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많은 절이 양청의 한 구석에 자리잡고 있으며, 남쪽에서 북으로 바쁜 사람들이 보살의 발밑에 오는 것을 보고 수많은 고민과 의혹, 세속적인 필사자와 물욕을 가져왔다. 보살의 부드러운 시선 아래, 이 물건들은 점차 위선과 선전을 퇴색하고, 가장 원시적인' 본나' 상태를 회복하여, 사람들은 담담담함과 만족으로 현실로 돌아와 자신의 꿈을 계속 쫓고 있지만, 마음은 보이지 않는 가운데 한 점을 더했다.
인간의 마음은 반복적으로 세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속적인 욕망에 습격당하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이다. 이것이 우리 각자가 늘 피로를 느끼는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정신적인 지지를 적극적으로 찾는 것이 모든 성인이나 사람이 의지해야 할 버팀목이 된다. 물론, 모두가 찾는 기둥은 매우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생활 상태가 있다.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에 온 것처럼, 실제로는 불광을 통해 세속적인 답안, 영원한 진리를 찾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럼 여기 정말 진리가 있나요? 대답은' 예' 여야 합니다.
그 길을 달리는 군중과 차량, 그 난로의 장광등, 그 천백 년 동안 사찰에서 쉬지 않는 밥 짓는 연기, 그 불난공불락의 품격, 끊임없이 무너지는 불교의 정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근심을 열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정신적 가치에 영향을 끼쳤는가!
산서의 벌거숭이의 황량한 모습과는 달리, 오대산 전체 산간 지역은 울창하고 생기발랄하며 운무가 감돌고 있으며, 극도로 청량하며 곳곳에 운율과 기운이 있다. 문수보살의 지혜와 가류를 빌어 이렇게 생동적이고 카리스마 있게 보였는데, 그가 숲 속으로 떠내려가 불빛을 비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산서 상인 문화와 마찬가지로, 수천 년 동안 이곳에는 특별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전국에서도 독특한 지위와 가치를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나는 보살이 여기 앉아 있고, 그의 큰 지혜가 있고, 대대로 근면한 진상이 척박한 땅에 부를 축적하고, 뽀얗게 집을 지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도 여전히 웅장하고 웅장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동안 산서성의 역사는 오대산에서 매우 농축되었다. 이것은 불교 문화가 세속 세계에 대한 절호의 주석이다. 여기에서, 지혜와 문화에 직면하여, 오대문수와 곡부 공자는 서로 통하는 점이 있어야 하며, 정신과 가치는 멀리서 서로 호응해야 한다. 그들은 대대로 중국인의 정신과 물질을 담고 있지만, 하나는 종교계의 지혜의 부처이고, 하나는 일반인이 창조한 문화적 관념이다. 하나는 정신지상주의 보살이고, 하나는 대중문화의 방향을 이끄는 속인이다. 양자가 호응하는 참고물은 사람의 정신과 육체를 병행하여 영원히 실패하지 않게 한다.
절은 일종의 정신, 문화, 종교, 일종의 지극히 높은 경지이다. 모든 생물은 여기서 해방과 영원을 찾을 수 있다. 인간 불계의 사명과 계몽이며, 정신세계가 영원히 외롭지 않을 다리이다. 고독한 생활은 여기서 충만하고, 번화한 족쇄는 여기서 느슨해지고, 모든 필멸의 인과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