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는 일찍이 시 한 구절을 쓴 적이 있다. "산의 측면에서 보면 산봉우리가 되어 거리가 다르다.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 우리가 여산의 진면목을 잘 볼 수 없는 이유는 우리가 처한 위치가 우리의 시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산의 전모를 잘 볼 수 없고, 우리의 감정도 여산에 대한 우리의 객관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것이 아스펜도 효과입니다.
즉, 우리가 한 가지 일에 처해 있을 때, 우리는 종종 일의 진상을 잘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요? 그 영향 요인을 분석하는데, 대략 세 가지가 있다.
1. 문제의 각도
여산을 감상하든, 사물로 사람을 대하든, 우리가 선택한 입장은 취하는 시각이 중요하다. 만약 우리의 관찰점이 좋지 않고 적절하지 않다면, 우리는 화면을 똑똑히 볼 수 없고, 사실을 똑똑히 볼 수 없다. 예를 들어, 각각 빨간색과 초록색으로 칠해진 두 가지 색깔의 나무판자가 있습니다. 앞에 서 있는 사람은 판자가 빨간색이라고 말할 것이다. 반대편에 서 있는 사람들은 이 판이 녹색이라고 말할 것이다. 결국 두 사람 모두 얼굴을 붉혔다. 사실, 그들이 보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그들은 다른 입장에 서 있기 때문에 한 면만 보았다.
2. 감정이 너무 깊이 관련되어 있다
사건의 경우, 당사자는 종종 감정적으로 너무 깊이 빠져서 너무 많은 감정을 쏟고, 그 속에 빠져들고, 사실을 잘 보지 못하고, 표상에 현혹되는 특징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또 다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에 이끌려 코를 끌고 다니면서 개인의 행동이 감정에 영향을 받아 사물의 객관적인 진실을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기적인
각 측이 곳곳에서 장단점을 따져보면,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일단 사심 잡념이 생기면 옳고 그름을 분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전형적인 예로, 곰의 부모는 곰해자를 위해 변호한다. 이기적인 사람은 전심전력으로 사물을 관찰할 수 없고, 전모를 보더라도 괴상한 반응을 보이고, 진정으로 객관적으로 문제를 보고 처리할 수 없다. 전형적인 예도 부정행위다. 사회에서 흔히 욕을 하며 욕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왕왕 여성이 더 많다. 이때 누가 나서서 무언가를 말하면' 여자 주먹' 이 된다.
우리 주위의 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있지만, 우리는 습관이 되어 느낄 수 없기 때문에 결코 그런 느낌이 들지 않는 것 같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동시에, 주변 환경의 변화도 우리의 생활에 영향을 주지만, 우리는 눈을 멀게 한다. 어느 날, 우리는 갔다가, 다시 돌아와서 익숙한 환경을 보니, 갑자기 이 환경이 변한 것을 발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우리가 먼 곳에 있었고 습관이 변하지 않았고 인식이 새로워지지 않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의 변화와 격차가 발견됐다. 이는 실생활에서' 당국자 팬, 방관자 청청' 의 또 다른 표현이다.
이런 퍼즐 현상을 어떻게 해결합니까?
1.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이벤트에는 하나 이상의 관점이 있습니다.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분석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브레인 스토밍을 할 수 있고, 일의 더 많은 측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업이고, 사람마다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역시 출신 세가로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다.
2. 가볍게 여행하는 법을 배우다
너무 많은 일에 연루되어 있고, 너무 많은 감정이 관련되어 있어 문제를 잘 볼 수 없다. 특히 사건이 발생했을 때 생긴 감정은 일 자체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의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어떤 일이 너를 화나게 한다. 만약 네가 계속 화를 낸다면, 너는 아무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고 사건을 되돌아볼 때, 당신은 다른 견해와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진정한 공평무사함을 실현하고 편견이 없다.
사람과 오래 지내거나 한 환경에서 오래 살면 흔히 판에 박힌 인상을 남기고 사물에 대한 판단과 이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당신은 방금 매우 싫어하는 사람과 갈등이 생겼습니다. 당신이 이 사람을 싫어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볼 때, 당신은 모든 것이 상대방의 잘못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줌 관찰 방법을 마스터하십시오.
줌 관찰법이란 자신을 외부인으로 생각하고 게임에서 뛰쳐나와 사물을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또는 오래 전에 일어난 일을 상상해보십시오.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일어난 일을 상상해보십시오. 또는 자신을 어른이 되어 사물 속의 자신을 바라보는 것으로 생각하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따라서 생활에서 사물을 잘 관찰하는 점을 선택하고, 가능한 한 많은 각도에서 분석하고, 다른 각도에서 사물의 다각성을 보고, 사물의 전모를 이해하고, 사물의 본질을 똑똑히 보고, 구체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쉽게 미궁에 빠지지 않는다.
이 문제에 대한 나의 이해는 무슨 일이든, 어떤 문제라도 자신을 방종하지 말고, 아랑곳하지 말고, 제 3 자의 입장에서 공리화 법률도덕의 기준으로 판단하고, 개인의 편애로 논평하지 말라는 것이다. 사람을 돌보지 않고, 이야기만 하고, 정확한 입장과 관점을 천명하다. 이렇게 하면 나는 더럽고 더러워지지 않을 것이다. 왕왕 국중의 사람들은 미혹되고, 개인의 감정과 이기심, 취미와 흥미를 더해 미혹된다. 외부인은 자유롭고, 분명하고, 편파적이고, 공평하고, 합리적이며, 옳다. 왜냐하면 그들은 단지 관찰과 분석일 뿐 문제나 사건의 감정적 유대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방관자는 분명하고, 당국자는 미혹된다. 제 자신의 견해, 양해해 주십시오! [기도] [기도] [기도] [장미] [장미]
우리는 늘 이런 경험을 하는데, 주변에 도움을 청할 때, 우리는 그가 일의 전과결과를 분석하고, 각종 실행 가능한 방법을 열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어찌할 바를 몰랐습니다.
캐나다 워털루 대학의 심리학자 Ig Grossman 은 이런 현상을 솔로몬 효과라고 부른다.
그로스만 등은 이것에 대해 일련의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에는 두 그룹의 피실험자가 있다. 한 그룹은 자신의 문제를 생각하고, 다른 한 그룹은 다른 사람의 문제를 생각한다. 그 결과 실험자들은 다른 사람의 문제를 생각할 때 높은 지혜 수준을 보였다.
이것은 아마도' 자기퇴각' 과' 자기몰입' 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퇴각' 은 자신을 다른 사람으로 여기고 방관자의 시각에 서서 문제를 보는 것이고, 그에 따라' 자기몰입' 은 자기중심적인 시각에서 문제를 보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퇴감' 의 시각을 채택할 때, 그들은 문제가 더 포괄적이고 이성적이며 자신의 상황에 구애받지 않는 것을 고려하므로, 그들은 문제를 잘 처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당국에 매료된 상태에 빠졌을 때 어떤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조치가 있을까?
1. 자신의 처지를 다른 사람의 처지로 생각하다. 이렇게 하는 것은 실제로' 자퇴감' 으로, 문제를 보는 시각을 바꾸고,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되며, 문제 해결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을 아주 오래 전에 일어난 것으로 상상하다. 때때로 우리는 문제를 잘 볼 수 없고, 몇 가지 절박한 이유가 있다. 일이 눈앞에 닥쳤을 때, 많은 사람들이 매우 혼란스러워서 냉정하게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이때 문제를 아주 오래 전의 일로 여기고, 자신에게 거리감을 주고, 자신의 감정을 완화시키고, 문제에 대처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되어야 한다.
3. 자신이 어른이나 선생님이라고 상상해보세요. 한 아이에게 일이 일어납니다. 우리가 어른이나 선생님으로 위장할 때, 우리는 우리가 교육과 상대방의 보호를 짊어지고 있다고 느낄 때, 우리는 더욱 효과적인 방법으로 상대방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을 분산시키고, 사고와 인지수준을 높일 것이다.
당국자는 미혹되고 방관자는 맑다. 낡은 당서' 원흥 숭전' 에서 한 가지 일을 비유한 당사자는 종종 득실을 너무 많이 생각하고 인식이 포괄적이지 않지만 방관자가 그렇게 똑똑히 보지 못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심리학적으로' 소동파 효과' 라고 할 수 있는데,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사회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자아' 를 제대로 인식하기 어려운 심리적 현상을' 소동파 효과' 라고 부르는데, 사람들은 흔히' 자아' 를 손에 쥐고 있는 것으로 정확하게 해석하기 어렵다. 어떤 의미에서,' 자아' 를 아는 것은 종종 객관적인 현실을 아는 것보다 더 어렵다.
송대 시인 소동포의 시구를 딱 증명하였다.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아침저녁으로 지낸다. 이치대로 말하면 우리는 자신을 가장 잘 알아야 하고, 우리 자신도 확실히 그렇게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우리 자신에 대해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자신을 과대평가하거나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종종 방관자가 그렇게 똑똑히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 심리학자들이 이런 실험을 한 것은 당국자의 미혹과 방관자의 명확한 이치를 증명한다.
그는 서로 친숙하고 자신의 장단점을 아는 25 명의 사람들을 실험자로 만들어 각각 9 가지 기준, 즉 우아함, 유머, 지능, 사교, 위생, 아름다움, 오만, 속물, 무례함, 1 ~ 25 개 기준, 1 ~ 25 개 기준, 자신을 포함한 모든 사람을 정렬합니다.
사람마다 각 방면마다 자기평가가 있고, 다른 사람이 하는 평가는 24 개이다.
실험에 따르면 이 25 명 모두 서로 다른 정도로 자신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은 자신의 우아함이 1 위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24 명의 평가에 따르면 그의 우아함은 20 여 명이다.
자신의' 깨끗한 사랑' 을 다른 사람이 준 평균 순위 상위 5 위, 자신의' 총명' 과' 예쁜' 을 상위 6 위에 올려놓은 사람이 있지만, 그의' 속물',' 오만',' 우악스러운' 은 다른 사람보다 낮은 순위에 있다
이 실험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는 자신의 장점을 과대평가하고 자신의 단점을 과소평가하기 쉽다. 이 결과는 우리의 심리적 특징에 부합한다. 우리는 자신의 우세에 대해 그런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결점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자의식의 결핍이다. 심리학자들은 자의식에 대해 많은 연구를 했다. 왜 우리가 "당국에 집착"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심리학 분야에는' 권위의 매력' 에 대한 연구가 많다. 그 중에서도 자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자 조셉 러브 (Joseph Loew) 와 해리 잉그램 (Harry Ingram) 이 주해리창 (Zhou Harry Window) 이라는 모델을 제시했다.
주해리의 창문 모델의 네 부분은 각각 열려 있는 나, 시력을 잃은 나, 숨겨진 나, 알 수 없는 나다. 당국의 매력은' 나를 속이는' 부분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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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위 창문은' 개방된 나',' 공개적인 나' 라고도 불리며 자유활동 분야에 속한다. 이것은 내가 알고 있고 다른 사람들도 알고 있는 부분이다.
키, 체형, 성별, 결혼 여부 등 명백한 개인 기본 정보.
예를 들어, 외향적인 사람이 자신을 폭로하려 한다면,' 나를 놓아라' 는 부분이 더 무거워질 것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보여주고, 자신의 관점과 감정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도 자신을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2. 나를 눈멀게 한다
오른쪽 위 구석의 창문은' 블라인드 나' 라고 불리며,' 나를 업는다' 라고도 불리며, 블라인드 필드에 속한다. 이것은 네가 다른 사람이 아는 것을 모르는 부분이다.
이것이 바로 다른 사람의 눈에 보이는 너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눈에는 너와 너의 눈에는 자신이 다르다. 너는 모든 사람의 눈에도 똑같지 않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어쩌면 당신의 친구 A 는 당신이 춥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당신의 친구 B 는 당신이 어울리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당신의 친구 C 는 당신이 나쁘지도 나쁘지도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당신이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존 F. 케네디, 친구명언)
친구의 눈에는 그들과 함께 지내는 것이 더 현실적이어야 하고, 자신의 눈에는 뇌에 미화된 너 자신이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날 숨겨줘
좌측 하단의 창문은' 나를 숨기다' 와' 프라이버시 나' 라고 불리며 도피하거나 숨기는 분야에 속한다. 이것은 네가 알고 다른 사람이 모르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나의 프라이버시이지만,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나의 내면 세계를 알리고 싶지 않다.
보통 신분, 단점, 지난 일, 질병, 고통, 은희, 죄책감, 어색함, 욕망, 생각 등이다. 아마도' 나를 피하라' 는 내용일 것이다.
상대적으로 심리적 감당 능력, 은인, 자폐증, 열등감, 소심함, 허영심, 위선이 강한 사람은 나를 더 피한다.
4. 알 수 없는 나
오른쪽 아래 창문은' 알 수 없는 나' 와' 잠재적 나' 라고 불리며 처녀지에 속한다. 이것은 너와 다른 사람이 모르는 부분이니 발굴과 발견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잠재적 인 능력이나 특성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종종 어머니가 되는 것은 강자이고, 여자아이들은 보통 연약하고 약하지만, 일단 아이를 위해서라면 수많은 잠재력을 불러일으키고 정상적인 상황에서 불가능한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미지의 자아에는 해저에 숨겨진 빙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프로이트가 제기한 것이다. 그것은 잠재 의식 수준이며, 힘은 크지만 쉽게 간과된다. 미지의 자아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발전시켜야 자아를 더 포괄적이고 깊이 인식하고, 자아를 격려하고, 자아를 발전시키고, 자아를 초월할 수 있다.
과감하게 자신을 탐구하는 사람은' 알 수 없는 자신' 을 잘 개발하고, 자신이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는 일을 시도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자신을 더 잘 알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눈에서 자신을 관찰해야 한다. 모든 친구의 눈에는, 너는 모두 자신이 한 번도 발견하지 못한 자신이다.
이런 이야기를 본 적이 있습니다.
한 부부가 미술 전시회에 참석했을 때, 아내는 전시장 어딘가에 오랫동안 서서 눈살을 찌푸리며 하고 싶은 말을 멈췄다.
그녀의 남편이 왔다갔다하며 그녀가 아직 거기에 서 있는 것을 보고, 걸어가서 그녀를 다음 전시장으로 끌고 가려고 한다.
남편이 그녀를 당기자 아내는 영문도 모른 채 "그림 속의 여자가 이렇게 못생겼는데, 왜 이렇게 고급스러운 곳에 매달려있지?" 라고 말했다.
남편은 손으로 그녀의 입을 가리고 낮은 소리로 설명했다. "이것은 단지 거울일 뿐이다." 그녀를 반쯤 끌고 갔다.
이 이야기는 좀 과장되었다. 누구도 거울 속의 자신을 알아보지 못할 리가 없다. 이야기는 다른 사람이 알고 자기가 모르는' 눈먼 나', 즉' 당국자 팬' 을 비유한다.
"당국자는 미혹되고 방관자는 맑다." 보이지 않는 자신을 알 수는 없지만, "방관자" 를 통해 자신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미국 사회학자 찰스 호튼 (Charles Horton) 은 거울 자기 반성의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자아인식은 주로 개인과 다른 사람의 사회적 교제를 통해 형성된다고 생각한다.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와 태도는 모두 자신을 반영하는 거울이다. 우리는 이 거울을 통해 자신을 인식하고 파악할 수 있다.
독선적, 당연시, 이상화된 자아 이미지가 종종 우리 뇌에 나타나 진정한 자아와는 거리가 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거울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자아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여기에는 세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거울 속의 자기 이론을 통해 우리 자신을 이해할 때, 우리는 두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1)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다. 주관적 의식 때문에 주객이 뒤바뀌어 멍한 상태에 빠지지 마라.
(2) 모두가 다른 사람이 칭찬하는 그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사실은 종종 자신의 기대와 다르다. 우리는 자신의 실제 상황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자신을 평가해야 하며, 당연하게 생각하지 말고, 가능한 바나임 효과를 피해야 한다.
바나임 효과는 심리학자 버트런 풀러가 1948 에서 증명한 심리적 현상이다. 사람들은 종종 성격에 대한 개괄적이고 개괄적인 묘사가 자신의 특징을 매우 정확하게 드러냈다고 생각한다. 흔히 볼 수 있는 모호하고 넓은 형용사로 사람을 묘사할 때, 사람들은 흔히 이러한 묘사를 쉽게 받아들이고 자신이 말하는 것이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바나임 효과는 일종의 심리적 효과이다. 우리가 한 가지를 믿고 싶을 때, 뇌는 우리가 믿는 것이 사실이라는 증거를 찾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한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칭찬을 받는 사람이 되고 싶을 때, 우리는 자신이 그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수많은 증거를 찾을 수 있다.
이것은 또한' 맹목적인 자아' 이니, 이런 주관적인 잘못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결론: 당신이 너무 독선적이라면, 사실로 말하면' 당국자의 팬' 을 줄일 수 있다고 당연하게 생각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 ... 일을 할 때 사려 깊지 못한 탓이다. 예를 들어, 한 가지 일을 할 때, 한 사람이나 한 가지 일에 집착하고, 어떤 일이나 누군가를 위해 포기해서는 안 되는 많은 것을 포기한다. 물론, 내가 포기해서는 안 되는 이 물건들을 주변 사람들은 모두 이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 자신의 내면 상태 (충동, 미련 등). ). 사람은 매 국면에 직면할 때 보통 큰일을 당한다. 그들은 큰일을 당했는데, 어떻게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래서 이런 직업들이 생겼어요 ~ 심리상담가, 풍수사님, 점쟁이들 ... 그래서 매번 국면에 부딪힐 때마다 누군가가 그들을 도와주고, 심리적 위로를 구하고, 일을 착실하게 한다 ...
여자친구가 인색하고 코를 꼬는 걸 보니 기분이 어때? 아직도 귀여워요?
사람의 관심사는 자신의 이익과 개인의 이익에만 집중될 뿐이다.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는 것은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지만, 기분이 좋다고 해서 끊을 수는 없다.
둘째, 모든 진실을 관찰 할 수는 없습니다.
감각의 제한으로 인해 사람들은 사물과 사람의 몇 가지 특징만 이해할 수 있다.
밝고 화사한 미녀, 너는 그녀의 추한 면을 볼 수 없다.
옷차림이 남루한 거지인데, 너는 그가 고양이와 개를 돌보는 부드러움을 볼 수 없다.
셋째, 사람마다 사물을 보는 시각이 다르다.
와, 이 남자 너무 멋있어.
와, 이 남자는 1.8 미터를 넘는다.
넷째, 사물에 대한 모든 사람의 인식은 제한되어 있다.
와, 이 소년은 정말 날씬하다.
와, 이 여자애는 정말 뚱뚱해.
이러한 판단이 모든 사람의 인식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이 문제는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는 시와 매우 비슷하다.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소위 권위적인 미련이란 개인이 인지 대상이나 사물에 대해 일정한 품질이나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