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한 가지 문제, 즉 이조셉이 중국 문화과학기술사에서의 지위에 대해 토론했다. 중국의 사회, 문화, 경제제도를 연구해야 왜 중국의 이론과학과 응용과학이 고대와 중세에 크게 발전했는지 이해할 수 있고, 17 세기 초 예악 시대 이후 현대과학은 중국에서 발전하지 않았거나 전혀 발전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우리는 기원전 3 세기와 기원 5 세기 사이에 중국의 과학기술이 유럽보다 훨씬 앞서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그리스 이론 건설의 휘황찬란한 고조 제외), 르네상스 이후 유럽 과학이 앞서기 시작했다. 실제로 갈릴레오 시대에는 과학 발명 기술 자체를 발견하여 현대 과학의 통일 세계를 만들어 냈고, 과학은 전 인류가 소유하여 중세기가 각종 과학기술 형태의 인종적 낙인을 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내가 전에 말했듯이 르네상스 이후 유럽에 나타난 것은' 유럽 과학' 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현대과학이며, 각종 문화의 남녀는 모두 자유롭다.
이런 돌파구는 유럽에서 발생하고 유럽에서만 발생하지만 유럽인들이 독일 신비주의자들이 자주 표방하는 이른바' 부스드 영혼' 의 특별한 자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다. 일부 작가들처럼 유럽 문화를 가장 높은' 세계문화' 로 등재할 수는 없다. 유럽에는 유럽 역사 발전의 특정 조건, 유럽 봉건 제도의 형성, 유럽 중상주의와 공업화의 증가하는 필요성, 구소련 시대 이후 그리스인들의 유럽 문화사에 대한 일관된 추진과 촉진 등 고려해야 할 특수한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 및 기타 유사한 요소들은 갈릴레오의 기적의 신비를 충분히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근대 과학의 유럽 출현과 성장을 유럽 정신이나 유럽 인재의 신비한 운명에 귀결시킬 이유가 없다. 동시에, 다른 민족이 현대과학의 건립에 큰 공헌을 한 것을 보면, 우리는 이렇게 말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국 자체에 관해서는, 우리가 연구해야 할 문제는 여전히: 왜 8 세기 이전에는 중국 사회가 서구 사회보다 과학 발전에 더 유리했지만 18 세기 이후에는 과학 발전을 멈췄는가?
르네상스 시대의 유럽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갈릴레오 시대 포스트모던 과학의 왕성한 발전, 수학증명 추리 방법의 완벽함 등 이것들은 모두 동서양 국민의 관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우리 모두는 그 결과를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현대 기술의 발전으로 서구의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우리는 또한 지난 2 ~ 300 년 동안 서양인들이 군사적으로 주도권을 잡았고, 다른 문화를 쉽게 정복하여 이렇게 나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가 현대 과학에서 나오는 무한한 힘에 의해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면, 현대 과학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무궁무진하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중국이 과거 과학, 수학, 기술 분야에서 이렇게 많은 위대한 성과를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현대 과학의 출현은 동아시아의 문명이 아니라 유럽에서 일어났는가? 이 문제의 배후에는 중국 사회의 성격과 발전에 관한 모든 문제가 있다.
우리는 왜 중국 역사상 유럽 르네상스가 한번도 나타나지 않았는지를 설명하는 몇 가지 관점을 제시했다. 중국에서는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의 개념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서양에서는 상인의 이익이 현대 과학의 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에서는 상인의 이익이 줄곧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이데올로기 적 요소가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신성화된 씨족 조상 제도이다. 반면에, 하나님의 창조주의 인격화, 하나님의 합리적인 지시는 사람들이 자신의 수학 언어로 간신히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한편으로는 만물의 내면의' 도' 가 자연히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원자 작용과 기계적 추진의 이론이다. 근대 자연과학의 출현은 계몽의 자연소박한 요소가 필요한 것 같은데, 이것이 바로 중국이 그의 자연지혜에서 부족한 것이다.
바로 이 문제이다. 처음으로 나는 미래에 구체적인 힘으로 전면적인 중국 과학, 과학 사상, 기술 발전의 저작을 편찬하기로 결심했다. 나중에 나는 이 문제의 배후에 적어도 한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왜 기원전 200 년부터 기원 1400 년 또는 르네상스 전 1450 년 사이에 중국은 항상 유럽보다 많이 진보했는가? 또 한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왜 중국의 관료봉건주의가 과학을 생활사무에 더 잘 적용할 수 있을까요? 그리스의 민족주의나 중세의 서구 봉건주의보다 훨씬 낫습니까? 이 상황은 설명하기가 어려워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것이 기술 범위 내에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많은 예를 들 수 있다. 인쇄술, 화약, 나침반이라는 세 가지 유명한 발명품은 이전에 프란시스 베이컨의 명성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나는 일찍이 주철 기술의 발명, 용융 철 주조법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나는 유럽 서기 1380 년에야 알았고, 중국에서는 일찍이 기원전 2 세기에 사람들은 이미 주조 방법으로 농기구를 만드는 것에 익숙해졌다. 물론, 나는 여기서 어떻게 투표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할 수 없다. 나는 이것이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중국의 기술이 일찍이 서방을 훨씬 능가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특례이다. 마찬가지로 놀라운 것은 중국이 오가리트와 아폴로니가 창조한 연역기하학은 없지만 르네상스 이전에는 유럽이 아니라 중국이 망원경의 적도 장치와 기계시계를 발명했다는 점이다. 기계시계의 발전은 특히 놀랍다. 왜냐하면 중국은 줄곧' 시간이 없는 개념' 으로 묘사된 농업사회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아마도 매우 중요한 것은, 이 중세의 발명품들 중 일부는 중국 문화의 관료적 성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진계, 우량계, 눈도계를 예로 들 수 있다. 구조가 치밀한 관료 체계에서는 고도의 조직성과 선견지명을 가진 상류층 지식인 집단은 봉건적이라도 지진이 어디서 발생했는지 제때에 알 필요가 있다고 느꼈고, 즉각 구제를 하거나 피해가 심한 지역에 대해 그곳에 파병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해리포터스, 해리포터스, 전쟁명언) 분명히, 장 헹 (Zhang Heng) 이 기원 2 세기에 제조되어 최초의 지진계를 사용하게 한 것은 바로 이런 상황이었습니다. 같은 이유로 우량계와 눈량계도 중요하다. 홍수가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통치그룹은 반드시 예측해야 하기 때문이다. 1 1 및 12 세기의 일부 수학 서적에는 우량계의 시작에 관한 연습문제가 나열되어 있는데, 이 우량계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청장고원 부근의 서부 산기슭에 설치되어 강우량과 눈량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저와 제 협력자들은 최근 놀라운 대지 측량에 대한 상세한 문장 한 편을 썼습니다. 기원 723 년에 파견된 탐험대는 2 ~ 3 년간의 실제 관측을 실시했고, 종합 관측 결과는 자오선을 확정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이 거작은 왕실 천문학자 남궁삭과 걸출한 승려 수학자의 지도하에 완성되었다. 이것이 중세 전체에서 가장 놀라운 조직적인 측지 측정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몽골 국경에서 인도지나 () 까지 약 2500km 의 노선을 따라 9 개의 주요 관측소를 설치해 여름부터 일, 겨울까지 일영길이와 극지 높이를 체계적으로 관측했다. 나는 다른 어떤 중세 문명에서도 이런 사람이 조직한 대규모 측지 측량을 구상하고 실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 이것은 확실히 기념할 만한 가치가 있는데, 이것도 중국 봉건 사회의 관료주의 특징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오늘날 중국은 이 세대의 과학적 업적을 탐구하고 있으며 과학사 편찬도 진행 중이다. 현재 그는 과학에 대해 고도의 열정을 보이고 있다. 왜냐하면 과학 발전에 의지해야만 아시아인의 생활수준이 세계의 다른 선진국을 따라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그들의 선조들이 과학적 발견, 관찰, 발명에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들은 역사의 먼지에 의해 수세기 동안 묻혀 있던 많은 이야기를 알고 싶어하지만, 현대 서양 역사가들은 그들을 드러내고 싶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서방은 17 세기에 태양의 환상 (상층 대기가 쌓인 얼음으로 형성된 태양광, 헤일로, 호의 환상) 을 발견했고, 중국의 천문학자들은 1000 년 전에 이런 복잡한 현상을 관찰하고 각 구성 요소를 묘사하고 이름을 지정했다 역사 유산을 잃은 아시아 사상가나 기술 전문가에게 이런 사실을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또 다른 예로, 와트부터 모든 증기기관과 내엔 기계의 기묘한 커넥팅로드와 피스톤로드 구조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엔지니어도 아니고 다빈치도 아니고 알렉산드리아인도 아니라 서기 1300 년 중국의 왕진, 그의 제련유압용광로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만약 아시아의 사상가와 기술자들이 이 사실을 안다면, 그들은 자랑스럽지 않을까요? 현재 중국의 어린이 그림책에서도 장형제조 지동계, 1 세기 채륜이 발명한 제지술, 1 1 세기 필승이 발명한 활자 인쇄술 등의 사진과 묘사가 있다. 중국의' 만방절' 선반은 서기 180 년 정환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고,' 파스칼' 삼각형은 서기 1303 년 주세걸이가 창립한 것이다. 이 모든 성과는 한학자의 연구소에 의해 확인되었다. 따라서 서양인들은 중국의 관점에서 과학이 기독교 선교사들의 관대함이나 중국 자신의 문화에 뿌리를 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반대로 과학은 중국 문화에서 휘황찬란하고 두터운 기초를 가지고 있다. 이 중국인들은 지금 점점 서로를 알게 되었다. 만약 중국의 중세 사회가 정말로 어떤 사람들이 선전하는 것처럼 절대적으로 독재적이고 자유가 없다면, 우리는 수천 년 동안 그렇게 많은 창조와 문명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리고 왜 중국이 이렇게 오랫동안 유럽보다 앞서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사회적 안정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지만 중세 중국 문화의 전형적인' 사회적 침체' 로 묘사하는 학자들도 있다.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나는 중국 현 정부가 * * * 산당 지도하에 중국' 노인' 의 운명을 개선하기 위해 이룬 놀라운 성과를 폄하하려는 의도가 없다. 동시에, 어떤 서양인이 정말로 근대 중국 정부가 한 일을 알고 싶다면, 오랜 역사를 가진 중국인과 중국 문화 전통의 몇 가지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서양인의 지식이 가련할 정도로 적다. 사실, 중국 자체의 학자들은 때때로 자신의 과거 역사를 얕잡아 보고, 수천 년 동안 철학과 예술 방면의 위대한 업적을 과소평가하여 신생 중국에서 발생한 깊은 변화를 전시한다. 이런 상황은 자업자득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사실, 세계의 다른 나라들은 현대 중국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아니라 역사 중국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중국인의 지혜와 경험 속에서 우리는 현대 질병을 치유하는 좋은 약과 미래의 전 인류 철학 발전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요소를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단락 편집] 요셉과 중국 과학기술사 연구.
이조셉 박사 (1900- 1995) 는 우리나라의 유명한 과학기술사 전문가, 영국 왕립과학원원, 영국 문학원 원사, 영중우호협회 회장이다. 이조셉 박사가 편집한 7 권' 중국과학기술사' 영어판, 케임브리지대 출판사는 1954 부터 출간됐다. 그것은 20 세기에 완성한 주요 학술 성과 중 하나로 여겨지며 유럽 학술 연구의 최고 성과이다.
이조셉 박사는 처음으로 설득력 있는 사료와 증거로 중국 4 천년의 과학 발전사를 포괄적으로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중국 고대와 중세의 과학 기술 성과와 세계 문명에 대한 공헌을 보여 주었다.
이조셉 박사가 중국 과학기술사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의 거대한 성과는 국제 학술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 1974+0977 년 12 국제과학사 과학철학연맹에서 조지 서튼 메달을 획득하고 국제과학사 과학철학연맹 과학사 지부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이조셉 박사의 연구 방법은 여섯 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합병된 고대 문헌, 사진, 고고학 사료, 생산 생활 전통 현장 고찰, 시뮬레이션 실험 및 기술 복원 연구, 중서 비교 연구, 내외사 연구 결합, 국제협력.
고대 문헌, 그림, 고고학 자료의 종합 수집.
이조셉이 중국 과학기술사를 연구하는 기본 방법 중 하나는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카드 색인을 만들고, 방대한 데이터 저장 및 검색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대 문헌, 사진 및 고고학 자료를 흡수하는 것이다.
Needham 은 37 세 이전에 중국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그는 스스로 말했다. "나는 중국이나 동아시아와 어떠한 가족 연락이나 선교 활동도 없다." 당시 그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유망한 생화학자이자 배아학자로 건빌 케이어스 대학 프레드릭 홉킨스 경의 생화학 실험실에서 일했다.
1936 기간 동안 세 명의 젊은 중국 학생인 루계진, 왕영래, 심은 케임브리지대 생화학연구소에 박사 학위를 받으러 왔다. 이조셉은 그들과 아침저녁으로 함께 지내면서 중국의 동행자, 중국의 과학문화 배경, 중국의 언어문자 전통에서 중국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이 우수하고 총명하며 기지가 있는 중국 유학생들은 지구 반대편에서 중국의 일부 고대 문명이 서구와 비슷하며, 중국인들은 일부 서양인들이 말한 것처럼' 미개한 민족' 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이조셉은 중국에 관심이 생겼고, 중국의 원작을 읽기 위해 37 세부터 중국어를 배우기로 했다. 그는 매주 시간을 내어 저명한 한학자 샤론 교수와 혼자 중국어를 배운다. 그가 읽은 첫 번째 원판 도자기는' 담뱃대' 였다. 탄탄한 고대 중국어 지식은 이조셉의 이후 연구에 견실한 기초를 다졌다.
이조셉이 중국 과학기술사를 연구하기 시작했을 때 현대컴퓨터는 아직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카드 색인 정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 그는 학과에 따라 자료 폴더, 사진 폴더, 클립을 편집해 방대한 자료 저장 및 검색 시스템을 구축했다. 서문으로 쓴 첫 번째 다권 책이기 때문에, 각 권마다 다양한 서지를 나열해야 하며, 그는 또한 장기적으로 증명할 수 있도록 서지 카드 색인을 특별히 배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 밖에도 중국의 기술 용어 카드 색인과 수천 명의 중국 고대 과학자, 엔지니어, 의사의 이름 색인과 같은 특별한 카드 색인이 있습니다. 이 자료들은 나중에 이조셉 연구소 동아과학사 도서관의 장서를 형성했다.
이조셉 박사는 중국 고대 문헌에 대한 전면적인 수집과 고증을 매우 중시한다. 각 학과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중요한 서적을 검열하는 것 외에도, 그는 관련 사전 문헌에서 많은 중요한 자료를 찾았고, 역대 정사에서 천문 역법 음향학 자료를 수집하여 과학 기술 의학 등에서 성취한 수천 명의 인물의 전기를 훑어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 과학, 기술, 의학 등,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그는 고대 문헌의 고증을 매우 중시한다. 이조셉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항상 이런 경험을 합니다. 우리가 새로운 장을 쓰기 시작할 때마다 우리는 용어의 혼란에 직면해 있습니다. 과거에는 그렇게 많은 곡해와 오역, 그렇게 많은 거짓 전설, 그렇게 많은 잘못된 날짜와 오해가 있었다. 또한 특정 학과나 기술 용어, 즉 필요한 전문 용어를 표현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다. 그것은 현대 과학의 서양 언어에도 존재하고, 고대와 중세 과학의 중국어에도 존재한다. 어떤 경우에는 기술 용어가 상당히 이해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중국 의학, 번역 문제는 거의 해결할 수 없다. "
이조셉 박사는 중고 자료를 잘 이용한다. 즉 이미 발표된 각종 전문학과사 저서에서 문헌자료를 이용하는 지름길을 찾는 데 능하다. 예를 들면 이미 발표된 수학사 천문학 곤충학 의학사 등 저작을 열람하는 것과 같다.
이조셉 박사는 또 중국어가 아닌 문헌에 대한 참고도 강조하며 결론을 내리기 전에 중국어가 아닌 문헌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문헌에는 일본어, 한국어, 베트남어 및 기타 동아시아 언어뿐만 아니라 산스크리트어, 우르두어, 페르시아어, 아랍어, 그리스어, 라틴어 및 이후 유럽 언어도 포함됩니다. 위의 모든 단어를 파악하려면, 왕왕 번역문을 참고해야 한다.
이조셉 박사의 중국 고대 과학기술사에 대한 연구는 문자 증거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는 묘비와 절에 새겨진 각종 이미지와 그림, 벽에 그려진 벽화, 목각 삽화 또는 기타 책에 삽입된 복제품이 모두 중요한 연구 자료라고 생각한다. 고고학도 중요한 역사적 이미지를 제공한다. 그는 왕릉과의 논쟁을 코끼리에 근거하여 제기한 적이 있다. 방향타는 반드시 삼국 시대 (기원 3 세기) 혹은 그 이전의 발명일 것이다. 나중에 그와 육계진은 광저우 한묘에서 배의 뒷부분에 키를 달고 있는 그릇을 발견하여 원래의 견해를 바로잡았다. 또 다른 예로, 돈황석굴은 현재 프랑스 파리 Guimet A Paris 에 보관되어 있는 그림이 있다. 이 그림에서 부처는 명상을 하고 있고, 악마는 그를 방해하고 있으며, 그들 중 일부는 치아에 무장되어 있다. 악마 중 한 명은 머리에 뱀 세 마리를 장식하고, 손에는 화염 발사기를 들고, 화염은 곧장 앞으로 쏜다. 이것은 최초의 화염 방사기 사진입니다. 그는 이에 따라 화염기가 다이너마이트 장약을 투사하는 총보다 빠르지는 않지만 로켓보다 빠르다는 결론을 내렸다.
2. 생산생활 전통 현장 고찰
이조셉 박사가 중국 과학기술사를 연구하는 두 번째 방법은 현장 고찰을 중시하고, 생산생활에서 전통공예의 응용을 실감하여 중국 고서에 묘사된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중국 학자들과 광범위하게 교류하며, 그로부터 깨우침을 얻는 것이다.
이조셉 박사, 중국 주재 영국 대사관 과학 참사관, 중영 과학협력박물관 관장, 충칭 출생, 1943.
그는 "생활전통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중국에서 자라거나 중국에서 한동안 살 필요가 있다" 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책 속의 많은 것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사람은 반드시 전문적인 훈련을 거쳐야 스스로 진공 증류나 완전 적정을 할 수 있다. 한 사람은 반드시 중국의 배에서 항해해야 범선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너도 국내의 작은 두부 공장과 간장 공장에 익숙해야 두부와 간장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 수 있다. ""
1942 년 이조셉은 영국 왕립과학원의 대표로 영국 정부에 의해 중국으로 파견되어 일본군에 의해 봉쇄된 중국 과학자들을 도왔다. 이조셉은 원래 영국 주중대사관의 과학 참사원이었는데, 이후 중영과학협력처 설립을 책임지고 중국 과학자, 엔지니어, 의사들에게 과학 문헌, 기기, 화학 시약 제공, 과학 정보 전달, 중국과 외국 (특히 영미) 과학 교류 등을 지원했다. 이조셉은 중국에서 일하는 동안 중국 대부분을 여행하며 동쪽에서 푸젠, 서쪽에서 돈황천불동까지 중국 각계의 학자들을 만나 시야를 넓혔다. 이 학자들은 수학자, 물리학자, 화학자, 엔지니어, 의사, 천문학자, 역사학자, 고고학자, 언어학자, 경제학자, 사상사, 사회학자입니다. 그들은 그와 중국 고대 역사 문화, 과학 발전, 사회경제 등 일련의 학술 문제를 토론했다. 그들은 그에게 어떤 책을 읽는지, 어떤 책을 사는지, 그리고 각 과목의 역사에서 중요한 문제를 알려주었다. Needham 은 점차 충분한 수의 중국 고전을 축적했습니다.
이조셉은 중국의 과학 현황을 고찰하여 중국 고대의 과학 문명을 이해했다. 그는 중국인이 그리스 로마 시대의 유럽인 못지않게, 심지어 많은 분야에서도 유럽인 위에 있다고 생각한다. 일부 성과는 중국에서 서방으로 전파되고, 중국 고대 과학은 세계 과학의 일부이다. 그는 나중에' 중국 과학기술사' 각 권에서 각종 기본 관점을 천명했는데, 거의 이때 형성된 것이다. 4 년간의 원조 임무가 끝난 후, 그는 앞으로 유일하게 절실하게 해야 할 일은 서구에서 유례없는 중국 과학, 기술, 의학의 역사 저작을 쓰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3 차 시뮬레이션 실험 및 기술 재활용 연구
이조셉 박사가 중국 과학기술사를 연구하는 세 번째 방법은 모의실험과 기술회복을 중시하는 연구다. 가장 전형적인 예는 왕실 병기발전국에서 중국 고대 문헌에 기재된 화약 레시피를 검사하기 위해 화약을 준비하는 것이다.
이요셉은 화약 역사에 대한 연구를 통해 화약 중 질산염 성분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처음에는 질산염, 황, 탄소의 비율이 동일하거나 질산염의 비율이 적을 가능성이 높다. 나중에 화약의 위력이 커질수록 연소 속도가 빨라질수록 결국 질산염의 성분이 점차 75% 나 80% 로 올라갔다. 이것은 이론적으로 가장 좋은 양이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그와 그의 협력자들은 영국 왕립 군비발전국이 질산염 함량이 20% 에서 90% 사이인 화약을 전문적으로 준비하도록 설득했다. 어느 날, 그들은 개발국이 있는 켄트부르크 Healthstead 에 가서 화약을 하나씩 점화시켜 관찰했다.
이요셉은 역사 문헌에 기재된 화약의 다양한 성분을 정리하고 도표와 비교하려고 시도했다. 14, 15 세기 전 중국의 무학고전, 용경, 그리고 이전 고서의 총설에서 질산염, 황, 탄소의 성분 균형점이 흩어져 있는 것으로 밝혀져 당시 다른 레시피 실험이 진행 중이었고, 이후 레시피도 질산염 성분을 중심으로 전개됐다. 초기 아랍과 유럽의 기록에서 이 균형점은 항상 질산염 성분이 75% 인 중심 부근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랍인과 유럽인들은 처음부터 최고의 화약을 준비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던 것 같다. 화약은 중국에서 서방으로 전해졌다. 한편 화약과 기본 레시피에 대한 지식은 유럽으로 전해졌다.
넷째, 중국과 서양의 과학 기술 성과 비교 연구
이조셉 박사가 중국 과학기술사를 연구하는 네 번째 방법은 세계과학사, 비교과학사, 중외과학교류사의 관점에서 중국의 과학문명을 세계사에서 마땅히 있어야 할 위치에 두고 과거 서구의 중국 과학문화에 대한 각종 잘못된 인식, 오해, 심각한 과소평가를 바로잡는 것이다. 중국과 서양의 비교에서 그의 중요한 발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호나가 고차 방정식을 푸는 방법은 프랑스 수학자 호너 (W.G. Horner, 1786- 1837) 가/kl7 에 있다
[2] 서양인들이 16 15 에 대해 누가 처음으로 흑점을 발견했는지 논쟁하고 있을 때, 중국은 기원전 18 년 전부터 흑점 기록을 가지고 있었다. 유럽보다/Kloc-0 기원전 1400 년부터 기원 1600 년까지 중국에는 90 개의 초신성 기록이 있었는데, 그 중 1054 개의 초신성은 게상 성운의 유적이었고, 현대 전파 천문학자들은 이에 관심이 많았지만 서양에서는 들어보지 못했다 중국은 일찍이 기원전 136 1 년에 일식이 있었고, 기원전 1600 년과 기원 1600 년 사이에는 58/Kloc-0 이 있었다
[3] 근대 과학혁명의 관건은 시계다. 그 영혼은 탈진기구로 14 세기 유럽인의 발명으로 여겨진다. 중국은 723 년에 이런 장치를 만들었는데, 1090 년에 수송은 개봉에서 기계시계를 포함한 수운도구를 개발했다. 이 중국 시계는 영국인 존 캠브리지에 의해 복구된 후 시간당 오차가 20 초 이내였다.
[4] 서양인들이 자기극성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을 때 중국인들은 이미 자기편각과 자기감지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영국인 알렉산더 네캄 (1157-1217) 에서1/ 나침반 지식은 12 세기에 서요왕조를 통해 육로에서 서방으로 전해졌다.
[5] 13 세기 전 서양인들은 질석이 무엇인지 몰랐다. 일찍이 기원 850 년 중국은 질석, 유황, 숯으로 화약 혼합물을 만들었다는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최초의 군화약 레시피는 1044 의' 무요' 에 나와 있다.
[6] 1380 년 전, 유럽인들은 아직 작은 주철을 생산할 수 없었고, 중국은 일찍이 기원전 4 세기에 이미 공업규모로 주철을 생산했다. 서기 1 세기까지 중국은 이미 주철의 대가였으며, 유럽인들은 1500 년 뒤쳐졌다. 그는 또한 고고학 자료에 근거하여 중국의 고대 제련로를 서구의 제련로와 비교한 결과, 중국이 고대와 중세의 오랜 기간 동안 철강 제련기술이 선두에 있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7] 식물학 방면에서 명대 주규는 1406 년에 출판된' 구황본초' 에 4 14 종의 야생식물을 열거하고 생태 특징, 지리 분포 및 치료법에 대해 정교한 식물 삽화와 함께 설명했다 브리싱은 18 세기까지 유럽 야생식물의 식용 가치를 알아차리기 시작했고 중국보다 400 년 늦었다. 서양에서 최초로 인쇄한 식물지도는 콘래드 1475 년 네이처 잡지에 나왔지만 약초 구호보다 69 년 늦었다.
[8] 중국 중세에 인뇨에서 성호르몬을 추출하는 것이 가장 위대한 생화학 성과이다. 서양에서는 소변이 더러운 것으로 여겨진다. 1927 까지 Asheim 과 B. Zondek 은 소변에서 성호르몬을 얻지 못했다. 중국에서는 예몽드 (1077- 1 148) 가' 루' 에서 소변에서 성호르몬을 추출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9] 면역학은 현대의학에서 가장 위대하고 유익한 학과로 천연두 예방 접종 실천에서 탄생했다. 갈홍은 300 년 처음으로 이 질병을 기록했고 1000 년에 천연두 백신을 발명했다. 1500 한약은 이런 치료법을 소개하는 책을 내놓았다. 이때 유럽인들은 이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많은 환자들이 목숨을 잃었다. 중국의 백신이 서방으로 전파된 후 1700 년 터키를 통해 영국 (1722 년,-터키 이슬람부르크 주재 영국 대사의 부인 메리 월슬리 몬타구 부인 19 세기 초 에드워드 제너 (1749- 1823) 는 여드름이 천연두를 안전하게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10] 늦어도 기원전 200 년 한초부터 중국은 이미 효과적인 가슴도구를 가지고 있으며, 6 세기에는 더욱 진보된 영마구가 있다. 이 두 가지 유효한 마구는 서기 1000 년이 되어서야 유럽에 나타났다. 과거에는 서방이 목띠로 만구를 잡는 습관이 있었는데, 견인력은 목에서 나왔기 때문에 가축을 질식시키기 쉽다.
내사와 외사 연구의 결합
이조셉 박사가 중국 과학기술사를 연구하는 다섯 번째 방법은 내사와 외사의 연구를 결합하여 과학 발전의 내인과 사회경제적 요인의 외적 영향을 강조하며 근대 중국 과학기술의 낙후된 근원을 논증하는 것이다.
이조셉 박사는 과학 철학을 가진 과학 역사학자이다. 일찍이 1930 년대에 그는 캠브리지 대학의 유망한 일류 생화학자일 뿐만 아니라 철학, 종교, 윤리학에 관심을 갖고 기술사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했다. 케임브리지대 화학사학자 파팅턴 교수 (1886- 1965) 가 이조셉 박사에게 영향을 미쳤다. 파팅턴 교수의 대표작으로는 4 권의' 응용화학의 기원과 발전',' 그리스 불과 총포사',' 화학사' 등이 있다. 그는 파팅턴을 통해 런던의 저명한 과학사 산거 교수 (1876- 1960) 를 만나 과학사에 대해 자주 토론했다. 그는 마이클 포스터의' 생리학사' 와 덴필 덴필 휘트엄 경의' 과학사' 도 읽었다. 그도 엥겔스의 《자연변증법》을 즐겨 읽는다. 제 2 회 국제과학사 회의는 193 1 년 런던에서 열렸다. 소련 학자들은 중국 선사 과학 기술사를 연구할 때 이미 마르크스주의의 과학사 연구 방법을 받아들였다. 193 1 제 2 회 국제과학사 회의가 런던에서 열렸고 소련 학자들은 마르크스주의의 과학발전관을 제시했다. 이요셉이 가장 먼저 들은 것은 과학과 생산 관행, 사회경제적 배경 및 기타 이데올로기의 관계에 대한 논쟁이다. 그는 과학사의 문장 몇 장을 발표하고 자신의 전공과 결합해 1932 에서' 발생학사' 를 발표하여 이 학과의 역사의 초석이 되었다.
"중국 과학기술사" 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그는 몇 가지 기본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왜 시스템 실험과 자연 가설의 수학화와 관련된 현대 과학과 그에 따른 산업 혁명이 서구에서 먼저 급속히 일어납니까?
왜 1 ~ 15 세기의 오랜 세월 동안 중국은 서구보다 과학기술 발전에 더 효과적이고 월등히 앞서갔는가?
왜 중국 전통과학은 줄곧 원시 실증 단계에 있었지만, 현대과학과 그에 따른 산업혁명이 자발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는가?
이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이요셉은 중국과 서양의 기술사를 전체적으로 연구하고, 그 발전 맥락을 빗어 내고, 그들의 우열과 유사점을 찾아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이 글은 과학사회학의 관점에서 중서구 사회제도, 경제구조, 역사전통, 사상체계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중서구 상인, 과학자, 엔지니어의 사회적 지위를 고찰했다. 내사와 외사의 결합을 연구할 때, 과학 발전의 내인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요인의 외적 영향도 강조한다.
그는 중국과 서구의 과학 기술 격차는 주로 사회와 경제적 원인으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방이 경험한 봉건주의는 중국과 인도가 경험한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서방은 군인과 귀족 통치의 봉건주의를 경험했고, 중국은 관료봉건주의를 경험했다. 서구의 군사 봉건주의는 강해 보이지만, 사실 중국의 관료봉건주의는 더 강해서 자산계급이 정권을 빼앗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서구 근대 과학의 흥기는 두 가지와 연결되어 있다. 첫 번째는 유신 운동이고, 두 번째는 자본주의의 출현이다. 자산계급이 국가 지도권을 획득할 때 현대과학도 동시에 일어난다. 자산계급은 16 세기와 17 세기에 확실히 진보력이었고, 그들은 확실히 과학혁명을 일으키는 역할을 했다.
그는 "우리는 어떤 선인들의 의견도 받아들이지 않지만 마르크스와 거스가 사회경제 구조와 생산관계의 중요성을 고수해 왔다는 것을 인정한다" 고 말했다. 이 방법은 서구 역사가들에 의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설령 그들이 마르크스주의자가 아니라고 맹세해도 인정할 수밖에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