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서 담배를 피우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머리가 핑 돌기 시작했습니다. 이 노인의 목소리는 리솽장의 관통하는 힘으로 너무 크고, 크고, 맑고, 굵었습니다. 두 시간이 넘도록 그가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강렬한 음파가 저를 강타했고, 산더미 같은 소리, 이 목소리! 이 기세! 군인이 되지 않은 것은 재능 낭비입니다. 라오첸이 8로군에 있었다면 바지선 소총을 높이 들고 "동지들, 따라와!"라고 외치는 중대장이 되었을 겁니다. 만약 첸이 국민당 군대에 입대했다면 브라우닝 소총을 휘두르는 국민군 수장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는 목이 터져라 외쳤다. "동지들, 나를 붙잡아!"
아침 10시에 첸은 일하러 나갔다. 저는 뒤돌아서서 잠이 들었습니다. 중간에 몇 번의 전화가 왔지만 깨어나지 않았습니다. 밤 11시 30분, 마을 간부들이 저녁 먹으러 오라는 전화가 와서 문을 반쯤 쾅 닫았습니다. 저는 일어났어요. 그들은 약간 겁에 질려서 제가 죽은 줄 알았어요. 나는 멍한 상태로 아래층으로 내려가 마음속으로 한숨을 쉬었다."이천투룡지"에 나오는 셰쉐의 사자 포효는 진용이 지어낸 것이 아니다.
사자 포효의 후계자는 우리 용무촌에 있습니다.
나중에는 천 선생과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베테랑 군인이 총소리에 익숙해지듯 그의 목소리에 익숙해졌어요. 문인들은 자연스레 장후 사회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무협 소설은 힘없는 문인들이 썼으니까요. 장후 사람들도 문인들에 관심이 있습니다. 양측이 손을 잡으면 류방과 샤오허 장량, 주원장과 리산창 류보원, 송강과 우위 등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저는 첸 씨의 장후 경력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첸 씨는 당시 영웅들의 용맹함을 알릴 관객이 필요했어요. 그 결과 우리는 비서실에서 장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친해졌어요. 다른 마을 간부들은 안심했습니다. 불교에 호랑이에게 먹이를 주기 위해 목숨을 버린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아마 그런 의미일 겁니다. 도교 사제가 칼질하고 죽이는 법을 모른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건 장후를 처음 접하는 사람의 문제일 뿐입니다. 사냥꾼의 추적을 여러 번 피한 늙은 늑대와 늑대의 추적을 여러 번 피한 늙은 토끼처럼 장후 사람들은 매우 영리하고 총명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수년 전, 라오첸은 한 무리의 형제들을 이끌고 베이징의 사회와 섞였습니다. 아쉽게도 동북은 쇠퇴하고 있었습니다. 도곤이 고개에서 나와 세상을 점령했을 때. 장은 세관 밖으로 나가서 큰돈을 벌었습니다. 천이 세관을 통과할 때는 옆문으로만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한번은 천이 일행과 산시성 사람들이 총격전을 하기로 약속을 잡았습니다. 택시를 탄 후 라오첸이 만난 택시 기사의 표정이 이상했습니다. 그는 차에서 내린 후 즉시 부하들에게 칼과 막대기를 모두 쓰레기통에 버리라고 명령했습니다. 이때 반대편에서 그를 죽이려고 달려들었고, 그의 부하들은 비명을 지르며 첸은 큰 소리로 외치며 형제들에게 순종하도록 강요했습니다. 그가 죽음을 기다리는 순간 흰 헬멧을 쓰고 총검으로 무장한 진압 경찰이 갑자기 개입했습니다. 그 결과 살인 무기로 무장한 상대방이 구금되었습니다. 첸이 노인의 일당은 맨손으로 경찰이 지나간다고 거짓말을 하고 그들을 풀어주며 도망쳤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베이징 시 공안국이 택시 안에 도청 장치를 설치해 라오첸과 일당이 차 안에서 나눈 대화가 시 공안국에 고스란히 전송되는 등 치밀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라오첸이 마을에 보낸 탄원서에서도 그의 정치적 식견을 엿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동의 이익을 위해 행동합니다. 집단 이익이란 무엇인가요? 강변 롱무촌의 일부 주민들이 마을 공유지인 강둑을 계약 없이 무단으로 침범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위치를 이용해 공동의 땅을 침범했습니다. 첸 노인이 나서서 정당한 실명 신고를 했습니다. 첸 노인은 "가족의 일을 매일 청원한다면 끝이 없고 지칠 것"이라며 "집단의 이익을 지키는 것이 나의 이상입니다. 마을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하루도 쉬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고귀한 정신이군요!
마을 간부들은 하루 종일 첸 씨에게 울고 웃으며 전화했는데, 이것은 용납하기 어려운 오래된 문제입니다! 땅과 관련하여 중국인은 더 많은 것을 욕심 낸 적이 없습니다. 서주 왕조에서는 우물전 제도가 도입되어 모든 토지는 주 황제가 소유했습니다. 그 결과 왕자와 군주들이 직접 많은 땅을 개간하여 우물밭 제도를 해체했습니다. 진나라와 초나라는 이웃 소수민족과의 전쟁과 결혼을 통해 영토를 넓혀 '중원을 요구한다'는 관용구를 탄생시켰습니다! 북송 시대에는 시장 제도가 도입되면서 많은 시민이 자신의 공간을 확장하려고 했기 때문에 정부가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도시 관리라는 직업이 북송 왕조에서 탄생했습니다.
계획경제 시대에 저희 가족은 도심에 살았어요. 24평방미터에 불과했지만 아버지는 4평방미터의 저택을 지었고, 2평방미터는 제가 공부할 수 있는 공간, 2평방미터는 닭을 키울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첸 씨의 요청을 전혀 해결할 수 없었고 베이징도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강변에 오리집을 짓고 수십 마리의 오리를 키우는 사람들을 봤는데 다른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옷을 벗겨야죠. 무덤을 파는 것과 같지 않습니까? 20여 년 전에 저는 친구와 함께 수십 에이커에 달하는 펑청의 위롱 호수 저수지 해변에서 감자를 재배하기 위해 동행했습니다. 저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어느 해 비가 많이 오면 감자를 수확할 수 없었습니다. 오랫동안 첸을 지켜보면서 저는 첸의 진짜 의도를 알아냈습니다. 그는 그저 심심해서 마을 간부들을 데리고 일요일에 놀러 간 거였어요! 어렸을 때 저는 큰 그릇에 술을 마시고 고기를 큰 덩어리로 먹는 데 익숙했습니다. 후배들이 앞뒤로 둘러싸고 시끄럽게 떠들었죠. 이제 나는 은퇴했고, 남자는 여전히 그 자리에 있고, 돈은 사라졌고, 아내는 이혼했고, 자식들은 다 커서 집을 떠났고, 나는 마비 된 노인과 별이 보이는 부서진 집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 세속적인 삶을 어떻게 견뎌낼 수 있을까요? 마을 전체를 보면 마을 간부들이 여전히 라오첸의 눈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너무 굴욕적이지 않습니다. 마을 평의회는 롱무 마을의 공식 기관입니다. 라오첸이 마을에 왔을 때 송장링은 옌칭을 데리고 도쿄 비안량으로 달려갔어요. 거의 다 왔어요!
첸 선생님의 진짜 심리를 들여다보니 매일 같이 놀지는 않아요. 매일 출근할 때 첸 선생님의 큰 소리가 들리자마자 저는 발끝으로 위층으로 올라갑니다.
화재, 도난, 노화.
다른 마을 간부들은 첸 씨를 어떻게 받아들였나요? 상관없어요. 다들 같은 물통에서 밥을 먹으니 당연한 거죠.
영광과 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