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성씨 가문수보의 목적은 가족 단결을 공고히 하고, 가족 활동을 확대하고, 가족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성씨가 족보를 재건하지만, 더 중요한 목적은 민족 선진 문화를 발양하고, 그 속에서 정수를 받아들이고, 성씨 문화의 정수를 중국 역사 문화의 보고로 통합하고, 우리 민족의 우량한 전통과 시대정신을 결합하여 성씨 가문 세대에게 이득이 되고, 자손만대에게 영원히 분발하는 정신을 유지하는 것이다.
중국 봉건 사회는 문제와 혈연 관계를 중시한다. "벼슬을 하려면 가세가 있어야 하고, 가족도 가세가 있어야 한다. 책을 남기는 사람은 관직을 조사해야 하고, 사무자는 계보를 조사하여 본지를 가려야 한다. " 특히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스펙트럼 관리 계보를 전문적으로 설립했다. 한동안 광범위한 작가들이 족보를 연구하고 있었다. 수당 () 과 송 () 부터 일종의 사회 풍조와 문화 전통이 되어 계속 이어졌다.
중국 역사상의 족보 문헌은 무수히 많지만 시대 변천, 관리 부실, 자연재해, 토비전쟁의 파괴로 볼 수 있는 고대 족보는 많지 않다.
그는 악보를 생명으로 여기며, 예로부터 편집자가 악보를 취하는 것을 중시해 왔다. 호씨 족보도 한나라 최초의 것이지만, 단지 서지의 수일 뿐이다.
송대 이후 수보, 속보, 병보의 고조, 인쇄술, 제지술의 발전으로 일반인들이 편보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명청과 민국 이후 점점 더 많은 족보가 보존되었다. 우리가 오늘 볼 수 있는 하성족보는 가장 크고 완전하며, 1920 년대에 편찬된 것이다. 전국 1 1 성 및 152 호 가계의 족보 및 관련 내용을 기재했습니다. 상하이 도서관 장호씨 족보 135 종. 국립도서관, 쓰촨, 하남, 산시 등지의 관련 부서와 개인도 축하 족보 문헌을 많이 소장하고 있다.
여강현 호씨 대동족보는 천하의 대세가 일치되는 경향이 있고, 정치의 길은 민주 헌정에 있으며, 지방자치에 치중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방자치는' 부계 통치' 부터 시작해야 하고, 부계 통치는 먼저 족보를 수정해야 한다. "서" 는 하대동족보 협의는 존족나족이며, 광의는 천하를 통일하기 위해 화목하게 지내며 진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분명히 이런 편곡 사상은 청말 입헌군주와 민초 천하대동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1933 년 (민국 12 년),' 남해교호씨 족보' 서열에서 계보의 중요성은 사회도덕에 있다. 당시 세태가 서늘하고 인심이 심상치 않은 사회현실을 감안하여, 나는 젊은이들이 물에 잠기고, 이득이 깊어서 집이 무엇인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이런 사상적 기초에 근거하여 우리는 족보를 편성하고, 젊은이들을 교육하고, 신인에게 알리고, 이를 통해 사회 풍조를 개조할 것을 주장한다. 이런 사상과 방법은 호씨 족보 편찬 사상이 시대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반영한다.
가족 문화는 가족 족보에 함축되어 있는데, 하성 가족 문화는' 충효인의' 의 두터운 기초에 집중되어 있지만, 다른 민족에 비해 또 다른 뚜렷한 특징이 있다. ① 그는 역사가 복잡하고 분포가 광범위하며 이동이 잦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② 무슨 역사 발전의 진화는 복잡성과 다양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호씨 가문은 정치 경제 문화 등 분야에서 인재를 배출했고, 유명인이 배출되어 중화민족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동시에, 호씨 가문도 성장하고, 기초가 깊고, 가지가 무성하다. (4) 성씨의 각 분기는 질서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다. 청 Guangxu 3 년, 호 시안 (西安) 은 \ "호 족보 \" 를 편찬하기로 결정했다. 금릉에서 그의 성은 "의리가 같은 질서, 시사서예가 번성하고, 이름이 자주 방송되며, 경상신한다" 는 한 마디였다. 192 1 년, 어떤 사람이' 호대동씨 계보' 를 편성하고, 안후이루강 하씨의 행동: "운룡신수과, 서신가희개휴식, 운벽경 총재, 성헌객, 공신, 공신 또 다른 동분파의 행동: "충효영. 수리 라인은' 택서훈' 이다. " 。 "1934 년," 호씨 족보 ",광둥 남해 일행은" 서업영조, 경제영국 "이라고 적었다. ""
족보는 호씨 가족사의 총결산과 미래의 예시로 충효인의 사상을 관통하고 있다. 호씨족 사람들은 대대로 이를 목표로 지칠 줄 모르고 추구하고 실천하며 최고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일부 가문과 족보는 단순히 수보법을 선언과 충효의 자애로운 사상을 실천하는 중요한 상징으로 삼는다. 청산호가기' 에 따르면 수보는' 인자효자, 전세대 족보에 숨어, 성실해야 한다, 5 년에 한 번, 10 년에 한 번' 이라고 한다. 거의 모든 호족보에는 각 민족이 충효인의 사상을 관철할 것을 요구하는 구체적인 규정이 있다. 호가타고' 조훈에는' 오불왕' 이라는 말이 있다. 집에서는 친척을 속이지 않고, 관직은 왕을 속이지 않고, 하늘은 하늘을 속이지 않고, 사람은 사람을 속이지 않고, 귀신은 속이지 않는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삶을 위해 걷는 사람들은 모두 여기 있다!" 라고 간곡히 경고했다. " "그들의 심혈을 아끼지 않는 순간도 없고, 그들의 정성을 다할 곳도 없다." 호씨 족보' 는 가훈비문에' 오불일일' 의 가칙을 제정했다. 첫 번째 규칙은 부모를 공경하고 조상을 기념하는 것이다. 추산 이문호 씨 족보에는' 효가 우선이다' 라는 말이 있다. 육장당' 호씨 족보' 는 말을 듣지 않는 불효한 자녀에 대한 처벌 조항을 규정하고 있다. 새는 여전히 먹고 양은 무릎을 꿇고,' 친족에 대한 태도가 거칠고 당돌한 말' 은' 만족' 이라고 한다. 집 주인은 가족법 통치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 충성, 효, 인, 의 정의, 예를 들면 충군애국, 고가, 빈곤 구제, 구제난, 고아를 돌보는 등, 모두 어떤 성이 준수하는 행동 규범이며, 이런 내용은 호성족보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호씨 족보에는 호씨 발전 변화의 가족사와 일족사가 기재되어 있다. "가전" 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족보, 족보, 족보, 즉 가족 가계와 사적을 기록한 책이다. 일반적으로 한 가족의 기원, 유포, 이사의 이야기, 즉 그 가족의 풍부한 가족 역사, 이를테면 그 생애, 번식, 결혼, 관직, 경제, 문화, 가훈, 부계 규칙 등이 포함된다. 중국에서 알려진 최초의 족보는' 세본' 으로 성, 족보, 도성, 제작 등을 기재했다. 황제부터 춘추시기까지의 제후와 의사. 이후' 종보',' 족보',' 지성' 등과 같은 초기 종보가 나타났다.
오늘 최초의 호가족보는' 수서연보' 에 실린 3 권' 호가전' 이고, 그다음은 당대의 L 권밖에 없는 원래의 2 권' 여강 칠현전' 과' 신당서' 에 실린 2 권' 호구전' 이다. 하지만 이 족보들은 오늘 우리가 보기 어렵다. 오늘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수당 이후, 특히 청대와 민국시대에 편찬된' 호씨 족보' 이다. 현재 청대와 민국시대의 호씨 족보는 약 183 종이다.
각지에 악보를 고치는 것도 예사이다. 광둥 () 의 수보 () 는 일찍이 판유 () 사완 호 () 씨였다. 샤완 하가는 명청시대 주강 삼각주의 유명한 가문이다. 사만에 정착한 개키조, 이후 왜 네 번째 조상으로 등재되었는가. 누가 그를 인정했는지, 사베이에 살고, 5 대에 이르러 처음으로 명나라의 진사에 합격했다. 그는 원말부터 자묘의 형식으로 사당을 짓기 시작했다. 나중에 그는' 성보도' 를 편찬했는데, 그 서문은 다음과 같이 썼다.
관우의 시와 예의의 집은 문학 뒤에 족보가 하나 있다. 그러나, 자신의 조상이 아니라 인간의 조상에 살거나, 선조의 조상을 찾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우리 집은 정부로부터 공덕심을 판정한 지 100 여 년이 되어 줄곧 중기에 처해 있다. 손대, 시인, 관원, 관원 수십 명, 그의 집은 훨씬 뒤처져 있다. 지금은 사당이 황폐하여 제사를 지내는 사람이 없다. 누가 기운을 차리고 번영할지 모르겠다. 나의 모든 자손과 손주들은 그들의 관점에 고무되어야 한다.
이 말에서 볼 때, 당시 일부 사대부 가족들은 이미 족보를 편찬했지만, 전대 유명인을 중시하는 풍조가 이미 나타났다. 학자로서, 호하이즈는 당연히 자신이 이런 행동을 할 자격이 없다는 것을 밝히고 싶었기 때문에, 그의 말의 의미에서 볼 때, 그의' 스펙트럼' 은 단지 누가 샤베이에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 그가 말한 바와 같이, 진백사가 과거에 인용한 족보 몇 권을 참고해 볼 때, 우리는 사베이 호족과 같은' 시례집' 이나 신회 다운 같은 성씨 명문은 모두 명대 중반 초반부터 편보하기 시작했으며, 이전에는 성문의 족보가 없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그들이 명대에 족보를 편성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단지 몇 세대까지만 거슬러 올라갈 수 있었는데, 이러한 추적은 당시 그들의 가족 내에서 구두로 전해지던 족보 기억에 근거한 것 같다.
구두 족보의 전형은 하진이다. 하진은 원말 광둥 () 의 한 지방이 호강 () 이라고 소개했다. 입명 후, 하진이 \ "호씨 가족지 \" 한 부를 구술한 후 아들이 기록했다. 이' 족보' 의 시작 부분에는 하진이 상술한 5 대인의 주소와 매장지로 열거되어 있고, 더 먼 세대의 조상은 광둥 남웅의 한 호장군묘에 붙어' 원조' 라고 불린다. 호씨 가문의 조상에 대한 기록은 아마도 최초의 구술기록일 것이다. 본문이 비교적 길기 때문에, 우리는 가장 간단한 말만 인용한다.
노래 때문에 내 조상, 동쪽 관우 에 도착, 양성 을 여행 하고, 구오 게이트 는 도시 서쪽 에 살고, 황제 를 낳았다. 조상은 도시의 남월사 앞에 묻혔다. 증조부는 차밭의 원과 결혼하여 해조류를 낳고 집안 형편이 넉넉했다. 그는 두산, 석벽두, 주당 등 명문을 만들고 두산에 집을 짓고 장, 여행, 오, 리, 진, 위, 황, 엽 등의 성을 이웃으로 삼았는데 ... 원 증조할머니 ... 증조할아버지는 현혜무자의 소에게 시집갔다.
당시 호진 일족 건설의 경우, 그는 이전에 성문된 족보가 없는 것 같았기 때문에, 우리는' 가족지' 에서 족보에 대한 이 기록이 원래 구두족보를 기초로 편찬되었다고 믿을 수 있다. 조상 가문의 역사에 대한 이런 서술은 구두 전파의 출현에 더 가깝다. 그러나 분명히, 기록에 따르면, 구두 기억에 의존하는 이런 족보는 여러 세대의 조상의 계보 관계만 말할 수 있으며, 이전의 조상 계보 관계는 종종 분명하지 않다. 사실, 이런 서술방식으로 기억하는 가계에서는 너무 많은 세대를 기억하기가 어렵지만, 명청 족보에 비해 가장 뚜렷한 차이는 같은 조상 아래의 모든 가계를 포괄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직계 조상에 대한 묘사일 뿐' 집족' 역할을 할 수 있는 족보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