫동안 미정되어 대중의 의견이 매우 크다. 어떤 사람들은 게으르고, 규율이 해이해지고, 출근에 늦고 조퇴하며, 중간에' 슬그머니' 하고, 자유주의가 심각하다. 이 모든 것은 우리나라 법관 직업윤리 건설에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드러내고, 인민대중이 법원에 대한 의견이 커지고, 사법사회의 공신력이 떨어지고, 사법정의의 실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3. 법관은 직업도덕이 부족하고, 자율이 엄격하지 않으며, 사법부패의 온상이 되기 쉽다.
법원 대열의 일부 억울한 허위 사건, 심지어 개별 인원의 사법부패는 종종 도덕적 수준이 낮고, 자신의 행동을 무시하고, 점차 발전하는 결과이다. 대중의 강한 불만을 불러일으키는 사건들은 종종 판사의 직업 윤리 불량으로 인한 것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도덕적 문제는 큰 문제가 아닌 것 같으니 교육을 비판하면 충분하다. 법원 내부 관리상 소홀과 마비가 쉽지만, 일부 문제는 흔히' 소절' 에서 양적 변화에서 질적 변화에 이르기까지 큰 실수를 빚는다. 최근 몇 년 동안 법원 시스템의 일부 간경 위법 사건을 보면 대부분의 간경의 직업윤리에는 이런 결함이 있다. 바로 이런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결함들이 부패를 위해 토양을 제공하였다. 제때에 발견하고, 열심히 교육하고, 신속하게 시정할 수 있다면, 여전히 만회할 수 있다. 따라서 판사의 직업윤리 건설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불량현상부터 시작하여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진척이 더디지 않도록 하고, 악이 부패를 일으키는 토양을 완전히 없애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둘째, 사법정의는 법관 직업윤리에 대해 엄격한 요구를 했다.
정의는 사법의 핵심이자 최종 목표이며, 인민법원의 재판 업무, 대오 건설, 법원 개혁은 모두 이 핵심 목표를 중심으로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법관 직업윤리 건설을 법원 대오 건설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삼아 사법정의의 전반적인 목표에 적응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판사의 직업도덕은 판사의 직업사명에 의해 결정되며, 판사의 직업사명은 사법정의를 전폭적으로 지키는 것이다. 대법원이 반포한' 규범' 은 사법정의 보장, 사법효율 향상, 청렴성 유지, 사법예절 준수, 자기 수양 강화, 과외활동 제한 등 6 개 방면에서 법관직업윤리에 대해 엄격하고 명확한 요구를 해 우리나라 법관직업도덕의 핵심 내용을 구성한다. 판사의 독립과 정의는 사법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요구이다. 독립과 정의가 없다면 판사의 직업은 존재의 가치를 잃게 된다. 청렴한 요구로 판사는 부당한 이익이 공정한 사법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했다. 사법예절을 준수하는 것은 법관 직업활동의 기본 절차로, 사법존엄을 보호하고 사법활동의 문명과 공신력을 반영하며 당사자가 소송권을 충분히 행사할 수 있도록 조건과 환경을 조성하는 데 유리하다. 법관 자신의 자질을 강화하는 것은 법관의 영원한 직업도덕적 의무이다. 사법정의의 이미지를 확립하고 사법의 존엄성을 지키며 법관 직외 활동을 제한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수칙은 또한 판사의 공식 및 비공식 언론, 행동 및 활동을 규범화하는데,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1. 사법정의의 경우 법관은 재판활동에서 법관기피제도를 준수하는 것 외에 대중이 사건을 심리할 때 사건의 공정한 판결에 대해 합리적인 의심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한다면, 사건을 심리하지 않겠다는 요구를 제기해야 한다. 법정 기간 동안 당사자 및 대리인을 비공개로 만날 수 없습니다. 그들의 언어와 행동 때문에 어떠한 차별도 나타내지 마라. 주관적인 편견, 권력 남용, 법률 무시를 피해야 사법 정의를 보장할 수 있다. 또한 재판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판사는 다른 판사를 존중하고 독립적으로 재판권을 행사해야 하며, 재판의 의무를 이행하고 정당한 절차를 거치지 않는 한 2 심 사건에 대해 상급인민법원에 개인적인 건의와 의견을 제기해서는 안 된다. 다른 법관의 청부 사건의 심리 상황 및 관련 정보를 조회해서는 안 된다. 여론의 부적절한 영향을 피하다.
2. 사법효율면에서 판사는 전심전력으로 책임을 이행하고, 법률에 규정된 소송 기한을 엄격히 준수하며,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며 효과적으로 재판을 배정하고 통제하며, 소송 주기를 최소화해야 한다. 판사는 개인 업무, 일정 또는 기타 행위로 인해 직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습니다. 당사자의 시간을 절약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3. 엄격한 자율에서 판사는 부당한 이익에 저항하는 의무와 청렴한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직간접적으로 직무와 지위를 이용하여 어떠한 부당한 이익도 도모해서는 안 된다. 당사자와 소송대리인, 변호인의 접대, 재물 및 기타 혜택을 받지 않고, 특별한 보살핌을 받기 위해 고의로 법관 신분을 공개하지 않고, 법관 신분을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지 않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판사는 재산을 사실대로 신고해야 하며, 판사와 그 가족 구성원의 생활방식과 생활수준은 직무와 수입에 부합해야 한다.
4. 법관의 사법책임 이외의 활동을 규범화하는 데 있어서, 법관은 사교 장소, 교제, 부적절한 사교 활동, 법관으로 얻은 비공개 정보 공개 또는 사용, 영리조직에 참가하지 말아야 한다. 법관이 퇴직한 후, 대중이 사법정의에 대해 합리적인 의심을 품게 하는 부적절한 언행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좋은 이미지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 상술한 규정은 한 마디로 사법 정의의 요구이며, 당과 인민, 국가, 사회의 법관에 대한 기대와 요구를 반영한다.
셋째, 판사의 직업 윤리 교육을 강화하고 공정한 법관 대열을 건설하다.
법원 대오 건설의 관건은 법관의 자질을 제고하고 법관 직업도덕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법관의 자질을 제고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법관 직업윤리 건설은 인민법원의 장기 전략 임무이다. 건설의 중점은 법관 직업도덕교육으로, 각 법관에게 어떤 행위가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지 알리고, 비도덕적인 행위를 단호히 방지하고 제지하는 것이다. 법관직업도덕교육의 임무는 판사에게 사회주의 사법도덕의 원칙, 규범, 범주를 전달하고 법관의 도덕적 자질 양성과 향상을 위한 깊은 사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좋은 도덕적 자질은 타고난 것도 아니고 자발적으로 형성된 것도 아니라 교육을 통해 점진적으로 형성된다. 법관직업윤리교육을 통해 조직에 대한 법관의 책임을 개인의 내면적 신념으로 바꿔 자율자강 능력을 증강시킨다. 법률, 규정, 규정이 관리할 수 없는 곳에서도 자신의 행동을 정확하게 선택하고, 신중히 독립하며, 혼자 있고, 감독도 없고, 아무도 모르는 상황에서 스스로 도덕원칙을 준수하고, 자제와 감독을 실시할 수 있다.
법관직업도덕교육의 경로와 방법은 주로 법관의 도덕의식을 제고하고, 법관의 도덕신앙을 확립하고, 법관의 도덕감정을 키우고, 법관의 도덕의지를 단련하고, 법관의 도덕습관을 기르는 다섯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1. 도덕의식을 높이는 것은 법관 도덕교육의 전제이자 기초이다. 과학이론의 지도하에 판사에 대한 체계적인 사회공덕과 국가가 요구하는 법관도덕관념의 교육과 주입을 통해 사회공덕과 법관도덕의 원칙, 규범, 범주의 내용과 의미를 깊이 이해하고 인식하며 자신의 언행을 자각하게 해야 한다. 도덕적 이해는 도덕적 품질의 선도이다. 정확하고 고상한 도덕 인식이 없다면 고상한 도덕 행위가 없을 것이며, 고상한 도덕적 자질을 형성할 수도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도덕적 이해도 도덕의식이나 도덕감이다. 판사로서 법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은 그의 의무이지만, 도덕과 양심에서 인간으로서 도덕감을 끊임없이 증강시키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계속 자신의 행동을 바로잡고 좋은 행실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법관의 도덕감정을 키우는 것은 법관도덕교육의 필수 구성 요소이다. 법관 도덕감정이란 일정한 법관 도덕관념에 의거해 법관 도덕관계를 처리하고 법관의 도덕행위를 평가할 때의 일종의 호불감이다. 판사의 도덕감정은 일종의 내재적인 정신력으로, 어떤 사상, 관념, 행동에 대한 수용과 거부에 영향을 미친다. 판사의 도덕감정을 키우는 것은 추상적이고 외적인 법관의 도덕지식을 개인의 내면적인 심리적 요구로 바꾸는 것이다. 이는 도덕적 신념을 확립하고 도덕적 자질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요소이다.
판사의 도덕적 의지를 행사하는 것은 판사의 도덕 교육에 대한 중요한 보증입니다. 도덕적 의지란 도덕적 원칙을 고수하고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킬 때 어려움을 극복하고 방해를 없애는 의지와 능력을 말한다. 판사의 도덕적 의무를 이행할 때 여론의 비판, 친지들의 욕설, 당사자들의 얽힘, 악세력의 방해, 행정권력의 억압 등 여러 방면에서 오는 저항과 방해를 겪을 때가 있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의지가 굳지 않은 사람은 흔들리고, 타협하고, 자신의 의무를 포기할 것이다. 의지가 강한 사람은 자신의 도덕적 책임을 확고히 이행할 수 있다. 한 사람의 의지가 시련을 견딜 수 있는지 여부는 그 도덕 수준의 중요한 상징 중 하나이다.
판사의 도덕적 신념을 확립하는 것은 판사의 도덕 교육의 핵심입니다. 판사의 도덕적 신념은 판사가 재판 실천에서 보여준 도덕적 인식의 명료성, 도덕적 의무를 이행하는 자각성, 도덕적 이상을 추구하는 확고성을 말한다. 판사의 도덕신앙은 일정한 인생관과 세계관을 바탕으로 기존 도덕에 대한 심화와 승화, 흔들리지 않는 도덕적 추구로 내면화된다.
5. 법관의 도덕습관을 키우는 것은 법관도덕교육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이다. 도덕적 습관은 한 사람의 내면적 도덕적 요구의 자연스러운 표현과 표현이며, 한 사람의 도덕 수준과 도덕적 자질을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좋은 도덕습관은 장기간의 이론 학습과 실천에서 형성되며, 자각적인 노력과 감독에서 길러진 것으로,' 습관이 자연으로 되다',' 맘대로 하고 순간을 넘지 않는' 경지로 들어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습관명언)
이 다섯 가지 측면은 서로 연결되어 서로 보완한다. 판사의 도덕지식은 출발점이고, 판사의 도덕감정은 심리적 기초이며, 판사의 도덕의지는 정신적인 보증이며, 판사의 도덕신앙은 동력과 원천이며, 판사의 도덕습관은 외적인 표현이다. * * * * * * * * * * *. 법관 직업윤리 건설 과정은 법관의 도덕적 자질 내면화 과정이다. 법관은' 자신의 덕과 본덕, 사회덕' 만이 근본적으로 사법정의를 수호할 수 있다.
물론, 우리가 법관 직업도덕의 기준을 따르고 법관 직업도덕교육의 경로와 방법을 습득했지만, 우리나라의 법제 건설이 아직 완벽하지 않아 법관의 전반적인 자질이 높지 않아 법관 직업도덕건설의 임무는 여전히 매우 어렵다. 법관 직업윤리 건설을 장기적인 전략 업무로 삼아 꾸준히 법관 직업윤리 건설의 실시 메커니즘을 점진적으로 확립하고 보완해야 한다. 사상 정치 사업부터 시작하면 판사의 사상 동태를 이해하고 용도에 맞게 일을 전개할 수 있다. 효과적인 전문 자율 규제 메커니즘으로 보완됩니다. 실제 필요에 따라 필요한 규칙과 제도를 제정하여 법관의 행동을 규제하고 규범화하는 것 (예: 법관법에 규정된 법관 징계 방법) 을 제정하다. 이를 바탕으로 판사의 직업윤리 건설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 법관 직업윤리 건설의 내포가 매우 풍부하다. 요점을 파악해야만 전반을 이끌고 적은 노력으로 두 배로 할 수 있다. 법관의 직업소양과 책임의식 배양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사법적 의무를 실현하는 기본 조건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판사명언) 법관으로서 책임감이 있는지, 직업신념감과 사명감이 있는지, 모든 정력을 일에 투입할지 여부는 당사자의 권리 실현, 판사의 이미지, 법관 직업의 명성과 생명, 결국 공정한 사법의 실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판사는 책임감과 사명감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혁신을 개척하고, 직무에 충실하고, 열심히 일해야 사법책임의 정상적인 이행을 보장할 수 있다. 우리나라 법관 직업윤리 건설이 지속적으로 보완됨에 따라 우리나라 법관 직업윤리 수준은 끊임없이 향상될 것이며, 직업도덕이 고상하고 자질이 좋은 법관 대열은 법치국과 사회주의 법제국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