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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작문을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드는 방법

국어교육은 자질교육의 기초이며, 작문은 학생의 국어 자질의 종합적인 구현이다. 학생의 제 1 독자로서 학생의 작문을 읽을 때마다 나는 학생 작문의 공허함과 창백함을 느꼈다. 모택동의' 거지' 가 역겨워 보이는 것처럼, 지루하고, 신음하고, 허튼소리를 하는 느낌도 똑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학생이 글을 쓸 때도 매우 고통스러워서 쓰기가 매우 어렵다. 글을 쓸 때마다 생각할 것도 없고 밤낮없이 잠을 잘 수 없다. 그들은 이미 머리를 쥐어짜서 쓸 말이 없다. 우수한 작문 전집을 한 편 쓰는 것이 그들의 창작의 원천이다. 그들은 일단 작문을 다 쓰면 능숙하게 복사, 패치, 편집, 조합해 기계 제조 과정에 들어가 조천상 선생님이 쓴' 회색 작문' 을 만들어 내고 육체도 없고 영혼도 없고 죽지 않고 살지도 않고, 검지도 않고, 희지도 않다. 수천 개의 다른 머리가 같은 생각, 같은 패턴, 같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어떤 감정도 없이 작문은 생명이 없는 글더미로 퇴화되었다.

나는 먼저 학생들이 작문을 다시 이해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기간의 응시교육과 작문지도 프로그램화 훈련으로 학생들이 작문을 글게임으로 생각하게 했다. "좋은" 학생들은 또한 작문에 대처하는 수단을 총결하였다: 한 세트, 두 세트, 세 권. 또는 고대와 현대의 유명한 경구를 모아서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스케치" 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문장 형식의 총점은 총점이므로 뇌봉을 배울 수 없다. 만약 네가 나의 의론을 시험한다면, 선서를 하기로 결심해라. 아니면 머릿속에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문장 몇 편을 베껴 쓰든지, 일단 비슷한 소재가 나오면 기성 작품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렇게 하면 천인 천부의 현대 8 주가 생기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성타오는' 작문론' 에서 "흥미가 있는 것은 내면의 침체, 흥미의 본성" 이라고 지적했다. 。 작문은 한 사람의 진실한 감정의 표현이어야 하고, 한 사람의 생활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문자 표현이며, 한 사람의 인생 경험, 취미, 마음, 도덕적 정서, 심지어 인생 이상을 반영한 것이다. 석뢰가 말했듯이, "내가 성공하거나 실패할 때, 내가 행복하거나 슬플 때, 내가 생활에 편애하거나 싫어할 때, 속마음을 몇 마디 쓰면 기분을 잘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건강한 작문도 촉진할 수 있다." ("국학" 97. 9) 석뢰 학우의 말은 그녀가 자신의 감정과 심혈으로 그린 것이다. 이곳의 목소리는 그녀의 정신 발전과 성숙의 필요성이 되었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작문을 지도할 때, 대담하게 자신의 속마음을 말하고, 자신의 진심을 쓰고, 작문에 자신의 기쁨, 혼란, 방황, 실망을 토로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생활 속의 성장 궤적과 인상을 조각하고, 삶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과 정신을 표현해야 한다. 비록 그녀가 미성숙하더라도, 비록 그녀가 유치하더라도, 비록 그녀가 추악하더라도. 하지만 결국 자신의 것이다.

둘째, 학생들이 생활을 관찰하고, 생활을 느끼고, 생활에 대해 생각하고, 생활에서 소재를 요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작문 수업의 본질은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하에 기존 생활 소재를 이용하여 종합 사고와 서면 표현을 하는 교육이며, 생활 기초는 작문의 원천이다. 생활, 특히 학생들의 익숙한 생활이 없으면 학생의 작문은 할 말이 없다. 엽은' 문장 예' 에서 도선생에게 "글쓰기는 생활의 일부이며, 생활은 마치 맑은 샘과 같다" 고 말했다. 시냇물과 같은 문장. 샘의 풍요는 무궁무진하고, 시냇물의 흐름은 쉬지 않는다. " 하지만 소련의 저명한 교육자인 수 촘스키가 말했듯이, "학생들의 학교 생활부터 우리는 그들 앞에서 자연의 매혹적인 세계의 문을 닫았다. 그들은 시냇물이 졸졸 흐르는 물소리를 들을 수 없고, 눈이 녹는 소리도 들을 수 없고, 봄종달새의 노래도 들을 수 없다. \ "참으로. 어떤 것이든 양면성이 있고, 학교의 응시 교육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그것을 바꿀 수는 없지만, 우리는 최선을 다해 그것을 개선하고, 학생들을 생활 속에서 사랑이 있는 사람으로 키울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강서성의 간중원 선생님은 이 방면에서 우리에게 모범을 보이셨다. 중학교 어문 상권 제 1 단원이 공부한 후, 그는 이 단원이 모두 학생의 본연의 정을 배양하는 것임을 깨닫고, 학생들에게 생활 속에서 본연의 정을 느끼도록 지도하고, 행동에서 본연의 애정을 기르도록 지도했다. 이 단원을 다 배운 후, 그는 학생들이 본연의 애정을 반영하는 작문을 쓸 수 있도록 이런 작문을 꾸몄다.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부모는 당신을 위해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는지,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모릅니다. 아이로서, 당신은 그들을 위해 그들을 기쁘게 하는 어떤 일을 했습니까? 있다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적절히 토론할 수 있도록 자세히 적어 주세요. 그렇지 않다면 무언가를 시도해 보세요. 당신이 무엇을 하든 마음만 먹으면 부모님이 행복할 것임을 명심하세요. 제목을 스스로 작성하다. 작문을 잘 배치한 후, 어떤 것은 즉석에서 답안지를 제출하고, 어떤 것은 2 ~ 3 일 후에 제출한다. 하지만 반 100% 의 학생들이 부모를 기쁘게 하는 일을 하고 진실을 말하는 좋은 문장 한 편을 썼다.

학생들을 생활로 인도할 수 있는지, 생활 속에서 관찰하고, 축적하고, 생각하는 것은 중학생들의 작문이 할 말이 있는지 없는지의 관건이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그들 주위의 사람, 일, 풍경,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고 생활 속에서 성실하게 일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매일 일기를 쓰고, 보고 듣고, 생각하고, 거칠게 다듬고, 의미 있는 일을 적어라. 그들이 많이 실천하고 생활 세계와 자연 풍경을 경험하도록 격려하다. 우주와 자기 내면 세계의 융합을 자각하다. 생활의 풍부한 내포를 발견하고 평범한 삶의 가치를 느끼다.

셋째, 학생들에게 독서를 지도해야 한다. 옛사람들은 "고독" 이 정말로 "작문을 도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우리가 잘 아는' 만권의 책을 읽고, 붓을 신으로 쓰는 것' 과 같다. 물론 우리 학생들은 교과서에 국한되어 사회에 접근할 기회가 적다. 그러나 이것은 독서를 통해 보완할 수 있다. 모든 문학 작품들은 대부분 자연미, 생활의 정취미, 자연미, 이상미의 예술언어의 총결산과 작가의 감정이 수많은 세계에서 주조된 것이다. 작가 사회생활의 진실한 묘사로, 사유가 생동감 있고 감정이 강하기 때문에 독서는 간접적인 생활 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학생들의 독서를 강화하면 그들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그들의 지식을 늘리고, 그들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열심히 공부하고, 계속 공부하면, 지식이 튼튼해지고, 옛날부터 현재에 쓸 수 있고, 문장 쓸 수 있다.

고대인들은 책을 읽을 때' 화' 자를 중시한다. 읽은 책을 소화하고, 정말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책의 가치를 자신의 혈육과 영혼에 융합시키다. 위안메이는' 정원 시화' 에서 "찌꺼기로 몸을 가릴 필요가 없다. 그 영을 취하라" 고 말했다. 뽕침을 먹은 사람은 모두 뽕이 아니다. 꿀벌은 꽃을 따서 꿀을 만들지만, 꽃을 따는 것은 아니다. 책을 읽는 것은 밥 먹는 것과 같고, 밥을 잘 먹는 사람은 정신을 키우고, 밥을 잘 먹지 않는 사람은 질병과 종양을 가질 수 있다. " 예성도도 이렇게 말했다. "독서란 사실 독서이고, 독서는 흡수되고, 글쓰기는 하소연이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독서를 지도할 때, 독서를 통해 느끼고, 연상하고, 인지하고, 문장 영양을 흡수하고, 자신의 감정을 체득하고, 작품 속의 노래점을 체득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추출, 기억, 축적을 견지하여 자신의 사상의 일부가 되게 하다.

중학생들의 과중한 과제의 경우, 학생들을 지도할 때 중점과 목표를 강조하고 중학생들의 심리적 발전과 성장 요구에 맞는 책을 찾아 소개해야 한다. 수요에 따라 정독과 약독 방법을 확정하다. 전형적인 문장 및 멋진 단락, 집중 읽기, 펜으로 스케치 그리기, 유명한 경구 발췌, 단어와 구의 의미 이해. 네가 말한 대로 해라. 학생들에게 감상을 평가하는 방법을 강의하고 감상능력을 높이도록 가르치다.

에머슨은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의 삶을 텍스트로, 책을 주석으로, 활발한 영혼으로 읽으며 영감을 찾는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책을 많이 읽으면 소화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할 수 있으니, 학생 작문은 분명히 할 말이 있을 것이다. "모든 작문은 수천 권의 책을 기초로 해야 한다." 독서에서 소재를 축적하는 것은 고대인들의 중요한 경험이다. 이것은 또한 우리 학생들의 중요한 경험일 것이다.

넷째, 이것은 전체 작문이나 전체 국어 교육 과정을 관통해야 하며, 교학에서 학생들의 정확한 인생관과 고상한 도덕정서를 키워야 한다. 사람과 문학은 영원히 헤어질 수 없다. 동서고금의 우수한 작가들은 모두 자신의 개성으로 작품을 쓰고, 작품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한다. 우리가 이백과 두보의 시사를 암송할 때, 자연히 그들의 인격스타일과 개성이 글자 사이로 용솟음치고 반짝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우리가 노신과 곽모로의 작품을 읽을 때, 자연히 그들의 인격력과 예술의 완벽한 조화에 탄복할 것이다.

교육에서 매우 본질적인 것 중 하나는 숭고한 인격빌딩을 세우는 것이다. 글쓰기와 사람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중학생은 현재 인격 형성 단계에 있어 가소성이 매우 강하다. 학생들이 우아하고 의미 있는 작문을 쓰도록 하려면 먼저 학생의 건강한 인격을 기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조병겸씨는' 동방 시공간' 이라는 수업과 반회를 통해' 글씨 없는 책' 인 사회와 인생을 교실 수업에 도입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래서' 회색 작문' 을 좁은 공리를 추구하는 노크벽돌로 없애고' 녹색 작문' 을 생활 개선을 위한 헬스기구로 홍보하며 독서와 사람, 작문, 인간으로서의 통일을 이루었다.

학생의 건강한 인격을 키우려면 먼저 학생이 생명을 사랑하고 생명에 관심을 갖는 마음을 키워야 한다. 생명을 사랑하는 것은 모든 선행의 초석이자 생명의 분투 진보의 원천이다. 삶에 대한 학생들의 사랑과 내면의 온기를 자극해야 삶의 햇빛을 느낄 수 있고, 삶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삶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삶의 아름다움을 전달하고, 사람도 자신의 마음을 세례, 정화, 승화시킬 수 있다.

학생의 건강한 인격을 배양하고, 학생들의 실속 있는 생활 태도를 길러야 하며, 학생들이 진실을 말하고, 실제적인 일을 하고, 착실하고, 성실하고, 본분을 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감히 작문에서 자신의 진심을 표현하고, 자신의 심정을 과시하며, 자신이 작품에서 자유롭게 활공할 수 있게 하여, 진정으로' 사람이 문학, 문학 양인' 의 인문조화의 경지에 이르렀다. 이것은 또한 작문 교수가 추구해야 할 진리이다.

결론적으로, 작문교육은 어려운 과정이므로 탐구하고 토론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작문 수업의 목표는 학생들이 유창한 언어로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자신의 성장 과정과 궤적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의 노력은이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조병겸 선생의 몇 마디를 빌려 우리 동료들을 이것으로 * * * 격려합니다. 사람을 교육하고, 몸을 생업하고, 훈련을 팔다리로 하고, 팔다리를 움직이고, 생명을 영혼으로 하고, 영혼을 영으로 하고, 깨달음을 맥으로 삼고, 맥을 생업으로 삼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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