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은 사업의 기초이다.
2. 좋은 가정이 있으면 여경이 있고, 나쁜 가정이 있으면 더 많은 재난이 있다. 주역곤
좋은 일을 하는 가정은 후손에게 행복을 남기고, 악을 행하는 가정은 후손에게 재앙을 남긴다.
독일은 혼자가 아니지만 이웃이 있어야합니다. 논어. 리인
도덕적인 사람은 혼자가 아니니, 반드시 뜻이 맞는 사람이 동반해야 한다.
덕행이 있어야 하고, 긴장을 풀어야 한다. 가짜, 과로. 상주수관
번역: 도덕을 말하고, 마음이 편안하다. 나쁜 짓을 하면 피곤해 죽겠다.
5. 복윤의 집, 현혜 건강, 활달한 비만. 상주수관
부는 집을 장식할 수 있고, 도덕은 인체를 자양할 수 있으며, 마음을 넓게 하고, 몸이 비만하게 한다.
6.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맹자 혜량왕
나의 어른을 존중하고, 또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중하는 것으로 확대한다. 내 아이를 배려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아이까지 확장한다.
7.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합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할 것이다. 맹자와 이루.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을 사랑할 것입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에게 존중받을 것이다.
8. 기복례는 인자하다. 논어 안연
자신을 억제하여 자신의 언행을 의식에 맞추다. 이것이 바로 인자이다.
9. 선의후리영광, 선의후리굴욕. 순자 영욕
먼저 예리를 고려한 후에 이익을 구하는 것은 영광이고, 먼저 이익을 구한 후에 예의를 돌보는 것은 수치스러운 것이다.
10. 사람들이 나에게 현숙해서 나는 잊을 수 없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덕이 있으니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전국 정책 위사
번역: 다른 사람은 나에게 은혜가 있으니 잊어서는 안 된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잘해서 잊어서는 안 된다.
1 1. 그 악을 사랑하고 선을 미워한다. "예기 곡례상"
네가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그의 결점을 보고, 네가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그의 장점을 보아야 한다.
12.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논어, 배우고 배우다
친구를 대할 때는 신용을 지켜야 한다.
13. 군자는 말을 친구로 삼고 남을 잘 돕는다. 논어 안연
군자는 문장 () 를 친구로 삼고, 친구 () 를 우양인 () 으로 삼는다. 1. 세상을 걱정하는 자, 군자의 뜻이 있다. 천하를 걱정하지 않는 자도 소인의 뜻을 가지고 있다. 심검잡연구상.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것은 군자의 의지이다. 개인의 득실만 고려하는 것은 소인의 야심이다.
2. 노인은 쭈그리고 앉아 천리에 뜻을 두었다. 열사들은 만년에 용기가 충만했다. 한 카오 카오 "샤먼에서"
늙은 말은 비록 구유 밑에 누워 있지만, 여전히 만리로로 가는 의지가 있다.
3. 무술을 배우지 않으면 다재다능하지 못하고 기개가 없으면 꽃처럼 아름다울 수 없다. 삼국지 촉제갈량의 계명서
책을 읽지 않으면 지능을 키울 수 없고, 야망이 없으면 학업이 성공할 수 없다.
4. 남편은 네 가지 뜻을 가지고 있는데, 안코는 가난한가? 당 두보' 구제방의 9'
군자는 사방에 뜻을 두고 있는데 어찌 고생을 두려워할 수 있겠는가?
5. 고대에 큰 일을 한 사람은 재능이 출중하고 끈기가 있었다. 역사 《논오》
고대에 대업을 창립한 사람은 뛰어난 재능뿐만 아니라 인내심도 있었다.
6. 유언이 없다면 방향타가 없는 배, 작위가 없는 말, 결국 어떻게 될까? 왕명양명' 천조룡장 인생지'
불확실한 야망은 키 없는 배, 고삐가 없는 말, 파도에 따라 흘러가는 것과 같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어디로 가십니까?
7. 쩡 Zitao 는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한다-다른 사람들을 속이고 있는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논어, 배우고 배우다
증자가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았단 말인가?" 친구와 사귀는 것은 성실하지 않습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을 복습하지 않았습니까? ""
8. 그는 사람됨이 정직하여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 그의 몸은 곧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논어루즈
번역: 본인의 작풍이 정파적이어서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정교합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다. 그 자신은 작풍이 바르지 않아, 재삼 요구해도 다른 사람은 듣지 않는다.
9. 박학하고 가난하지 않고 집착하며 피곤을 모른다. "예기 유교"
광범위한 학습은 결코 만족스럽지 않고, 근면한 연습은 결코 태만하지 않다.
10. 뒤로 물러서서 둘째, 그물을 여는 게 낫다. 한서동 중서전
물고기가 물속에서 헤엄치는 것을 부러워하기보다는 집에 가서 그물을 짜는 것이 낫다.
1 1. 군자는 말로, 소인은 혀로 말한다. 공자의 가정 언어. 안회.
군자는 행동으로 말하고 소인은 혀로 말한다.
12. 위로는 매력적이지 않고, 아래로는 아첨하지 않고, 이 진퇴하는 길이다. 왕송안석 《상공 사인서》
상위는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고, 아래위는 아첨하지 않는다. 이것이야말로 진퇴의 정확한 태도이다.
13. 아름다움은 아름답지만 비어 있지 않다. 나는 말했지만, 나는 두렵지 않다. 밍 해리의 "공공 보안"
번역: 듣기 좋은 말을 해, 조금도 과장하지 않아; 몇 분이면 몇 분만 말하고, 주저하지 않고 배역을 잘 연기한다.
14. 다른 사람이 당신을 볼 수 있도록 하려면 착하지 마세요. 남에게 알려질까 봐 두려워하는 것은 큰 죄악이다. Zhu Qing 백로의 "가족 관리 격언"
번역: 만약 당신이 좋은 일을 했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이 그것을 보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정말로 좋은 일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나쁜 일을 하는 것은 큰 나쁜 일을 하는 것이다.
15.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맹자와 텐문공.
부는 너의 머리를 미혹시킬 수 없고, 가난은 너의 야망을 바꿀 수 없고, 권력은 너의 기운을 꺾을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16. 군자 수덕은 가난을 위해 개교하지 않는다. 에리트레아의 공자 가족 언어
품성이 고결한 사람은 자기 수양을 하고,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아 자신의 고상한 품격을 바꾸지 않는다.
17.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친척이다. 《논어》를 논하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다정다감하다. 1. 옥이 다듬어지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옛날의 왕, 건국의 근본이며, 국민이 먼저 가르친다. 《예기 학기》
옥은 연마를 거치지 않으면 물건이 될 수 없다. 사람은 책을 읽지 않고 도리를 모른다. 그래서 고대 성현과 건국치국은 모두 교육을 1 위에 올려놓았다.
2. 녹색은 파란색에서, 녹색은 파란색이고, 얼음과 물은 물보다 더 춥다. 순자의 설득
청록색은 푸른 잔디에서 추출되지만 푸른 풀보다 더 어둡다. 얼음은 물에서 변하지만, 그것은 수냉보다 낫다. 청어가 있다. "청출어람, 파랑보다 낫다."
3. 양자는 대부의 잘못이 아니며, 징계도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다. 송 시마 광 "설득 기사"
아이를 교육하지 않는 것은 아버지의 잘못이고, 학생을 엄격하게 교육하지 않는 것은 선생님의 게으름이다.
4. 고대 학자는 반드시 선생님이 있어야 합니다. 선생님, 그래서 전파하고, 가르치고, 의혹을 풀다. 유 선생님의 이론
계속 공부하는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은 진리를 전수하고, 지식을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비가 너무 촉촉해서 모든 것이 파괴되었습니다. 사랑은 너무 의롭고 후세의 화도 있다. 루밍 쿤의 신음과 의식
빗물이 수요를 초과하면 만물의 재앙이 되고, 지나치게 방종하면 후손의 재앙이 된다.
6. 이것은 재앙이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상서
높은 산을 세우려면 마지막 광주리의 흙이 빠지면 이전의 모든 노력이 헛수고가 된다.
7.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정치의 논어
옛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수확을 거둘 수 있고, 선생님이 될 수 있다.
8.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논어 공야장》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자신보다 지위가 낮고 식견이 적은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9. 아들이 강에 있는데,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밤낮으로 아쉬워하다. " 논어
과거의 모든 것은 이 세차게 흐르는 강과 같아서 밤낮으로 흘러간다.
10. 사람은 문학에 가서 아직도 옥을 궁리하고 있다. 순자 대강
사람은 문화 지식에서 옥석을 조각하는 것처럼 정교함을 추구해야 한다.
1 1. 노력하지 않는 젊은이는 슬프다. 악의 《장가행》
젊었을 때는 노력하지 않았고, 머리는 하얗고 공부도 소용이 없었다.
우리에게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고 일깨워 주세요.
12. 수백만 달러를 축적하고 책을 읽지 않는다. 안가훈면학
막대한 부를 축적하는 것은 독서보다 유익하다.
13. 배우지 않는 이치는 없다. 악악
세상에 공부 없이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14. 부는 구름처럼 많고 시간은 피트처럼 많다. 당 양형' 왕자 안집원서'
부는 하늘의 구름과 같고, 시간은 값을 매길 수 없다.
15. 아는 사람은 거의 없고, 질문자가 자만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송림부의 《마음의 평화》
자신의 결점을 아는 사람은 반드시 배우기를 좋아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왕왕 자만하는 것이다.
16. 사람은 공부를 멈출 수 없고, 물고기는 물이 없어서는 안 된다. 루송구원과 황훈충
공부는 지혜의 원천이자 도덕적 진보의 기초이자 생존의 근본이다.
17. 오늘 공부하지 않으면 내일이 있다고 말하지 마라. 올해는 공부하지 않으면 내년이 있다. 송주희의 "설득"
오늘 공부하지 않으면 내일이 있다고 말하지 말고, 올해는 공부하지 않으면 내년이 있다고 말하지 마라. 시간이 흘러도 성장한 시간은 되돌릴 수 없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열심히 공부하다.
18. 공부는 아침저녁이 아니라 처음엔 게을러질 수 있다. 장송소남의' 면과일 독서'
공부는 아침저녁으로 나누지 않고, 다만 자신이 먼저 근면한 후에 게으름을 피울까 봐 두렵다.
19. 밧줄이 나무를 톱질하고 물방울이 돌을 꿰고 있다. 학도자는 반드시 끈이 강해야 한다. 채소근담 후 백길주
밧줄은 나무를 베고, 물방울은 석두 속을 뚫고, 진리를 실천하는 사람은 최선을 다해 탐구해야 한다.
20.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논어》를 논하다
함께 걷는 사람은 세 명이고, 그중에는 분명히 나의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의 좋은 방면을 선택해서 그에게서 배웠다. 내가 그의 나쁜 방면을 볼 때,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을 것이다.
2 1. 관리가 되면 배워야 하고, 배우면 관리가 된다. 논어 장자
번역: 관리가 잘 되고, 공부가 더 넓어야 더 좋아질 수 있다. 공부를 잘하면 벼슬을 할 수 있어 인학을 더 잘 발양할 수 있다.
22. 담력은 크고, 마음은 작아야지, 지혜가 있어야 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 김루스슈웨레
대담하지만 신중하고, 지혜가 전면적이고, 행동이 단정하다.
23. 타산의 돌로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시가 소야 호명
그의 산의 돌은 옥을 다듬는 데 쓸 수 있다.
24. 박학, 심문, 심사숙고, 변론, 충실히 한다. "예기 중용"
25. 아는 것은 아는 것으로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으로 알고, 아는 것은 역시 그렇다. 정치의 논어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지혜다.
26.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시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게으르다. 정치의 논어
책을 읽어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꿈을 꾸고 책을 읽지 않으면 기진맥진할 뿐이다.
27.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순자의 설득
견지할 수 없고 썩은 나무도 꺾을 수 없다. 네가 칼로 조각하는 것을 고집한다면, 금속 석두 역시 꽃 장식으로 조각할 수 있다.
28. 헌책은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숙련하면 교묘할 수 있다. 돌의 "안지족을 서양으로 보내라"
29. 많이 배우고, 함께 나아가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배우지 않아도 의심스러울 수 있고, 묻지 않아도 지식이 해박하다. 유청 케이' 맹도선 의문설'
학습과 질문은 상호 보완적이다. 배우지 않으면 문제가 없을 것이고, 묻지 않으면 견문을 넓힐 수 없다. 1 .. 시 언지, 노래는 천고에 있다. 상서 순전
시는 야망을 표현하고, 노래는 감정을 표현한다.
시를 배우지 않아도 할 말이 없다. 논어집주
시경을 배우지 않으면 말을 할 줄 모른다.
3. 만산이 쌓여 한 마디로 노래를 전한다. 맑다. 원목의 《속시》. 보 Xi "
풍부한 지식을 축적해야만 좋은 시를 쓸 수 있다.
4. 글자는 경지를 위업으로 하고, 경지가 있다면, 스스로 격식을 갖추면, 자신의 명문이 있다. 맑다. 왕 Guowei 의 인간 이야기.
번역: 문자 수준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수준이 높아지면 격조가 자연히 높아지게 되고, 자연히 명문이 생기게 된다.
문장, 국가 대업, 불후의 대사. 삼국지. 카오 웨이 파이 "코드 이론". 논문 "
문장 () 는 치국 안방 () 의 대업으로 불후의 대사이다.
6. 이른바 시, 이른바 문, 진실의 영역, 세계, 가족, 몸, 마음. 정송 소사의' 심령사 총론'.
시사 문장 () 란 사실 모두 국가 대사, 세계대사, 집안일, 사적인 일, 걱정거리와 관련이 있다.
7. 도는 문근이고 작가도의 가지와 잎이다. 사이토 유자 유파
도는 문장 뿌리이고, 문장 은 도의 가지와 잎이다.
8. 너는 한 사람의 글쓰기로 그를 판단할 수 있다. 맑다. 원목 "독서"
한 사람의 문장 보면 그의 사상 도덕을 알 수 있다.
9. 흥, 쳉 유 르. 논어태버 1 입니다. 같은 목소리에 대응하여 같은 정신을 찾다. 주역
같은 종류의 소리는 서로 대응하고, 속성이 같은 소리는 서로 끌어당긴다.
2. 천지가 함께 만물을 만들고, 음양이 변하면 다시 변한다. 순자. 논례
천지가 만나 만물이 생겨났고, 음양이 만나 변했다.
3. 천지지리인과 사람과 사람. 순다자론
하늘에는 사계절이 있고, 땅에는 자원이 있고, 사람은 자연과 사회를 다스리는 능력이 있다.
4. 천도는 정상이고, 일음과 일양. 양은 천덕이다: 음은 천벌이다. 춘추 이야기. 음양의 의미
자연의 길은 일음과 일양이다. 양은 천덕이고, 그늘은 자연재해이다.
5. 철수의 의미, 죽음의 기회, 애도의 이유가 있습니다. 정관이 귀하다. 정복
진보가 퇴보한다는 뜻이 있고, 소멸의 요인이 있고, 득과 손실의 가능성이 있다.
6. 가난하면 부를 낳고, 약하면 강해지고, 혼란하면 다스리고, 위태롭면 안전을 낳는다. 잠부와 사치를 논하다
가난은 부유함에서 비롯되고, 연약함은 강대하고, 혼란은 평화에서 비롯되며, 위험은 안전에서 비롯된다.
7. 물극은 반드시 반전한다. 당공의' 주역 감감' 을 논하다
일이 정점에 이르렀을 때, 그들은 그들의 반대쪽으로 돌아섰다.
8. 작지만 크지 않고, 끝이 없고 바르지 않다. 돈 왕 보의 "검은 쌀의 계몽"
작지 않으면 크지 않고, 변도 없으면 중간이 없다.
9. 세상의 일은 진퇴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김루스의 발굽류
세상의 일은 전진하지 않으면 물러나고, 정체할 이유가 없다.
10.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어야 한다. 《논어》와 위령공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한 사람은 갑작스러운 재난을 당할 수밖에 없다.
1 1. 바보가 그가 생각하는 것을 얻을 것이다. 연자춘추. 제 18 장 기타 "
어리석은 사람은 부지런히 사고하기만 하면 때때로 옳다. (서양속담, 생각속담) 사자성어' 천해무익하다' 와' 어리석은 사람의 근심은 일익하다' 는 말이 바로 이에 근거한 것이다.
12. 공은 분명하고 편향은 어둡다. 순자. 신중하고 신중하다
정의는 통찰력을 낳고 편견은 어둠을 낳는다.
13. 우물에 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날이 작지 않다고 한다. 《원도》의 저자 당한여
우물 바닥에 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자신이 보잘것없다고 말하는 것은 유치하지 않다.
14. 유명무실하고, 명실상부하지 않다. 진짜 무명도 사실 길지 않다. 돌의 《책별암 만민》
번역: 현실이 없는 이름, 그 명성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고 그것을 전파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또한 시들어 버릴 것이다. 1. 자모애자,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 -(한) 류안
2. 10 월 태중, 삼생상이 가볍다. -'권효의 노래' 3. 1 피트 3 인치의 아기, 10 년 8 년간의 일. -'권효의 노래'
4. 탕자가 자애로운 어머니를 공경하면 춥지 않다. -'권효의 노래'
나는 그들을 사랑할 때 부모님을 이해하지 못한다. -"어린이 언어"
6. 대머리 노모가 얼굴을 가리고 울며 셔츠 소매가 다 찢어졌다. -(돈) 한유
7. 모의가 떨어지면 명관이고, 바로 정야대다. -'격언집'
8. 마음씨 착한 어머니의 손에 있는 실로 그녀의 제멋대로인 아들을 위해 옷을 만든다. 출발하기 전에, 아들이 늦게 돌아올까 봐 옷이 파손될까 봐 바늘을 꿰맸다. 약자처럼 효도하는 아이가 봄의 햇살처럼 어머니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다고 누가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까? -(돈) 맹교
9. 어제 맹모는 이웃나라를 선택했다. 맹자의 게으름 속에서 그녀는 천을 잘랐다. -'성자 자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