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기 문화 간 전파가 중국 본토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인류는 이미 2 1 세기에 들어섰다. 이 참신한 세기에 세계 정세는 중대하고 심오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과학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경제 세계화 정도가 날로 심화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국가와 국가 간의 문화 간 교류와 소통이 점점 더 빈번해질 것이며, 이는 각국의 본토 문화에 기회이자 도전이다. 한편으로 세계 민족 문화의 독창성은 도전에 직면 해있다. 반면에, 서로 교류하고, 영향을 미치고, 융합하는 과정에서 민족 문화의 생명력은 끊임없이 강화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시장경제체제의 틀은 아직 형성되지 않았고, 문화산업은 막 시작되었고, 문화시장 메커니즘은 아직 완벽하지 못하며, 문화의 법제건설과 관리는 비교적 뒤처져 있다. 사후에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관이 충돌하는 도전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동시에 다른 나라의 우수한 문화를 배우고 흡수하고 차용하며, 중국의 우수한 민족문화를 고양하고 발전시켜 중국 민족문화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조국의 현대화 건설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우리가 직면한 중대한 과제이다.
첫째, 경제 세계화 시대 다문화 교제가 우리나라 본토 문화에 미치는 영향.
오늘날 세계는 경제 세계화 시대에 처해 있다. 서방의 강권 정치는 일부 서방 선진국들이 경제 촉각을 전 세계로 뻗칠 뿐만 아니라 문화 교류를 통해 서구의 사상, 문화, 가치관을 수출하게 했다. 이런 문화의 전파와 침투는 세계 각국의 전통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본토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1. 중국 본토 문화에 포함된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문화는 한 민족의 영혼이며, 민족 응집력과 자신감의 원천이다. 문화 상품과 문화 시설은 어느 정도의 문화 정신과 전통을 지니고 있는데, 이것은 거대한 정신적 재산이며 이미 세계 각국의 널리 인정받고 있다. 우리 중국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고 다채롭다. 예로부터 우리는 조국에 보답하고 이상을 보답하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넓은 가슴을 가지고 있으며,'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라는 애국정신이 있고,' 공적을 위한 사적 추구' 라는 위대한 사상이 있고, 강간을 두려워하지 않고, 강한 윤리와 소박한 변증법과 유물주의가 있다. 공자학, 질문, 사고, 분별, 행행이 결합된 교육사상과 근대에 형성된 과학민주정신 ... 이것이야말로 4 대 문명고국 중 중화문명이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참뜻이다. 당의 15 대 제안은 사회 전체에 단결의 이상과 정신적 버팀목을 형성하고, 사회 도덕 교육, 민주법제 교육, 규율 교육을 광범위하게 전개하여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사람들이 이상, 도덕, 문화, 규율이 있는 새로운 시민이 되게 하는 것은 모두 문화의 교화, 격려, 지도 기능을 빼놓을 수 없다.
경제 세계화 이후 외국 문화자본, 문화상품, 문화스타일도 대거 중국에 쏟아져 들어왔다. 긍정적인 의미에서 사람들의 다양한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다른 나라의 우수한 문화를 차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서구 개인주의를 선양하는 도덕윤리, 인생관, 가치관을 선양하는 문화상품의 유입이 우리 본토 문화에 함축된 가치관에 어느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숭양미외풍이 범람하고, 어떤 사람들의 개인주의가 악랄하게 팽창하고, 배금주의가 역병처럼 사람들의 양심을 삼키고, 사람들의 영혼을 부식시키고, 사회에 큰 해를 끼친다. 이에 대해 우리는 깨어 있는 인식을 유지해야 한다.
2. 중국 본토 문화의 주도적 지위에 미치는 영향
중국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역사가 유구하다. 수천 년 동안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우리 조상들의 마음속에서 줄곧 절대적인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그 주도적 지위는 점점 더 도전을 받고 있으며, 심지어 왜곡되고 배척당하기까지 한다. 사회주의 시장경제 여건에서 글로벌 경제통합이 점차 강화됨에 따라 서구 문화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 외국의 일부 문화 제품들은 대량의 현대 과학 기술 성과를 운용하기 때문에, 그 제품은 오락성, 관상성, 지식성을 갖추고 있으며, 제작비용이 낮고, 가격이 저렴하며, 사람들이 외국 문화를 이해하고 감상하려는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문화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아 일정 기간 동안 여전히 더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다. 영화를 예로 들어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미국 영화 제품 수출액은 "유럽에서만 300 억 달러에 달하며 항공우주업을 능가한다" 고 밝혔다. (1)' 타이타닉' 한 편만 6543.8+08 억 달러를 벌었다. 필자는 저장영화사에서 2000 년 저장성이 시장에 내놓은 수입 영화가 22 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홍콩에서 찍은 영화 네 편을 제외하고 나머지 18 편은 모두 미국 영화입니다. 그 중 디스크 속편은 2000 년 수입영화 흥행 전10 을 차지했다. 공룡',' 해커제국' 등 8 편의 미국 영화가 모두 200 만원을 넘어섰다. 타이타닉' 1998 이 절강에서 개봉했을 때 관객은 206 만 5000 명으로 3654 만 8000 원에 달했다. 2000 년 절강 춘정 영화 세계는 수입 영화 22 편을 상영했고, 흥행 수입은 8 136497 원으로 올해 개봉한 다른 107 편의 국산 영화의 합계를 넘어섰다.
이 사례는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미국 영화문화가 중국 영화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엄청난 경제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더 중요한 것은 이 미국 영화들이 사람들의 사상 인식, 가치 취향, 심미 정취, 도덕관념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점이다. 관객들은 영화를 보면서 미국의 문화와 예술뿐만 아니라 작품이 표현해야 할 사상적 내포의 영향을 받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판적인 안목이 부족한 일부 소비자들은 자연히' 서구의 달이 중국의 원보다 더 둥글다' 고 느낄 것이다.
대만 학자 정 씨는 텔레비전이' 대중매체에서 가장 관통력이 있는 무기' 라고 말하면서 맥루한의' 이해 매체-인간의 확장' 에 대한 견해를 인용했다.' 텔레비전은 일종의 오락 도구일 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마음을 창조하고 생활 상황을 바꿀 수 있는 무시할 수 없는 새로운 힘이다' 고 말했다. (1) 이 말은 미국 영화가 중국 관객들에게 미치는 엄청난 영향과 침투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서구 중심주의와 문화 다원주의의 충돌의 영향
세계 문화의 발전 추세에서 볼 때, 세계 문화는 다양성의 현대 구도로 나아가고 있다. 한편으로는 글로벌 문화 일체화 추세가 심화되고, 한편으로는 글로벌 문화 다원화 추세가 더욱 두드러진다. 어느 정도까지, 후자의 추세는 이전 추세에 대한 반격과 대응입니다. 자본주의와 공업문명이 탄생한 이래 중화문명을 포함한 다른 문명들은 이른바' 서구 문명 중심론' 앞에서 소외될 위험에 직면해 있고, 심지어 서구 문명으로 뒤덮여 자신의 문화적 개성을 완전히 상실하고, 세계를 휩쓸고 있는 서구 문화의 홍수에서 길을 잃을 위험에 직면해 있다. 강력한 서구 문화 산업과 현대 미디어 제국의 충격에 직면하여 민족 문화의 위기의식과 자각의식이 강화되고 있으며, 각종 문명은 모두 자신의 개성을 강화하고, 자신의 특색을 부각시키고, 민족 문화의 독특한 우세를 보호하고 발양하며, 서구 문화의 전면적인 동화에 저항하고 있다. 세계문화전쟁의 경고는 더 이상 위태롭지 않다. 민족 문화가 상대적으로 폐쇄되고 서로 단절된다는 관념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으며, 심지어 지역 문화의 개념도 점차 역사 무대에서 물러나고 있다. 서구 중심주의와 문화 다원주의의 충돌에서 우리의 본토 문화가 미래의 세계 문화 구도에서 어떻게 정당한 자리를 차지하는지, 자기 보존과 자기 완벽을 더 잘 추구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둘째, 경제 세계화 시대의 문화 간 전파가 중국 본토 문화 발전에 가져온 기회
경제 세계화는 본토 문화에 있어서 양날의 검이다. 한편, 비영어권 국가와 개발도상국들에게는 세계화의 맥락에서 다문화 교류가 현지 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편, 이런 문화간 교류는 본토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며, 각 민족 문화의 생명력은 갈등과 융합으로 계속 강화될 것이다.
각 문화에는 독자적인 기원, 성숙, 쇠퇴, 과정이 있으며, 어떤 문화도 다른 문화의 기능을 대신할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문화는' 교류할 수 없는' 대립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는 다문화가 공존하는' 문화장' 이라고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패턴과 가치관의 문화가 만날 때 문화의 전파와 교류는 막힘 없이 진행될 수 없고,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충돌은 불가피하다. 역사는 문화 충돌도 문화 발전의 원동력이며, 어떤 문화도 개방, 비교, 경쟁을 통해서만 새로운 발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경제 세계화는 마침 문화 교류와 발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했다. 우리의 현지 문화에 있어서, 그것은 주로 다음 두 가지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그것은 우리에게 눈을 크게 뜨고 세상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중국 문화는 심오하고, 유래가 길지만, 그것이 완벽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발전할 필요가 없다. 반면 중국 문화는 농업사회와 봉건독재의 토양에 오랫동안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전통형태에서 현대형태로의 전환은 종종 외래문화와의 교류와 폭력 충돌 (예: 5 4 4 신문화 운동) 을 통해 이뤄진다. 서양 문화에도' 늑대' 뿐만 아니라 많은 우수한 방면이 있다. 따라서 현대화 과정에서 우리는 여전히 세계 선진 문화와의 교류와 소통을 빼놓을 수 없다. 경제 세계화는 바로 이런 교류에 좋은 계기와 운영 플랫폼을 제공한다. 우리는 그것이 가져온 개방 환경을 포착하고, 문화교류를 강화하고, 다른 나라의 우수한 문화를 배우고 흡수하고, 인류 사회가 창조한 모든 선진 문명의 성과를 적극적으로 계승하고 발양할 수 있다. 우리는' 중국의 유산을 취하고 새로운 기회를 융융해해야 한다' 는 것은 물론' 외국의 양칙을 취하고 그 소장을 발휘해야 한다' 는 점에서 본토 문화를 혁신하고 발전시켜 민족 문화를 키워야 한다.
둘째, 우리 본토 문화가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드문 기회를 제공한다. 중화민족은 찬란한 역사 문명과 두터운 민족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폐관쇄국 정책, 특히 청조의 고보 자칭, 근대 아편전쟁 후의 제국주의 침입과 서방 문화 패권, 그리고 여러 해 동안 일부 서방 언론이 신중국에 대한 적대적이거나 일방적인 선전으로 인해 많은 서양인들이 중국 문화에 대해 알지 못하고 오해까지 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 본토 문화의 보급에 매우 불리하다. 경제 세계화는 세계가 중국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중국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고 보급될 수 있는 절호의 방법을 제공한다.
셋째, 도전과 기회에 직면하여 중국 본토 문화가 취해야 할 대책
오늘날 세계에서 국가와 국가 간의 국제 경쟁은 서로 다른 사회 제도, 이념 간의 경쟁뿐만 아니라 한 국가, 한 민족이 미래 세계에서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권리의 경쟁, 그리고 어떻게 더 유리한 국제적 지위를 얻을 수 있는 경쟁이다. 수단에서 정치군사력의 경쟁일 뿐만 아니라 경제와 다른 문화의 경쟁이기도 하다. 결국 종합 국력의 경쟁이다. 종합 국력은 자연국력 (면적, 인구, 자원, 환경 등) 의 통일이다. ), 사회 국력 (주로 정치 국력, 군사 국력, 사회 동원 능력 등. ), 물질적 국력 (주로 경제국력) 과 정신적 국력 (사상문화로 대표됨). 그러나 문화는 국가의 마음, 민족의 영혼, 문화 국력은 종합 국력의 중요한 측면이다. 문화에서 오는 도전은 우선 문화적 수단으로 대응해야 한다. 우리는 대외문화전략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생각을 정리하고, 새로운 세기의 중국 문화 발전 전략을 세워야 한다. 2 1 세기 중국 대외문화전략의 제정과 시행은 국제문화력의 조정, 새로운 국제문화관계의 재건과 국제문화신질서의 수립뿐만 아니라 2 1 세기 중국문화의 세계지위와 중화민족의 세계이미지와 직결된다. 중화문화를 진흥시키는 것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위대한 전략을 실현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중화민족은 위대한 민족으로, 우리는 어떠한 발전 기회도 놓치지 않고, 각종 도전을 맞이할 자신이 있다.
싸우다. 중국 본토 문화가 직면한 수많은 충격을 분석하는 동시에 중국의 정치와 문화적 우세도 보아야 한다. 신중국이 설립된 지 50 여 년 동안 우리는 우월한 사회제도, 오천년의 문명, 풍부한 문화건설의 기초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깨어 있는 인식과 필승의 자신감이 있고 실행 가능한 정책 조치가 있다면, 우리는 외국의 우수한 문화를 배우고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인력 배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첫째, 경제 세계화에 직면하여' 편협한 민족주의' 에서 벗어나야 하고, 이성적인 과학의 정신으로 문화 글로벌 교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문을 닫고 소극적으로 피하는 것이 아니라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다. 역사적으로 한족과 다른 소수민족들은 줄곧 문화교류와 융합을 진행하고 있다. 56 개 민족이 중화문화의 기묘한 꽃을 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본토 문화는 완벽하지 않다. 우리는 외래문화를 흡수하고, 끊임없이 선별하고 녹여 우리의 우수한 민족 문화를 풍부하게 발전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한당 시대의 인도 불교 문화, 아랍 문화, 페르시아 문화의 흡수, 명청 시대의 서구 문화 흡수는 모두 중화민족의 위대한 기백을 보여준다. 아편전쟁 이후 우리나라의 낙후된 구타 국면을 바꾸기 위해 우리 선조들은 모든 구국 구민의 유익한 진리를 열심히 공부했고, 오사운동은 민주와 과학으로 향했다. 마오쩌둥 등 구세대 혁명가들은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중국 혁명의 구체적인 실천을 결합하여 중화민족의 독립해방과 중국의 부흥 발전의 길을 열었다. 중국의 개혁 개방 20 년 동안의 거대한 변화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오늘날, 세계 경제 통합과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는 도전에 직면하여, 우리는 세계에 문을 열고, 모든 선진적인 외국 원소를 흡수하여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보완하거나, 우리의 낙후된 부분을 개선해야 한다.
둘째,' 전반서구화' 에 반대하고, 외국 문화에 대한 각성한 인식을 유지하고,' 그 찌꺼기를 제거하고, 그 정수를 취한다' 고 한다.
중화문화는 전 세계 중국인의 정신적 부를 결집하고 있으며, 국가 통일을 수호하는 견고한 장벽이기도 하다. 우리는 그것의 우수한 성분을 소중히,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물론 황권통치의 정치, 폭력 (문자옥과 같은 문화폭력 포함), 종법, 미신 등 민족의 생명력을 해치는 열근성도 있다. 이들은 모두 봉건전제주의와 관련이 있다. 세계화 과정에서 우리의 본토 문화를 더 잘 발양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세계 우수 문화를 소화하고 흡수하는 데 능숙해야 한다. 그리고 세계와의 문화교류에서는 어룡이 뒤섞이는 것을 피할 수 없고, 일부 부정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문화교류의 과정과 결과도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 문화교류는 사람들의 사상관념 변화를 촉진시켜 완전한 사회통제에 자연스럽게 포함될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이 문제를 처리할 때 마땅히 가져야 할 분별력과 비판력을 유지하고 변증적인 관점을 취해야 한다. "그 찌꺼기를 제거하고 그 정수를 취하라."
셋째, 다양한 형태의 다문화 대화를 전개하고, 역사가 유구한 중국 본토 문화와 세계 다른 문화의 교류를 강화하여, 우리의 본토 문화가 이런 상호 작용 과정에서 발양하고 발전하여 경제 세계화 과정에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세계 문화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족 문화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성은 세계 문화의 원시적이고 자연스러운 특징이자 세계 문화의 매력과 생명력이 있는 곳이다. 각기 다른 민족 문화가 서로 교류하는 과정에서 이런 교류와 피할 수 없는 교감과 갈등 속에서 세계 문화는 끊임없이 새로운 발전 높이로 밀려나고 있다. 역사적으로 고대 그리스 문명은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전파되었다. 한당성대, 유가사상을 핵심으로 한 중화문명은 동아시아 남아시아 서아시아 등 주변 지역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17 세기 이후 중국 문화는 천주교 선교사의 매체를 통해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당시' 논어',' 주역' 과 많은 중국 문화 고전이 서양어로 번역되어 유럽에 퍼졌다. 마찬가지로 인도 불교의 전파도 중국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근대 이래 서구 문화는 선진적인 물질문명으로 세계에 영향을 미쳤다. 서로 다른 문화 간의 교류와 전파는 인류의 진보를 촉진하는 중요한 힘이며, 인류 문화의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구성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경제 시대에 중국 본토 문화를 한층 더 발양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문화간 교류와 대화를 강화해야 한다. 또는 우리는 문화를 수입해야 할 뿐만 아니라, 문화를 수출해야 한다. 즉, 이 문제에 대해' 가져가주의' 와' 배달주의' 를 동시에 채택해야 한다. 중국은 현재 대외무역' 흑자', 문화교류' 적자' 를 하고 있다. 경제 세계화의 맥락에서 베이징 올림픽 유치의 성공과 중국의 입세는 중국 문화가' 적자' 를 역전시키고, 세계가 중국을 알게 하고, 중국을 세계로 나아가게 할 수 있는 중대한 기회이다.
넷째, 현대 과학기술 수단, 특히' 제 4 매체' 로 간주되는 인터넷을 통해 자원을 즐기고 시야를 넓혀 본토 문화를 더욱 잘 발양하고 있다.
1990 년대 이후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은 전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화민족은 넓은 가슴과 용기로 인터넷이라는 과학기술의 스타를 포용하고 수용해야 하며, 미국을 대표하는 서방 문화의 침식에 적극적으로 저항하고 2 1 세기의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이라는 세계적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고, 중국의 목소리를 전달하며, 인터넷에는 중국의 정보가 충분히 많아 동등한 다문화 교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터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터넷명언) 중국어가 외국 사용자들에게 장애물인 것처럼, 인터넷에 범람하는 영어 정보도 국내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에게 장애물이다. 현재 중국 네티즌 대다수는 경제력이 강하고 학력이 높으며 영어를 아는 사람들이다.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중국의 인구 기수에 비해 그들은 여전히 아주 작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문화 간 교류는 양방향이다. 국내 사용자의 충분한 참여 없이는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간 교류를 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 정보 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중국 역사 문화 유적지의 설립을 가속화하고, 우리의 학술 연구 성과를 전면적으로 반영하고, 대량의 정확한 학술 자료를 제공하고, 독자들에게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을 제공하여 중국의 인터넷 보급을 촉진해야 한다. 중국어 외에도 역사 문화 유적지도 영어 버전이 있어야 하며,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 사용자에게 중국의 우수한 민족 전통문화와 민족정신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외국 관객들이 실제 중국, 특히 역사가 유구한 중국 문화와 시대정신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
다섯째, 개척과 혁신, 본토 문화를 전진 방향을 대표하는 선진 문화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선진 문화 건설은 반드시 새로운 실천과 시대 요구, 그리고 인민 정신 문화 생활의 필요와 결합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적극적으로 문화 혁신을 진행하고 선진 문화를 번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세계 과학 문화 발전의 최전선에 초점을 맞추고, 기회를 포착하고, 건강하고 다채롭고 중국 스타일과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 문화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한편으로는 세계의 시각으로 중국을 바라보고, 중국의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초월해야 한다. 즉, 중국을 경제 세계화의 배경에 두고 시대와 함께 중국의 전통문화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계의 높이에 서서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전통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며, 세상의 변화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전통문화의 우수한 전통과 역사적 한계를 냉정하게 분석해 역사의 흐름에 맞는 문화적 선택을 하는 것이다. 한편, 중국의 국정에 입각하여 세계를 바라보고, 외국의 진보문화에 대한 융합을 실현하고, 세계 문명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문화는 인류의 공동 재산이며, 세계 각 민족의 문화는 모두 서로에게서 배우고,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발전하는 것이 문화 발전의 법칙이다. 중국 고대에는 제한된 외교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중국 전통문화는 인도 불교와 호환되어 동아시아에서 광범위하게 전파되었으며 18 세기 유럽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지난 100 년 동안 중국은 여러 차례 서구 문화의 수동적인 충격을 받았다. 사상 준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그의 옳고 그름의 절대적인 사유는 적극적인 참여의 큰 사고를 형성하지 못했다. 현재 인류는 이미 2 1 세기에 들어섰다. 경제 세계화 추세에 따라 우리의 본토 문화는 외래의 진보 문화를 열심히 배우고 세계 문명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방면을 해야 본토 문화의 선진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전진 방향을 나타낼 수 있다.
4. 전망: 어제 우리는 세계문명고국이었고, 내일도 우리도 마찬가지였다
반드시 세계 문화 강국이 될 것이다.
광활한 대지에서 태어난 중국 문화는 적어도 5 천 년 동안 이어져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인구의 5 분의 1 이상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날로 강해지는 종합 국력과 경제력에 의지하여 점차 세계 강국 중 하나가 되고 있으며, 독특하고 거대한 우세를 가지고 있다. 성장하는 경제력, 유례없는 양호한 외부 환경, 고도로 발달한 현대 과학기술은 중국 문화가 진정으로 세계로 나아가는 데 강력한 경제적 뒷받침, 개방된 외부 조건, 충분한 기술적 수단을 제공한다.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여, 우리는 제때에 전략을 조정하고, 국가 주권과 민족 생존의 고도의 보호 문화를 보호하고, 민족 자강과 민족 부흥의 고도의 확장과 발전 문화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종합 국력과 문화 국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중화문화의 쇄신 발전과 현대의 궐기를 실현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우리의 문화와 경제를 결합 하 고 영적인 제품과 현대 미디어 수단을 결합 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문화 상품이 사람들의 정신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로 자신의 경제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게 한다.
우리가 확고부동하게 많은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중화민족을 위해 번영하는 방향을 견지하고, 많은 인민 군중이 날로 늘어나는 문화 수요를 만족시키는 기본 출발점을 견지하고,' 백화제방, 백가쟁명' 과' 고대용, 양용중용' 의 방침을 견지하고 현대화, 세계, 미래를 지향하는 것은 반드시 능력이 있을 것이다 우리, 세계 문명을 가진 동방고국은 반드시 청춘을 영원히 간직하고, 새로운 천년에 세계 문화 강국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