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 교육과정 교안
집행 교사
진건충
등급
다섯;오;5
강의 날짜
연구의 주제 또는 문제
메일 보내기 및 받기
가르치다
연구
눈
표시
지식과 기술
E-메일의 의미와 e-메일 주소의 구성을 파악합니다. 이메일로 정보를 교환하는 법을 배우다. 이 수업의 교수를 통해 학생의 자습 능력, 실습 능력, 사고력, 문제 분석 능력을 배양하다.
프로세스 및 방법
실험, 데모, 자문자답, 모방 학습을 통해 e-메일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본적인 기술과 일반적인 방법을 익혔습니다.
감정적 태도 가치
팀의 다른 구성원과 함께 공부하고 연구하도록 선택하십시오. 정보기술의 매력을 체험하고, 학습에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이 생활과 학습에서 이메일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보내도록 지도한다.
교육 과정:
1.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문제 도입
Q: 학우들, 우리 친지들은 외지에서 만날 수 없지만, 우리는 그들을 그리워합니다. 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많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답: 전화하세요.
편지 한 통을 쓰다.
선생님: 네, 이것이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전화는 너무 비싸고, 편지는 너무 느립니다. 어떻게 하면 빠르고 싸게 할 수 있습니까? 오늘 선생님이 와서 빠르고 저렴한 의사소통 방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이런 방법은 상대방이 보고 싶은 대로 보고 듣고 싶은 대로 들을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은 이것이 가능한지 알고 싶어합니다. 물론 이 방법은 이메일입니다.
2. 새로운 커리큘럼 교육
(1) 이메일 소개
1) e-메일이란 무엇입니까?
첫째, 학생들에게 이메일의 문자적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모든 학생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며, 학생의 사고도 단련하고, 학생의 언어 표현력도 단련했다. 다음으로 선생님은 메일의 개념을 요약했다.
2) 이메일 주소
선생님: 인터넷에서 이메일을 보내고 받을 수 있어요. 각 이메일 주소에는 이메일 주소라는 명확한 주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미 중학교 3 학년 때 이 내용을 배웠다.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기억하십시오.
(1) 이메일 주소는 어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받는 사람의 계정 (사용자 이름) @ 메일 서버 주소
이메일을 받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학생이 대답하고 교류한 후 교사는 이메일 주소를 얻는 방법을 요약하고 시연했다.
관찰 후, 학생들은 스스로 연습하고, 자신의 우편함 (학생의 우편함은 선생님이 제공) 을 등록하고, 어려운 학생을 지도한다.
(b) 인터넷을 사용하여 이메일 송수신
1) 선생님께서 우편물을 주고받는 법을 배우셨거나 배운 동창들에게 시범을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학생이 우편물을 송수신하다. 메일은 사진, 문자 또는 기타 내용일 수 있으며, 학생들이 서로 보내달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조를 나누어 토론하고 연습한다. 그런 다음 서로 소통하고, 성공한 메일을 학생들에게 보내고, 자신의 조작을 알려준다. 이메일을 보내거나 받지 못한 학생은 그들이 잘못된 이유를 말했다. 그런 다음 학생들에게 스스로 대답하도록 하고, 질문을 하고, 다른 학생들이 대답하도록 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 데모, 메일 송수신, 학생들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시연하면서 요약하고, 학생들의 이해와 기억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이 부분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연습, 관찰, 교류, 총결산을 하도록 하여 학생의 표현과 분석능력을 배양하고 학생의 총결산, 관찰, 사고능력을 배양하여 원하는 목표를 달성했다.
3) 연습 문제
위의 학습을 통해 모두 어떻게 메일을 받는지 배웠습니까? 다음 선생님이 여러분을 시험할 건가요?
이메일의 영어 약어는 무엇입니까?
② 선생님께 이메일을 보냅니다 (선생님 사서함 칠판: GXX6 5438+0521@163.com). 내용은 사용자 정의됩니다. 우리는 누구의 내용보다 더 좋고 빠르며, 누구의 내용이 가장 의미가 있고, 누구의 내용이 가장 예술적이다. 연습의 목적은 실천에서 응용하여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더욱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의 능력과 지식은 다르다. 그래서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이런 주제를 디자인하고, 서로 다른 학생들이 자신의 최고 경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은 서로 교류하고 서로 도울 수 있다. 선생님은 학생이 연습할 때 지도를 순시하고, 그런 다음 학생이 자신의 학업 성적을 평가하고, 선생님은 학생들의 플래시를 칭찬하거나 격려한다.
4) 교육 요약
학생들은 이 수업에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학생이 총결하다. 학생들을 총결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언어 표현력과 개괄적인 능력을 배양하고 평가와 격려를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 반의 모든 사람이 이렇게 잘 배우는 것을 보고 선생님은 매우 기뻐하셨다. 나는 네가 더 분발하여 한 층 더 올라가길 바란다.
반성을 가르치다
정보기술 교육 과정은 다른 학과와 달리 실천성과 조작성이 매우 강한 학과이다. 교학에서는 교재와 학생의 연령 특성에 따라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교수법을 채택하고, 끊임없이 교학 모델을 조정하고 발전시켜 학생들의 컴퓨터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생 학습의 주동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이 수업의 교육 경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답을 찾아보세요. 학생 학습의 주동성을 기르다. 새로운 지식 교육 과정에서 이메일 송수신 방법을 강의할 때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먼저 학생들이 스스로 조작을 시도하게 하고, 선생님은 완전히 손을 놓고, 학생이 독학하고, 스스로 공부하게 하고, 학생들이 서로 돕고, 서로 공부하도록 독려한다. 선생님의 임무는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구축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독립 조작을 통해 학생들은 이메일을 주고받는 방법을 배우고 탐구한다. 이런 교육은 학생들의 학습 능동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며, 가르치는 일을 더 적은 노력으로 할 수 있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연습 연습. 학생의 종합 능력을 배양하다. 실제 체조, 선생님은 먼저 "학우와의 이메일" 이라는 제목을 내셨다. 학생들은 어떠한 규정에도 얽매이지 않고 그래픽, 문자, 외관, 소리를 하나로 모으는 이메일을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다. 동시에, 학생들은 서로 토론, 교류, 학습을 장려할 수 있으며, 교사는 순회지도를 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 시기적절한 지도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이 이메일에서 자신의 혁신 능력, 예술적 능력, 심미적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우편물이 성공적으로 발송되면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습 성과를 총결하게 하고, 동시에 어려운 문제를 제기할 수 있으니, 다른 학우들에게 의혹을 해결해 달라고 부탁한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지식을 더 잘 습득할 뿐만 아니라 표현과 분석 능력도 배양했다. 선생님은 서로 다른 학생들의 플래시 포인트를 잡고 격려나 칭찬을 하며,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얻도록 하고, 그들의 학습 흥미를 충분히 자극하고, 그들이' 공부 사랑',' 공부 사랑' 의 태도로 공부에 몰두하게 하여, 끊임없이 학생들의 종합 능력을 배양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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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 교실 수업에 대한 고찰
초등학교 정보기술 과정은 주로 정보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의식을 키우고, 학생들이 정보기술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정보기술 과정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정보를 수집, 전달, 처리 및 적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좋은 정보 소양을 키우고, 정보기술을 수단으로 평생 학습과 협동 학습을 지원하고, 정보사회에서 공부, 일, 생활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다.
첫째, 작업 중심 교육 개념을 사용하여 가르치십시오.
학습 임무를 설계할 때, 가능한 한 학생들이 관심 있는 학과 (예: 천문학, 지리, 과학 기술, 사회 핫스팟 현상 등) 를 선택해 교육 내용을 다채롭게 하고, 학생 생활에 가깝게 하고,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고 잠재력을 창출해야 한다. 정보기술을 배울 때, 학생들이 임무 도전을 완수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얻고 능력을 단련하게 한다. 각 수업은 가능한 한 학생들에게 상응하는 교육 목표를 주고, 그들에게 임무가 추진된다고 알려준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첫째, 교육 내용의 교묘한 디자인은 단일 과제에 함축되어 있어 학생들이 조를 나누어 임무를 완수하여 학습의 핵심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임무를 완수하면서 학생들의 혁신 의식과 혁신 능력, 자율 학습 습관을 키우고,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사고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찾도록 지도하고, 결국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사고한 후 스스로 해결하게 한다.
둘째, 학생들의 자율성과 탐구성 학습에 중점을 둔다.
새로운 커리큘럼은 사람 중심적이고 학생 중심적이며, 학생들이 지식의 노예가 아니라 학습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제창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생과 컴퓨터의 인간-기계 모험 대화를 통해 학생들은 그룹, 독립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성공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정보기술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다.
가능한 한 수업 전에 충분한 준비를 하고,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모든 주도권을 학생들에게 넘겨주고, 자습의 요구로 실천하고, 경험하고, 탐구하고,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고, 자신의 발견과 수확을 보여줄 수 있는 적절한 시기를 모색한다.
셋째, 흥미를 자극하고 학습 주동성을 충분히 발휘한다
정보기술 교육 과정은 다른 학과와 달리 실천성과 조작성이 매우 강한 학과이다. 교학에서는 교재와 학생의 연령 특성에 따라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교수법을 채택하고, 끊임없이 교학 모델을 조정하고 발전시켜 학생들의 컴퓨터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생 학습의 주동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1.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발견하고 배양하기 위해 노력하다. 새로운 지식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스스로 공부하게 하다. 먼저 학생들이 스스로 조작을 시도하게 하고, 선생님은 완전히 손을 놓고, 학생이 독학하고, 스스로 공부하게 하고, 학생들이 서로 돕고, 서로 공부하도록 독려한다. 교사의 책임은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구축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독자적인 조작 학습을 통해 조작 방법을 탐구한다. 이런 교육은 학생들의 학습 능동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며, 가르치는 일을 더 적은 노력으로 할 수 있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학생들의 종합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실천. 연습연습을 위해 학생들은 어떠한 규칙도 설정할 필요가 없으며, 학생들은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하여 각종 그림과 울림이 어우러진 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연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연습명언) 동시에, 학생들은 서로 토론하고, 교류하고, 공부하도록 독려할 수 있으며, 교사는 순회지도를 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 시기적절한 지도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이 실천에서 혁신 능력, 예술능력, 심미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연락작업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습 성과를 총결하게 하고, 동시에 어려운 문제를 제기할 수 있게 하여 다른 학우들에게 의혹을 해결해 달라고 부탁하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지식을 더 잘 습득할 뿐만 아니라 표현과 분석 능력도 배양했다. 선생님은 서로 다른 학생들의 플래시 포인트를 잡고 격려나 칭찬을 하며,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얻도록 하고, 그들의 학습 흥미를 충분히 자극하고, 그들이' 공부 사랑',' 공부 사랑' 의 태도로 공부에 몰두하게 하여, 끊임없이 학생들의 종합 능력을 배양하게 하였다.
넷째, 착실하게 품질을 중시하다
교학에서는 학생인지발전법칙에 따라 교학목표를 제시해야 하고, 교학목표와 요구는 정확하고, 학생의 실제에 부합해야 하며, 완벽을 탐내지 않고, 한 과목을 열심히 해야 한다. 학생들이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에 주의를 기울이고 지식의 경험과 교훈을 얻어야 한다.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중시하다. 교육에서 각 과제의 설계는 서로 다른 계층의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작업 프레젠테이션-작업 분석-작업 계획-작업 작업-결과 평가-작업 완료 단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배치 임무의 목적을 알리고, 여러 가지 방법을 조작하거나 사용하는 방법과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를 분석하고 권장해야 한다. 모든 학생이 기본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보장하다. 임무의 범위는 너무 광범위하고 복잡할 수 없으며, 임무가 완료되면 선생님은 기술, 응용 등 다방면으로 학생들의 작품을 평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