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간의 전통적인 거래는 종종 기업에 대량의 자원과 시간을 소비하며, 판매 배송과 구매는 모두 제품 원가를 차지한다. B2B 거래를 통해 매매 쌍방은 초보적인 인상, 상품비 3 곳, 가격 인하, 계약, 배송, 고객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에서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B2B 는 기업 간 거래를 통해 많은 거래의 워크플로우 및 관리 비용을 줄이고 기업의 운영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네트워크의 편리성과 확장성으로 인해 기업은 활동 범위를 확대할 수 있으며, 지역 간, 지역 간 발전이 더욱 편리하고 비용이 절감됩니다.
B2B 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간의 전략적 협력을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어떤 기업이든 기술력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경영 전략이 아무리 좋더라도 B2B 를 단독으로 실현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단식 독투의 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기업간 협력연맹을 설립하는 것이 점차 발전 추세가 되고 있다. 네트워크는 정보 흐름을 방해받지 않고, 기업은 네트워크를 통해 시장, 제품 또는 운영상의 상호 이익이되는 협력을 구축하고, 수평 또는 수직 비즈니스 통합을 형성하며, 실제로 규모가 더 크고, 실력이 강하며, 운영이 더 경제적인 글로벌 물류 관리 모델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업에서 채택한 B2B 는 다음 두 가지 모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제조 또는 상업의 수직 B2B. 수직 B2B 는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의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업자 또는 상업 소매업자는 업스트림 공급자와 공급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ll Computer Corporation 은 이러한 방식으로 업스트림 칩, 마더보드 제조업체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자는 시스코와 유통업자 간의 거래와 같은 다운스트림 유통업자와 판매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중간 거래 시장을위한 B2B. 이러한 거래 모델은 가로 B2B 로, 각 업계의 유사한 거래 프로세스를 한 곳에 집중시켜 기업의 구매자와 공급자에게 알리바바, 중국 제조망, 글로벌 자원망 등과 같은 거래 기회를 제공합니다.
B2C(Business To Customer) 는 거래 대상에 따른 전자 상거래의 분류 중 하나로, 상업 기관의 소비자 전자 상거래를 의미합니다. 이런 형태의 전자상거래는 일반적으로 온라인 소매업을 위주로 하며, 온라인 판매 활동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진행된다. 예를 들어 각종 서적, 꽃, 컴퓨터, 통신용품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1. 알리바바 (mofcom.gov.cn): 중화인민공화국 상무부 비즈니스 정보 서비스 프로젝트 중 하나로 지금까지 5 년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의 백만 개 기업, 2 백만 개 이상의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제품 동적 조사점이라고 합니다.
6. 중국 제조망 (htp://cn.made-in-china.com): 가장 경험이 많은 글로벌 구매망으로 정보 플랫폼과 양질의 상업 서비스가 중국 내외무역 발전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7. 글로벌 소스. Com (): 글로벌 리소스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수익을 올린 최초의 B2B 온라인 거래 센터입니다. 지난 34 년 동안 글로벌 리소스는 전문 무역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세계 최대 온라인 거래 플랫폼인 이베이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중국 B2B 플랫폼의 또 다른 강점이 되었습니다.
8. 중국시장연맹 (): 중국 제 1 상업연맹은 산업연맹의 이념으로 신속하게 자신의 방대한 상업연맹조직을 설립하여 2005 년 가장 잠재력이 있는 B2B 플랫폼입니다. 전문가들은 중국 시장연맹의 방대한 상업연맹 모델이 앞으로 1 ~ 2 년 안에 전기상업계의 세대 간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예측했다.
9. 소호 사업 기회 (): 방정을 비롯한 중국의 가장 전문적인 B2B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2006 년에 설립되어 짧은 반년 만에 대외무역업계 인사들의 신뢰를 빠르게 얻었으며, 지금까지 거의 70 만 명의 상무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부터 소비자까지
많은 사람들이 C2C 가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한다. C2c 는 실제로 전자 상거래의 기술 용어입니다. C2c 는 C 에서 C 까지입니다. 영어에서 2 의 발음이 2 와 같기 때문에 C 에서 C 까지 C2C 로 축약됩니다. C 는 소비자를 가리킨다. 소비자의 영어 단어는 C 이기 때문이다. 이제 C2C 가 소비자 간의 전자 상거래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소비자가 오래된 컴퓨터를 소유하고 인터넷 경매를 통해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을 C2C 전자 상거래라고 합니다.
C2c 전자 상거래는 주로 온라인 경매를 가리킨다. C2c 모델은 개인 간 거래이기 때문에 대중화 거래가 특징이다!
중국 C2C 개발 현황
급변하는 인터넷 업계에서는 1 년의 시간이 바다를 뽕밭으로 만들기에 충분하다.
1 년 전, 팻의 강력한 개입. Com 은 C2C 분야를 삼족정립의 기세로 만들었다. 타오바오, 이베이, 팻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1 년 비바람이 지나간 후 뒤돌아보니 너무 많은 일들이 이미 기존 구도를 살며시 바꾸었고, 강약의 이위가 C2C 를 더욱 흐리멍덩한 후삼국 시대로 접어들게 했다.
Taobao: 리더십과 스트레스 사이
의심할 여지없이 타오바오는 C2C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당분간 흔들리지 않았다. 그러나 타오바오는 이런 선두의 무거운 압력을 견뎌야 했다. 선두와 스트레스 사이에 타오바오는 힘겹게 전진했다.
중국 C2C 시장에서는 타오바오의 시장 점유율이 60% 를 넘는다. 전통 업종이라면 타오바오는 안심할 수 있다. 하지만 급변하는 인터넷 분야에서는 이런 우세는 넘을 수 없는 장벽이 아니다. 일찍이 2006 년 5 월, 보물 모집이 좌절되었을 때, 마윈 (WHO) 는 이런 시장의 지위가 불안정하다는 것을 깨닫고, 경쟁 업체들은 놀라운 에너지를 터뜨려 타오바오의 권위에 직접 도전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지도력 자체는 일종의 압력이 되었다. 추격 후 앞길이 막막하다. 아무도 너에게 앞길을 어떻게 가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았다. 네가 가는 모든 걸음은 조심스러운 시도로 변해가고, 너는 광활한 천지에서 나올 수도 있고, 아무것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난 한 해 동안 타오바오는 혁신적인 용기를 보여 입소문망을 인수하여 분류 정보를 내놓고, 브랜드 쇼핑몰을 대대적으로 확대하고, 공동구매를 하나의 채널로 만들고, 거래의 시야를 전 세계로 확대하고,' 글로벌 구매' 채널을 내놓았다. 이런 시도가 타오바오에게 얼마나 직접적인 이익을 가져왔는지 말하기는 어렵지만 타오바오도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끊임없는 시도에 힘입어 타오바오는 소이이의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타오바오에게 있어서, 선두에 또 하나의 대가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막대한 자금 투입이다. 마윈 자랑하고 있는 20 억 투자가 사실이든 거짓이든 타오바오가 직면한 자금 압박이 갈수록 뚜렷해지는 것은 사실이다. 침묵 속에서 타오바오는 브랜드/쇼핑몰에 입주한 사용자에게 서비스료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정책과 자원이 일부 상인에 대한 경사와 소상인에 대한 무의식적인 무시로 무료 타오바오의 이름이 실존하고 있다. 분명히, 무료 타오바오는 더 이상 엄청난 자금 압력을 감당할 수 없다.
2007 년에도 타오바오는 여전히 전진하고 있지만, 매 걸음마다 예전처럼 편안하고 편안하지는 않을 것이다.
Pat: 1000 만개 이상의 상품은 또 다른 출발점일 뿐이다.
최근 Paipai.com 은 온라인 제품 수가 65,438+00 만 개를 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상품 수량이1천만 원을 초과한다는 것은 정상적인 구매 수요라면 사용자는 Paipai.com 에서 만족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줄을 서다. Com 은 공식적으로 천만 상품 클럽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타오바오와 팻만 천만 상품 클럽에 입성하고 있다.
2006 년 3 월 Paipai.com 은 공식 운영을 발표했습니다. 1 년여의 고속 성장으로 텐센트에 의존하는 Paipai.com 은 이미 중국 C2C 분야에서 잠재력이 넘치는 다크호스가 되었다. 지난해 5 월 발표된' 개미 이삿짐' 을 가볍게 두드렸다. Com 은 급부상하는 이 경쟁자를 마윈 진지하게 바라보게 했다. 2007 년 3 월, 팻. Com 은 온라인 제품 수 돌파 1000 만원을 공식 발표해 최단기간에 이 기록을 깨는 업계 맏이가 됐지만 정식 운영이 1 년밖에 되지 않아 성장률이 놀랍다.
물론, Paipai.com 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중국의 C2C 시장 구도도 유유히 변화하고 있다. 온라인 상품의 수가 1000 만원을 돌파하여 부주의로 촬영과 타오바오의 거리를 좁혔다. Alexa 의 세계 사이트 순위에서 Paipai.com 은 오랫동안 국내 C2C 사이트 트래픽 2 위에 올랐다. "쇼핑 사이트에서는 상품 흐름과 인파가 두 가지 핵심 지표다. 간단히 말해서: 한 쇼핑몰의 상품이 풍부해서 상가에 와서 소비하는 소비자가 많을 때, 상가의 영업액을 올리는 것은 필연적일 것이다. 이 두 지표에서 2 위로 뛰어올랐다는 것은 C2C 의 산업 구조가 유유히 변화하고 있다는 의미다. 전통적인 삼족 정립의 구도는 타오바오와 쌍봉의 국면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 " 업계 전문가들은 생각합니다.
배후에 2 억 3000 만 QQ 활성 사용자가 있지만 이런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것은 쉽지 않다. 업계 고위 인사들은 텐센트의 다른 업무와의 긴밀한 결박으로 다른 쇼핑 플랫폼과 비교할 수 없는 차별화된 장점을 많이 갖게 된 것도 빠른 성장을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텐센트 부가가치 제품을 주로 운영하는 QQ 코너는 경매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6 월 5438+00, 촬영과 QQ 공간 * * * 이 내놓은 QCC 쇼핑몰은 큰 성공을 거두었다. 보수적인 추산에 따르면 QCC 쇼핑몰이 두드리는 트래픽과 거래액이 모두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성장세가 강하지만 타오바오에 비해 Paipai.com 의 시장 점유율 격차는 하루만에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에 대해 Paipai.com 책임자인 자웨이는 "온라인 상품량 돌파 1000 만, 우리에게는 새로운 출발점일 뿐이다" 는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우리는 제품 검색, 쇼핑 프로세스, 지불, 물류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출시된 새로운 QQ 에는 대화 중에 판매자와 상품에 대한 정보를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는 더 많은 팻요소가 통합되어 있어 의사 소통 과정에서 신속하게 거래를 성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국, 사용자의 선택은 쇼핑 플랫폼이 좋은 발전 전망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하는 가장 좋은 기준이다. "
2007 년, 도전의 길에 임중 길을 두드렸습니다.
이베이: 변화의 고통
본토 기업에서 다국적 기업, 다국적 기업에서 본토 기업에 이르기까지 이벨이 돌아왔다. 차이점은 그 이름이 이베이에서 톰 이베로, 사장이 소이보에서 왕레레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지난해 이베와 톰이 합병했을 때, 왕레이는 "우리는 반년 안에 실현 가능한 수익 모델을 찾아야 한다" 고 자랑했다. 반년이 채 안 되어 호언장어가 현금화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볼 수 있는 것은 톰 이베의 뚜렷한 현지화 분위기다. 이베이 이베이는 지역 사회에 별로 관심이 없다. 오늘 톰 이베는 다시 한 번 이 공동체를 주시하고 있다. 섣달 그믐날 이후, 이베는 설맞이 교역구를 서둘러 내놓고 많은 홍보 문장 를 했는데, 이는 이전의 이베에서 상상할 수 없는 것이었다.
중국 네티즌의 습관을 깊이 이해하고 그에 따라 조정하다. 이베는 순수한 본토 기업에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피할 수 없는 사실은 이벨이 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후에 이미 약화되었다는 것이다. 왕 레이레의 손에서 이벨이 왕의 지위를 되찾을 수 있을지는 아직 지켜볼 필요가 있다.
C2C 및 B2C
에리 시장 컨설팅이 곧 발표할' 2007 년 중국 온라인 쇼핑 보고서' 에 따르면' 온라인 개점' 으로 알려진 C2C 온라인 쇼핑 모델은 B2C 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두 가지의 융합 추세가 점점 더 뚜렷해지면서 미래의 가장 경쟁력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C2C 거래액이 B2C 를 초과합니다.
온라인 쇼핑에는 두 가지 모드가 있다. 하나는 B2C 모드다. 즉, 상품과 정보가 기업에서 소비자로 직접 이동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C2C 모드다. 즉 상품과 정보가 소비자의 손에서 소비자로 직접 이동하는 것으로, 흔히' 온라인 개점' 이라고 한다. 자료에 따르면 2006 년 말 현재 온라인 쇼핑의 총 거래액은 3 1.2 억원, B2C 와 C2C 의 총 거래액은 각각 82 억원, 230 억원, C2C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 내용으로 볼 때 B2C 제품의 주요 유형은 오디오 제품이고, 그 다음은 소프트웨어 제품입니다. C2C 쇼핑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각종 상품 중 게임카드, 디지털제품, 홈백화점 등은 바이어가 C2C 쇼핑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중점이다. 또한 바이어 구매 경험이 축적되고 상가가 상품에 대한 묘사가 더욱 섬세하고 적절하며 반품제도가 확립됨에 따라 의류 신발과 모자가 인터넷 판매에서 인기 상품 범주가 되고 있다.
에리컨설팅시장감독 후타오는 시장 성장 초기에는 B2C 거래가 C2C 의 신용, 지불 안전 등의 문제를 피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2003 년, 2004 년 거래량이 C2C 보다 높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제 3 자 지불 플랫폼이 등장하고 신용평가체계가 확립됨에 따라 C2C 보다 유연하고 자유로운 쇼핑 모델이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의 인정을 받고 있다. 2005 년부터 C2C 의 거래액은 급속히 증가했다.
"내외" 헤게모니 구도를 형성하다
에리컨설팅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07 년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500 억원을 넘어 5 1 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성장률은 2002 년 초 1.96% 에서 2006 년 60% 안팎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에는 소폭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06 년 온라인 쇼핑 등록자 수는 4365438+ 만 명으로 올해는 25% 이상 성장률을 유지하여 5500 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인터넷 정보센터 (CNNIC) 가 발표한 18 회' 중국 인터넷 발전 현황 통계 보고서' 에 따르면 123 만 네티즌의 수십 가지 인터넷 행위 중 인터넷을 통한 쇼핑 비율이 26% 에 달했다. 이 비율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의 직접 고객층은 3200 만 명에 이를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거대한 시장은 현재 소수의 회사들에 의해서만 분할되고 있다. 쇼핑 사이트는 비록 수량이 많지만 거액의 자금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힘겹게 지탱하고' 내외' 경쟁 국면을 형성하고 있다. Qiyou 및 ibei 와 같은 외국 대표; Qiyou 는 금산 회사와 Lenovo 투자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2004 년, 기우는 미국 전자상거래 사이트 거물인 아마존에 인수되었다. 이베는 파트너인 미국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이베를 소개한 뒤 완전히 인수됐다. 국내 대표 (예: Taobao.com, Paipai.com) 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알리바바가 타오바오를 창업해 여러 차례 출자했고, 중국 최대 인터넷 메신저 개발업체인 텐센트도 Paipai.com 을 설립하여 타오바오에 도전했다.
이 네 곳의 쇼핑 사이트는 온라인 쇼핑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지만 사이트 간 동질화 경쟁은 심각하다. 후타오는 B2C 와 C2C 의 융합을 배경으로 쇼핑 사이트가 자신의 사이트 자원상의 우세로 혁신을 할 수 있다면 온라인 쇼핑 항모 기업의 출현을 촉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C2C 약사;
1999: 샤오이보가 중국 최초의 C2C 이베를 창립했습니다.
65438+8 월 0999: 이베는 정식으로 온라인 상태입니다.
2002 년 3 월: 이베는 이베에 3000 만 달러를 투자했다.
2003 년 5 월: 알리바바 4 억 5 천만 명이 C2C 사이트 타오바오를 설립했다.
2003 년 7 월: 이베는 6543.8+5 억 달러를 투자하여 이베를 인수했습니다.
2004 년 6 월: 이베이는 미국 이베이 플랫폼과의 도킹과 통합에 들어갔다.
2005 년 9 월: 텐센트가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이 사이트는 2006 년 3 월 13 일에 개통되었습니다.
6 월 5 일부터 2006 년 2 월 5 일까지: 톰 온라인은 이베이와의 합작기업으로 톰 이베이로 이름이 바뀌었다.
2007 년 6 월 5438+ 10 월: 검색 엔진 회사 바이두가 전자상거래 진출을 선언하고 C2C 플랫폼 구축을 발표하며 2008 년 초 온라인 상태가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