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연명 소개
도연명 (약 365-427) 은 성격이 선명하고 글이 깊은 잠수부이다. 본명은 오육 선생이고, 만년에는 돈을 개칭한다. 그가 죽은 후, 친지들은 사적으로 정승을 축하했다. Xunyang (이 구강 시) chaisang 사람들, 동부 진 시인, 단어 집, 수필가.
도연명은 무너진 벼슬집에서 태어났다. 증조부 도칸, 동진 개국훈, 군공이 탁월하다. 그는 8 국 군무통수인 푸의 관원이고, 징 () 강 () 양주 () 는 창사도사 () 이다. 할아버지 도모와 아버지 도예는 모두 현을 한 적이 있다.
어릴 때 집이 몰락했고, 아버지는 여덟 살에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열두 살 때 병으로 돌아가셨고, 나는 어머니와 누나와 단둘이 살았다. 고아와 과부는 대부분 그들의 할아버지 맹가의 집에서 산다. 맹가는 당대 유명 인사이다. "하늘을 함께 쓰지 않고, 여러 해 동안 자화자찬하지 않고, 영원히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 좋은 술, 많고도 어지럽지 않다. 교만을 잊는 것에 관해서는 아무도 없다. "("진대 징서 장군 맹보군전 ") 원말명" 의도적으로 세상에 살고, 사람은 그 조상을 많이 흉내낸다. "앞으로 그의 개성과 수양은 대부분 그의 할아버지의 유산이다. 할아버지 댁에는 장서가 많아 고서를 읽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했다. 진나라에 이르러 문인은 장로로 육경을 모사했고, 그는 일반 문인처럼 노자 장자를 공부했을 뿐만 아니라 유교 육경과 문학, 역사, 신화 등' 이서' 도 공부했다. 시대사조와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그는 유도의 두 가지 다른 사상을 받아들여' 지존고원' 과' 본성애산' 의 두 가지 다른 흥미를 키웠다.
도연명은' 지대탈출 사해' ('잡시') 의 야망이 거의 없다. 그는 태원 18 년 (393) 을 효도했다. 평생 큰 도움' 이라는 소망을 품고 강주에서 주제를 맡다. 그때의 밸브 제도는 비교적 엄격했다. 그는 평민 출신으로 사람들에게 무시당했다. 그는 벼슬이 참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며칠 만에 자수했다. ("진서 도겸전") 그가 사직하고 집에 돌아온 후, 국가는 또 그를 주부라고 불렀고, 그도 완곡하게 거절하러 갔다. 안디 융안 4 년 (400 년), 경주에 가서 환현을 제후로 가입하다. 이 시점에서 환현은 장강 중상류를 통제하고 있으며, 동진 정권을 찬탈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그는 당연히 환현과 함께 가려고 하지 않고, 이 야심가의 심복을 하기를 거부했다. 그는 시에서 이렇게 썼다. "어떻게 이것을 버리고 서경까지 갈 수 있을까." ("신추가 7 월에 강릉으로 돌아가 야유하다") 환현에 대해 자책하고 있다. "당신은 어떻게 오랜 사랑에 잠길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경자는 5 월 중순 시 두 수, 수도에서 치림까지") 굽은 세대의 관직생활에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융안은 5 년 겨울에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원흥 원년 (402 년) 정월, 환현이 출병하여 조정에 대항하여 건강을 침략하여 동진 군정 대권을 빼앗았다. Yuanxing 2 년, huanxuan jiankang 노골적으로 왕위를 찬탈하고, 국가 번호를 추 로 바꾸고, 안제를 Xunyang 에 감금했다. 고향에서, 그는 자기 자금 조달에 힘쓰고 문을 닫고 노래를 불렀다. "묘문 아래 세상과 단절되어 있다." " 주위를 둘러보니, 비적 경찰이 보통 낮에 폐쇄된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 "huanxuan 황제, 경멸 을 나타냅니다. 원흥 3 년, 대장군, 하우 무제, 하파 등 경구 (오늘 장쑤 진강) 에서 군대를 일으켜 환환을 토벌했다. 환현은 서방을 물리치고, 옥양에 갇힌 앤디를 강릉으로 데려갔다. 그는 유우의 비호 아래 집을 떠나 군대에 합류했다. (도연명은 유우가 건강을 함락시킨 후 막부에 갇혔다고 한다.) 유우 십자군 huanxuan 때, 티안 도메인 충성 동한 의 이야기를 따라, 개인 여행자로 변장, jiankang 에 위험을 무릅쓰고, huanxuan 인질을 안디 강릉 에 인질로 납치한 모든 패스, 유우에게 보답, 왕위를 찬탈한 자를 위해 싸우려는 자신의 소망을 이루었다. 그는 기뻐서 시 한 수를 썼다. "마흔이고 무지하니, 나는 두렵지 않다. 나는 내 차로 유명하고 나도 유명해지고 싶다. \ "수천 마일 떨어져 있지만, 감히! 클릭합니다 ("모용" 제 4 장) 유우가 입건한 후, 작풍이 상당히 비범하다. 동진 정치는 일찌감치' 백계 폐지' 에 의해 망가졌다. 유유는' 솔선수범' 후 먼저 무력으로 봉쇄한다. "내외 관원들은 모두 숙연하고 경건하며 풍속을 바꾸었다." 그의 성격, 재능, 업적은 도담과 상당히 유사하여 한때 그에게 호감이 있었다. 그러나 곧 커튼 카이, 나는 리우 유, 다른 사람 을 차단 하기 위해, 디아 퀘 가족과 무고한 왕 유 아버지와 아들 을 죽일 보았다. 그리고 모호한 관계를 가지고, 모두가 huanxuan 심복 왕 슈 를 죽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대서록, 양주 도지사 등 중요한 관직으로 임명했다. 이런 어두운 현상들이 그를 실망시켰다. "아곡보, 제 1 진군 입대의 노래" 라는 시에서 나는 "눈은 산천에 지치고 마음은 산천으로 가득하다" 고 썼다.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결국 계급으로 돌아가 루에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사직하고 은거하다. 예사이 원년 (405), 건위 장군, 강주 도지사 유군 이전. 3 월, 그는 건강에 가서 유청사를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유 씨가 자리를 떠난 후, 그도 따라 떠났다. 같은 해 가을, 그 숙부 도괴는 그것을 펑택현령으로 소개했다. 취임 8 1 일 순양현에서 보낸 게시물을 만나 "끈으로 그를 환영한다" 고 공식 말했다. 그는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나는 쌀 다섯 마리를 위해 몸을 굽히고 마을로 돌아갈 수 없다." 그는 이직 허가를 받았다. 도연명 13 년의 벼슬 생애는 펑택현령을 사퇴하고 끝났다. 이 13 년은 그가 자신의' 빈민을 구제하는' 이상과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시도하고 실망하며 마지막 절망의 13 년이었다. 마지막으로,' 귀환 Xi 사' 라는 시는 상층통치계급과의 결렬, 불속한 결심을 보여준다.
도연명은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가' 경작자는 밭을 가지고 있고, 스스로 손익을 책임지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아내 이씨는 그와 의기투합했다. 그녀는 즐겁고 겸손하다. "그녀의 남편은 앞에서 밭을 갈고, 그녀의 아내는 뒤에서 김을 매었다. 클릭합니다 * * * 일과 생활 유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노동인민과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귀전 초창기에는 생활이 그럭저럭 괜찮다. "방택 10 여 무, 초가집 89 칸, 버드나무 그늘 뒷처마, 복숭아리 앞." 원명은 국화를 좋아해서 집 곳곳에 국화를 심었다.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잡시") 는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다. 그는 술을 목숨처럼 좋아해서 마시면 취한다. 친구가 방문하면 높낮이에 상관없이 집에 술만 있으면 함께 마신다. 그는 먼저 술에 취했다. 그는 손님에게 "나 취했어, 가도 돼." 라고 말했다. 예 사이 4 년, 지하 베이징 (오늘 다행히 자현 서옥경산 기슭) 에 살고, 이주해 (오늘 다행히 자온천 도려마을) 생활이 더욱 어려워졌다. 풍작이 있다면,' 춘주를 즐기고, 우리 원채를 채취할 수 있다' 는 재해' 여름 배고픔 밤잠' 을 막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예태에 다다랐을 때, 한 노농이 아침 일찍 문을 두드리며 술을 가지고 그와 함께 마시며 벼슬을 하라고 권했다. "처마를 깨고 높이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나는 평생 동안 여전히 동일합니다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습니다). 당신이 흐트러지기를 바랍니다 (동류를 가리킴). " 그가 대답했다. "나는 아버지의 말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나는 매우 화가 났다." 섬유 (enter) 는 성실하게 배울 수 있지만 현기가 아닌가? 그리고 * * * 이 잔을 즐겨라. 나는 차를 몰고 돌아갈 수 없다. "("음주 ") 는" 화목하고 다르다 "는 말투로 노농의 충고를 완곡하게 거절했다. 만년에 그의 생활은 점점 가난해졌고, 몇몇 친구들은 자발적으로 그에게 돈을 주어 그를 도왔다. 때때로 그는 대출을 요구할 수 없다. 그의 오랜 친구는 정평 원년 (423 년) 에 석안 현령으로 임명되었다. Xunyang 후, 매일 그의 집에 가서 술을 마신다. 떠날 때 2 만 원을 남기고 모두 호텔로 배달해서 하나씩 마셨어요. 그러나 그는 대출이나 원칙적으로 자선을 받을 것을 요구했다. 송문제 원가 원년 (424), 강주 도사 단도제가 직접 찾아왔다. 이때 그는 이미 병이 나서 며칠 동안 배가 고파서 침대에서 내릴 수 없었다. 담도제는 그에게 "성현이 살아 있고, 세상에 길이 없으면 은근하다" 고 권했다. 길이 있으면 길이 있다. 이 아이 (너) 는 문명세계에서 태어났는데, 왜 그 고생을 해야 하는가? " 그는 말했다: "나는 현자를 감히 바라볼 수 없지만, 나는 그렇게 큰 야망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담도제는 고기를 들보에 주었지만 그에게 손을 흔들어 갔다. 그는 고국으로 돌아가 22 년 동안 청빈한 전원생활을 해 왔지만, 나이가 들면서 가난을 지키는 것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원가 4 년 (427 년) 9 월 중순, 그는 정신이 맑을 때 자신을 위해 만가 세 곡을 썼다. 세 번째시의 마지막 두 문장에서 그는 "죽으면 어떡하지?" 라고 말했다. 이것은 그가 죽음을 보는 것이 이렇게 자연스럽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연명은 한위 남북조 800 년 동안 가장 걸출한 시인이다. 도시 125 곡, 대부분 오언시. 내용상 음주시, 영물시, 전원시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도연명의 기존 문장 3 편, 운 5 편, 문 4 편, 합계 12 가 포함되어 있다. 사부의 한가한 정부는 장형부의 정정부와 채용의 정정을 모방하여 쓴 것이다. 내용은 사랑에 대한 꿈을 쓰는 것이다. 무의미하다. "감사유부" 는 동중서 "감사유부" 와 사마천 "비사유부" 에 대한 모방으로 문벌제도 하의 분노를 토로하는 내용이다. 귀서사' 는 도연명이 사관귀은할 때 상층사회와 결별한 정치선언이다. 문장 (WHO) 는 그가 관직을 떠나는 무한한 기쁨을 다량의 지면으로 기록하며 농촌으로 물러난 후의 무한한 기쁨을 상상하며 자연과 은둔에 대한 작가의 동경과 사랑을 표현했다. 문장 교묘하게 서사, 의론, 서정을 하나로 융합하여 생동감 있고, 자연스럽고, 흥미진진한 예술 경지를 창조했다. 언어가 자연스럽고 소박하여 짙은 향토 분위기를 씻어냈다. 운문에는' 부채에 짱 그리기',' 역사읽기',' 구장',' 언니로 제사',' 형 제사',' 자신을 제사' 가 있다. 산문에는' 서정 진 장군 맹보군전' 이 있는데, 일명' 맹가전' 은 외족의 시조 맹가를 위해 쓴 전기이다. 이 밖에' 오육선생전',' 도화원기',' 연자와 함께 사라지다' 등이 있다. 전반적으로 도문의 수와 성적은 석도보다 못하다.
도연명의 작품은 진지하고 소박하며 때로는 도피 현실을 드러낸다. 롯데지명의 사상은 노자와 장자를' 전원시인' 으로 칭송했다.
[이 단락 편집] Tao Yuanming 의 후기 평가
김말 난세의 은둔자로서 도연명이 만년에 여산에서 불교와 자주 교제하는 것은 상상할 수 있지만, 그들의 사상이 서로 통하는 것은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도시를 자세히 연구해 보면 시인의 생애를 아는 사람들은 도연명이 무신론자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조용한 외모와 세상을 구하는 열의를 가지고 있다. 소년은 야심차게 유교 사상을 받아들이고 공로를 세우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벼슬이 된 지 얼마 후, 현실은 그를 실망시켰다. 그는 권력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더럽혀지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은퇴하여 밭으로 돌아가는 길을 택했다.
이때 그는 장자 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많은 문인들이 갖지 못한 전원생활을 하고, 직접 노동에 참가하고, 노동인민과 접촉한 적이 있기 때문에, 사상적으로 불가피하게 새로운 깨달음과 깨우침을 얻었다. 따라서 김대가 낡은 문풍을 제창할 때, 그는 독특한 풍격의 새로운 형식의 전원시를 만들어 중국 시 발전사에 큰 공헌을 할 수 있었다. 그는 소년 시절의' 사해를 탈출한 흉지' 에서 노년의' 유세의 흉지' 에 이르기까지 이 세상을 잊지 않았다. 그의 전세작' 도화원기' 는 바로 한 사람에 대한 자립과 우애로, 현실에는 잡념과 빈곤의' 행복한 사회' 에 대한 동경이 없다. 심지어 그의 은둔과 음주를 당시의 배경에 두고 분석하는 것도 당시 어둠의 통치에 대한 불만과 반항의 의미를 담고 있다.
물론 도연명은 결국 천 여 년 전 봉건 사회에 살던 사대부였다. 그의 생각과 시가에는 생활이 청빈하고, 제때에 즐기며, 세상을 피하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것들이 많이 없을 수 없다. 그러나, 그 계급 선호도 때문에 후대의 문학 비평가와 시인들은 이 방면에 있어서 그의 특징을 감상하고 찬양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이것이 도시의 정수라고 생각한다.
소동파는 일찍이 도연명을 이렇게 평가했다. "벼슬을 하려고 하면 벼슬을 하고, 불경을 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숨기고 싶다면, 당신은 그것을 찾는 것이 아니라 숨겨질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배고프면 문을 닫고 밥을 달라고 한다. 배불리 먹으면 닭과 좁쌀로 손님을 맞이한다. 고금의 성현들은 소중하다. " 사람들은 진실을 중시하고, 시도 마찬가지다. 시는 사람들의 진실에서 비롯된다. 이것이 도시가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매력을 지닌 주된 원인이다.
노신 선생의 말로, "도겸이 위대한 것은 그가' 완전 침묵' 이 아니기 때문이다."
양계초는 도연명을 평가할 때 "자연은 그의 자애로운 반려자이며 늘 그에게 미소를 짓는다" 고 말했다. 그가 말했듯이 타오는 자연과 철학 사이에 통로를 열어 인생의 고난과 자연의 취지 사이에 화해를 이루었다. 가장 평범한 농촌 생활 장면조차도 그의 작품에서 무한하고 의미심장한 아름다움을 보였다.
[이 단락 편집] Tao Yuanming 의 은둔파
도연명은 동진 시대의 매우 중요한 시인이다. 그는 은둔자 시인으로 칭송받아 전원문학의 문학적 조류를 개척했다. 그의 시는 전원 풍미로 가득 찼고, 그의 유명인 풍격과 소박한 생활에 대한 애착은 대대로 이어지는 중국 문인, 심지어 중국 문화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도연명은 중국에서 거의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중학교에 다닌 사람들은 모두 그의' 도화원기' 를 배웠고, 많은 사람들이 아무렇게나 읽는다.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유히 남산을 만난다. 선생님도 우리에게' 쌀 다섯 말이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는 이야기를 해 주실 것이다. 그러나, 그에게 더 많은 말을 하는 것은 아마 좀 어려울 것이다. 항상 한 사람이 그 사람이 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많다. 만약 우리가 이 은둔한 시인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그의 생애를 이해하고 그의 시를 많이 읽을 필요가 있다.
그는 천성적으로 자연을 사랑하며, 속박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가' 귀원' 에서 쓴 것처럼, 모든 것이 속운에 맞지 않고, 자연히 가을산을 좋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벼슬길에 빠져 경기장을 떠난 지 10 여 년이 되었다. 이런 사람이 그를 벼슬하게 하면, 매일 연극을 하니, 틀림없이 매우 괴로울 것이다. 그가 진정으로 소위' 명리' 를 버렸을 때, 무한히 늘어나는 세상이 그에게 열렸다. 그의 시에서 우리는 그의 정신세계가 또 다른 경지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산 기슭에 콩을 심고, 풀이 콩묘목으로 가득 차 있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마음대로 읽고 읽으면, 사람들의 마음을 동경하게 한다.
동진은 난세의 종말이자 불교가 성행하고 명사 매너를 추앙하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도연명은 세속을 초월한 전원 시인이다. 당대 이래 많은 위대한 시인, 이백 두보 백거이, 수시, 육유 등은 모두 도연명에 대한 극찬으로 예술 창작과 인생 태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도연명의 시는' 사람의 각성' 을 대표한다. 즉, 사람은 물질적 생활뿐만 아니라 정신생활도 중요하다. 우리가'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시를 다시 읽을 때, 우리는 일종의 자유를 느끼고 영혼 깊은 곳에서 펴졌다.
도연명은 어렸을 때 가도가 쇠퇴했고, 아버지는 여덟 살에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열두 살에 병으로 죽고, 어머니와 누나는 서로 의지하며 살았다. 고아와 과부는 대부분 그들의 할아버지 맹가의 집에서 산다. 앞으로 그의 개성과 수양은 대부분 그의 할아버지의 유산이다. 할아버지 댁에는 장서가 매우 많아서, 그에게 고서를 읽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였다. 진나라에 이르러 문인은 장로를 조상으로 삼고 육경을 모사하여 일반 문인처럼 노자 장자를 공부했을 뿐만 아니라 유교 육경과 문학 역사 신화 등' 이서' 도 공부했다. 시대사조와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그는 유도의 두 가지 다른 사상을 받아들여' 지존고원' 과' 본성애산' 의 두 가지 다른 흥미를 키웠다.
도연명은' 지대탈출 사해' ('잡시') 의 야망이 거의 없다. 18 년 (393) 태원황제에게 효도하다. 평생 큰 도움' 이라는 소망을 품고 강주에서 주제를 맡다. 당시 문벌 제도는 엄격하고 서민 출신으로 멸시를 받아 벼슬이 참을 수 없다고 느꼈다. ("진서 도겸전") 그가 사직하고 집에 돌아온 후, 국가는 또 그를 주부라고 불렀고, 그도 완곡하게 거절하러 갔다.
안디 융안 4 년 (400 년), 경주에 가서 환현을 제후로 가입하다. 이 시점에서 환현은 장강 중상류를 통제하고 있으며, 동진 정권을 찬탈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그는 당연히 환현과 함께 가려고 하지 않고, 이 야심가의 심복을 하기를 거부했다. 그는 시에서 이렇게 썼다. "어떻게 이것을 버리고 서경까지 갈 수 있을까." ("신추가 7 월에 강릉으로 돌아가 야유하다") 환현에 대해 자책하고 있다. "당신은 어떻게 오랜 사랑에 잠길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경자는 5 월 중순 시 두 수, 수도에서 치림까지") 굽은 세대의 관직생활에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융안은 5 년 겨울에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원흥 원년 (402 년) 정월, 환현이 출병하여 조정에 대항하여 건강을 침략하여 동진 군정 대권을 빼앗았다. Yuanxing 2 년, huanxuan jiankang 노골적으로 왕위를 찬탈하고, 국가 번호를 추 로 바꾸고, 안제를 Xunyang 에 감금했다. 고향에서, 그는 자기 자금 조달에 힘쓰고 문을 닫고 노래를 불렀다. "묘문 아래 세상과 단절되어 있다." " 주위를 둘러보니, 비적 경찰이 보통 낮에 폐쇄된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 "huanxuan 황제, 경멸 을 나타냅니다.
원흥 3 년, 대장군, 하우 무제, 하파 등 경구 (오늘 장쑤 진강) 에서 군대를 일으켜 환환을 토벌했다. 환현은 서방을 물리치고, 옥양에 갇힌 앤디를 강릉으로 데려갔다. 그는 유우의 비호 아래 집을 떠나 군대에 합류했다. (도연명은 유우가 건강을 함락시킨 후 막부에 갇혔다고 한다.) 유우 십자군 huanxuan 때, 티안 도메인 충성 동한 의 이야기를 따라, 개인 여행자로 변장, jiankang 에 위험을 무릅쓰고, huanxuan 인질을 안디 강릉 에 인질로 납치한 모든 패스, 유우에게 보답, 왕위를 찬탈한 자를 위해 싸우려는 자신의 소망을 이루었다.
그는 기뻐서 시 한 수를 썼다. "마흔이고 무지하니, 나는 두렵지 않다. 내 차는 유명해졌고 나도 유명해지고 싶다. " 천리 떨어져 있지만, 어떻게 감히! "("모용 "제 4 장) 유우가 입건한 후, 작풍이 상당히 비범하다. 동진 정치는 일찌감치' 백계 폐지' 에 의해 망가졌다. 유유는' 솔선수범' 후 먼저 무력으로 봉쇄한다. \ "내부 및 외부 관리 모두 경외심을 가지고, 풍속을 바꾼다. "그의 인품, 재능, 성과는 모두 도담과 매우 유사하여 한때 그에게 호감이 있었다. 그러나 곧 커튼 카이, 나는 리우 유, 다른 사람 을 차단 하기 위해, 디아 퀘 가족과 무고한 왕 유 아버지와 아들 을 죽일 보았다. 그리고 모호한 관계를 가지고, 모두가 huanxuan 심복 왕 슈 를 죽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대서록, 양주 도지사 등 중요한 관직으로 임명했다. 이런 어두운 현상들이 그를 실망시켰다.
"아곡보, 제 1 진군 입대의 노래" 라는 시에서 나는 "눈은 산천에 지치고 마음은 산천으로 가득하다" 고 썼다.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결국 계급으로 돌아가 루에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사직하고 은거하다. 예사이 원년 (405), 건위 장군, 강주 도지사 유군 이전. 3 월, 그는 건강에 가서 유청사를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유 씨가 자리를 떠난 후, 그도 따라 떠났다. 같은 해 가을, 그 숙부 도괴는 그것을 펑택현령으로 소개했다. 취임 8 1 일 순양현에서 보낸 게시물을 만나 "끈으로 그를 환영한다" 고 공식 말했다. 그는 한숨을 쉬었다. "나는 쌀 다섯 마리를 위해 마을 아이들에게 허리를 굽힐 수 없다." 그는 이직 허가를 받았다. 도연명 13 년의 벼슬 생애는 펑택현령을 사퇴하고 끝났다. 이 13 년은 그가 자신의' 빈민을 구제하는' 이상과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시도하고 실망하며 마지막 절망의 13 년이었다. 마지막으로' 귀환 Xi 사' 라는 시는 상층통치계급과의 결렬을 보여 세속과 동류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보여준다.
도연명은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가' 경작자는 밭을 가지고 있고, 스스로 손익을 책임지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아내 이씨는 그와 의기투합했다. 그녀는 즐겁고 겸손하다. "그녀의 남편은 앞에서 밭을 갈고, 그녀의 아내는 뒤에서 김을 매었다. 클릭합니다 * * * 일과 생활 유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노동인민과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귀전 초창기에는 생활이 그럭저럭 괜찮다. "방택 10 여 무, 초가집 89 칸, 버드나무 그늘 뒷처마, 복숭아리 앞." 원명은 국화를 좋아해서 집 곳곳에 국화를 심었다.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잡시") 는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다. 그는 술을 목숨처럼 좋아해서 마시면 취한다. 친구가 방문하면 높낮이에 상관없이 집에 술만 있으면 함께 마신다. 그는 먼저 술에 취했다. 그는 손님에게 "나 취했어, 가도 돼." 라고 말했다.
예 사이 4 년, 지하 베이징 (오늘 다행히 자현 서옥경산 기슭) 에 살고, 이주해 (오늘 다행히 자온천 도려마을) 생활이 더욱 어려워졌다. 풍작이 있다면,' 춘주를 즐기고, 우리 원채를 채취할 수 있다' 는 재해' 여름 배고픔 밤잠' 을 막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예태에 다다랐을 때, 한 노농이 아침 일찍 문을 두드리며 술을 가지고 그와 함께 마시며 벼슬을 하라고 권했다. "처마를 깨고 높이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나는 평생 동안 여전히 동일합니다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습니다). 당신이 흐트러지기를 바랍니다 (동류를 가리킴). " 그가 대답했다. "나는 아버지의 말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나는 매우 화가 났다." 섬유 (enter) 는 성실하게 배울 수 있지만 현기가 아닌가? 그리고 * * * 이 잔을 즐겨라. 나는 차를 몰고 돌아갈 수 없다. "("음주 ") 는" 화목하고 다르다 "는 말투로 노농의 충고를 완곡하게 거절했다.
만년에 그의 생활은 점점 가난해졌고, 몇몇 친구들은 자발적으로 그에게 돈을 주어 그를 도왔다. 때때로 그는 대출을 요구할 수 없다. 그의 오랜 친구는 정평 원년 (423 년) 에 석안 현령으로 임명되었다. Xunyang 후, 매일 그의 집에 가서 술을 마신다. 떠날 때 2 만 원을 남기고 모두 호텔로 배달해서 하나씩 마셨어요. 그러나 그는 대출이나 원칙적으로 자선을 받을 것을 요구했다. 송문제 원가 원년 (424), 강주 도사 단도제가 직접 찾아왔다. 이때 그는 이미 병이 나서 며칠 동안 배가 고파서 침대에서 내릴 수 없었다. 담도제는 그에게 "성현이 살아 있고, 세상에 길이 없으면 은근하다" 고 권했다. 길이 있으면 길이 있다. 이 아이 (너) 는 문명세계에서 태어났는데, 왜 그 고생을 해야 하는가? " 그는 말했다: "나는 현자를 감히 바라볼 수 없지만, 나는 그렇게 큰 야망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담도제는 고기를 들보에 주었지만 그에게 손을 흔들어 갔다. 그는 고국으로 돌아가 22 년 동안 청빈한 전원생활을 해 왔지만, 나이가 들면서 가난을 지키는 것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원가 4 년 (427 년) 9 월 중순, 그는 정신이 맑을 때 자신을 위해 만가 세 곡을 썼다. 세 번째시의 마지막 두 문장에서 그는 "죽으면 어떡하지?" 라고 말했다. 이것은 그가 죽음에 대해 이렇게 담박하고, 이렇게 평화롭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연명은 한위 남북조 800 년 동안 가장 걸출한 시인이다. 도시 125 곡, 대부분 오언시. 내용상 음주시, 영물시, 전원시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