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나 지금이나 시간의 한숨은 우리가 가장 많이 본 한숨이다. 이런 감탄은 《논어》에 열거되지 않았다. 공자는 쓰촨 때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고 말했는데, 이것은 모두가 잘 아는 말이다. 이 말은 함축적이지만, 얼마나 많은 변천이 있습니까? 즉, "변화의 주기는 이미 과거로 옮겨갔고, 산은 여전히 강에서 쉬고 있다." 즉, 창산은 결코 늙지 않고, 단지 사람들의 마음 속에 많은 슬픔이 천고를 넘나든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유명한' 춘강 화월야'' 강가에서 달을 처음 보는 사람은 연초에 사람을 비추고, 쉬지 않고, 생세한다. 강과 달은 해마다 비슷할 뿐이다. 강월이 누구를 대하는지 장강이 물을 보내는 것을 보았다. 클릭합니다 이런 세상에서 강산은 이런 물질의 저장과 유통에 있어서, 우리는 모든 사람, 작은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많은 경우 끝이 없다. 일단 그 중 일부를 계획하면 많이 포기했다고 느끼고 아쉬움을 많이 남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공자가 물 흐르는 것에 경탄하는 것처럼, 그는 자신에게, 자신의 학생에게, 한 세대와 한 세대의 후손들에게 이런 묘사를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고, 서른 살에 서고, 마흔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예순, 칠순, 칠순." 이것은 대략적인 인생 좌표인데, 이런 좌표에서 해야 할 몇 가지 단계가 특별히 강조될 것이다. 오늘 우리 처음부터 다시 한 번, 이 성인이 묘사한 이런 생활방식이 우리에게 얼마나 큰 참고가치가 있는지 살펴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사실, 사람의 일생은 시간으로부터 빌린 기간일 뿐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 자신의 인생은 어떤 모습일지, 우리의 불멸이 되고, 우리의 묘비명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이상을 묘사할 이유가 있지만, 모든 것은 사회화 과정으로 시작되고, 자연인에서 사회규칙에 제약을 받는 사람으로 바뀌는 것이 학습의 출발점이다. 공자의' 15 계획' 은 자신에 대한 출발점이자 학생에 대한 요구라고 할 수 있다. 공자 자신도 늘 이렇게 말한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과거를 좋아하고, 과거를 찾기를 갈망한다." 태어날 때부터 많은 것을 알 수 없다. 나는 고대인들이 경험한 모든 것에 흥미를 느꼈을 뿐, 지칠 줄 모르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래서 공자는 나 같은 사람은 인의가 부족하지 않지만, 나처럼 공부에 능한 사람은 희귀한 기린각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그가 열 다섯 살 때부터 학교에 가기 시작했을 때의 심정이다.
오늘날 우리는 이것이 학습 사회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학습에 관한 공통의 국제 표준이 있다. 어떤 공부를 잘하나요? 바로 학습이 행동의 변화를 초래한 것이다. 사실 이것은 이미 우리의 과거 기준을 뒤엎었다. 예전에는 모두 생각을 바꾸는 것이 좋은 공부라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생각, 하나의 이론, 심지어 하나의 귀담아 다른 사람에게 들려줄 수 있는 것은 일종의 학습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한 사람의 전체 가치 체계가 개조될 때만 그의 행동이 더 효율적이고, 더 편리하고, 사회적 요구에 더 잘 부합하는 것이 좋은 학습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공자의 학습 요구는 일찍이 2000 여 년 전에 간단한 기준, 즉' 배워서 응용하다' 를 제시했다. 사실 오늘 이 정보화 시대에는 배워야 할 것이 너무 많다. 요즘 아이들은 열 다섯 살 때 학교에 가지 않지만 다섯 살 전에 배우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들은 무엇을 배웠을까요? 원주율을 외울 수 있는 아이들이 많고, 많은 곳에서 많은 아이들이 손님 앞에서 긴 고시를 외울 수 있지만, 원주율은 정말 그의 인생에 유용할까요? 오늘날의 학교에서 공자는 자기 학문을 위해 배우고 응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그래서 한 정보화 시대에 우리는 정보의' 과유불급' 과' 과유불급' 이라는 네 글자도' 논어' 에서 나왔다. 사실' 논어' 는 모든 아름다운 사물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게걸스럽게 씹지 않는 대신, 우리의 뇌를 컴퓨터 메모리에 복제하여 제한된 지식을 통합하는 것이 낫다. 이제 우리는 대학 교육이 표준 길이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길이는 확정적이고 폭은 불확실하다. 여러분이 제한된 시간 동안 배운 것, 아마도 공자의 학사가 결합된 방식은 우리에게 아주 좋은 영감을 줄 것입니다. 이런 기간을 거쳐야만, 이런 경험을 해야 그가 말한 30 세에 도달할 수 있다.
속마음을 초월하다:' 30 세에 서 있다' 는 것은 잘 알려진 말이다. 거의 모든 젊은이들이 서른 살이 되면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제가 일어섰나요? 그러면 어떻게 일어설 수 있을까요? 우리는 반드시 차와 방이 있거나 어떤 직위가 있어야 합니까? 사람이 서른 살 때 인생에 어떤 중요한 변화가 있었을까?
서른 살 때의 서 있는 자세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30 세, 오늘, 아마도 도시에서, 젖을 뗀 후 큰 오산이 된 시대에, 30 세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남자나 여자라고 불리는데, 그러면 사람이 이 세상에서 또 무엇을 발판을 세울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어떤 책임이 일종의' 입장' 인가? 사실, 모두 알다시피, 철학적으로 헤겔은 일찍이' 긍정, 반대, 그리고' 세 단계를 제기한 적이 있다. 사람의 가장 초기의 교육과 신앙은 모두 긍정적이다. 우리가 처음 초등학교에 입학했을 때, 심지어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는 많은 동화를 보았고, 햇빛이 찬란하고, 꽃이 찬란하고, 사람이 착하고, 세상이 빛으로 가득 찼고, 왕자와 공주는 마침내 함께 할 수 있게 되었다. 사실, 이것은 긍정적 인 단계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십 대까지 자라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작은 분노를 볼 수 있습니다. 20 대 초반에 사회에 발을 들여놓으면, 이 사회의 모든 것이 만족스럽지 못하며, 성인 세계가 너를 속였다고 느낄 것이다. 이 세상은 추함, 인색함, 비열함, 사기로 가득 차 있다. 이때 청춘의 성장은 자신의 서늘함이 있다. 이때 사람들은 반등을 피할 수 없다. 즉, 우리가 늘 말하는 것이다. 그러면 30 세가 되면 30 대는 인생의' 조화' 가 되어야 한다. 즉, 10 대처럼 모든 것이 밝다고 생각하지도 않고, 20 대처럼 모든 것이 어둡다고 생각하지도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30 세에 서 있는데, 이런 서 있는 성격은 먼저 내면적인 서 있는 것이고, 그 다음에는 외적 사회좌표가 자신에게 부여한 기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내면정신 독립의 관점에서 볼 때, 좋은 공부란 무엇인가? 바로 배워서 응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 문화가 요구하는 일종의 학습 방식이다. 사람은 어떻게 이런 융합 상태에 도달할 수 있습니까? 중국인의 학습 방식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내가 육경을 주석하는 것이고, 하나는 육경이 나를 주석하는 것이다.
나는' 육경' 을 고독하여 담대하고 궁지에 몰릴 필요가 있다. 나는 내 머리를 모두 하얗게 읽고, 모든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이 모든 것을 해석할 수 있었다. 하지만 더 높은 층은' 육경' 이라고 불리는데, 정말 좋은 학문은 모든 고전을 융합한 후 자신의 인생을 해석하는 것이다. 즉, 서른 살, 중국 고대인의 문화좌표에서 그는 마음이 자신감을 쌓는 나이다. 많은 외적 사물들의 대립이 아니라 융합과 승진에 있다. 태산의 한 폭의 대련처럼, "바다가 끝까지, 하늘이 해안이고, 산이 꼭대기까지, 나는 최고봉이다." 이것은 중국 사람들이 산천에 대한 일종의 감정이다. 결코 정복이 아니라 산하 자강, 마치 바다가 끝까지 가는 것처럼, 하늘은 해안이고, 국경도 없고, 인생이 산의 정상에 도달하는 것은 조금도 과장이 아니다. 사실, 이것은 육경에서 나에게 준 주입에 대한 해석이다. 그래서 공자는 학생들에게 단순하고 소박한 생활방식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걱정해서는 안 되는 많은 일은 걱정하지 말고 눈앞의 일을 잘 하라. 우리는 공자가 사실 귀신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이것은 소위 "아들은 이상한 힘을 말하지 않고 신을 현혹시킨다" 는 것이다. 학생이 이런 일들을 물었을 때, 그는 항상 회피적인 태도를 취한다. 그의 학생 중 한 명이 귀신에게 물어본 적이 있다. "선생님은 정말 귀신이 있습니까? 그 귀신들은 무슨 귀신이냐? " "네가 세상에 있는 일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으니, 무슨 꿍꿍이를 생각하지 마라." 그리고 선생님은 담담하게 그에게 말했다. "너는 사람을 굴복시킬 수 없어, 어떻게 귀신을 복종시키니?" " 당신은 인간사무를 봉사한 적이 있습니까? 이런 공부는 좀 간단하게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지금부터 인간관계를 배워요. 귀신은 생각하지 마세요. 나중에 나는 매우 현혹적인 질문을 했다. "선생님, 사람이 죽을 거예요. 그럼 죽은 사람은요?" " \ "당신은 아직 생활이 어떻게 된 일인지 이해하지 못했다. 당신은 왜 죽음에 대해 더 이상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선생님은 담담하게 그에게 말했다. "어떻게 죽었는지 몰라?" " 。 사실, "당신은 삶이 어떻게 죽음을 아는지 모르십니까? 클릭합니다 이 여섯 글자는 우리에게 영감을 주는 것이다. 즉, 너의 학습의 시작 부분에서, 먼저 가능한 한 많은 학습과 우리 생활에서 파악할 수 있는 것을 건립하고, 너의 나이를 넘어선 머나먼 것이나 신비로운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래야만 조금씩 공부할 수 있고, 서 있는 나이가 되어야 진정으로 일어설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그래서, 소위' 서른 살' 에 대한 나의 이해는, 외적인 사회 좌표가 아니라, 네가 얼마나 성공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정신 기준이다. 당신의 생활이 정신적인 자성을 갖기 시작했는지, 한가한지, 네가 한 일에 대해 자신감과 굳건함을 갖기 시작하다. 나는 중국의 많은 문인들이 하는 짓이 모두 공리적 목적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류종원의 시는' 한 노인이 추운 강-눈 속에서 낚시를 한다' 고 잘 불린다. 생각해 봅시다. 이렇게 추운 겨울에 우리 시야에서 외로운 홀아비가 무엇을 잡았을까? 겨울에는 아무도 물고기를 잡을 수 없지만, 그는 눈을 잡으러 간다. 이것은 위진 사람이 말한 것이다. 친구를 방문할 때, 너는 밤새도록 계곡을 가로질러 산을 넘고 물을 넘고 친구의 집 입구로 가서 문을 두드리지 않고 돌아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왜요 나는 이 친구가 그립다. 나는 잠시 충동적으로 왔다. 나는 도착했다. 나는 아주 즐겁게 놀았다. 즉, 공리를 초월하여 자신의 내면에서 진정으로 인정하는 일을 하는 것은 아마도 정해진 기준, 즉 내가 평생 어떤 기준을 인정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이런 규범이 다시 손실될 때, 또 10 년 40 년이 지나도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다.
위단 교수는 모든 사람이 40 세가 되면 곤혹스러울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현대 사회는 변수로 가득 차 있다. 마흔이 넘은 사람은 윗사람이 있고 아랫사람이 어려서 업무 스트레스가 매우 크다. 이런 환경에서 어찌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사실, 혼동의 개념은' 논어' 에서 이미 다른 경우에 서술되었다. 이른바'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지혜로운 사람은 현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한다. 어떻게 진정으로 곤혹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는 큰 지혜가 필요하다. 이것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간이다. 사실, 30 세 이전에 우리는 덧셈으로 살았는데, 바로 이 세상에서 그의 자질을 끊임없이 수집하는 것이다. 그의 학습 경험, 부, 감정, 명성은 모두 더해졌다. 사실 물질적인 물건일수록, 사람은 더 혼란스러워지기 쉽다. 내가 어떻게 마흔에 도달할 수 있을까? 이것이 바로 당신이 30 세부터 빼기로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을 포기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의 마음은 새 집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막 이사왔을 때, 모두 모든 가구와 장식품을 넣고 싶었다. 집이 결국 골목으로 설정되었을 때, 그들은 자신을 배치하고 노예로 삼을 곳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빼기를 배우는 것은 사귀고 싶지 않은 친구들을 포기하고, 하기 싫은 일을 거절하고, 벌고 싶지 않은 돈에 억울하지도 않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그들이 감히 포기할 때, 인재는 진정한 막막한 상태에 가까워질 것이다. 혼란스럽지 않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그것은 사람들이 많은 세계가 당신에게 주는 불공정, 타격, 결점에 직면하여 왜 불공평한지 끊임없이 캐묻는 것이 아니라, 신속하게 이런 좌표에 자신의 자리를 확립하는 것이다. 현대 철학자 풍우란 씨는 "고국을 석방하여 신입생을 도우니 중용의 도가 매우 밝다" 는 말이 있다. 중용의 도는 사실 매우 휘황찬란하다. 즉 중국 고대인들이 말한 화려함은 정말 이미 매우 휘황찬란하다. 스무 살 서른 살 때, 너는 매우 노력했기 때문에' 의심하지 않는다' 를 지나야 비로소 이런 침착함과 평온함을 나타낼 수 있다. 사실 사람이 서너 살이 되면 마침 사회를 위한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50 살 때, 천명을 아는 의미 있는 단어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목소리: 공자가 말한 지천명은 무슨 뜻입니까? 인연, 인연, 때로는 한 박자, 한 박자, 한 번에 강요할 필요가 없다고 자주 말한다. 공자는 50 세 때 운명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위단 교수는 50 을 알고 천명을 아는 것은 결코 천명을 듣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공자가 말한 천명은 무엇일까?
운명은 무엇입니까? 공자 자신도 인생이 어느 지경에 이르렀다고 확실히 말했다. 네가 스스로 책을 읽고 공부할 때 사람은 "배우고 도달해야 한다" 고 말했다. 즉, 너는 자신의 운명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방금 공자의 고전 사상에서' 괴력과 신의 혼란'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반대해 왔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그는 운명을 어떻게 생각했을까? "나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나는 다른 사람을 신경쓰지 않는다. 나는 그곳에 간다. 나는 하늘을 안다." 그는 내가 하늘을 원망하지도 않고 남을 푸대접하지도 않고, 운명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다고 원망하지도 않고,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지도 않고, 다른 사람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은 천지에 통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이곳의' 나를 아는 자' 는 천지대로의 규칙을 가리키며, 나로 하여금 대로에 맞도록 한다. 사실,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해치지 않고, 이기적이지 않다" 는 것은 우리가 오늘 자주 말하는 것이다. 여섯 글자만 말하기는 쉬운가요? 한 사람이 그렇게 한다면, 털어놓을 수 있는 많은 불평과 귀에 거슬리는 비평을 마음에 두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만약 네가 더 이상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지 않는다면, 네가 자신에게 많은 핑계를 대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공자는 왜 이렇게 말합니까? 한 사람의 내면의 완벽함과 자기해석이며, 대로의 추구에 부합하며, 사회에서 다른 사람에 대한 요구와 다른 사람에 대한 가혹한 비판보다 훨씬 중요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올라가고, 악당은 명령을 내린다. 클릭합니다 소인만이 인간관계 분쟁에서 끊임없이 시비를 걸 수 있다. 소인만이 항상 다른 사람이 어떻게 자신에게 좋지 않은지 생각하고, 군자는 차라리 마음속에 큰길 계약을 맺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 큰길은 그가' 천명'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많은 기교를 할 필요가 없다. 즉 공자가 말한 것이다. "내 목숨도 모르고 군자도 생각하지 않는다. 의식 을 몰라, 서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네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너는 네가 누군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지생, 지례, 지언' 의 세 가지 경지이다. 사실 인생의 성장은 퇴보한 것이다. 우리는 모두' 문해' 를 가장 먼저 아는 사람들이다.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독서를 통해 이 사회를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어떤지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하지만 한 사람을 안다고 해서 다른 사람을 신경쓰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모든 사람의 "자 () 가 짧고, 한 치 () 도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는 티격태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다음 레벨은' 지례' 입니다. 의식을 알고 나면 사람은' 설' 수 있다. 즉, 사람이 이미 세워졌다는 것이다. 이런 불평은 훨씬 적을 것이다. 더 높은 수준은' 지명' 이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말한 지식생이다. 군자로서, 그는 자기순환 시스템을 구축했고, 그는 외부 세계에 대항하는 여유로운 힘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삶을 아는 것이다.
그래서 50 세가 되어야 천명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 때가 되면 우리는 기본적으로'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고 할 수 있습니다. 공자의 이런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은 일종의 내면의 결심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원수명언) 사실 장자의' 소요여행' 에서도 이런 말이 있다. 즐거운 여행' 에서는 "천하의 이름은 설득하지 않고, 천하는 우울하지 않고, 안팎의 구분을 보고 영욕의 경지를 변론하면 충분하다" 고 말했다. 충분하다. 무슨 뜻이에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온 세상이 너를 칭찬하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이 너에게 한 걸음 더 나아가라고 권할 때, 너는 설득당하지 않을 것이다. 이 건의는 권고입니다. 즉, 자신이 한 걸음 더 나아가, 다른 사람의 격려와 묵인하에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는 내가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온 세상이 아니라 온 세상이 너를 비판하고, 너를 비판하고, 네가 뭘 잘못했다고 말할 때, 너는 자신의 마음을 억누르지 않고 우울하지 않게 할 수 있다. 이것은 내부 가입자와 외부 가입자의 차이이다.
사실 천명에 이르면 김용 무협 소설 속 구패의 경지를 생각나게 한다. 즉, 중국 무협 소설의 표현에서 우리는 한 소협을 자주 볼 수 있는데, 데뷔할 때 큰 소리로 서쪽으로 여행하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날카로운 청풍검이다. 이때, 그 모든 충격파와 떠도는 광채는 화려한 사람이 차지했다. 그가 무술에 정통하고, 서른이 넘었을 때, 진정으로 안정되어 문파, 교주, 강호의 유명한 협객이 될 때까지, 이 사람은 무뚝뚝한 칼을 쓸 수 있다. 왜냐하면 날카로움은 지금의 그에게 더 이상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내공도 매우 풍부해지기 시작했다. 이 사람은 마흔이 넘었을 때 이미 위진강호의 대협이었다. 그는 한 유파를 뛰어넘어 도덕의 화신이 되었다. 이 사람은 막대기로만 금속의 날카로움과 질감이 그에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런 외적인 물건이 있으면 충분하다. 그가 진정으로 지극히 높은 경지에 이르렀을 때, 독고구패의 경지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는 스스로 실패를 자초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때 사람의 손에는 이미 무기가 없고, 18 가지 무예가 이 때 모두 물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그의 두 손이 나오면 검기가 하늘을 진동하고, 두 손을 한번 흔들면 청동망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무술은 이 사람의 마음 속에 있고, 모두 그의 사지에 있는데, 왜 적들은 이 수단을 써서 그것을 해독할 수 없는가? 그가 얼마나 많은 무공을 흡수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정통한 경지는 줄곧 중국 문화가 제창하는 최고 경지였다. 지천명이란 사실 인간 학습의 도리로, 결국 융통할 정도에 이르렀다. 이런 경지에 이르자 공자는 60 순이라고 말했다.
음성 해설: 당신은 어떤 말을 들을 수 있습니까? 그러나 실생활에서 사람들은 종종 불쾌한 일을 당하고, 불쾌한 일을 듣고, 심지어 강요당하는 일을 보게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60 세인데도 분쟁이 있을 수밖에 없다. 어떻게 해야만 진정으로 말을 들을 수 있습니까?
공자는 예순 살에 말을 잘 듣고 무엇을 들어도 다른 사람이 이치에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분명히 자신의 운명에 대한 이해일 것이다. 이 전제하에, 너는 다른 사람을 최대한 존중할 수 있다. "순종" 이란 무엇입니까? 어떤 일에든, 당신은 그가 존재하는 이유가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어떤 말이든 너는 그의 출발점에 서서 그가 왜 이렇게 말하는지 이해할 것이다. 사실' 말 잘 들어라' 라는 상태는 중국 문화의 한 단어로 표현된다. 바로 자비, 자비, 즉 우리가 모든 사람의 출발점과 이익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포용, 경험이다. 즉, 당신이 이렇게 많은 사람을 만났을 때, 모든 사람이 그의 인생을 드러낼 때, 우리는 놀랄 이유가 있지만, 당신의 시스템이 그의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다면, 그가 오늘까지 어떤 인생 여정에 이르렀는지 알고 있다면, 아마도 당신은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공자는 왜 그렇게 많은 학생들에게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가? 사실 이것은 높이입니다.
두 구름이 같은 높이에서 만나야 비가 온다는 말이 있다. 높더라도 안 되고, 낮더라도 안 된다. 사실' 말을 잘 듣는 사람' 은 구름이 5000 미터든 500 미터든, 그는 항상 자신의 높이, 자신의 위치, 자신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다.
사실, 사람이 말을 잘 들으려면, 먼저 더할 나위 없이 광활하고, 다른 높이를 만족시켜야 하며, 그루터기를 지키는 것이 아니라, 그래야 그의 기준이 어딘가에 얽매여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실 이런 관점에서' 중용' 을 설명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다. 중용의 길' 은 사실 모든 외적 지식을 배운 후의 내면훈도와 주조이다. 이런 주물은 우리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 자주 하는 물리 실험과 같다. 선생님은 우리에게 연필 한 자루를 주시고, 원을 7 등분으로 나누고, 일곱 가지 색을 칠하고, 붓에 찔러 돌리면 흰색이 나타납니다. 이런 흰색은 매우 아름답다. 사실 이것은 자신의 내면에서 외부 세계에 대한 융합이다. 이런 경지에 도달해야만 공자가 말한 70 세부터 70 세까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고, 한계를 넘지 않을 수 있다.
음성 해설: 모든 사람이 70 세가 되면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지 않나요? 설마 70 세가 되어야 이런 특별한 인생이 추구하는 최고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까? 위단 교수는 인생이 짧다고 생각하는데, 네가 70 세가 되면 너무 늦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가능한 한 빨리 인생의 최고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까?
나는 불사가 하나 있는데, 그 안에는 매우 정교한 화강암으로 조각한 불상이 있는데, 매일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참배하지만, 이 불상으로 통하는 계단은 같은 바위에서 온 화강암으로 만든 것이다. 마침내 어느 날, 이 계단들은 불상에 항의하며 말했다. 봐라, 우리는 형제다. 함께 한 산에서 나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왜 모두가 나를 밟고 너를 숭배하니? 너 뭐가 대단해? 부처님은 이 몇 걸음 담담하게 한 마디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네 칼만으로 오늘 이 자리에 도착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천도만개 끝에 드디어 부처가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그래서 공자가 묘사한 삶의 경지는 우리가 볼수록 내면을 강조할수록 침착하고 평화롭다. 이런 평온을 하기 전에, 우리는 사실 많은 시련, 심지어 수천 가지를 겪어야 한다. 이런 외적인 과정을 이해해야만 우리는 우리 자신의 마음을 굳건히 세울 수 있다.
공자가 언급한 이런 인생 여정에 대한 묘사는 오늘날 우리에게는 다른 이정표의 거울일 수도 있다. 자신의 마음을 보고, 일어섰는지, 선정을 잃었는지, 천지의 길을 걸어본 적이 있는지, 자비를 참고 다른 사람을 배려한 적이 있는지, 결국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한 적이 있는지 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관심은 충분하지 않다. 인생이 짧기 때문이다. 이런 가속화된 사회에서, 우리는 70 세가 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 사실 인생에는 생리연령, 심리연령, 사교연령이 있다. 우리에게는 다차원 시대가 있습니다. 진정으로 효율적인 인생은 우리가 40 ~ 50 세의 경지를 미리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아마도 20 ~ 30 대 때일 것이다. 아마 마흔 살이 되면 우리는 마음대로 침착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사회가 모든 사람에게 주는 스트레스는 너무 크지만, 내면의 가치 체계를 효과적으로 세워야 이런 압력을 인생의 반장력으로 바꿀 수 있다.
영국 과학자들이 발표한 실험은 터무니없는 것이 아니라 실제 실험이다. 호박이라는 평범하고 값싼 식물의 생명력이 얼마나 강할 수 있는지를 시험해 보기 위해, 그들은 동시에 자라는 많은 작은 호박에 무게를 더하는 실험을 했다. 단, 이것이 그가 감당할 수 있는 가장 큰 한계라는 전제하에.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것을 억누르지 마라, 그것이 성장을 멈출 때까지 누르지 말고, 그것이 자라는 전제하에 최대 중량까지 눌려질 수 있도록 하라.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그래서 호박 압력의 무게에 따라 하루 몇 그램, 하루에 몇 그램, 하루에 몇 백 그램, 하루에 몇 킬로그램까지, 이 호박이 자라서 다른 호박과 함께 성숙할 때까지, 이 호박은 이미 수백 킬로그램을 눌렀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호박명언) 마지막 실험은 이 호박을 다른 호박과 함께 두는 것이다. 우리는 칼로 어떤 질감인지 시험해 보자. 다른 호박들이 모두 부수기 시작했을 때, 호박칼이 터지고 도끼도 열렸다. 결국 호박은 드라마에 의해 톱질되었고, 호박 펄프의 강도는 성인의 줄기와 맞먹는다. 이것은 무슨 실험입니까? 이것은 우리가 오늘 생활하는 하나의 실험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 현대인의 외적 환경과 내면의 반장력을 가장 잘 묘사한 것이다. 이런 스트레스 속에서 일찍 성숙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있나요? 사실 이 말은 오늘 쓰는 것이 더 적합하다. 만 년은 너무 길고 70 년은 너무 길다. 논어를 배우고, 경전을 배우고, 모든 고대 성현들의 경험을 배우고, 결국 단 하나의 진정한 의미만 있다. 바로 우리의 삶을, 이러한 지혜의 빛 속에서 효율을 높이고, 여정을 단축하며, 군자의 사랑의 감정을 쌓게 하는 것이다. 이런 감정은 자신의 내면을 위해서든, 사회를 위한 자리든, 사회적 도덕기준에 부합할 수 있다. 성현에 대한 이야기' 의 의미는 그의 소박한 언어로 천고 이전의 삶의 길을 보여주고, 후세 사람들을 대하며, 무지함, 자각, 고통, 기쁨 등 하나하나 실현하고, 자신의 효율을 확립하고, 한 민족의 영혼을 모아, 우리 고전의 정신력을 현대 규칙 아래 효과적인 성분으로 순조롭게 녹아들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