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것을 건축 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이 문제는 결국 유형의 개념으로 돌아가야 한다. " "유형은 건축 대상을 이해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 이제 유형에 대한 이해는 건축의 본질에 대한 이해입니다." [2] Moneo 의 건축 내용에서 유형 사상이 바로 이런 핵심 내용인 것 같다.
"사이트는 원하는 엔티티입니다. 그것은 항상 그 위에 지을 건물을 기다리고 있으며, 이 건물을 통해 숨겨진 특징을 표현한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
라파엘 모네오
우선, 모네오의 유형학 사상은
18 년 말부터 프랑스의 유명한 건축 이론가인 콰트렘 E 드 쿤시 (Quatrem e de Quincy) 는 처음으로 유형학에 대한 명확한 견해를 제시했고, 역대 건축가와 이론가들은 유형학에 대해 꾸준한 탐구를 진행했다. 이전 사람들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Moneo 는 자신의 유형학 사상을 비판적으로 발전시켰다. 그중 쿤시, 알건 [3], 알도 로시가 모네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1. 유형 정의
이전 세대의 유형 정의:
"유형은 한 요소의 사상을 나타내며, 그 자체가 모형을 형성하는 법칙이다." [4]- 코트밀리 드 쿤시
"유형은 일종의 내부 구조로 이해되어야 한다." [5]- 조지 알간
"유형은 건물의 개념이며 건물의 본질에 가장 가깝습니다." [6]- 알도 로시
코트밀리의 유형 개념에 대한 유명한 표현은 "유형은 사물 이미지에 대한 표절과 완벽한 모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요인의 개념을 가리킨다. 그 자체가 모형을 형성하는 법칙이다" 는 것이다. 그 예술 실천의 범위로 볼 때, 모형은 사물의 반복이다. 반면 유파는 사람들이 완전히 비슷하지 않은 다양한 작품을 그릴 수 있다는 개념이다. 그 모델의 경우, 모든 것이 정확하고 명확하며, 장르는 다소 모호하다. 그래서 유형 모방은 항상 감정과 정신적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 "[7] 여기서 그는 유형과 모델의 차이를 강조하고, 유형이 모방하고 복제할 수 있는 것이지만, 모형을 형성하는 법칙이라는 것을 부인했다.
하지만 이 규칙은 선험적입니까? 아니면 형성 이유가 있습니까? 모네이오는 한 문장 중 "알간은 유형 개념의 본원으로 돌아가 Cotemiri 의 정의를 좀 더 현실적으로 해석하고 그 안에 포함된 새로운 플라톤주의 철학을 피했다" 고 썼다. Algan 에게 유형은 건물의 사용과 형식 사이에 있는 추상적인 개념이다. 그러나 그것이 현실에서 생겨났기 때문에, 그 인정 과정은 사실에서 원리를 추론하는 과정이어야 한다. 이 점에서 알간의 의견은 코트미리와 완전히 다르다. 코트밀리의 유형적 사고는 이상화된 절대적 사고, 즉 선험적인' 형식' 이다. 알겐에게 있어서, 어떤 형식의 법칙을 비교하고 합성한 후에야 유형이 나타난다. " [8] 이 점에서 모네오는 알간의 견해에 동의한다. 유형은 선험적이 아니라 현실의 결과, 즉 사회 환경과 자연 환경의 종합 결과다.
이를 바탕으로 Moneo 는 유형에 대한 자신의 정의를 형성했습니다. "유형은 동일한 형식의 구조를 가진 일련의 사물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공식적인 구조로서, 그것은 현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사회 행위가 건축 활동에 대한 광범위한 관심을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형의 정의는 현실과 추상 형상 사이에 깊이 뿌리박힐 것이다. " [9] 즉, 내부 형식 구조의 유형에는 실제 형상과 추상 형상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즉, "원인" 이고, 추상 형상은 "과일" 입니다.
2. 부주의
1 유형) 은 역사 문화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입니다.
Moneo 는 과거, 역사, 전통에 뿌리를 두지 않으면 기초가 튼튼한 미래, 또는 인간 문명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진정으로 보장할 수 있는 문화를 세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건축가는 문화의 보호자이자 평가자여야 하며 문화의 창조자여야 한다. 따라서 초기에는 모네이오가 건축 역사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에 집착하면서, 건축 발전 과정에서 지속적인 생명력을 가지고 역사적 연관성을 드러내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유형학에 관한 문장 중 Moneo 는 "Kotmiri 의 경우, 유형의 개념은 건축과 과거의 관계를 다시 구축하고, 인류와 처음으로 건축 문제에 직면하고, 한 가지 형식으로 그것을 인정하는 순간에 은유적인 유대를 형성할 것" 이라고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유형학, 유형학, 과학명언) 다시 말해서, 유형은 건물 뒤의 원인을 설명하는데, 예로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 유형은 연속성을 통해 영원한 초기 순간을 강화합니다. 그 순간, 형태와 사물의 본질 사이의 관계는 사람들에 의해 이해되었다. 그리고 건물이 어떤 형식과 연결될 때마다 그것은 일종의 논리를 내포하고 과거와 깊은 관계를 맺었다. " [10] 문화, 생활방식, 형식에 따른 연속성의 유형이 바로 Moneo 가 찾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Moneo 에게 역사와 문화 전통은 인류의 소중한 재산이자 디자인의 중요한 원천이다. 유형학 사상은 건축의 내적 본질을 탐구하여 역사, 문화 전통, 현실 사이의 격차를 메운다.
2) 유형은 건축의 본질이며, 그 근본점은 사람에 대한 배려에 있다.
건축의 근본적인 의미는 사람에 대한 배려에 있다. 인류 문명의 진화에서 도시와 건물은 인류의 생산 생활의 무대로서 인류의 생존에 영구적인 오점을 남겼다. 형식의 내부 구조로서, 그것은 형식 뒤의 원인을 보존한다. 따라서 로시는 유형이 내재적인 법칙으로서 인위적인 규정이 아니라 인간 세대의 발전에서 형성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방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인류가 대대로 자연과 항쟁하는 심리적 경험의 장기적 축적도 포함하고 있다. 그는' 도시건축' 에서 "특정 유형은 생활방식과 한 형태의 결합이다. 비록 구체적인 형태는 사회에 따라 다르지만 차이가 크다" 고 썼다. [1 1] 로시가 유형 문제를 건축의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건물 형태와 인간의 심리적 경험 사이의 영원한 관계를 탐구하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로시의 관점은 모네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역사적인 건축 형태에서 역사의 탈락과 여과를 거쳐 추출한 유형이 인류의 생존과 전통 풍습의 축적이라고 생각한다. 유형관념은 건축예술의 영원한 특징을 드러내고 인류의 심리구조를 구현한다. 따라서 건축 대상을 이해하는 것, "유형 문제의 이해, 즉 건축의 본질에 대한 이해" 가 핵심 요소입니다. [12]
3) 유형에는 개발과 변화가 포함됩니다.
유형학에 반대하는 관점은 종종 유형학을' 경직된 메커니즘' 으로 간주하고, 변화를 배척하며, 일종의 대략적인 기계의 반복을 강조한다. 그러나, Moneo 는 진정한 유형 개념이 이미 변화와 전환의 사상을 암시했다고 생각한다. 유형에 대한 그의 정의에서, 유형과 현실의 밀접한 관계가 이미 드러났다. "유형이라는 개념 자체는 일정 범위 내에서 변화를 허용하는 것이다. 이는 현실 사회에 대한 인식과 변화의 가능성에 대한 이해를 의미한다. 따라서 유형은 변화의 틀로 볼 수 있으며, 역사가 요구하는 변증 연속 관계의 기본 요소이다. " [13] 또한 Moneo 는 "특정 예에서 형식의 일관성과 안정성이 유형 개념의 결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고 판단했습니다. 해결해야 할 같은 문제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마지막 형식은 대체로 같다. 즉, 행동, 기술, 이미지상의 안정은 또한 건축에 반영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 [14]
실제로 현실에서 유형을 사용하려면 추상 유형에서 실제 생활 환경으로의 발전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 유형은 특정 주변 환경에 반응하여 사이트의 특수 속성을 반영하는 구체적인 형식으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개발과 변화를 포함한 유형은 두 가지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수준: 유형 자체는 현실과 외부 조건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 두 번째 계층: 특정 환경에서 특정 형식으로 변환되는 추상 유형 현지화의 변화입니다.
4) 명확한 유형의 개념.
A. 유형은 모델이 아니라 기하학적 의미 (듀란드의 경우) 만 있습니다.
Moneo 는 Kotmiri 의 유형과 모델의 차이에 대한 논점에 찬성하고, 직접 유형을 모델로 사용하는 것에 반대한다. 그는 "빠르고 직접적인 적용 유형보다는 한 가지 행동 유형에 대해 더 많은 논의를 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15]
19 세기 프랑스 건축가 듀란드 (Durand) 는 기하학을 건축 연구의 기초로 기본 기하학적 형태와 건축 구성요소 (예: 원통, 사각 기둥, 베이스, 아치 등) 의 조합을 배치했습니다. ) 일련의 차트를 만듭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건물의 형태가 차트의 요소들로부터 결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건축가의 임무는 이러한 요소들을 결합하여 더 복잡한 전체를 형성하는 것이다.
모네이오는 듀란드의 방법이 당시 편리함과 경제의 요구를 충족했지만 사람들의 상상력을 어느 정도 제한하고 사람들의 창작 실천을 오도했다고 생각한다. 그의 방법은 건축 요소와 고정 형식을 편집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유형 과거" 의 정의와 건축 형식의 원래 원인은 두랜드에 의해 그리드 위에 축을 중첩하는 일반적인 의미의 기하학적 방법으로 변환되었습니다. 형식과 행동 사이의 연결은 이미 사라졌다. "[16]
B. 이 유형은 원형이 아니며 Cobb 의 경우 공장 표준 제품이 아닙니다
그의 경력 초기에 르 코브시예는 공업화의 원형이 무한히 반복될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흥미를 느꼈다. 1920 년대 초와 1930 년대에 그는 도미노하우스와 파리 재건 계획과 휘황찬란한 도시의 탑을 제시했는데, 이것들은 모두 같은 주제를 강조했다. 나중에 마르세유 아파트는 생활 단위이며 산업 생산 과정의 결과이며 마르세유, 남석, 베를린 등 어느 곳에서나 재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산업화로 유형이 원형이 되었다. Moneo 는 "이것은 실제로 과거에 생각했던 유형의 개념을 부정한다" 고 썼다. 건축 대상의 특수성은 19 세기에 건물을 부지에 적응시켜 한 구조의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사용했으며, 지금은 새 건물에 의해 극도로 배척되어 건물을 대규모 생산의 산물이 되었다. [17]
C. 유형은 이미지가 아니라 역사의 부과 (문추리와 크리어 형제에게) 가 아니다.
Moneo 는 역사적 정보와 인간 생활방식을 임의로 해체하고 임의로 사용하는 것에 반대한다.
로버트 벤추리의 작품 중 하나인 난타키트 주택을 분석했을 때, 모네오는 이렇게 썼다. "외적인 이미지만 유지하고, 문추리는 창문과 계단과 같은 필요한 요소만 넣었고, 원시 모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따라서 집을 정의하는 건물 이미지에는 거의 모든 요소가 표준 구성 요소가 될 때 공식 구조와의 명확한 연관성이 손실되는 일반적인 특징만을 가진 많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18]
모네이오는 문추리에게 유형이 하나의 이미지로 단순화되었거나 이미지가 유형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건축 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는 분명히 건축 역사에서 나온 것이지만, 요소 간의 전통적인 상호 의존성은 사라지고 내부 형식 구조의 유형도 사라졌다.
Creaer Brothers 의 작품에서 도시의 새로운 장면에는 고대 도시 구조에 포함된 구성 요소 유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해 모네이오는 "일부 새 프로젝트가 고성의 성장 과정만 설명할 때 유형학을 엄격히 따르는 것으로 볼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졌다. [19] Moneo 는 "그들은 단지 실제 도시의 유형학 장면을 제공했을 뿐, 유형학 사상으로 도시 자체를 만들지 않았다" 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이전에 유형학으로 해결됐던 도시와 장소, 도시와 시간의 관계가 파괴됐다 ... 오늘의 유형학은 이미 하나의 구도 기술로 간단히 이해되었다. 이른바' 유형학 연구' 는 단지 이미지 생성이나 전통적인 유형학의 재생에서 다를 뿐이다. 그래서 장르에 대한 향수이지 장르 사상에 대한 실제 체험이 아니라 이런 작품들의 형식상 일관성을 부여했다고 할 수 있다. " [20]
D. 유형은 로컬라이제이션과 현실화가 필요합니다 (Rossi 의 경우)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사상과 다양한 유형의 이미지에 끊임없이 직면하고 있지만, 그것들은 항상 상상의 현실과 완전히 분리된 상태에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생각명언)." [2 1]
로시는 추상적인 기초 위에 작품을 세우고 가장 간단한 기하학으로 자연으로 돌아가는 초현실적 사상을 표현했다. 그는 어떤 형식도 추상적인 기하학처럼 그의 사상을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장소의 의미를 강조하지만, 그의 대부분의 작품에서 장소와 환경의 특징을 진정으로 느끼기는 어렵다. 그가 보기에 환경의 지속은 부차적인 문제일 뿐, 건축의 본질은 유형이다. 모네오는 로시의 추상적인 표현에 대한 편협함 때문에 그의 건물은 어떻게 현실적이고 친환경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생각한다. "로시의 유형은 그들 자신과 그들이 이상화한 환경과만 교류할 수 있다. 그것들은 이상화되고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는 과거의 소리 없는 암시일 뿐이다. " [22]
5) 유형학 설계 과정.
모네오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건물과 건물로 구성된 물질 세계는 유형으로 묘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것들을 통해 창조해야 한다. 디자인 과정은 형식 구조사상인 유형학 요소를 현실로 가져오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실제 현실은 모든 독립 작품에 하나의 특징을 부여한다. " [23]
"유형학 정보" 에서 Moneo 는 "건축가는 유형학을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다. 설계 과정에서 서로 구분할 수 있는 두 단계, 즉 유형학 단계와 양식 생성 단계가 있기 때문이다" 고 썼다. [24] 그는 유형학 단계가 유형을 찾고 얻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는 개인의 경험에서 사람의 행동과 심리구조에 맞는 유형을 찾고 그 내면의 형식 구조를 분석한다. 형태 생성 단계는 유형 포지셔닝의 단계입니다. 디자이너는 선택한 유형을 기본 형태 구조로 사용하고 설계에서 특정 요구 사항에 응답합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실제 상황에 따른 유형 변형 및 변환, 환경에 대한 표면 구조의 현지화 과정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설계의 유형학 단계는 설계와 과거의 관계를 나타내고, 형식 생성 단계는 설계와 현재와 미래의 상호 작용을 나타냅니다.
둘째, 이 예는
이 글은 모네오의 유형학 각도에서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로마 미술관의 형성 과정을 간략하게 분석했다.
로마 미술관은 스페인 중서부의 작은 도시인 메리다에 위치해 있다. 기원전 25 년에 세워진 이 도시는 로마 식민지 루시타의 수도로, 그 도시에는 풍부한 로마 역사 유적이 있다. 박물관의 위치는 고대 로마 근처의 극장과 경기장의 폐허에서 선정되었다. 이 계획의 초심은 현지 주민들이 신도시가 세워진 땅에서 이 죽은 고대 로마 도시의 역사를 이해하고 그 시대의 아름다운 추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박물관을 세우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Moneo 는 고대 로마의 건축 스타일을 엄격하게 모방하여 설계 문제를 해결하고 싶지 않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대에 속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완전히 현대적인 작품은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사람들에게 그 역사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우리는 무엇을 할까? Moneo 는 전체 건축사를 자신의 창작의 원천으로 삼아 문제 해결에 대한 영감을 찾았다.
먼저 고대 로마의 몇몇 건축물과 G.B.Piranesi 의 그림) [25]] 고대 로마의 공간 이미지를 살펴봅시다.
판테온과 산타스탄차 교회의 공간에서, 우리는 기본적인 기하학의 중심화 평면에는 움직일 수 있는 플랫폼이 하나뿐이라는 조용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사방은 폐쇄된 벽으로, 직접 외부 채광이 없는 창문이다. 맨 위에 있는 자연광은 전체 공간의 주인공으로, 공간 전체에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해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이 조용한 환경에서 시간은 정체된 것 같고, 모든 것이 영원할 것 같다. 이 기사는 일시적으로 탑 조명 멀티 컬럼 홀 유형이라고 부릅니다.
콘스탄티누스의 대성당에서, 우리는 공공 로비로 널리 사용되는 유형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면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이고, 한쪽 끝이나 양쪽 끝에는 반원형 벽장이 있습니다. 공간에는 강한 축 방향 특성이 있습니다. 홀은 종종 기둥에 의해 정청과 측랑으로 분리되고, 측랑에는 늘 겹겹이 쌓여 있다. 정청은 양쪽의 측랑보다 높고, 빛은 정청 양쪽의 높은 곳에서 실내로 들어간다. 이 공간에서 측면에서 들어오는 빛과 열린 홀은 자연광에 대한 실내 사람들의 동경과 공공심리와 일치한다. 이 글은 잠시 그것을 브라질 리카식이라고 부른다.
피라네시의 작품에서 로마 건축물에는 매우 풍부한 실내 공간이 잘 드러난다. 실내 공간은 매우 복잡한 유선형 조직, 가로와 세로 방향의 운동 입체교차로 수직의 공간 가이드를 강화했다. 빛은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재료 표면에 투사됩니다. 그 속에서 사람은 마치 꿈속에 있는 것 같고, 감정은 공간의 움직임에 따라 변동한다. 이 글은 일시적으로 피라네시의 동적 공간형이라고 불린다.
로마 미술관의 공간적 특징을 살펴보고 위에서 언급한 건물과 비슷한 점을 비교해 봅시다.
박물관에서, 주요 공간은 거대한 아치형 쿠폰으로 연결된 일련의 평행 칸막이로, 강력한 축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주 공간의 바닥은 연속적인 활동 플랫폼이며, 한쪽에는 중간층이 전시실로 있다. 일부 광선은 측면 높이 창문에서 들어오지만 주 조명은 맨 위의 자연광입니다. 분명히, 이것은 정상에서 채광하는 다주청식의 변종이자 대전식의 변종이다. 여기에 전시된 역사적 유적과 대표되는 역사는 부드러운 자연광에서 다시 한 번 조용히 드러난다. 유구한 역사와 영원한 로마 예술이 연속 아치 주위에 메아리쳤다.
전체 건물의 유선형 조직과 공간 발전은 피라네시가 그린 고대 로마의 공간 이미지에서 찾을 수 있다. Moneo 는 점차 내려가는 흐름선으로 인파를 인도한다. 사람들이 그 속에서 걷는 것은 마치 역사의 지층에 들어간 것 같다. 서로 다른 척도와 다른 빛의 공간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조직되어 있다. 모네이오는 이렇게 대화 장면을 만들었다. 원고에 대한 추억과 현대에 대한 깨달음이 밀접하게 얽혀 있고, 사람들은 끊임없는 대화에서 과거와 현재를 느끼고 있다.
동시에, 모네오는 역사와 지방에 대한 인식을 통해 로마 벽돌로 담을 쌓았다. 현재의 인식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그는 특별한 연결 방식을 사용하여 매끄럽고 현대적인 벽돌벽 표면을 만들었다. 이것은 또한 그의 유형학 사상 중 하나를 반영한다: 벽 자체는 복제품이 아니라 기억이다.
여기서 Moneo 는 잊을 수 없는 장소를 만들었습니다. 그의 박물관은 실제 폐허 위에 세워져 고대 건물의 외관을 드러냈으며, 현재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현대의 얇은 시멘트 판이 아치 사이에 가로놓여 있고, 강철 구조의 발코니가 로마 벽돌로 만든 벽에서 튀어나온 것은 마치 기존 건물에 새로운 구성요소를 추가하는 것과 같다. 그래서 그의 박물관은 세 시대를 반영했다: 진실한 과거, 상상의 과거, 그리고 진실한 현재.
Moneo 가 그의 유형학 사상에 따라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건물은 여러 가지 추출과 변환, 재료, 구조, 세부 사항에 대한 현지화 해석, 과거의 기억과 현대에 대한 인식, 자신의 생명력을 통해 결국 현장에서 기대하는 건물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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