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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g Zhongshu 의 도덕 교육 원칙의 실제적 중요성은 무엇입니까?

Dong Zhongshu 의 도덕 교육 사상과 현대의 의의

작성자: 장벽춘 클릭 수: 업데이트 날짜: 2006- 10-27

(상하이 사범대학교 철학과, 상하이 200234)

요약: 동중수는 서한 시대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가이다. 그는 장기간의 덕육 실천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그는 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초인 성적인 3 성 이론을 바탕으로 도덕교육의 내용을 창의적으로 설정하고 도덕교육 방법에 대해 통찰력 있는 견해를 제시했다. 그 풍부한 이론은 오늘날 우리의 도덕 교육에 여전히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

키워드: dong Zhongshu; 도덕 교육 사상 현대의 의미

저자 소개: 장벽춘 (1983-), 남자, 장쑤 남통인, 상하이 사범대학교 철학 석사.

동중수는 서한 시대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의' 백가면위, 독존유술' 문화교육정책은 선진유학을 한대에서 신유가로 바꿔 중국 봉건사회교육과 사상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 교육사상으로 볼 때, 그 핵심은 도덕교육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동중서 덕육사상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중시하고, 그 정수를 발굴하고, 비판적으로 그 정수를 차용해야 한다. 이 글은 이론적 기초, 덕육 내용, 덕육 방법의 세 가지 방면에서 동중슈의 덕육 사상을 분석하여 오늘날 우리의 덕육에 대한 본보기가 될 것이다.

첫째, 도덕 교육의 이론적 근거-3 성 이론

도덕 교육은 일정한 사회 주체가 사람들에게 도덕적 영향을 가하는 사회 활동이다. 행사의 대상은 실생활 속의 사람들이며, 목적은 그들이 가하는 도덕적 영향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도덕 교육의 기초는 외부 교육이 가능하고 필요하다는 것이다. 외적 교육의 가능성과 필연성에 대한 논증은 인간성에 대한 논의를 가리키므로 인간성에 대한 논의는 각종 덕육 이론의 논리적 출발점이 되었다.

중국 철학사에서 공자는 가장 먼저 인간성의 내포를 보았는데, 바로 맹자 성선, 순자 성악이었다. 그들은 각자의 인성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도덕교육 이론을 제시했다. 동중슈는 선진 유가의 인성론을 포기했다. 그는 성선론과 성악론을 결합해 인간성에 선악이 있다고 판단해 3 성론을 제시했다. 그 자신의 도덕 교육 사상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우리는 3 성 제품 이론의 관점에서 그가 어떻게 논증했는지를 보았다.

동중수는 인간성이 성인의 성, 백성의 성, 전투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우월한 것은 성인의 본성이고, 성인의 본성은' 너무 좋다',' 이름을 부를 수 없다' 이다. 성인은 타고난 너무 착한 본성으로' 하늘의 뜻' 과' 사천' 으로 모든 사람을 교육한다. 인간성의 형성과 교육의 관계에서 천자와 무관하다. 이로써 성인의 성에 대한 해석에 대해 동중슈는 인간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인에게 선은 잠재적인 가능성이 아니라 이미 실현된 현실 인격이다. 따라서 외부 교육은 불필요하다.

성삼품 중 가장 낮은 것은' 싸움의 성' 동중슈가 이를' 명목상의',' 군중의 성' 보다 낮은 열등성으로 여기는 것은 순수한 악이다. \ "다른 나라는 도둑을 구하지 않습니다. 몇 명입니까? 단지 인원수의 문제일 뿐이다. " 그가 보기에 악의 화신으로서,' 악과 싸우는 사람' 은 성자가 될 가능성이 없고, 교육할 수 없는 순악자에게 속한다. 외부 형법으로만 집행할 수 있다.

극소수의 성인과' 싸우는 사람' 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인민의 본성' 이다. "성도의 성은 이름을 알 수 없고, 싸움의 성은 이름을 알 수 없고, 이름 속의 백성의 성은" ("실") "이름,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이름 깊은 연구") 그래서,

동중슈의 인간성과 교육관계에 대한 논술은' 중국인의 본성' 을 가진 사람을 겨냥한 것이다.

그는' 중국인' 의 천성에는 선과 욕망이 있다고 생각한다. "몸 이름은 하늘을 취하고, 이틀은 음양이 있고, 몸도 욕심이 있다", "인탐은 모두 몸에 있다." 인간의 본성에는 욕심 많은 남녀가 있지만 모두 잠재되어 있다. 인기' 는 기성의 선은 아니지만 좋은 유전자일 뿐이지만 선함으로 배양될 수 있기 때문에 주체인격이 선으로 향하는 발전을 규정하는 정세다. 정욕은 "탐욕의 기운" 이다. 자라도록 내버려 두면 악이다. 그래서 마이너스다. 선을 향한 방향을 억제한다. 바로 인간성에 내재된 부정적인 잠재력으로 선덕의 형성은 주체 자체의 능력뿐만 아니라 주체 밖의 힘에도 의존한다. "오늘의 인간성은 외국 선생님에 의해 가르쳐져야 선할 수 있다", "자연인의 본성은 선보다는 선하기 때문에 왕을 선함으로 삼는 것은 하늘의 뜻이다", "왕이 가르치지 않으면 단순하지만 좋지 않다" 고 말했다. 요컨대 선천적인 잠재력과 후천적인 교육을 결합해야만 훌륭한 성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동중수는 맹자와 순자 둘 모두의 폐단을 버리고 성선론과 성악론을 바탕으로 외적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강조하여 인간성 발전의 선천적 잠재력을 설명하고 도덕교육 사상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반드시' 성삼성' 론이 추상적인 인성론으로서 틀렸다는 것을 지적해야 한다. 동중수는 인간성이 현실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특유 규정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선악을 도덕평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일종의 사회의식이며, 사회관계의 산물이며, 인간성이 역사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역사적 범주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왜 사람들에게 도덕 교육을 해야 하는지, 사람이 선을 얻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논리적인 대답을 했다. 그것은 도덕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긍정하고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도덕 교육의 가치를 충분히 인식하는 데 중요한 계시를 가지고 있다.

둘째, 덕육의 내용

덕육 내용의 설정은 덕육의 기초이며, 동중서' 한대 봉건등급제도의 덕육 유지' 도 체계적으로 창조적으로 그 내용을 서술했다. 장대년 선생은 "봉건시대의 기본 도덕 원칙은 동중슈가 결정한 것" 이라고 말했다. [1] 이 기본 도덕 원칙은 바로' 삼강오상' 이다.

선진유가는 종법사회의 복잡한 인륜 관계에서 소위' 오륜' 이라는 다섯 가지 기본 관계를 총결한 적이 있다. 군신, 부자, 부부, 형제, 친구. 동중수는 군, 신하, 부자, 부부 세 가지 관계를 절대화하고 신성화를' 왕도삼강' 으로 귀결했다. 즉' 군은 신하강, 아버지는 자강, 남편은 아내강' 으로 귀결해' 천인감' 을 취했다.

음양오행' 이론도 있습니다. 그는 "군신 부자부부의 뜻은 모두 음양의 길을 택한다. 6 월 양, 첸 음과; 아버지는 양이고, 아들은 음이다. 질은 혼자 걸을 수 없고, 처음에는 특화할 수 없고, 끝날 때도 둘로 나눌 수 없다. 그래서 저는 군주이자 아들과 아버지, 아내와 남편입니다.

...... 왕도 삼강, 하늘에서 구할 수 있다. "("기본 의미 ")

동중수는' 왕삼강' 을 설명하면서 그에 상응하는' 오상' 을 설명하면서' 한 왕은 오상중에서 인, 의, 의식, 지혜, 편지의 원칙을 키워야 한다' 고 말했다.

。 "("한서 동중서전 ")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5 개의 변하지 않는 도덕관념으로' 3 강' 을 맞추다.

동중수는 오상도를 강의하며, 선진유가의 기초 위에서 많은 새로운 발전을 하였다. 그는 공자 애인의 사상을 충분히 발휘하여' 인' 의 사상을 천명하였다. "인의의 법" 에서 그는 "인의의 법은 사랑하는 것이지 나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애해도 인의로 여기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통치자는' 인자함으로 자신을 풍요롭게 할 수 없다' 는 것이 아니라' 사사로운 것을 사랑하여 죽고, 너그럽게 너그럽게 해야 한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동중서의' 인' 사상은 적극적으로 사람을 양성하는 인자로, 진정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도록 가르치고, 특히 군주를 존중하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인의로 국민을 보호하라' 는 가르침과 함께' 의의' 의 도덕관과 행동 규범을 제시했다. 그가 말하길, "의로운 자는 내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이고, 나에게 적합하고, 나중에 이름을 지을 수 있다." (인의의 법) 즉, 부적절한 행동을 바로잡아 적절하게 해야 하고, 올바른 행동은 먼저 자신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와 이익의 관계에 대하여 동중수는 "하늘에서 태어나면 인생의 의와 이익도 만들어진다" 고 말했다. 리는 그의 몸을 지탱하고, 의는 그의 마음을 지탱한다. 마음은 정정할 수 없고, 즐거워할 수 없다. 너는 건강하고 안전할 수 없다. 정의, 마음의 수련; 이자야, 몸도 키워라. " ("몸의 수양이 의보다 중요하다") 이는 인간의 물질적 이익과 정신 추구에 대한 의의의 중요성을 분명하게 설명한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유가의 의제로 이익을 제압하는 전통을 계승하여' 의리와 경리' 라는 관념을 주장하였다. "정직한 아내는 가난해도 자신을 즐길 수 있다. 크고 무의미한 사람들은 돈이 있지만 스스로 살 수 없다. " 좋은 점은 사람에게 작고, 대의는 사람에게 크다. "(같은 책)

구체적이고 구체적으로 봉건의 도를 지키기 위해 동중수는' 의식' 의 규정과 요구를 제시했다.

"의식" 은 봉건사회의 각종 법규와 생활규범이다. 그는 한무제에 응할 때 "군은 정법을 지켜야지 방욕을 위해 위아래로 손을 대지 마라" 고 말했다. 그가 말하길, "업주들은 ...

순서는 존크기의 위치이지만, 외부와 내부의 차이는 새로운 것이다. "("한동 중서전 ") 예절 교육에서도 예의의 현실적 의의를 강조했다. 한편으로는 한나라 귀족에게 봉건등급제도를 엄수하고,' 예악' 을 군자로 하여,'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천도행) 를 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그는' 인민을 구하는 것은 예의에 있다',' 백성을 예의와 의리를 알고 범하는 것을 부끄럽게 한다' 며 예절을 시행하고 내란을 방지하는 역할을 강조했다.

동중수는 오상도에서' 지혜' 도 강조했다. 그는 "지능" 의 의미를 설명했습니다.

"지혜란 무엇인가? 먼저 말하고 나서 행동하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포기하고 싶어 하는 것은 모두 자신의 지혜에 의해 인도된다. 규칙은 이렇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합니다. 그 행동은 현금화됩니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그 죽음은 유익하고 쓴 것이 아니라 후대에 유익하다. 덕가는 민에게, 수프와 무공도 있다. 위반자는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되고, 행위가 부적절하고, 행위가 성공하지 못한다. 그들의 이름은 몸에 대한 모욕과 상처로 세상에 회복되지 않았다. 계급의 잔재가 멸종되고 나라가 멸망하다. 그러니 서두르지 마세요. " (어진 자는 인현자를 보고 지혜를 본다) 여기서 지혜는 이성이다. 동중수는' 지혜' 가 행동에 대한 지도의 의미를 깨닫고 이성정신을 높이 들었다.

"편지" 는 중요한 도덕규범과 신앙이자 "오상" 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는 공자의' 국천배, 존사, 신신' 이라는 사상을 충분히 발휘하여' 춘추' 의 위대한 의미를 설명하면서' 춘추' 존례중신, 신중지, 예의는 몸에 경의를 표한다' 고 말했다. ("추장왕") 또 "춘추" 의 의미, 귀신과 천한 사기. 사람을 속여 이기고, 공을 세웠지만 군자는 반드시 할 것이다. " ("조시 왕악 박사를 잘 대하지 마라")

"저는 부장입니다 ... 사형죄를 저질렀고 독재가 없었기 때문에 나는 그것을 키웠다. 피곤해 죽겠다, 바보가 사랑을 쓰고, 손질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은 충성스럽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

("하늘과 땅의 여행") "충실한 일" 을 해야 한다. "믿음" 노동 인민에게 그 본질은 사람들에게 그들에 대한 착취와 노예를 믿으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봉건 시대의 기본 도덕 원칙으로서' 삼강오상' 은 많은 불합리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긍정적인 요소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비판적으로 그것을 계승해야 한다. "3 강" 은 봉건전제제도의 수요에 적응하여 설립된 것으로, 인륜에 대한 절대화, 소극적인 퇴폐이다. 봉건 사회가 사라지면서 합리성을 잃고 사람들에게 버림받았다. 오상' 은 당시 민심의 민의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인간관계의 조화와 사회 안정을 지키며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 내포는 사회의 변천에 따라 어느 정도 변화하고 소외되기도 했지만, 그 안에 담긴 기본정신은 보편적인 의미와 광범위한 적응성을 지녔으며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유산의 일부가 되었다.

셋째, 도덕 교육 방법

(a) "다른 사람을 잘 대하고 의로 나를 바로잡는다"

"자비" 와 "정의" 는 도덕 교육의 두 가지 기본 방법입니다.

동중서는 양자의 차이를 구별했다. "군자는 인의의 차이를 구하고, 나를 규율하고, 내외의 차이를 나누고, 순역하는 곳에 초점을 맞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그래서 우리는 의식 에 따라, 지배 내부 규칙 을 반대 하고 축복 을 설득 한다; 외부 통치는 관대함으로 선선을 촉진하고 관용으로 관대함을 촉진한다. "("인의의 법 ")" 인의의 법 "은 애인을 목적으로 한다. 그는 "인의 법칙은 애인이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 ... 그들이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을 사랑하지만 착하지 않다는 것이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인자한 사람, 인간을 사랑한다" 고 말했다. 인지' 에서 알 수 있듯이' 인' 은 사랑을 강조한다.

정의의 "적합" 은 "양수" 에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정의의 법은 긍정적이지, 옳지는 않다. 나는 독선적이 아니다. 나는 정정할 수 있지만, 나는 의롭다. " (인의법) 이는 사람을 슬림하게 대하고, 도덕주체의 수양을 중시하며, 자신부터 선함에 이르기까지 솔선수범하고, 솔선수범하며,' 그 악을 공략하다',' 스스로 두터운 책임을 져야 한다' 는 시범이다. 사상적으로 볼 때,' 인' 과' 의' 는 모두 계급 갈등과 통치계급 내부 관계를 조화시키기 위해 제기된 것이다. 그러나, 도덕 원칙으로서, 그것은 도덕 교육의 법칙에 부합한다. 많은 덕육 종사자들에게는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는 것도 오늘날 덕육 업무에서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도덕규범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b) "밍따오 야심, 거리 지원 야망. 클릭합니다

동중수는' 밍따오' 을 강조했다. 그는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고치지 않고, 그 성과를 추구하지 않는다." ("크릭 왕악 박사에게 초점을 맞추지 마라") 는 올바른 도덕적 가치관을 고수하고 도덕적 자아를 삶의 최고 추구로 삼는 것이다. 어떠한 현실의 공리적 득실도 한 사람의 생활에 대한 추구에 영향을 미치고 흔들지 않을 것이다. 동중슈가 강조한' 밍따오' 는 사실상 봉건 통치 계급의 통치 도구가 되었다. 보편적인 윤리도덕을 인간성으로 여기고, 이성적인 생활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며, 인간의 진정한 자연속성을 억압하고, 도덕교육을 인간성의 멍에로 만들고, 교육인이 독재통치를 용인하는 교조로 이화한다. 오늘날의 도덕 교육은 이 오해에서 벗어나야 한다. 인간의 사회적 속성을 중시하는 동시에 인간의 자연속성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현대 도덕교육은 곤경에서 벗어나려면 생활로 돌아가야 하고, 생활세계는 도덕교육의 기초이다. 생활 세계는 풍부한 가치와 의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형식적으로 평범하고 소소하며 세속적으로 보이지만, 생명의 가치와 의미는 일반화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구체적인 생활에서 그 중의 즐거움, 가치, 의미를 탐구하고 느낄 수 있다. ...... "[2]

동중슈는 중요성도 확실하다. 그는' 춘추' 의 이론은 야망보다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

의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의 야망이다. "("옥컵 2 ") 사람들이 도덕적 수양 과정에서 강한 의지를 길러야 한다." 성사리는 고치지 않고, 활은 넓고, 활은 속세를 따르지 않는다 "고 요구한다. 동시에, 그는 사람들의 도덕적 수양을 인식뿐만 아니라 걷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도덕적 수양을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그의' 양선제악',' 화선',' 역도탈죄',' 적선적악' 등의 사상은 도덕교육의 일반적인 방법과 법칙을 밝혀 어느 정도 참고가치를 가지고 있다.

(c) "친절하고 현명하다"

공자 이래 인지합은 유교 인격 경지의 기본 이념을 구성하였다.

동중수는 이 생각을 물려받았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무정하고, 용감하고, 모략이 있으면, 광분하고, 익병이다." 만약 네가 현명하게 논쟁하고 준다면, 너는 미혹되어 좋은 말을 얻을 것이다. 무정하고, 지혜롭지 못하며, 그는 그의 재료로 그의 사악하고 미친 마음을 보충하고, 그의 괴이한 말을 듣지 않는 행동을 칭찬하며, 큰 잘못과 나쁜 귀를 범하기에 충분하다.

......

사정을 모르는 인자는 결코 버리지 않는 사랑이다. 알고 있고 무정한 것은 아는 것이지 하지 않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그래서 인자한 사람은 애인을 사랑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해를 끼친다. "("인지 ") 여기서 볼 수 있듯이 동중슈의 인지합은 인심을 바탕으로, 지혜로, 지혜는 인에게 종속되고, 그 역할은 인인으로 작용한다. 덕육과 지육의 변증 관계를 변증적으로 바라보다.

현재, 과학 기술의 발전은 나날이 새로워지고 있으며, 기술 학과가 끊임없이 출현하고 있다. 인문교육이 약화되고, 재지육경덕육의 경향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과학기술은 인류에게 큰 이점과 위로를 가져다 주는 동시에 비인간적인 사용으로 인류에게 엄청난 재난과 위협을 초래하고 있으며, 인류 정신 분야의 각종 사회문제와 위기가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것들은 오랫동안 과학에 심각하게 편향되어 인문학을 무시하는 기형교육을 바꿔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경고한다. 따라서 당대 덕육건설은 인문정신을 중시하고 인문교육과 과학교육의 모순을 정확하게 처리하고, 사람의 종합적인 자질의 전면적인 향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인지의 봉건적 본질을 배제한다면, 동중슈의 덕지합사상은 오늘날 우리의 도덕교육에 여전히 귀감이 된다.

결론적으로 동중서의 덕육 사상은 넓고 심오하여 중화민족의 민족심리와 민족도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쳤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매우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동중서 덕육 사상의 정수를 더 계승하고 발굴하는 것은 우리 사회주의 사상 도덕 건설을 추진하고 전 인류의 문명 진보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참고 문헌:?

장대년. 제 1 회 전국 동중서 사상 세미나에서의 연설 [J]. 허베이 학술지, 1987, (1).

[2] 손봉. 현대화 과정에서 도덕교육의 세기가 [J] 로 접어들다. 요녕사범대학교 학보 사회과학판, 200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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