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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교육 기술은 학교 교육과 문화 변천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I. 이론적 설명

교육기술은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는데, 광의는 인류가 교육활동에 채택한 모든 기술수단과 방법의 합계를 가리킨다. 유형 (물화 형태) 과 무형 (지능 형태)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화 형태의 기술은 칠판, 분필 등 전통교구부터 전자컴퓨터, 위성통신 등 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설비, 시설, 기재 및 해당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유형물체에 고착화되고 반영된 과학지식을 말한다. 지능 기술은 추상적 형식으로 표현된 기능 형식으로 교육 실천에 작용하는 과학 지식 (예: 시스템 방법) 을 가리킨다.

정보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이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서 보편화되면서 교육기술의 내용도 풍부해졌다. 우리는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대표하는 교육 기술을 현대교육 기술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현대 교육 기술이 교육 문화를 바꿀 수 있는 것은 주로 다음과 같은 점을 기초로 한다고 생각한다.

1. 현대교육기술은 일종의 중개 구조이다

인식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 인식의 과정은 실천-감성적 인식-이성적 인식-실천의 연속 순환이다. 그러나 실제로 사람들이 이성적 인식이나 이성적 인식을 실현하는 것은 직접적인 과정이 아니다. 이 과정에 중간 부분이 있습니까? 맞아요. 최근 몇 년 동안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육 기술 지식은 사람들이 교육과 교육 실천을 인식하는 중간 부분이며 교육, 교수 이론 또는 경험과 교육 실천을 연결하는 다리입니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객관적인 세계는 당연히 만족스럽지 않을 것이다. 생존을 위해 인간은 자신의 행동으로 세상을 바꾸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객관적인 법칙은 인간의 의지와는 별개이며, 자신의 경로를 따르기 때문에 사람의 목표는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다. 전자는 법에 부합되고 후자는 목적에 부합한다. 실제로, 법률에 부합하는 것이 반드시 목적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며, 목적에 부합하는 것도 반드시 법률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다. 화합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중개 구조가 필요하다. 교육기술 실천은 교육 과정의 이런 중개 구조다.

현대 교육 기술은 정보 자원의 분포 형식을 바꾸었다.

현대 정보기술의 광범위한 응용은 사회에서 정보 자원의 분포 형식을 변화시켜 교육의 형식을 바꾸었다. 인터넷 환경에서의 교육은 교사의 권위를 흔들었고, 학생들은 교과서보다 더 빠르고 생동감 있는 정보를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었다. 학생들은 다양한 정보원을 이용할 수 있지만, 교사는 그 중 하나로 작용한다. 정치경제학이 말했듯이 생산수단의 분배 방식이 변하면 생산관계도 변한다. 선진적인 교수법은 과거 학습이 어려운 학과를 매우 쉽게 만들어 학생들의 환영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학생들은 학교의 교수 방식에 대해 더 높은 요구를 하고, 전통적이고 무미건조한 교수 방식에 싫증이 나기 시작했다. 교사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유연하며 흥미롭고 다양한 교수법을 채택할 것을 요구하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에 도전하여 교사가 지식을 전수하는 것에서 학생 학습 활동의 디자이너, 조직자 및 촉진자로 바뀌게 합니다.

현대 교육 기술은 다 방향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합니다.

BBS 에서 블로그, 팟캐스트 시대까지 오디오 및 비디오 전파의 새로운 기회, 전파주체다양화, 새로운 전파단말기가 등장해 관객을 용이하게 하지만, 새로운 전파 채널과 패턴이 교육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광대역 기술이 성숙함에 따라 인터넷 동영상은 네트워크 통신 분야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운명이다. NASA 와 AOL 은 성숙한 온라인 비디오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AOL 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약 500 만 명이 이날 온라인 동영상 도구를 통해 하루 동안 라이브 콘서트를 관람했다. 또한 미디어 업체들은 구글과 야후를 포함한 거대 검색사에서 전통적인 인쇄 및 방송 기관에 이르기까지 인터넷 관객이 어떤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소프트웨어 거물인 마이크로소프트도 이 분야의 발전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이를 지역사회를 구축하는 강력한 도구로 삼고 있다. 지금까지 Microsoft 는 즉석 연설, Windows 운영 체제 및 MSN 서비스를 포함한 500 개 이상의 비디오 클립을 제공하는 19 개의 비디오 채널을 보유한 웹 사이트를 구축했습니다.

국내에서 최근 신육의 보도를 보면 신육 발사 당일 중국 3 대 포털사이트가 전례대로 치열한 뉴스대전을 펼쳤다. 하지만 한 사이트의 독창적인' 온라인 동영상 생방송' 은 이 사이트가 이번 뉴스대전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을 제공하는' MYSEE 생방송 네트워크' 도 미디어의 시야에 들어가게 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인터넷 동영상은 모든 분야에 침투하고 있으며,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나아가고 있다. 텍스트, 사진, 오디오, 비디오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술 환경에서는 진정한 대화식 학습이 가능해진다.

새로운 생각, 신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교육 모델이 나타나고 시도될 때 (이런 시도는 안팎에 달려 있음), 사람들의 기존 교육 문화인 주류 문화가 여전히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사상과 신기술에 의해 추진되는 교육 모델은 교육의' 제 2 문화' 로 여겨진다. 조건이 성숙해지면 사람들은 점점 더 많은 새로운 모델을 채택하고, 2 차원 문화는 사람들의 주류 문화의 일부가 되고, 학교 교육 문화는 변한다.

둘째, 현상 분석

지난 5 년 동안 우리 성의 기초 교육 정보화 환경 건설이 급속히 발전하였다.

하드웨어 환경이 크게 개선되었다. 전성에는 약 20 만 대의 컴퓨터가 있는데, 특히 고등학교 컴퓨터생들은 모두 12: 1 에 달했다. 캠퍼스 네트워크 1400 개 이상 2,800 여 개의 위성 지상 수신소가 있다. 다기능 전기교실, 전자준비실, 전자열람실 등도 많이 있습니다. 양천시, 진중시 () 는 이미 도시망을 건설하였고, 대동시 () 태원시 () 도 건설 중이며, 직산현 () 장치현 () 은 전현 () 반통 () 을 실현하였다.

L 교육 및 교수 자원은 끊임없이 풍부합니다. 매년 성 교육청이 성 내 초중고등학교에 추천한다.

전자 시청각 디지털 자원은 기본적으로 모든 학과를 포괄하며 약 2300 종의 품종을 포괄한다. 1993 년, 우리 성은 시청각 교재 요금 정책을 내놓았다. 12 부터, 우리는 전성 초중고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데 드는 자금이 6 억 원 정도라는 것을 초보적으로 집계했다. 또 많은 자원이 시현 도시망 구매 통합으로 학교가 자체 개발한 것이다. 중국 교육방송국은 또한 매일 농촌 도시 이하의 초중고등학교에 교육 교육 자원을 무료로 제공한다.

L 교사의 컴퓨터 지식과 기술이 점차 보급되어 응용능력이 부단히 향상되었다.

첫째, 교육 부서에서 조직한 교사의 초급, 중급 컴퓨터 기술 훈련이 광범위하게 전개된다. 둘째, 정보기술 학과 교사의 전문 훈련은 3532 명에 이른다. 셋째, 각지와 각 학교는 서로 다른 요구 사항, 서로 다른 수준의 컴퓨터 지식과 능력 훈련을 조직했다.

L 초등 및 중등 학교 연구는 일정한 기초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급 이상 현대교육기술

15 기간 동안 독학은 교육부의 중점 과제' 현대 정보기술 환경에 기반한 학습과 교육의 이론과 실천' 의 27 개 특집을 맡았다. 중앙관이 승인한 15 프로젝트를 맡습니다. 국가교육기술학회 국가중점프로젝트' 정보화 과정 중 교육기술발전연구' 6 개 하위 과제를 맡고 있습니다. 우리 성의 교육과학' 10' 중점 과제' 우리 성의 기초교육정보화를 추진하는 목표, 경로, 대책 연구' 등 48 개 하위 과제를 맡았다. 이러한 과제들의 연구는 이론에서 실천에 이르기까지 조직의 13 150 프로젝트 구현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주 주임이 2005 년 5 월 산서성 13 150 프로젝트 개시회에서 연설한 것으로 인용)

이 경우 일부 지역 또는 학교에서는 여전히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첫째, 무거운 "전기" 가벼운 "가르침"

과학 기술의 분열과 교육 기술에 대한 편협한 이해로 인해 오랫동안 교육 기관과 전기 교육 기관은 서로 독립적이며 서로 교차하지 않았다. 한편, 기관 개편은 자금, 장비, 인원의 큰 낭비를 초래하여 교육과학 무용론, 교육과학 공허함, 교육기술보다 실용적으로 나타났다. 오랫동안 일부 전기 교육자들은 학과 교육 활동 과정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연구를 소홀히 해 왔으며, 항상 학과 교사의 일이라고 여겼다. 전기화 교육자의 임무는 단지 전기화 교육 설비를 유지하고 보관하는 것이다. 전기교직자가 학교에서' 설비수리공',' 창고보관원' 으로 전락하게 되고, 심지어 학교 편제 내에 들어갈 수 없는 교사 시리즈까지' 교보' 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교육 기술 연구와 실천 분야 인력의 경우 교육 심리 철학 등 방면의 자질과 훈련의 결핍은 교육 기술 과학의 건강한 발전의 병목이 되고 있다. 전기화 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화 교육의 수단과 방법을 자주 이용하여 문제를 발견한다. 전기화 교육 수단이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인 것 같아' 문제에 따른 해결책 선택' 의 정상적인 절차가 아니라 과학연구 본말 전도의 지경에 빠진 것 같다. 교육 실천과 교육 이론 체계의 발전에서 정당한 지위를 확립할 수 없게 되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은 전기 화학 교육이 교실에 깊이 들어가지 못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둘째,' 하드' 가' 소프트' 보다 낫다는 점을 강조한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인간 사회의 독특한 기술 구조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하나는 인간 이외의 도구 시스템입니다. 반면에, 사람들이 도구를 사용하는 기교. 내면과 외적 두 방면의 양방향 발전, 상호 조화, 상호 전환, 인간 기술의 빠른 발전을 촉진하여 사회 현대화와 인간 현대화의 양방향 발전을 초래하였다.

이전의 도구는 모두 인체의 연장이었고, 컴퓨터는 인간의 뇌의 연장이었다. 컴퓨터가 이전 물질 생산 도구와 다른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소프트웨어' 가 도구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는 지식 형태의 기술이며, 인간의 사고 절차의 외부화, 특수한 기호 시스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소프트웨어" 의 출현은 인간 기호 시스템 기능의 매우 심오한 역사적 변화이다! 인뇌의 지능 조작 행동을 상징화하고' 소프트웨어화' 하여 기계가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조작 절차로 만드는 것은 과거 기술에서는 전례가 없는 일이다. 그 역할은 인간의 정보 처리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정신노동의 부담을 줄이며, 하드웨어 장비의 많은 기술적 성능을 점점 더 고급화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교체하고, 하드웨어 장비에 대한 요구를 줄이는 데 있다. 도구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관계는 인간의 생리적 구조와 심리적 구조의 관계와 같다. 전자는 선천적으로 바꾸기 어렵고, 후자는 후천적이며, 쉽게 바꿀 수 있다. 정보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오늘날, 하드웨어 대신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사용하는 기능은 대세의 추세이며, 하드웨어 설비의 빠른 업그레이드로 인해 처리하기 어려운 대량의' 고급 쓰레기' 를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지식 자체의 가치도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식경제 시대의 새로운 특징과 신비입니다! 현대 정보산업 발전의 중요한 법칙 중 하나는 소프트웨어 산업이 하드웨어 산업을 앞서고,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은 소프트웨어 사용자 집단의 미래 행동에 대한 연구, 예측 및 실험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이 법칙에 따라 학교 교육 기술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 현대화의 목표와 기능, 전반적인 설계, 단계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 전문가와 교육 전문가의 유기적 결합이 필요합니다. 특히 멀티미디어 및 네트워크 환경에서 학생과 교사의 미래 행동과 미래 요구를 연구해야 합니다. 컴퓨터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 조합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어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분명히, 교육 정보화의 급속한 발전 과정에서 하드웨어 경량 소프트웨어의 편향을 바로잡고, 교육 기술 투입에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교사 훈련의 비율을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은 우리 성의 교육 정보화의 건강하고 빠른 발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정책 문제이자 교육 기술 이론의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중요한 학술 문제이다.

셋째, 무거운 "기계" 가벼운 "그물".

현대 정보기술이 교육 분야로 확대되고 멀티미디어 컴퓨터가 교육 과정에서 점점 더 널리 활용됨에 따라 캠퍼스 네트워크 구축이 이미 일정에 올랐다. 오늘날 선진국 교육 정보화 발전의 경험으로 볼 때, 학교 교육 정보화가 독립기에서 네트워크로 발전하는 것은 필연적인 추세이다. 네트워킹이란 컴퓨터의 네트워킹이 아니라 인간의 지혜의 네트워킹이다! 인터넷의 출현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것은 그 자체로 매우 심오한 철학 인류학 문제이다. 과거에는, 우리는 종종 컴퓨터가 사고의 도구이자 인간의 뇌의 확장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단일 컴퓨터의 용량과 기능은 한계가 있어 잠재력이 큰 인간의 두뇌와 비교할 수 없다. 하지만 인터넷은 글로벌 컴퓨터의 상호 연결을 통해 고대와 현대의 모든 인류의 지혜를 하나의 거대한 복잡한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통합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터넷명언) 이것은 정말 인간의 뇌의 확장이다. 개인의 뇌와 사고 활동뿐만 아니라 외부화되고 빠르게 발전하는 전체도 만들어낸다. 가까운 장래에, 세계 각지에서 온 사람들은 자신의 집에서 최고의 수업을 배우고, 어떤 과목도 배우고, 세계 최고의 선생님이 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이상을 가능한 한 빨리 현실로 바꾸는 것은 오늘날 교육기술자들이 짊어지고 있는 위대한 역사적 사명이다. 인터넷은 교육정보화의 형식일 뿐, 풍부한 교육자원과 편리한 접근이야말로 교육정보화의 내용과 본질이다. 이런 의미에서 교육자원의 통합은 캠퍼스 네트워크 건설 자체보다 더 중요하고 어렵다. 이것은 또한 우리 성의 교육 기술계의 충분한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넷째, 경학을 재교육하다.

교수와 학습의 관계는 당대 교육철학에서 중요한 기본 이론 문제이다. 20 세기 서구 교육 연구와 실험의 여정을 돌이켜 보면, 우리는 매우 중요한 전향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즉, 교수 연구에서 학습 연구로,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 법칙에 대한 연구에서 일련의 파격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정보화의 사회환경이 학생들의 학습법칙의 연구 성과와 결합해 다양한 수준, 개인화, 효율성이 높은 새로운 학습 모델을 만들고 있다는 점이다. 이 새로운 학습 환경과 학습 모델을 최대한 빨리 적응하고 통제하는 방법은 오늘날 세계 무대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이 되고 있습니다.

특집 학습 사이트는 인터넷 환경에서 학생이 스스로 학습하는 플랫폼이다. 산시 () 성 전기화교육관 () 은 성 내 중점 학교를 위해 네 차례의 기술훈련을 조직했지만, 대부분의 학교는 행동하지 않았다. 특히 농촌 지역은' 11-5' 기간 중 중요한 일이다.

다섯째, 중과학기술 경인문학.

현대 교육 기술 발전의 전망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며,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깊은 인식과 연구가 부족하다.

학과적 성격상 현대교육기술은 결코 순수한 자연과학 기술학과가 아니라 교육 기술 예술의 유기적 결합의 통일된 전체이며, 오늘날 현대교육기술은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주체로 하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과학적 함량뿐만 아니라 인문적 배경도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것은 현대 교육 기술자의 자질에 매우 심각한 도전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전자를 보았지만, 왕왕 후자를 볼 수 없었다. 그래서 인력 선발에서는 종종 그들의 기술 수준에만 치중하고, 그들의 인문 수양은 소홀히 한다. 이런 근시안적인 고용관은 빨리 시정하지 않으면 교육기술의 미래 발전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다. 사회 현대화의 큰 시각에서 기술을 바라보면 기술이 인간 문명 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양날의 검' 으로 인류를 축복하고 인류를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분야에서는 기술 응용에 신중해야지 맹목적으로 낙관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현대 교육 기술이 교육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충분히 평가하고 실행 가능한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오늘날 교육 기술은 교육 수단에서 교육 개혁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런 중요한 분야에서 교육 현대화의 트렌드를 이끌 것이다. 기술만 알고 인문교육이 부족하면 기껏해야 장인이 될 뿐 교육자가 될 수 없다. 특히 시장경제의 충격과 유혹에 직면하여 인문교육이 부족한 장인은 근시안적인 공리주의자가 되기 쉽다. 이는 현대교육기술자가 맡은 역사적 사명에 적응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여섯째, 무거운 기술 가벼운 디자인.

교육 기술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종종 교육 목표, 교육 내용 및 학생 특성에 따라 선택하는 대신 미디어를 사용하기 위해 미디어를 사용합니다. 또 다른 교사들은 통상적인 방법은 간단하지만 결과가 복잡한 상황에서 교육기술을 사용하거나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워야 할 때,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이미지를 제공하고 교육법을 위반하며 교육교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기술의 목표에 반하는 교육교육 문제를 만들어 낸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교육 기술의 보급과 교육 문제가 날로 복잡해짐에 따라, 교육 기술은 교육에 기술을 사용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교육 실습에서 기술에 초점을 맞추도록 요구하며, 목적은 교육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어떤 단일 기술 성분도 영원히 실제 교육 교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없다. 따라서, 교육 기술은 넓은 의미의 기술적 의미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전반적인 방안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셋. 행동 제안

이제 우리는 현대 교육 기술을 이용하여 학교 교육 문화의 변화를 촉진하는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1. 교사를 위해 현대 교육 기술을 익히고 운용하는 작업 환경을 조성하다.

2005 년 4 월 4 일 교육부는 전국적으로 초중고교사 국가교육기술능력건설 계획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통지했다. 그 목적은 국무원이 승인한 2003-2007 년 교육진흥행동계획을 실시하고 기초교육과정개혁과 농촌 초중고교 현대원격교육계획의 시행에 맞춰 초중고교사의 교육기술능력을 높이는 것이다.

국가 초중고 교사 교육 기술 능력 건설 계획의 취지는' 초중고교사 교육 기술 능력 기준 (시범)' 을 바탕으로 교사 교육 기술 적용 능력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키고, 교육에서 기술의 효과적인 응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교사 교육 기술 훈련 및 시험 인증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다. 정보기술과 학과 교육의 효과적인 통합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교육 기술 훈련을 조직하여 교사의 자질교육 수행 능력을 전면적으로 높이다.

계획은' 총괄계획, 단계별 실시, 학습용 결합, 실효성 중시' 원칙에 따라 시행된다. 2005 년부터 일부 성 (자치구 직할시) 을 조직하여 먼저 시범을 펼쳤다. 이미 경험이 있는 기초 위에서, 2006 년부터 전국적으로 가동되었다. 2007 년 말까지 각 성 (자치구, 직할시) 은 이미 다양한 방법으로 대부분의 초중고교 교사들이 일반적으로 50 시간 미만의 교육기술 응용능력 훈련을 받고 국가조직의 교육기술 숙련도 시험과 인증에 참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우리 성의 각급 학교들은 이 기회를 포착하여 우리 성 교사의 교육 기술 운용 능력을 전면적으로 높여야 한다. 예를 들어, 적극적으로 조건을 만들어 네트워크 환경에서 학교 기반 연구를 전개한다. 학교 기반 연구는 교사의 전문화를 촉진하고 학교 교육 문화를 바꾸는 중요한 수단이다. 네트워크 환경에서 교육 기술의 응용은 학교 기반 연구의 목적 일뿐만 아니라 학교 기반 연구의 방법과 수단이기도합니다. 이 둘의 결합은 인터넷 환경에서의 학교 기반 연수다. 인터넷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상호 작용이기 때문에 학교 기반 연구를 지원하는 효과적인 형태입니다. 그리고 인터넷 환경에서 학교 기반 교육을 실시하면 강세 집단의 말 패권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상 환경에서 교사는 진실을 더 잘 말할 수 있고, 교육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토론할 수 있으며, 교류의 결과는 다른 사람이 공유할 수 있다.

2. 현대 교육 기술의 배경에서 구어와 글쓰기 교육 상태를 추구한다.

우리나라 정보기술 교육 응용의 실제 상황을 보면 많은 일방성이 존재한다. 컴퓨터 보조 교육에 관해서는 코스웨어 개발인 것 같다. 사실 코스웨어는 정보화 교육 시스템의 일부일 뿐이다. 코스웨어는 본질적으로 목표가 명확한 구조화 교육 시스템의 일부이다. 교육 과정은 다양한 정보 도구와 대량의 정보 자원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강력한 학습 관리 시스템입니다. 코스웨어의 가장 큰 단점은 사전 설정이 강하고 구조성이 강하다는 것이다. 코스웨어의 보급으로 교사가 칠판 앞에서 자유롭고 생동감 있는 강의가 사라지고, 교사와 학생 간의 직접적인 교류가 사라지고, 교사들이 질서 정연한 교학예술이 영원히 사라지고, 등등. 현대 교육 기술은 교육 개혁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교사의 창조성에 불리하며, 교사들로 하여금 현대 교육 기술의 응용과 교육의 효과를 의심하게 한다.

사실, 교육 자원의 사용은 반드시 코스웨어에 통합될 필요는 없다. 교육기술은 전통적인 교부나 벽걸이처럼 쓸 때는 들고 쓰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한쪽에 둘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교육명언) 교실에서 현대 교육 기술을 사용하는 가장 좋은 상태는 새로운 환경에서도 여전히 말하고 쓸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이 방면에는 이미 돌파구가 있었다. 첫째, Z+Z 지능형 교육 플랫폼 소프트웨어와 비슷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그림과 부호를 쓰는 것이 매우 쉽지만 글씨를 쓰는 것이 불편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하나는 전자화이트보드입니다.

전자화이트보드는 교육 시스템의 개선과 발전이기 때문에, 원래 시스템의 컴퓨터와 프로젝터는 여전히 없어서는 안 된다. 바로 전자화이트보드의 출현으로, 이 시스템은 오늘날 가장 완벽하고 창의적이며 표현력이 뛰어난 교육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전자화이트보드의 기능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입니다. 각종 문자, 도표, 숫자를 모두 보드에 표시할 수 있고, 컴퓨터도 직접 보드에서 조작할 수 있다. 새로운 종류의 "칠판"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음대로 위에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릴 수 있고, 필요하다면 이미 다 쓴 그림을 바로 지울 수 있다.

이 전자화이트보드를 통해 선생님들은 과거에 칠판 앞에서 강의했던 생생한 상태로 돌아간 것 같아 선생님이 교육의 핵심이 되었다. 이때부터 그들은 위에서 잠시 이야기를 나누지 않아도 되고, 그리고 곧 뛰어내려 컴퓨터를 조작할 것이다. 대신 화이트보드에서 직접 컴퓨터를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미리 제작된 코스웨어에 따르면 학생들이 원하는 내용을 언제든지 화이트보드에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학생들이 기억하거나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화이트보드에 자유롭게 쓰거나, 그리거나, 쓸 수 있다. 교사가 강의 과정에서 즉흥적으로 발휘하는 것도 화이트보드에 남아 강의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강의에 강한 리듬감을 줄 수 있다. 특히 대부분의 콘텐츠 교사들은 미리 제작된 코스웨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의할 때 전출만 하면 된다. 이는 교사들에게 자신의 교육예술을 발휘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고, 중점난점 문제를 반복해서 설명하고 복창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학생들에게 질문하거나 학생들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그래서 교육은 생동감 있고 활발하며, 중점난점 문제는 모두 해결되어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였다.

전자화이트보드 앞에서 학생은 가장 큰 수혜자이다. 우선, 선생님의 강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이미 이야기한 내용에 대해 질문을 할 수 있다. 선생님은 컴퓨터를 자유롭게 조작하여 한 말을 불러내어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설명해 줄 수 있다. 심지어 학생들은 화이트보드에서 직접 조작하여 교육과 학습의 상호 작용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이해를 깊게하고 문제를 명확히 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둘째,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과거의 필기의 고통을 해소할 수 있다. 즉, 학생이 수업할 때 필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주의 깊게 듣기만 하면, 선생님이 강조한 중점, 임시로 쓴 것, 혹은 선생님의 즉흥적인 플레이를 포함하여, 판에 물건이 있으면 모두 보존할 수 있고, 학생은 한 부를 기록할 수 있다.

3. 교육과학과 교육기술의 결합의 발전 방향을 확립하다.

자연 분야의 응용에 비해 기술은 사람들의 생명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분야에 진입할 때 훨씬 느리고 신중해야 한다. 기술이 매우 복잡한 인문 교육 분야에 진입할 때 부딪히는 논쟁과 장애물은 다른 어떤 분야보다 더 치열하다! 교육은 물질적 자료의 생산이 아니라 인류 자체의 재생산과 재창조에 속한다. 교육의 대상은 물건이 아니라 사람이다. 생명이 있고 활력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사상, 자의식, 독립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교육활동의 더 중요한 특징은 교사가 교육자로서 학생의 신체 (물질) 상태를 직접 바꾸지 않고 심지어 학생들과 직접적인 신체 (물질) 접촉을 하지 않고 언어, 말, 표정, 태도 등을 통해 학생들의 사상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학생들의 내면적 인지구조와 정서적 의지 구조를 바꾸고, 이러한 심리적 구조를 통해 학생들을 촉진하고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활동에 최초로 등장한 기술도구는 인간의 지체가 아니라 책 칠판 분필 등 학생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물질적 수단이다. 근대에 급속히 발전한 공업 기술은 물질 생산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지만, 인류 자신이 생산하는 교육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금세기 초에 발전한 시청각 기술이 대중 매체에 등장하기 전까지는 교육과 교육 과정에 빠르게 도입되지 않았다. 이 역사적 사실 자체는 생각을 자극한다. 그것은 교육 기술의 발전이 기술 발전의 법칙을 따라야 할 뿐만 아니라 교육 발전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정보기술과 학과 교육의 통합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실제 효과는 정보 기술의 사용이 종종 교과 과정 목표 밖에 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융합' 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실,' 통합' 의 진정한 의미는 넓은 의미의 교육 기술 정의와 완전히 일치한다. 통합은 현대 교육 기술의 물화 형태, 즉 정보기술 (미디어 기술 포함) 과 현대 교육 기술의 지능화 형태인 교육과학을 모두 가리킨다. 정보기술과 교과 과정 통합이란 정보기술이 과정과 학과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전통적인 교육과 학습의 관념과 그에 상응하는 학습 목표, 방법, 평가 수단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유기는 지능 기술의 응용을 가리키며, 추상적으로 표현하고, 기능적으로 교육 실천에 작용하는 과학 지식 (예: 시스템 방법, 시스템 설계 원리 등) 을 가리킨다. 이들은 종종 교육과학 연구의 영역이므로 교육과학과 교육기술을 결합해 제도와 자원 (인력물력 포함) 에서 통합해야 한다.

4. 교육 기술 및 교사의 전문 성장 패러다임 연구에 중점을 둡니다.

일상 교육 생활에서 두드러진 현상 중 하나는 빠른 전문 성장을 경험한 교사들이 현대 교육 기술을 운용하는 데도 뛰어나다는 것이다. 비교적 느리게 성장하는 교사들은 학교에 컴퓨터를 무료로 설치해도 주로 게임과 채팅을 하는 데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들은 이런 수단으로 자신의 전문 발전을 촉진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현대교육기술이 학교 교육문화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을지는 교사의 전문 성장 패러다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얘기다.

교사의 전문 성장 패러다임에 대한 연구는 이미 몇 가지 현저한 성과를 거두었다. 국내외 관련 연구의 결론과 거의 65,438+0,000 명의 교사의 전문 성장에 대한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교사의 전문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65,438+0) 책임감, 성취감, 효능감, (2) 사고 방식 (객관 탓이 아니라 자신에게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지 여부); (3) 동료와 자주 교수 및 연구를 합니까? (4) 일이 도전적인지 여부 (능력의 가장자리에서 일하는 것). 그중 어떤 특징은 선천적이고, 어떤 특징은 외부 환경의 변화를 통해 배양된 것이다. 현재, 교본 연구를 통해 교사의 전공 성장을 탐구하는 효과적인 패러다임을 중시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조치를 통해 현대 교육 기술은 진정으로 교사의 일상적인 교육 행위가 되어 학교 교육 문화의 변화를 추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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