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본 자료
이 말은 "맹자 정성편 구구절절" 에서 나온 것이다. 원구는 "가난하면 독선이 되고, 달하면 천하를 돕는다" 고 말했다. " 。
2. 원시 해석
맹자' 에서 원구는'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달자는 천하를 겸제한다' 는 뜻으로' 초라할 때, 그 몸을 독선하고, 성공할 때, 천하의 모든 사람을 인도하고, 그 몸을 독선하게 한다' 고 정의한다. 다음은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맹자는 인간 본성이 선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른바' 성선론' 이라고 한다. 맹자의 원래 그 말은 후에' 가난은 독선하고, 성칙은 세상을 구제한다' 로 바뀌었다. 즉, 네가 가난하고 실의에 빠졌을 때, 너는 자구하고, 자신의 덕행과 재능을 높여야 한다. 네가 성공할 때, 너는 천하의 모든 사람을 열심히 보살펴야 하고, 천하의 모든 사람이 너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3. 개인적인 이해
전반부를 먼저 보다. 빈곤은 빈곤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경제적 여유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공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감상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한 사람이 가난하고 실의에 빠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리는 스스로 구해서 자신의 생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다. 동시에, 자신의 생존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자신의 미덕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을 제고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재능을 늘리고, 시기를 기다려야 한다. <역경> 속' 잠룡을 쓰지 마라' 는 말은 용이 물에 잠겼을 때 그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자신의 어려움 때문에 잠시 은거하는 사람은 그의 충성스러운 성격을 바꾸지 않을 것이며, 당분간은 유명해질 수 없기 때문에 의기소침해지지도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전반부는 바로 이런 뜻이다.
하반부를 더 보세요. Reach, 발달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잘 사는 것을 의미하며, 성공으로 이해될 수도 있고, 천하를 유명하게 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성공명언) 사람이 성공할 때 그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이때 우리는 우리 자신만을 돌볼 수 없다. 우리는 세상에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돌보고, 우리처럼 가난했던 사람들을 돌보고, 도움을 받아야 한다. 주역' 에서' 비룡은 하늘에 있고 어른을 보는 데 유리하다' 는 말은 비룡이 하늘에 있고 어른의 출현에 유리하다는 뜻이다. 성인' 은 무슨 뜻인가요? 이경은 "성인은 하늘과 땅, 해와 달, 사계절과 일치한다" 고 말했는데, 이는 "성인" 이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이 만물과 교류하고 해와 달처럼 대지를 비추며 네 시에 따라 세상을 다스릴 수 있다는 뜻이다. 나는 <역경> 역시' 목적을 달성하면 세상을 구제한다' 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1. 원본 자료
구 \ "일지록 정사 \" 의 원구는 \ "호국자, 그의 군신이 모략한다; 천하를 지키는 자는 수치스럽고 책임을 진다. " 이후 중국 사회과학원 언어연구소 연구원 유개휴는 이를 양계초 출신의' 천하흥망필부 책임' 으로 인정했다.
2. 원시 해석
한 나라의 영토 주권을 보호하는 것은 왕후장상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한 나라의 번영, 평화, 안정은 모든 백성들과 관련이 있으며, 모든 사람의 책임이다.
3. 개인적인 이해
먼저' 일반인' 에 대한 나의 이해를 말해 보자. 내 의견으로는,' 일반인' 은 국민을 가리킨다. 누구 있어요? 인민은 역사의 창조자이며 물질생산과 정신생산에 종사하는 노동자이다. 국민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엥겔스는 역사 활동은 대중의 사업이라고 말했다. 역사 발전 과정에서 인민 군중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사회 물질적 부와 사회 정신적 부를 창출하는 것은 사회 변화의 결정적인 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정은' 당태종 십사' 에서' 배를 싣고 전복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인민은 물이고, 국가는 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민대중으로서 일반인으로서 우리는 사회와 국가에 자신의 힘을 기여할 책임과 의무가 있으며, 이는 우리 자신의 이익뿐만 아니라 국가의 부강과 관련이 있다.
이상은 이 두 문장에 대한 나의 이해이다. 비판과 시정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 두 가지 문제를 한데 모아 계승하는 역할을 합니다.
첫 번째 문장은 "가난하면 그 몸을 독선하고, 할 수 있으면 천하를 겸제한다" 는 원문으로 맹자에서 나온 것이다. 원문의 후반절은' 천하를 구제할 수 있다' 여야 하며, 후세 사람들은 선과 선을' 천하를 구제하다' 로 바꾸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이 두 문장을 이해하려면 문맥에 연락해서 봐야지, 문장을 끊고 의리를 취하지 마라.
이 말은 맹자가 한 로비스트에게 한 말이다. 당시 제자백가는 백가쟁명의 문화 발전 단계를 형성하였다. 맹자는 공자처럼 세계를 돌아다니며 유교 사상을 퍼뜨렸기 때문에, 이 말은 그가 이 로비스트와 그의 성공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난한 선비는 도를 벗어날 수 없다. 가난하면 의리를 잃을 수 없고, 달면 떠날 수 없다. 만약 당신이 이것을 할 수 있다면, "덕존락, 교만할 수 있다." " 시끄럽다는 것은 득의양양하고 근심 걱정이 없다는 뜻이다.
가난하면 면역이 된다.
"가난" 은 실의다. 위의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세계 일주를 가리켜 사상을 전파하는 것을 가리킨다. 당신이 "가난" 할 때, 당신은 매우 좌절할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너는 자신의 심신을 잘 보살펴야 한다. "독선함", 즉 "슬림한 집안" 을 먼저 자신의 품성을 정해야 한다.
확장은 세계에 유익하다:
다다' 는' 가난' 의 반의어, 즉 한 사람의 포부가 달성되었다. 그럼 이번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헌신은 국민에게 유익하다" 는 것은 당신이 깨닫고 능력이 있다면 "세상에 좋다" 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따라서' 독선 그 몸' 과' 제선' 은 모두 유교 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자신을 잘 대하고 세상을 잘 대하라. 이것은 유가가 하고 싶은 것이지만, 현재의 능력의 크기에 따라 그에 따라 대하는 것은 가난하면 선하고 선하면 선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선은 자기 재배이고, 선은 평평한 세상이다.
천하를 평정하려면 우선 나라를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국가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정을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정을 질서 정연하게 하려면 먼저 자신의 심신을 수련해야 한다. 이것이 기본이다. 황제든 초민이든, 모든 사람은 자기 재배를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따라서 가난하든 부유하든 자신의 뿌리를 잃어서는 안 된다.
사실, 여기에 또 다른 깊은 뜻이 있습니다. 즉, 수양의 기초가 없다면, 시간이 지나도 동시에 좋지 않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간명언) 게다가 기회는 준비된 사람을 위한 것이다. 독특한 선의 축적이 없으면 성취의 기회를 얻기가 어렵다.
고금의 인물:
이 두 문장은 줄곧 중국 문인들이 인생 목표로 삼고 있다. 그리고 예로부터 지금까지 할 수 있는 사람이 많다.
우리가 잘 아는 제갈량은 바로 전형적인 예이다. 가난할 때는 혼자 있어야 하고, 융중에 살면서 실력을 숨겨야 한다. 그는 아들에게 주는' 계명서' 에서 "군자의 여행은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수련한다" 고 썼다. 담박하지 않으면 의욕이 없고, 조용하지 않으면 멀어진다. 클릭합니다 또한 자기 재배, 도덕 도예, 그래야 명확한 포부를 가지고 원대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후 세 가지 배려의 초청으로 유비, 부흥한실을 보좌하여 천하를 평정하였다.
제갈량 같은 유생, 두보, 백거이, 수시, 대대 존재, 오늘까지 이런 패턴이 남아 있다.
84 세의 종남산은 2020 년 전 세계 전염병 중 가장 아름다운' 역행자' 중 하나가 됐다. 전염병이 발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는 "특별한 상황이 없으면 우한 가지 마라" 고 제안했다. 그리고 그 자신은 망설이지 않고 우한 방역의 최전방으로 돌진했다.
석국' 이라고 불리는 이 노인은 의대 출신이지만 졸업 후 농촌으로 보내 단련을 하고 보일러를 태웠으며 졸업 후 11 년 동안 의료업무에 종사하지 않았다. 그의 아버지가 "서른다섯 살이야, 너무 무섭다." 라고 말할 때까지 그는 열심히 일하기 시작했다. 유학할 때 멘토에게 경멸을 받았고, 그는 멋진 연설로 완벽하게 선보였다. 연구를 하기 위해서, 그는 스스로 피를 뽑고, 스스로 일산화탄소를 흡입하여 쥐로 실험을 했다. 그게 다예요. 가난할 때 고군분투하는 사람이 두 번의 전염병의 결정적인 순간에 일어섰다.
사스와 코로나, 환갑이든 황혼이든 조국이 그를 필요로 한다면 그는 의연히 책임을 질 것이다. 3 월 3 일과 4 일, 종남산원사는 유럽호흡학회 후임 의장인 아니타 시몬스 박사와 영상연결을 진행했다. 그는 영어로 중국의 항역 성과와 경험을 소개하고 공유했다. 이런 식으로, 그는 현재 자신의 "큰" 으로 세상을 위해 좋은 일을 하고, 한 도시, 한 국가, 그리고 전 세계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천하의 흥망은 필부의 책임이다"
네가 직접 수리하면 되는데, 왜 꼭 이 세상을 수리해야 하는가? 바로' 천하흥망' 이 필부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 이것은 제안 된 첫 번째 개념입니다.
의미: 왕조를 전복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은 통치자의 책임이지만, 천하의 멸망은 모든 사람의 이익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모든 일반인은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 있다.
대학의 길은' 슬림한 집안' 뿐만 아니라' 치국평천하' 이기도 하다. 이것은 성인의 길이다.
왜 그렇게 말하죠? 왜냐하면: 천하흥망은 인의도덕의 흥망과 직결된다. 인의도덕이 빛을 발할 수 없다면, 사람들은 슬림하고 수양적인 도덕기준을 잃게 되고, 국가는 전쟁에 빠지고, 사람들 사이에 분쟁이 끊이지 않는다면, 세상은 멸망으로 치닫고 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즉, 도덕적 제약이 없으면 사람이 슬림하지 않고 자연가정이 화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가정이 화목하지 않다면 어떻게 나라를 다스릴 것인가? 나라가 불치한데, 천하가 태평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이' 천하' 의 흥망은 또한 모든 비천한 사람의 책임이다. 즉' 논자에서 서민까지, 하나는 슬림함을 근본으로 한다' 는 것, 게다가 유가의 제자로서 모방을 배우는 것이 성현의 길이다.
이것은 군자의 도를 짓밟는 모든 인의가 용납할 수 없는 책임이다. 그래서: 천하흥망 성쇠, 필부의 책임!
감사합니다.
이 두 문장은 다른 상태를 반영한다. 먼저 이 두 문장의 유래와 의미를 살펴보자.
가난하면 그 몸을 독선하고, 달하면 천하를 구제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맹자 제 9 회' 정성을 다하다' 에서 나왔다. 원래 문장은' 가난하면 독선하고, 달하면 천하를 돕는다' 는 뜻으로, 실의에 빠졌을 때 자신의 도덕수양을 잘 운영해야 하고, 성공할 때는 세계인에게 이득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천하흥망한 필부의 책임' 이라는 말이 처음 나오는' 일지록' 에서 배경은 청군이 입관한 것이다. 그의 원래 문장은 "나라를 보호하는 사람들, 그들의 왕자, 그들의 대신과 육식자들이 그것을 찾는다. 세상을 보호하는 사람들은 수치스럽고 책임이 있다. ""
팔자가 쓴 언어 패턴은 양계초 () 에서 나온 것이다.
왕조를 전복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황제와 문무 대신의 책임이며, 일반 백성과는 무관하다. 세계 (국가) 의 흥망은 모든 사람의 이익에 관한 것이므로 모든 일반인은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 있다.
우리는 천하의 흥망한 필부의 책임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그것은 일종의 민족 정신을 반영한다. 중화민족의 정신입니다. 그는 단지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주었을 뿐이다. 항일전쟁과 마찬가지로 항일전쟁은 전 국민이 참여하는 반침략 투쟁이다. 가난한 사람, 공농병, 자본가, 지주, 화교.
가난한 사람은 면역을 하고 부자는 세상을 돕는다. 그것은 일종의 개인정신을 반영한다. 아름다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과 방법입니다. 당신이 능력이 없을 때, 당신은 단지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정신세계를 향상시키고, 가난하기 때문에 이득을 보지 않도록 할 수 있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네가 능력이 있을 때, 너는 자신을 승진시키고, 자신과 사람을 밀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을 도울 수 있다. * * * 공동 향상은 모두가 일하는 방식입니다.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천하를 구제할 수 있다' 는 것은 내가 읽은 가장 지혜로운 명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짧은 12 자, 중국 고대 지식인, 심지어 현대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개략적으로 요약했다.
동시에, 이 말은 우리 문화의 정수, 즉 유도 상보성의 사상을 깊이 담고 있다.
전반부는 도가의 처세도이다. 난세 속에서 인생의 어려움에 직면하여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며 필사적으로 발버둥치는 것보다, 인생, 명리 득실, 성패와 득실을 보는 것이 모두 과언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비록 내가 가난해서 도처에서 따돌림을 당하더라도, 나는 여전히 자유롭게 살 수 있다. 도연명처럼 나는 즐겁게 살지 않았니?
후반절은 유교의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을 대표한다. 좋은 시대에, 우리는 우리의 숭고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회를 가지고 있으며, 이 시대에 우리의 독특한 흔적을 남깁니다. 우리가 성공한 후에, 우리는 세상을 더 잘 바꿀 수 있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자선을 하든 과학적 진보를 촉진하든, 개인의 가치를 더 높은 수준으로 승화시켜 인류 문명의 발전에 독특한 공헌을 할 수 있다!
유도는 서로를 보완하여 어떤 상황에 직면하든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해 주며, 태연자약하게 인생의 큰 지혜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말은 그다지 과학적이지 않다.
나는 처지가 좋지 않지만, 일심으로 세상을 변화시켜 중생을 축복하려고 한다. 존경스럽지만 두보와 같이 더 고통스러울 수도 있다.
그들은 잘 지내고 있지만, 그들은 이기적이어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다. 이런 사람도 진정한 행복을 얻기가 어렵다.
천하의 흥망에 관해서는 필부의 책임이 있지만, 사실 이전 문장과 충돌하는 것이다. 정신적으로는 칭찬할 만하지만, 경지에서는 이전 문장보다 훨씬 나쁘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저는 @ 이 선생님입니다. 독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저는 이 두 문장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이 두 문장의 출처는 다르다. "가난한 자는 독선하고, 시간은 세상을 구제한다" 는 맹자에서 나왔다. 이는 네가 실의에 빠졌을 때 도덕수양을 강화해야 하고, 네가 성공할 때 천하 사람들에게 이득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천하가 흥망하니 필부의 책임이 있다. 구' 일지록' 은 모든 일반인이 한 나라의 흥망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지록, 일지록, 일지록, 일지록, 일지록) 만약 네가 이 두 문장을 처음 본다면, 너는 갈등을 느낄 것이다. 사실 우리는 이 두 문장을 변증적으로 보아야 한다.
우선, 맹자는 유교의 대표 인물 중 한 명으로 그의 성공과 실패가 그의 일생을 동반했지만 순조롭지 못하여 실망이 그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상을 실현하지는 못했지만, 그는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진정으로 이해했다. 사람은 역경에 처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순경할 때는 득의양양하여 체면을 잃지 않았다. 중국인의 전통적 사고에서 우리는 책임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의 혈통을 가지고 있다. 좌절을 당한 상황에서,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각 방면의 자질을 높여야 한다. 그래야 "성취" 할 수 있다. 그래야 슬림하고, 집안을 세우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평하게 할 수 있다. 이것도 독서인의 정신경지이며 책임감의 구현이다. 능력이나 능력이 없을 때 자신을 잘 돌보는 것이 세계에 대한 국가에 대한 가장 큰 책임이다.
둘째,' 천하흥망필부의 책임' 은 우리 중국 특유의 문화, 책임, 국가의 흥망에 대해서도 언급하는데, 이는 우리 각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국가가 어려움에 부딪히면 우리 각자는 영향을 받을 것이다. 이번 전염병이 가장 좋은 예이다. 우리나라가 강할 때, 모든 사람이 본받을 것이다. 매번 해외에서 소란이 발생할 때마다 우리의 교민 철수 행동은 뒤따를 것이다. 외국에 도착하면, 너의 이름은 중국에서 왔고, 너의 말과 행동은 모두 중국을 대표한다. 그러므로 조국의 이익을 1 의 위치에 두고 항상 중국인으로서의 책임을 명심해야 한다.
요컨대: 우리는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본업을 잘 하고, 조국의 번영에 가장 큰 공헌을 해야 한다.
우선 고문은 역사, 출처, 시대를 이해해야 한다. 이 두 명언은 전심전력으로 맹자에서 나온 것이다. 맹자는 유가에 속하며, 유가의 고대 성현이 무엇을 발양했는가? 인간관계의 길. 그들이 가장 염려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미덕. 유가치국 시대는 줄곧 인심을 제창해 왔다. 인륜의 길은 고증이 필요하다. 너는 맹자와 공자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맹자사는 공자의 손자자사에서 동시에 공자의 인정학설을 물려받았다. 공자는 유교 학파의 창시자이며, 유가는 "정성껏 이해하다" 고 말한다. 한편 맹자는' 최선을 다하다' 제 1 장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자, 자기 성도 안다' 고 말했다. 이것은' 전심전력의 이해' 에 관한 것이다. 그렇다면 "헌신" 이 무엇인지 이해해야합니다. 나는 전날 대답했다: 나는 나의 운명을 모른다. 군자는 상세한 설명이 없다고 생각한다.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학술 연구가 아니다. 유가는 인정을 주장하고, 유교 제자는 슬림치국을 추구한다. 그들은 치국을 천하 평지로 인생의 최고 이상으로 삼았다. 왜 그렇게 말하죠? 어진 정치의 가장 근본적인 것은' 어진 애인' 이다. 그래서'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 개념은 처음에' 일지록' 에 등장함) 이 가난하면 면역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사람에 관한 것이다. 몸을 수리하기 전에 자신을 잘 돌보고, 자신을 고치고, 자신의 품성을 키워야 한다. 너도 어진 사람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만약 너 자신이 실현되지 않았다면,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주지 마라. 군자가 되어야 자기 가족을 잘 교육하고, 자기 가족을 잘 하고, 자기 가족을 잘 하고, 모두를 교육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할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너는 너의 덕행이 양성되었는지, 네가 군자인지 아닌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의미는 당신이 군자가 된 후에 홍도로 (인륜의 길) 로 사람을 교육하여 전파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천하의 흥망으로 필부의 책임이 있다. 유가 시대에는 인정으로 백성들을 교화하고 인정으로 나라를 다스렸다. 공자와 모든 유가는 모두 천하를 추구하는 사람이다. 그들이 좋은 미덕을 키우고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을 때, 세상에는 전쟁이 없을 것이다. 인륜길에서 자신의 올바른 슬림함을 전심전력으로 알게 될 것이며, 자신이' 가난하면 독선' 단계에 있는지, 아니면 성공제세의 단계에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약 한 사람이 몸을 잘 고치지 못하고 집안이 엉망진창이 되어 세상을 도우러 온다면, 그것은 망상이나 농담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고대 성선현의 문화 부흥을 지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는 천행입니다. 중화문화를 전승하고 고전을 해석해 드리겠습니다.
가난할 때 독선한다' 는 말은 스스로 즐기며 죽을 때까지 즐기는 사람을 설득하는 데 쓰이는 말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이 사람들은 경솔하고 마음이 절실하다. 능력이 떨어지고 수입이 낮아 욕망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이상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이럴 때는 면역을 하고, 침전하고, 배양하고, 자신을 제고하고, 앞으로의 기회의 출현을 준비해야 한다. 하지만 그들은 인터넷 대출의 편리함을 최대한 활용하고, 동쪽 벽을 허물고 서쪽 벽을 보수하며, 당좌 대월 미래의 생활을 하고 있다. 진보할 줄 모르고, 인터넷에 빠져들고, 스스로 즐겁게 죽을 때까지 즐기다. 나는 분명히 몸에 수백 원도 없는데 연봉 10 여만 원짜리 직업을 경멸한다. 나는 항상 장사를 하거나 투자하여 단기간에 부자가 되는 것을 꿈꾼다.
선조의 교훈을 잊는 것이 큰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윈 (fortune Jishi) 는' 부의 제세' 방면에서 아주 잘 했다. 그는 이 전염병의 선봉이 되어 모든 사람의 모범이 되었다. 물론 우리나라에는 80 세의 노인부터 90 대 이후의 젊은이들까지 이런 본보기가 많다. 그들이 전염병에 아낌없이 아낌없이 주머니를 풀었던 이야기가 쏟아져 우리 우한 동포들에게 따뜻함과 자부심을 느끼게 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해해 문화 채팅입니다. 이 질문에 대답하게 되어 기쁩니다.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부자는 세상을 구제한다' 와'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 있다. 이 두 문장은 모순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그들은 단지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고려할 뿐이다.
이 말은 우리 전통문화에서 말한 것과 같다.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각 개인은 독립적입니다. 우리가 약하고 가난할 때, 우리는 우리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우리 자신의 발걸음이 사회의 평균 수준을 따라잡고, 다른 사람의 뒷다리를 끌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의 생활 조건과 능력이 사회 평균을 훨씬 능가할 때, 우리는 다른 사람을 돕고 사회를 축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이것은 차근차근 진행되는 일이니 순서를 뒤바꿀 수 없다.
사실 이것은 우리 사회의 현실과 일치한다. 가난한 산간 지역에서 태어난 가난한 사람들의 능력은 제한되어 있고 교육 수준이 낮기 때문에 사회에 보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노력을 통해 생활조건을 개선하는 것이다.
마윈, 왕건림과 같은 기업가들에게는 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더 많으며 교육, 의료, 문화 등에서 각종 자선행위를 해야 한다.
노래를 잘 부르는 노래가 있다: 국가만이 집을 가질 수 있다.
속담에' 둥지 밑에 완란이 있다' 는 말이 있다 뉴스에서는 중동의 일부 국가들이 일년 내내 전란해 사람들의 생활이 매우 뜨겁다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의 행복지수는 고사하고 생존조차도 사치품이 되었다.
사람의 발전은 좋은 외부 환경을 바탕으로 한 것이므로 자신에만 집중하고 외부 사회 환경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요약하면, 나는이 두 문장이 실제로 모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달성은 천하를 겸비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이 문장은 외부 환경에 대한 자신의 피드백을 고려하는 것이 더 많다.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라는 말은 외부 환경이 개인에게 미치는 중요성을 더 많이 고려하는 것이다.
처음 두 문장의 뜻은 대체로 네가 성공하면 덕을 쌓고 주변 사람들을 많이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네가 가난하다면 쓸데없는 일에 참견하지 마라. 널리 알려진 한 마디일수록,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마치 순순히 하는 것과 같아서 생각 없이 읽을 수 있다. 마지막 두 마디의 뜻은 한 나라의 흥망성쇠가 모든 사람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서면 뜻이다. 내 의견으로는, 만물은 하나의 마음일 뿐, 마음과 영혼에는 아름답고, 다른 것에도 아름답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름다움명언) 오늘날 사회는 민주 사회이며, 우리는 스스로 이 사회의 이 나라의 주인이라고 생각한다. 누가 자기 집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겠는가?
많은 사람들이' 가난은 면역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고 번영은 세상을 돕는 가장 좋은 방법' 이라는 말을 오해했을지도 모른다.
우선,' 가난' 과' 달' 의 기준은 무엇인가? 당신은 돈이나 사상 지식을 말하는 것입니까?
둘째, 가난한 사람들이 사회에 기여할 수 없습니까? 이것은'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과 모순되지 않는가
"가난하면 독선한다." 맹자는 능력이 제한되어 있을 때 자신을 잘 보살피고 다른 사람의 도움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코로나 전염병은 일반인에게 자신의 능력이 제한되어 기부를 할 수 없다면, 사회를 아끼고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하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돈이 없으면 자기만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상관없는 모습이다. 분명히 밖에서 큰 감염 위험이 있는데, 너는 방호 없이 여기저기 뛰어다닌다.
다능제세' 에서' 다' 는 무슨 뜻인가요? 억만장자로 발전한 건가요? 대관이 되었습니까? 이것들은 하나도 없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아닌가?
"세계" 는 사회 전체입니까? 누가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까?
나는 이 말을 이렇게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유가 있으면 다른 사람을 돌봐야 한다.
원문' 가난하면 독선하고, 달하면 천하를 겸제한다' 는 전국 시대의' 맹자' 제 9 장에서 나온 것으로, 세상을 돌보는 사상이 매우 둥글다.
공자의' 큰길 여행, 천하가 공무' 와 똑같다 ... 외아들을 낳지 않고, 늙어서 끝이 나고, 어린 것이 쓰이고, 어린 것이 강하고, 고아병이 좀 있다. "
우리가 수천 년 동안 유교 사상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중국은 우정을 중시하는 큰 집단이다. 어려움이 오면,' 한쪽이 곤란하고 팔방지원이 있다' 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서방이 자유와 개인주의를 숭상하는 것은 우리처럼 단결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