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고기와 채식, 작문, 고문과 같은 일부 어머니의 제의에 응답하기 위해 이것을 말한다. 그러나 우리가 말하는 고대 중국어는 학생의 교과서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기본 원칙이 있다. 실무를 위해서, 실제를 위해서. 우리는 한 가지 관점을 반복해야 한다: 읽기, 분석, 글쓰기는 한 가지이지 세 가지가 아니다. 고대 중국어를 말하는 것은 분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작문도 이야기하고 있다. 너는 고대인으로부터 배우고, 고대 중국어에서 가장 풍부한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단순히 고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춘설' 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우리는 고문만 감상할 뿐,' 턱미인' 이 좋아하는 작문과는 무관하다. 그렇지 않습니다. 같은 일입니다. 나는' 턱미인' 의' 봄눈' 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그것은 진정한' 봄눈' 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봄눈' 을 모르는' 하리바인' 도 진정한' 하리바인' 이 아니다.
이제 첫 문장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군자의 여행.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을 읽고 외운 적이 있다. 이 작품은 우리가 이미 십여 년이나 외웠을지도 모른다. 군자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큰 문제이다. 과거의 경전에서 군자라는 단어는 자주 사용되었는데, 예를 들면' 논어' 에 여러 번 등장한다.
\ "신사는 주보다 못하다, 소인은 못하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군자는 도구가 아니라고 말했다. 한 공자가 말했다. "그도 효도하지만, 남에게 미움을 사기 쉬운 사람은 매우 적다." :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인심의 기초이다.
루 애 공 (Lu aigong) 은 물었다: "바람직한 제자는 누구입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안색이 있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가스는 절대 놓지 않는다. 아깝게도 단명이 죽고 오늘 죽는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배불리 먹고 싶지 않고, 안생을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사물에 민감하고 자신이 하는 말에 대해 신중하다면, 그는 올바른 방식을 알고 정직해질 것이다. "
아들은 말했다: "세상에, 신사는 아무것도 잃지 않고, 모든 것도 없고, 의의 비교이다.
아직 많이 남아 있으니 일일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먼저' 논어' 의 이 말들에서' 군자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는 것을 이해한다. " 간단히 말해서, 군자는 당신이 항상 적든 간에 동등하게 대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남자와 여자, 모든 길인 한, 모두 한패가 될 수 있고, 모두 함께 할 수 있다. 이것은 군자의 방법이다. 악당의 방법은 다르다. 그는 동등하게 대우받을 수 없다. 그는 비교하고 싶어한다. 나에게 좋은 점이 있나요? 나에게 좋은 점이 있나요?
공자는 "군자는 천하에 적합하지 않고, 모도 없고, 의와의 비교도 없다" 고 말했다. 군자는 사회에서 빈둥거리고, 이것을 할 수 있는 엄격한 규정이 없고, 그것은 할 수 없다. 그가 한 모든 일은 모두' 정의' 를 기초로 한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간단히 "정의" 라고 말한 것입니다. 우리가 전에 여러 번 말한 것은 "정의" 또는 "적합" 또는 "적합" 입니다. 논어에는 부부가 네 이웃이고, 싸우고, 문이 열려 있고, 네가 듣고, 설득하지 않고, 네가 무심하고, 불의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러나, 당신은 집에서 쉬고, 당신의 집은 시단에 있고, 동단에서 이웃이 거기서 싸우는 것을 듣고, 택시를 타고 설득하면, 당신은 번거로울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것은 "의미" 와 "적합" 의 의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말을 배웠다. 전반적으로 군자는 사회에서 여유가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곡해하고, 정교하고, 아첨하며, 군자라고 부른다. 이것은 또 틀렸다.
이 문장을 다시 한 번 배우자.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충분히 먹지 않고 불안합니다. 만약 그가 민감하고 신중하다면, 그는 정당한 방법이 있을 것이고, 성실할 것이다. 그도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 간단히 말해서 군자의 정신과 물질적 생활 수준이다. 사물에 민감하고 자기가 하는 말에 신중하면 네가 옳다. 노인에게서도 같은 이치를' 성인의 위, 그 목적이 아니다' 라고 부른다. 먹고 마시고 사는 것은 지나치지 말고 간단해야 한다. 먹고 마시는 것은 군자의 목표가 아니기 때문이다. 군자의 목표는' 딱 알맞다' 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먼저' 예민하고 신중하다' 는 말은 하지 않는다. 이 말을 다시 한 번 배우자. "한 공자가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다고 말했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인심의 기초이다. "이것은' 논어' 중 첫 단락에서 군자를 언급하는 말이다." 군자상이 기초업으로 태어나다 ",군자가 추구하는 것은 기초업이고, 기초업은 거기에 있다. 우리가 겸손한 말을 할 때, 한 가지 개념을 말했는데, 스타일이란 무엇인가? 사진이란 무엇입니까? 이용이란 무엇입니까? 이곳의' 군자' 는 몸이고, 뒤의' 군자는 비교할 수 없다',' 군자는 무기가 아니다' 등은 모두 군자의 모양이나 용용이니, 여기서는 군자를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다. <역경> 속에서도 우리는' 군자 자강불식' 이라는 말을 잘 알고 있다. 군자라는 주제는 확장의 관점에서 많이 말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논어' 를 인용하는 것은 군자라는 단어의 외연이 너무 넓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단지 조금 건드렸을 뿐이다. 그렇다면 군자의' 기초' 는 무엇일까? 올바른 방법이란 무엇입니까? 이 문제는 우선 좀 놓아라.
지금 말하면 한 가지 점을 깨야 한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이제 우리는 얼굴이 청초하고 양복 가죽신을 신고 말씨가 온화한 사람이 신사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군자 재단' 이 아니다. 통속적인 점을 말하면 군자는 무엇입니까? 양복을 입고, 넥타이를 매고, 말을 예의 바르게 하고, 영원히 우리 안의 신사라고 불려서는 안 된다. 신사는 영웅의 동의어이다. 그렇다면 진정한 영웅은 무엇일까요? 너는 다른 사람을 때려서 코가 시퍼렇게 부었다고 영웅으로 자처하지 않을 것이다. 네가 3 분의 25 묘를 차지해서 영웅이 된 것이 아니다. 옛사람들의 눈에는 진정한 대영웅이 다른 사람을 정복한 사람이 아니라 자신을 정복한 사람이다.
며칠 전에' 누추한 실명' 에 대해 이야기하고 굴욕을 당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진정으로 담백하게 해야 큰 뜻을 품을 수 있다. 너는 왜 무관심하니? 자신을 물리치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이해할 수 있다. 고대인들은 슬림하고, 집안이 함께 있고, 치국이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고 말했다. 슬림하지 않으면 자신을 이기고 군자가 될 수 없다. 어떻게 하면 치국이 천하의 영웅이 될 수 있을까? 마찬가지로, 한 사람은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할 수 있는 영웅이 될 수 있고, 자신을 이길 수 있는 군자이다! 이것은 한 가지 일이지, 두 가지가 아니다. 예를 들어, 당태종, 우리 모두는 한 세대의 왕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군자도 자신의 이기심과 이익을 가지고 있다. 어느 날 그는 새 한 마리와 놀고 있었는데, 이때 위징이 다가왔다. 당태종은 위정을 두려워하여 이 새를 옷 속에 숨겼다. 위정은 알고 있지만 그는 발견하지 못했다. 그가 일부러 당과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누자 그 새는 목 졸라 죽었다. 궁으로 돌아오자 당태종은 화가 나서 항아리를 깨뜨리지 않고 냄비를 부수고 신선을 죽이겠다고 했다. 황후는 원인을 알고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입은 후 당태종에게 축하했다. 네가 이렇게 좋은 신하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너의 행운이고, 대당의 행운이다. 당태종은 즉시 깨달았다. 이것이 바로 자신을 이기는 것이다. 한순간, 이것이 바로 대영웅이다.
역사를 살펴 보겠습니다. 개국 왕들은 자신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물론, 이것들은 단지 우리의 예일 뿐이다. 이 사람들은 유가의 기준과는 거리가 멀다. 이 사람들은 계몽된 사람들의 눈에는 언급할 가치가 없다. 이처럼 중국에는 은둔자 문화라는 문화가 있다.
공명이 산에서 나오기 전에 은둔자였다. 그들은 부를 비교하지 않고, 내공 수련의 재간이거나, 자신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이다. 우리가 장자를 공부할 때, 일부 황제는 황제가 되고 싶지 않아 이 사람들을 산에서 나오게 하려고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말을 듣고, 이 사람들은 모두 귀가 오염되었다고 느꼈다. 이것은 우리가 영웅 방면에서 말한 것이다. 우리는 과거에' 내외왕' 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것이다. 네이성' 은 무슨 뜻인가요? 간단히 말해서, 내면의 강대함이다. 외왕' 은 외용의 뜻이다. 통속적으로 말하면, 마음이 얼마나 멀어도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다. 너의 마음이 얼마나 강한가, 너의 뼈가 얼마나 강한가.
수양은 내면의 성결이다. 자신의 가정을 잘 정리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하지만, 외왕, 외용일 뿐이다.
그러므로 이제 "군자의 일, 도리를 우선으로 한다", "바른 길이 있다" 는 것을 이해하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벤" 이 무엇인지, "바른길" 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신사가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요컨대 군자는 자수 베개가 아니다. 군자는 자신의 마음을 정복한 대영웅이다. 그래서 우리는' 누추한 실명' 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한 가지 관점을 강조해 왔다. 많은 사람들은 퇴임산하가 작가의 부득이한 행동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생각해 봅시다. 어제는 여전히 고당에 있었는데, 오늘은 강호로 강등되었다. 오늘날 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건물에서 뛰어내려 자살하지 않는가? 오늘 우리도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네가 나를 여기에 남겨두지 않으면, 너는 나를 여기에 남겨 두어야 한다." 그 사회에서 대부분의 독서인의 평생 추구는 조정에 기여하고 조상을 공경하는 것이다. 일단 강직되면, 정치생, 경제사형을 선고받은 셈이다. 수재는 벼슬을 제외하고는 쓸모가 없다. 생각해 보면, 또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산하에 부칠 수 있다. 어떤 강력한 마음이 필요한가?
먼저 "줄" 이라는 글자를 말하다. 공부하자마자 또 "줄" 이라는 글자를 잊어버렸다. 때때로, 나는 너에게 물어볼 것이다, 너는 어떻게 들었니? 모두들 이구동성으로 잘 듣고 선생님이 잘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나는 이것들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왜 안 들어요? 너의 머리 속의 수확은 단지 너의 머리 속에 무엇이 가득 차 있는지를 설명한다. 하지만 "예" 면 됩니다. 좋은 말, 진실, 강력한 말, 만 번, 1 억 번은 결코 일을 이룰 수 없다.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단 하나의' 선' 이 있다. 할 수 있는 것만이 바로' 행' 의 의미다.
방금 우리는' 논어' 의 한 마디를 했다. 이제 다시 한 번 보면 재미있다: 군자는 먹고 싶지 않고, 안생을 생각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그는 사물에 민감하면 언행을 조심하고 사물에 민감하면 정의로운 말을 한다. 예민이란 무엇입니까? 대담하게 행동하고 말을 조심하는 것이다. 나처럼 매일 여기서 말만 하고 하지 마라. 그래서, 우리는 지금 이경의 글을 보러 왔다. "하늘은 열쇠를 쥐고,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더욱 일리가 있다. 군자의 여행은 우주의 운행처럼 영원히 멈추지 않고, 영원히 추구하고, 영원히 강대하다. 장자가' 군자의 여행' 을 말하는 것은 마치 삼군에 진출하는 것과 같다. 마치 한 사람이 삼군 대영에 돌진하는 용기와 같다. 불교에서는 이를' 근면용' 이라고 부른다. 방금 우리도 《논어》를 인용했다. 이 "선" 은 무엇입니까? 화내지 마, 화내지 마. 화를 내지 않으면, 바로 네이성이다. 다시는 같은 실수를 범하지 마라. 이 담력은 너무 크다. 무슨 뜻 이죠, 당신은 통과할 수 없습니까? 참회이고, 진실한 참회는 필경의 길이다. 우리는 부모로서 할 수 없다. 우리는 오늘 아이에게 화를 내고, 아이에게 화를 내고, 사후에 반드시 참회해야 하지만, 우리는 그런 뜻이 아니다. 용감하지도 부지런하지도 않고 삼군에 들어가지도 않았다. 나는 오늘 후회했다. 어쩌면 다음에 사고가 났을 때, 집안의 작은 에어백은 여전히 화난 가방이기 때문에, 부모는 큰 영웅이 아니며, 더 작은 영웅도 아닙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것이 바로 우리가' 신사의 여행'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