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를 숭상하는 깃발 아래 시 내용의 진정한 혁신을 실현하다. 태도가 매우 확고하고, 깃발이 선명하며, 호소가 매우 강력하다. 길성' 과' 고봉' 은 시 생명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길성' 의 실질은 시가 현실을 비판하는 전통을 발양하도록 요구하며 뚜렷한 정치적 경향을 가지고 있다. 격조' 의 본질은 시가 고상하고 풍부한 사상 감정과 풍성하고 충실한 현실 내용을 갖추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당시의 상황으로 볼 때, 내용의 진정한 혁신을 실현해야만 시가 시대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다. 동시에' 초당 사걸' 등 시인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당시는 새로운 풍격이 생겨나고, 사람들은 제량 이후의 궁중 시풍에 불만이 커지고, 시 혁신의 시기가 더욱 무르익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자앙이 이때 제기한 혁신적인 명제는 이론적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진부한 시풍을 타격할 뿐만 아니라, 당시 싹이 트고 성장하고 있던 새로운 시인과 시풍을 위한 길을 열었다.
"낙향현 저녁" 은 진자앙이 고향에서 상경하여 상주 낙향현에 체류할 때 만든 5 율시입니다. 곡우는 말했다: "구법, 글자법, 자연도 없다." 네 사람을 따라 진자앙은 더욱 확고한 태도로 제량시풍의 통치에 반대하며 이론과 창작 실천에서 뚜렷한 창조와 혁신 정신을 나타냈다. 천자앙의 사상은 매우 복잡하다. 그는 임협을 잘 넘겼지만, 유가의 경세정신은 여전히 그 사상의 주도적 방면이다. 그의 많은 정론 문장 중에서, 우리는 국가 안보를 이해하는 데 대한 그의 비전과 국민의 고통에 대한 그의 열정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 "상천안 \" 낭송에서, 그는 창족의 침입에 대해 걱정하며 실직한 쓰촨 국민들에게 깊은 동정을 표하고, 관리들의 탐욕, 어업이익 침해, 백성 박탈을 분노하며 비난했다. 《자통치감》은 4 ~ 5 차례 그의 강의와 정론을 인용했다. 왕부의' 자치통감' 은 천자앙이 학자의 선택일 뿐만 아니라 대신의 재목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완전히 정확하다. 그의 정치적 열정은 그의 시 혁신의 원동력이다.
진자앙의 시가 창작은 분명하고 힘있게 그의 혁신 사상을 구현했다. 조시 38 수' 는 이런 혁신 정신을 구현한 주요 작품이다. 이 시들은 동시대의 작품이 아니다. 어떤 시는 현실을 풍자하고 시사를 표현하고, 어떤 시는 인생 경험과 이상을 표현한다. 내용이 넓고 풍부하며, 사상도 모순되고 복잡하다. 우선, 주목할 만한 것은 구름 속 관음현, 대만을 바라보는 등 현실성이 강한 변두리시들이다. 후금은 너에게 이렇게 가깝고, 사석은 또 이렇게 활기차다! 천교만자에서 태어났는데, 광기가 다시 돌아왔다. 요새 벽이 불분명하여 정자가 비어 있다. 대만족, 내가 왜 한숨을 쉬어요? 사람들이 풀을 그리고 있다.
이것은 그가 징북을 시작했을 때의 작품이다. 시에서 그는 장군에게 무능했고, 변민은 끊임없이 호인의 침범을 받아 깊은 분노를 표했다. 유주를 원정할 때 쓴' 북풍이 해수를 불다' 라는 글에서 그는 국경 장병들의 애국 열정이 억눌린 것에 대해 깊은 동정을 표했다. 딩하이 세운모' 라는 글은 무후가 촉산을 통해 토번을 공격하는 군국주의 행위를 더욱 분명하게 폭로했다.
천자앙의 시는 전통 변두리시의 분위기를 돌파하고 범고풍을 주제로 하며 무후내정의 폐단을 풍자했다. "성인은 자기를 신경쓰지 않는다" 는 시에서 그는 무후가 불상을 조각하고 불사를 짓고 인력과 물력을 낭비하여 부처를 죽였다고 비난했다. 귀인은 자만하기 어렵다' 는 시에서 그는 더욱 용감하게 무후의 신임을 풍자하고 수하의 간부를 살해한 작풍을 풍자했다. 이러한 현실주의 시에서 우리는 그의 정치적 포부가 그의 시 혁신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그가 쓴 그의 생활 경험에 관한 시도 감동적이다: 블루는 춘하 태생인데, 어디에 담겨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너는 혼자 숲에 있고, 주는 보라색 줄기를 가지고 있다. 날이 이미 늦었으니 가을바람이 분다. 세, 중국은 무너지려고 하는데, 측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초사' 중 초목이 어지럽고 미인이 시들어가는 경지로 아름다운 이상은 이룰 수 없는 깊은 고민을 표현했다. 그러나, 다른 시대와 환경에서, 그의 좌절은 분노와 관대함의 목소리로 변했다. 예를 들면: 벤은 귀아들이고, 일생은 진정한 사랑이다. 고향을 그리는 정, 칼을 뽑아 쑥을 일으키다. 서지정릉이 막히고 북단 대만이 막히다. 등산은 천리를 보고, 향수는 유유하다! 누가 그가 재난을 잊지 않고 먼지로 변했다고 말합니까?
감시' 에도 인생의 처지가 무상하고, 은일구선을 찬양하고, 작품을 발휘하는 문장 (예:' 도시인의 선망 영지',' 현공정적' 등) 이 모두 강렬한 불선, 오래된 부정사상을 지니고 있다.
유주성루시 7 수' 와' 추길 구록루거사집' 도 그의 걸작이다. 이 시들은 그와 거란 에 지을 때 쓴 것이다. 루 zang 는 \ "첸 전기 \" 로 말했다: ziang 허약, 감사 충절, 종종 국가 학자 를 대답하기 위해 분투하고 싶다. 관원이 부지런하고, 자신이 군사계획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을 볼 수 없고, 자감하여 안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사명언) 또 어느 날, 그는 한 가지 건의를 했는데, 말이 매우 정교하다. 건안은 거절하여 그를 육군 중사로 임명했다. Ziang 은 그 차이를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아래에 침묵을 지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비서입니다. 그는 제북루에 올라 과거의 낙토와 조암을 느꼈기 때문에 시를 몇 편 썼다. 그러나 그는 울면서 이렇게 노래했다. "내 앞에 지나간 시대는 어디 있었지? 내 뒤에, 미래 세대는 어디에 있을까? 。 나는 천지를 생각하고, 제한도 없고, 끝도 없고, 나 혼자 눈물을 흘린다! " 사람들이 모든 것을 알 때. "방고" 에서 그는 상병, 연왕을 칭찬했고, 역사인물, 곽우 등 그를 만나 공로를 쌓은 것에 감사했다. 미래를 내다보면서, 그는 생불시기, 이상은 이룰 수 없는 고통과 슬픔을 깊이 체득했고, 예나 지금이나 많은 뜻이 있는 사람들이 곤경에 처했을 때 분개하고 불공평한 숭고한 심정을 깊이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바로 이런 거부할 수 없는 이상과 격정으로 그는 유주성 위층에서 이 낭만적인 노래를 불렀다.
역사적 조건의 제약으로 인해 그의 우울증이 해결되지 않아 이 시의 정서가 상당히 낙후되었다. 그러나 바로 이 시가 당시와 후세의 수많은 독자들의 깊은 동정을 얻었다. 노장용은 이 시가' 누구나 다 알 때' 라는 것이 강력한 증거라고 말했다. 이것은 역시 제량 이후 200 여 년 동안 들어보지 못한 홍종 소음이다.
천자앙의 율시는 많지 않지만,' 형문망추' 와 마찬가지로 초당율시의 가작이기도 하다. 무협에 가서 다음 장을 보자. 바산하가 다 되어 가시문이 피었다. 도시는 들판으로 나뉘고 나무는 흰 구름으로 부러졌다. 오늘날의 미친 가수, 그들이 추에 올 줄 누가 알았겠는가. 시인은 유창한 필조로 그가 처음 쓰촨 갔을 때 본 바추 장려산 강을 썼다. 스타일은 다른 시인들과는 다르다.
천자앙은' 건안 작가' 와' 정시의 목소리' 를 추앙하는데, 그 시는 건안, 정시 시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당나라 jiaoran 시 스타일은 말했다: "ziang 사랑, 응우 엔 공 윙 Huai 에서 유래. 클릭합니다 란약생 춘하'' 귀인은 자랑스러워 할 수 없다' 와 같은 시와 인생의 무상함을 한탄하는 사람들은 확실히 응우엔 국적과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연소왕',' 유주성 위층' 등과 같이 의경에서도 응우안의 시와 비슷한 점이 있다. 예를 들면' 사작위도',' 독사공당' 등이 있다. 딩하이구 운모',' 귀자',' 북풍이 해수를 불다',' 창정릉세' 등 변두리시는 건안시에서 시사에 가까운 작품이다. 그의 시에는 현실주의와 낭만주의가 병존한다. 현실주의 작품들 중 일부는 관대하고 침통하며, 어떤 정치 이론도 날카롭다. 이상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는 작품들, 어떤 것은 낭만적이고 완곡하며, 어떤 것은 열정이 분방하며, 모두 낭만주의의 다른 표현이다. 전반적으로 그의 시 스타일은 완전히 통일되지 않았다.
물론, 천자앙의 시는 예술적으로도 부족한 점이 있는데, 그는 한위 남북조 악부 민가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했다. 우리는 이런 새로운 형태의 칠언시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으며, 집자에도 칠언시가 한 수도 없다. (주: 촉인의' 진자앙 선생 전집' 중 7 언시 한 곡만 있는데, 그 진위는 확정하기 어렵다. ) 을 참조하십시오. 심지어' 감각시' 의 작품들도 현언시의 영향을 받아 읽기가 좀 무미건조하다. 그러나 그의 모든 시에는 우아한 기운이 없다. 이것은 더욱 귀중할 것이다. 요컨대, 그는 당시개풍의 선기 때 시 혁신 이론과 실천에서 큰 성과를 거둔 시인이다. 두보는 그를 칭찬했다. "야만이 계승할 수 있고, 철인은 비교할 수 없다." 공생마 후, 그 이름은 일월과 함께 걸려 있다. 천고에 충성하고, "정" 이 남아 있다. 한유는 그를 칭찬했다. "나라는 큰 문장, 아들은 이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들은 모두 당시 발전에서의 그의 업적을 높이 평가했고, 당대 시인의 민의를 반영했다. 그의' 감회시' 는 장구령의' 감회' 와 이백의' 고풍' 창작에 직접적으로 영감을 주었다. 이백은 복고를 혁신으로 하는 그의 이론을 계승하여 당시 혁신의 역사적 임무를 더욱 완성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천자앙은 산문 개혁 방면에서도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문집에는 아직 산문이 좀 있지만, 그 계략과 극본들은 모두 소박하고 유창한 고문으로 당대에 기풍을 먼저 펼쳤다. 이에 따라 당대의 고문가 양숙과 한유는 이 방면에 대한 그의 노력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