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7-1618: 22: 00 출처: 정보 출처.
최근 최근 발표된 대학생 취업 보고서에 따르면 애니메이션 전공 졸업생 실업률이 1 위를 차지했다.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다. 20 10 년, 국산 TV 애니메이션의 총 시간이 22 만분을 넘어 1993-2003 년 기간 연평균 4200 분 생산량보다 50 배 높다. 하지만 업종이 발전하면서 전공졸업생들은 이미 대규모 채용의 봄을 기다릴 수 없게 되었다.
송소평은 지난해 쓰촨 모 고교 애니메이션학과 학부생이었다. 그의 기억에 따르면 5 년 전 대학에 입학했을 때 그 전공모집은 매우 뜨거웠다. 이 전공은 3 차원, 2 차원, 일러스트레이션, 후기 제작으로 나뉜다. 많은 학생들이 머리를 쥐어짜고 3 차원 및 후기 제작을 보고했다. 성적이 좋아서, 그는 성공적으로 3 차원에 합격했다. 그러나, 대학 4 학년 하반기에 일자리를 구하는 경험은 4 년 동안 이 전공에 대한 기대를 깨뜨렸다. 어떤 학생들은 회사에서 무료로 아르바이트를 하고, 어떤 학생들은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고, 어떤 학생들은 단지 백오피스를 한다. 거의 모든 기업은 기술이 불합격이라 돈을 내고 훈련을 해야 직장에 나갈 수 있다고 말한다.
일부 학생들은 4 년 동안 배운 것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수만 위안을 지불하고 교육기관에서 3D 애니메이션을 계속 공부하지만, 회사가 공부한 후에도 여전히 그들의 작품에 만족하지 않는다.
사방으로 벽에 부딪힌 송소평이 올해 상해에 취직하러 왔다. 그는 두 달 넘게 이력서를 던졌으나 대기업의 소식은 없었다. 오직 두 개의 개인 스튜디오만이 그에게 일을 시도해 보라고 했다. 한 회사는 그에게 1000 위안의 임금을 주고, 다른 회사는 500 위안의 보조금을 주었다. 최근 한 게임회사에서 면접을 봤는데 2,3 천 원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회사에 가입하는 것은 송소평이 상해에 남아 있는 유일한 희망이 되었다.
다소질의 인재가 우물을 내뿜어 소화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애니메이션 업계의 인재에 대한 수요는 무엇일까? 기자는'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보고서' 에서 장쑤 () 가 전국 애니메이션 1 위 () 가 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저장성 () 이 뒤이어 항주 20 10 이 전국 총생산량의 16% 를 차지했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의 핵심 집합구의 핵심 도시이다.
주강 삼각주는 애니메이션 파생물 제작에 능하며, 창강 삼각주 애니메이션 산업은 줄곧 창의적인 디자인과 오리지널로 유명하다. 20 10 년, 창강 삼각주 지역에서 오리지널 TV 애니메이션 98653 분을 생산하며 전국 오리지널 TV 애니메이션 총량의 45% 를 차지하며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애니메이션 전공은 점차 고교의 인기 전공이 되었다. 현재 중국에는 1.200 여 개의 애니메이션 대학이 있으며, 근 1.900 개 대학에서 애니메이션 관련 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매년 60 만여 명의 애니메이션 인재가 졸업하여 일본, 미국, 유럽의 총합보다 많다.
그렇게 많은 인재들이 한꺼번에 시장에 쏟아져 들어왔지만 기업의 느낌은 좋지 않았다. 학생만 소질이 없기 때문에, 기업은' 소화' 하기 어렵다. 기자는 애니메이션 인재가 필요한 기업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그들이 모집하고 싶은 인재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회사 산업 체인의 전면에 있는 창의적인 인재이고, 하나는 산업 체인의 뒷면에 있는 마케팅 인력이다. 학교에서 양성한 학생들은 대부분 중급제작에 집중되어 있다. 물론, 기업은 생산 인재에 대한 수요도 있지만, 고교에서 배양한 사람은' 그대로' 해서는 안 된다.
소프트웨어 전문 졸업생들만이 그들의 예술적 기교 때문에 비판을 받을 것이다.
상하이 선경 애니메이션 회사 채용 책임자는 기자들에게 해당 회사가 게임 제작을 담당하는 기업이며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미지 디자인 방면의 인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선한 졸업생을 채용할 때, 그들은 지원자의 미술 공과를 시험할 것이다: "먼저 그림을 만들 수 있습니까?" " 하지만 시험 결과 애니메이션 전공 졸업생의 성적이 매우 좋지 않아 고용주의 요구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가 모집하는 모든 직원은 애니메이션 졸업생에 대한 편견이 아니라 미술의 기초가 필요하다. 하지만 사실은 애니메이션 전공인 학생은 원하지 않는다. 그들의 지식은 쓸모가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우리는 학생회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애니메이션 전공은 컴퓨터 소프트웨어 디자인 전공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림 솜씨가 좋고 디자인 수준이 좋은 학생들이다. 그들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 "
송소평은 그가 지원했을 때 회사가 그에게 가장 잘하는 것을 물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즉석에서 그림을 그리지만, 그는 학교에서 애니메이션 관련 소프트웨어를 배웠다. "모든 소프트웨어는 점대점이며, 대부분의 시간 동안 그는 이론을 배우고 있다. 그는 어떻게 잘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에 따라 많은 고용주들이 애니메이션 졸업생을 모집하지 못한 뒤 유화 일러스트레이션 등 미술류 졸업생을 선발한 뒤 재교육을 해야 취업을 할 수 있다. 사실 애니메이션의 문턱은 매우 높아서 극본, 원화, 렌더링 등의 기술뿐만 아니라 창작에도 참여해야 한다.
애니메이션 전공 학생들은 졸업 후 세 가지 일반적인 선택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는 애니메이션과 무관한 일에 종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판매와 같이 자신의 애니메이션 꿈을 거의 포기했다. 두 번째 선택은 애니메이션 회사에 가서 일하고, 회사에서 일하면서 훈련하고, 훈련비를 기업에 맡기는 것이다. 세 번째 옵션은 전문 애니메이션 교육 학교에 직접 가서 훈련하고 애니메이션 회사에 들어가는 것이다.
애니메이션 전공 졸업생의 전도가 걱정스럽다. 어쩌죠? 아마도 애니메이션 업계의 인재 양성의 법칙에 초점을 맞추고 전문적인 배치, 교수 방식, 직업 계획 등에서 해결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