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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12:Xi 후안의 서사

지난해부터 나는 XI 후안 선생님의 서사성장영에 참가하여 서사의 이론, 태도, 기교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6 년 후에 이 책을 다시 읽으니, 나는 새로운 인식이 생겼다.

XI 후안 선생님은 유연하고 강력한 컨설팅 스타일과 동정심, 창의력, 생명력에 끌리는 팬들이 많다.

다음은 몇 가지 독서 요약입니다.

일상 업무에서, 나는 학생들을 데리고 다양한 주제에 직면하는 것이 지리를 가르치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도 내 마음속에서 더 하고 싶은 일이다.

"말하기" 자체는 매우 드문 일이며, "말하기 표현" 에서도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서술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창조한다.

경청의 관점에서 볼 때, 나는 서사 자체가 가능성과 진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믿지만, 경청에 있어서 나는 그렇게 서두르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내 자신에 대한 나의 기대는, 나의 경청은 항상 방문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고, 주류 문화의 속박을 깨고, 사람들의 내면이나 관계에서 소중히 여기는 가치관, 신념, 행동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생은 서로 다른 도전을 끊임없이 맞이하는 자리이다. 한 가지 도전은 아직 극복하지 못했고, 다음 인생의 도전이 나타났다.

나는 문제와 도전이 모두 표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사실 모두 우리의 잠재력을 자극하여 발굴하고, 우리의 미개발 힘을 발굴하기 위해서이다. 그들을 대면하는 것은 매우 힘들고 괴로울 수 있지만, 우리는 정련하는 과정에서 점점 더 풍부하고 강력한 자아로 문제와 도전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문제와 도전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을 아는 것이 우리 생활에서 문제와 도전이 생기는 목적인 것 같다.

대화에서 자신의 실력에 접근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는데, 지금은 사람들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서두르지 않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각 사례마다 자신에게 적합한 상담사나 컨설턴트를 찾아야 한다는 말이 자주 나온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적합할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꼭 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례와 상담사의 일치도 하나의 실행 과정이다.

주디의 도움과 헌신에 대해 매우 감사하지만, 아마도 그녀의 전문적인 취향이 나에게 너무 강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느낌은 단지 직감일 뿐이다. 지금 자세히 생각해 보면, 사실 그 괴로운 감정들은 나의 현재의 관념과 일치한다. 즉,' 전문가화' 가 더 이상 기존의 가정치료 이론으로 모든 가정을 정의하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컨설팅 경험이 있으면 자문가로서 어떤 컨설팅 경험을 좋아하는지 자문해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상담가, 상담가, 상담가, 상담가, 상담가, 상담가) 왜요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경험은 무엇입니까? 왜요 이 상담사들의 상담에서 가장 많이 배운 것은 무엇입니까? 이 연구들은 자문을 제공하는 방면에서 당신 자신의 반성과 실천에 무엇을 가져다 줄 것입니까?

부모는 자녀가 따뜻함을 느끼고, 포기하지 않고 사랑하며, 쉽게 포기하지 않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컨설팅 전공을 떠나거나 퇴근하면 당연히 상담사의 역할을 벗고 원하는 대로 생활하고 말을 해야 한다.

상담가도 일을 그만두고 남을 돕는 것을 즐겁게 하는 기대를 버리고 정상인의 생활을 해야 한다.

제 친구와 가족들과 상담해도 될까요? 나의 전문 훈련에 따르면 답은 부정적이다. 이중관계로 인한 중립적 입장을 피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긴급한 문제가 있으면 시도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더 많은 수요가 있다면, 이 친구는 반드시 다른 고문을 찾아야 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캐릭터를 분명히 하고 친구의 비현실적인 기대를 피해야 한다.

인류학 인터뷰. 인류학적 사고의 면접은 부부와 양가의 가족에게 서로 다른 인생 단계에서의 인생 경험에 대해 어떻게 물어보는가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치료하지도 않고, 치료하지도 않지만, 이해하다. 가족들이 서술에서 회고, 빗질, 침전, 반성을 하게 하다.

제 역할은 학생 같은 방문객입니다. 질문을 많이 하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줍니다.

참관 방향은 대체로 이렇다.

당신의 현재 생활이 어떤지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어떤 생활 경험이 당신을 만족시키고 행복하게 합니까?

어떤 인생 경험이 어렵고 도전적입니까?

이러한 어려움과 도전에 어떻게 직면하고 관리하시겠습니까?

이러한 인류학 인터뷰는 치료성이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수많은 치료의 의미를 담고 있다.

케이스, 친지들 모두 방문할 수 있다. 물론 이런 면접은 사전 훈련, 개념 이해, 질문 정신 파악, 디자인 문제도 필요하다.

이것은 이해한 면접이지 문제 해결을 위한 면접이 아니다.

구조화 면접은 미리 문제를 설계하거나 몇 가지 문제를 설계할 수 있으며, 현장 면접은 일부 반정형 면접을 임시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요점은 주제 디자인 문제에 따라 자신의 사전 설정을 내려놓고 면접관이 자신의 이야기를 잘 완성할 수 있도록 처리하고 해결할 필요 없이 끊임없이 호기심과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터뷰 의도: 그의 경험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를 피실험자에게 끊임없이 요구했다. 이런 면접은 간섭하지 않고, 가공하지 않고, 암시하지 않는다. 그것은 응답자의 이야기를 연구하고 수집하는 데 전적으로 집중하는데, 보통 적어도 한두 시간은 걸린다.

인류학 인터뷰는 방문자의 청력, 주의력, 이해력, 호기심, 반응능력을 훈련시킬 수 있다.

상담은 쉽지 않다. 상담사가 되면 사방팔방의 사람들이 그에게 높은 기대를 갖기 시작한다.

사람들은 상담사에게' 신화' 을 갖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일단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상담사가 되는 법을 배우면 삶의 어려움과 도전에 대처하는 방법을 확실히 알게 될 것이며, 빠르게 최적의 상태로 조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많은 외국 상담사들로부터 알게 된 바에 따르면, 그들이 얼마나 위대하든지 간에, 그들이 서로 다른 인생 과제를 만났을 때, 심리 상담을 배우지 못한 사람들처럼 충격, 고통, 발버둥을 치거나 암흑기를 경험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때로는 여러 해가 걸리기도 하고, 서서히 나오기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저는 한 대학원생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 엄마가 수십 년 동안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 왔다면, 그 이야기 뒤에는 더 많은 이야기가 있고, 말하지도 않고, 보지도 않고, 듣지도 않았다는 뜻입니다." 수십 년 동안 어머니는 어떤 이야기를 해 오셨습니까?

엄마 한테 물어보고 싶니? 이런 일이 생기면 어떻게 자랐 니? 어떻게 하면 어머니의 사랑을 잃고 어른이 되어도 아이를 사랑할 수 있을까? 그 사랑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어떻게 한 거야? 당신의 어린 시절의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무엇입니까? 너는 어떻게 이렇게 큰 손실을 겪어도 아이를 이렇게 잘 돌볼 수 있니? 만약 당신의 어머니가 자신의 딸이 천국에 있는 것을 본다면, 학생들에게 사랑받고 가족을 잘 보살펴 준다면, 당신은 딸의 가장 얻기 어려운 곳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

대학원생이 내 문제를 듣고 그녀는 설명했다. 그녀는 어머니의 경험도, 어머니의 어려움을 체득한 적도 없었고, 집에 돌아온 후 어떻게 엄마와 함께 있어야 하는지 알려 준 적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과외와 생활이 점차 융합되는 것은 태도의 융합이지만 무리는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린다.

사실, 각 학교는 자신의 독창성과 발전 맥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처럼, 모든 사람은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친구가 될 수 있는지 여부는 인연을 보고 올 수 없습니다.

영화와 소설을 이론 분석에 맞추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이며, 일종의 지적 융합이다.

선생님은 우리에게 영화나 소설로 다른 이론 분석 사례를 제시하라고 요구할 것이다. 또한: 제가 컨설턴트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문의할까요?

자기감독: 회진 과정에서 사건이 녹음, 비디오, 녹음, 인쇄물을 출력할 수 있게 되면 자기감독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감독, 자기감독, 자기감독)

당신은 스스로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당신의 대화 업무에서 어떤 이론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어떤 관념, 생각, 가설이 방문객과의 대화, 또는 사건의 시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자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에게 많은 반성과 학습과 성장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지할 필요가 없다.

저는 심리극과 게임치료를 여러 해 동안 배우고, 서사치료를 여러 해 동안 배웠고, 그들은 끊임없이 융합하고 있습니다. 세 학교 사이를 돌아다니고, 놀고, 창작하는 방법을 보세요. 나도 그와 함께 통합하고, 탐구하고, 3 학교 협력의 가능성을 찾는다.

통합 자체에는 표준 응답이 없습니다.

사건이 아무리 복잡하더라도. 우리가 그들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그러나 우리는 항상 적절한 질문을 통해 각종 가능성을 열 수 있다. 다음 예는 내가 학생들과 자주 나누는 것으로 방문자에게 말할 수 있는 문장이다.

너의 문제는 정말 복잡하다. 전에 이렇게 말할 기회가 있었나요?

그렇게 말할 수 있다면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이 도전적인 문제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가지 요점을 들었죠. 1234 맞죠? 너는 어느 것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을 더 좋아하니?

나는 끊임없이 그들에게서 배우고, 겸손, 존중, 호기심, 다른 대화를 통해 자신의 정신적 가치를 이해하고, 어려움 앞에서 자신의 끈기와 노력을 이해해야만 그들에게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제한되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나는 사람들이 더 많이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아끼고, 감사하는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나는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의 관점에서 점점 더 노력하며, 내가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라고 감히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질문명언)

나는 사람들과 함께 내면의 힘을 찾아 자신의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는 증인이었으면 좋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심리상담을 배운 후의 근본적인 주제 중 하나는 우리가 방문자의 말을 어떻게 듣는가이다.

일부 상담사들은 듣기만 해도 너무 수동적이어서 상담원의 가치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그에게 물었을 때 방문객은 말을 잘 할 수 있었고 상담사는 열심히 들을 수 있었다. 관광객의 느낌은 무엇일까?

상담할 때 나는 보통 잘 듣는 것도 가치 있는 것 같다고 말한다.

면접이 시작되자마자 나는 그에게 물었다. 이번 면접에서 내가 어떻게 너와 함께 하길 원하니?

그가 말하길, 선생님이 내 말을 잘 들어주실 수 있습니까? 왜냐하면 나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두 시간 후, 그는 나에게 모든 것이 끝났다고 말했고, 나는 그녀를 인터뷰하기 시작할 수 있었다. 나는 서사적 시각으로 그녀와 그녀의 애인의 힘과 감정을 동반하고, 목격하고, 방문하려고 시도했다. 마지막으로, 나는 그녀의 죽은 애인에게 물어보려고 노력했다. 그녀가 걸어오는 집착을 보면 그에게 무슨 말을 할 것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녀는 그녀의 애인이 그녀가 자랐다고 말할 것이라고 말했고, 그도 안심했다.

잘 듣고 나면 후속 방문은 잘 진행될 수 있고, 과거에 빗질 할 기회가 없었던 이 인생 여정을 함께 빗어낼 수 있다.

그래서 잘 듣고 방문객이 우리에게 무엇을 듣고 싶어하는지 이해하세요.

대부분의 초보자 상담사들은 방문자의 침묵을 매우 두려워하여 항상 대처할 방법을 강구한다.

제가 초기에 상담을 할 때도 이런 경험이 있었는데 상담사 본인의 실패와 무용을 대표하는 것 같아요. 이제 침묵 뒤에 이야기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갑자기 침묵을 표정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그의 침묵과 함께 있다. 방문객들에게 그가 실패한 사례가 아니라고 생각하게 하다.

대화의 공간을 만들어 침묵을 편하게 하고 병적인 꼬리표를 붙이지 않도록 방법을 강구해라. (존 F. 케네디, 침묵명언)

먼저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문제 이외의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 그는 무엇을 좋아하고 어디에 살고 있습니까? 그는 어떻게 진료실에 왔습니까?

침묵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어떤 것은 우리가 이해할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래서 침묵을 받아들이거나, 침묵의 이면에 있는 생각을 천천히 이해하고, 항상 착하다. 우리 상담사가 연습할 수 있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나는 엄마에게 말했다: 괜찮아, 아가씨가 올 수 있으면 돼. 많은 소년들이 참가하지 않기로 선택했고, 나도 그 소녀가 올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

나 자신을 잘 보살펴야 더 좋은 상태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자신을 잘 돌보는 것도 나에게 중요하고 아름다운 책임이다.

경험은 대면, 정리, 반성, 이해 후에 배후의 의미를 찾게 되면, 경험은 그렇게 소극적이지 않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그리고 당사자와 경험의 관계는 더 이상 적대관계가 아니라 친구 관계, 융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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