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 셔키 (Clay shirky) 는 미국 작가이자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주로 인터넷 기술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연구에 종사한다. 월스트리트저널',' 상업평론',' 뉴욕타임즈 연결' 등 여러 유명 매체에 여러 편의 칼럼 문장 발표와 마이크로소프트, 프록터, BBC, 레고, 미 해군 등을 포함한 기업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했다. 클레이 셰키는 인터넷 경제가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 전념해 업계에서' 인터넷 혁명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 라고 불린다.
이 책에 대해서
인지잉여는 인터넷 상호 작용 도구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의 여가시간을 콘텐츠 소비뿐만 아니라 공유와 창작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현상을 보여준다. 이 책은 공유 경제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인터넷 도구의 출현이 전통적인 사회 조직 모델과 경제 규칙에 가져올 변화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핵심 내용
인터넷 도구가 발달하면서 공유 및 협업 비용이 크게 절감되고 사람들의 여가 시간이 최대한 활용되어' 인지잉여' 라고 부르는 자원이 됩니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인지잉여에 계속 기여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의 내적 동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공동체를 즐기기 위해서는 완벽한 협력 메커니즘을 갖춘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그러나 온라인상에 채택된' 중앙화' 협력 형식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 기업 홍보 전략, 개인 발전 경로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가져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온라인명언)
첫째, "인지 잉여" 를 창출하기위한 기본 조건
현재 사회에서는' 인지잉여' 가 하나의 자원이 될 수 있는데, 이는 두 가지 조건, 즉 사람들이 일을 하는 내적 동기와 인터넷 협업 도구의 출현으로 인한 것이다.
1. 사용자는 확실히' 사심 없는 헌신' 여가 시간의 내재적 동기를 가지고 있다.
사람이 일을 하는 내적 동기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사랑에서 나온 것이거나 인정을 받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책에 언급된' 서풍 소년' 의 경우, 한 무리의 젊은이들이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스케이트보드 연합을 조직했다. 그들은 서로 사상과 기교를 교류하며 스케이트보드를 어린이 장난감' 육지 서핑보드' 에서 경기 종목으로 바꾸며 그에 상응하는 의상과 음악으로 현대 스케이트보드 문화를 정의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것은 스케이트보드에 대한 순수한 사랑에서 나온 것이다. 마찬가지로 정체성을 얻는 것도 사람들이 일을 하는 중요한 내적 동력이다. 한 사람이 공유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알고 인정할 수 있게 되면, 그는 내면의 만족감을 갖게 된다.
중국 최초의 포럼 천애포럼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소설을 연재하여 누구나 무료로 읽을 수 있게 한다. 2006 년 가장 잘 팔리는 역사책' 명나라의 그런 것들' 처럼 처음으로 천애포럼에 무료로 연재되었다. 책을 쓰는 동안 저자는 아무런 보수도 받지 못했고, 독자의 인정은 그가 글쓰기를 견지하도록 격려하는 주요 동력이었다.
2. 인터넷의 출현으로 모든 네트워크 노드 간에 정보가 양방향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탄생하기 전에 정보의 흐름은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 전통 매체에 의존했다. 이러한 기존 미디어에는 단방향 출력이 있어 사용자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면 된다는 고유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당시 언론은 전문 언론인이 만든 내용을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전파 도구였다. 인터넷의 출현에 따라 정보의 흐름이 단향에서 양방향으로 바뀌었다. 사용자는 콘텐츠의 소비자이자 내용의 생산자이다. 동시에, 전체 인터넷은 개방적인 구조이며, 어떤 회사나 기관에도 속하지 않는다. 따라서 구글의 CEO 이든 일반 학생이든 인터넷에서 동등하게 발언할 수 있다.
이제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과 하나가 되어 언제 어디서나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대기, 식사 등 조각화된 시간도 이용할 수 있어 협력의 문턱과 비용이 크게 낮아졌다.
둘째, 지역 사회를 즐기기 위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
한 무리의 사람들이' 인지잉여' 에 계속 기여하도록 하려면 협력 메커니즘을 설계해야 한다. 나무를 심는 것은 토양과 씨앗만 필요하지만 나무를 잘 자라게 하려면 생태계가 필요하다. 이 생태계는' 인터넷 * * * 향락공동체' 라고 불린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커뮤니티를 즐길 때 고려해야 할 네 가지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1. 초기 소규모 파일럿을 통해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유용한지 확인합니다.
여기서' 유용' 이란 서비스가 사용자의 강함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공된 서비스가 위선 요구에 부합한다면 이 공동체는 운영하기 어려울 것이다.
2. 서비스 제공 업체가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장려하는 피드백 메커니즘을 설정합니다.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인지잉여를 공유할 수 있지만, 전체 과정은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다. 결국, 고객이 공유하고자 하는 것은 공유하지 않을 수도 있고, 우리는 고객에게 공헌하도록 명령할 수도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는 사용자의 내적 동기에 영합하여 커뮤니티 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피드백 메커니즘을 설계해야 합니다.
클레이 셰키 (Clay shirky) 는' 피드백 메커니즘 구축' 을' 기회로 행동 안내' 라고 부른다. 즉, 사용자의 내재적 동기가 보답을 받고 사용자의 지속적인 행동을 유도한다. 우리가 이전에 논의한 바와 같이, 내재적인 동기에는 한 가지 일에 대한 사랑과 신분에 대한 추구가 포함된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의 자기 실현 요구를 충족함으로써 그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인도할 수 있다.
3. 서비스 품질 관리를 통해 소비자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한 커뮤니티가 사용자를 유지하려면 항상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지역사회 운영 초기에는 규모가 작고 서비스가 적기 때문에 서비스 업체를 선별하여 서비스 품질을 보장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초기에 채택된 초청 등록제를 알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업체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개인마다 수준이 다를 수밖에 없고 양질의 서비스 비율은 갈수록 낮아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비스, 서비스, 서비스, 서비스, 서비스, 서비스, 서비스, 서비스) 이때 통제를 하지 않으면' 나쁜 화폐가 양화폐를 추방하는 상황' 이 생겨 소비자들이 효율적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받기가 어렵다. 따라서 서비스 품질을 잘 관리해야 소비자를 유지할 수 있다.
4. 공동체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공동체를 자주적으로 건강하게 운영한다.
지역사회에 있어서, 지역사회 문화는 그것의 기질이다. 이런 기질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끌어들여 자발적으로 가입하여 진정으로' 무위 통치' 를 실현할 수 있다. 작가는 조용한 차의 예를 인용해 문화의 형성이 운영비용을 낮출 수 있음을 증명했다. 미국 회사는 많은 기차에 조용한 객차를 설치하여 큰 소리로 떠들거나 공공장소에서 음악을 틀거나 전화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누군가가 전화를 받는 것과 같은 질서를 파괴하면 승객이 나서서 제지한다는 것이다. 승객들이 감히 이렇게 하는 것은 후원자가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충돌이 발생하면 승무원이 자신을 지지해 강제로 집행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열차 운영비용을 크게 낮춰 브랜드 효과를 형성하고 있다.
셋째,' * * 문화 즐기기' 와' 중심화 제거' 의 협력 형식이 어떤 기회와 도전을 가져올까
1.' 중심화' 협력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노동자, 판매자, 소비자 3 자 모델을 깨고 생산자도 판매자와 소비자가 될 수 있으므로 서비스 제공의 한계 비용은 0 에 육박할 것이다.
예를 들어 위키피디아의 예는 전 세계의 지식인들이' 중심화' 형식으로 문서를 함께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피닉스 현지 자동차 회사의 예는 자동차도 협력을 통해 설계하고 제조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1.50,000 자동차 애호가들은 미국 전역에 흩어져 있는' 마이크로공장' 이 3D 인쇄 등의 기술을 통해 생산한 인력거 설계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것이다. 불과 몇 년 만에 저자가 강조한' 중심화' 협력은 이미 손꼽히는 몇 가지 사례에서 새로운 생산 모델로 바뀌었다. 현재 지식에서 제품,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을 분산 형태로 생산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2. 기업이 뉴미디어를 잘 활용하면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인터넷의 출현으로 정보의 흐름은 더 이상 전통 매체를 둘러싸고 있지 않으며, 위챗 공식 계정으로 대표되는 인터넷 뉴미디어의 여론에 대한 영향력이 갈수록 커질 것이다. 앞으로 기업이 홍보를 잘하려면 뉴미디어 자원을 잘 활용해야 한다.
3. 개인에게 다중신분을 갖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 될 수 있다.
"중앙 집중화" 협업의 출현으로 가입 조직의 문턱이 무한히 낮아져 한 사람이 서로 다른 시간에 다른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낮에는 회사원, 밤에는 작가, 주말에는 강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지식과 기술을 "공헌" 할 수 있는 적절한 플랫폼을 찾을 수 있으며, 개인의 능력은 충분히 발굴되고 즐기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선
1. 춘추시대 관중은' 무형에 취하라' 는 사상을 제시했는데, 이는' 백성들이 세금을 내고 알지 못하게 하라' 는 뜻이다. 이제 인터넷 도구의 발전으로 모든 사람이 자신의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어떠한 부담도 느끼지 않고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자유 시간을' 인지잉여' 로 바꾸는 길을 열어준다.
2. 한 무리의 사람들이' 인지잉여' 에 계속 기여하도록 하려면 협력 메커니즘을 설계해야 한다. 나무를 심는 것과 마찬가지로 토양과 씨앗만 필요하지만 나무를 잘 자라게 하려면 생태계가 필요하다. 이 생태계는' 인터넷 * * * 향락공동체' 라고 불린다.
3. 인터넷의 출현으로 정보의 흐름이 더 이상 전통매체를 에워싸지 않고, 위챗 공식 계정으로 대표되는 인터넷 뉴미디어의 여론에 대한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4.' 중심화' 협력의 출현으로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노동자, 판매자, 소비자 3 자 모델을 깨고 생산자도 판매자, 소비자가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미래 서비스의 한계 비용이 0 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네가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그것을 보여줄 기회를 잡아야 한다. 인터넷은 모든 사람에게 재능을 과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능력 있는 사람이 여러 신분을 갖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