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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대 학자 단옥재 소개,' 설문해자주' 의 저자는 어떤 사람인가?

단옥재는 장쑤 금단 시몬 외댐두마을 (1735) 에서 태어났다. 그는 언니 한 명, 동생 두 명, 여동생 한 명이 있다. 그의 아버지는 교사이지만 수입이 적다. 아버지가 일년 내내 밖에서 가르치셨기 때문에, 집안일은 모두 어머니의 돌로 꾸려졌다. 온 가족이 자루천 옷을 입고 일년 내내 율무죽으로 생활하며 흰 밥을 거의 먹지 않아 집이 매우 가난하다.

건륭 13 년 (1748), 13 세 학원생이 양주 안정서원에 입성했다.

건륭 24 년 (1759), 스물다섯 살, 리프트, 국자감 교육, 메트로폴리탄 시험, 여러 차례 실패했다. 소개에 따르면, 단옥재는 베이징에서 교편을 잡고,' 음운 오서' 를 수여받았다. 그는 음운학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가르치는 동안 약 65,438+00 년 동안 계속되었다. 베이징에서 스승은 다이진 () 에서 돈 대신 (), 쇼 (), 야오 () 등의 학자를 사귀었다. 리 로 돌아온 후, 나는 리우 태공,, 김방 등을 만나야 했다.

건륭 35 년 (1770), 관리부는 구이저우성 옥평현 지사를 수여했다. 2 년 후 쓰촨 성으로 전근하여, 연이어 부순현, 남계현, 무산현 지사를 맡고 있다. 그의 벼슬길에서 그는 항상 여섯 권의 음운표를 가지고 다닌다. 공무를 밤늦게까지 처리할 때마다 그는 늘 등불을 새장에 가두거나 호흡으로 따뜻하게 해 문장 수정을 한다. 10 년 후, 그는 부모님이 늙고 병이 많다는 이유로 사직하여 고향으로 돌아가 쑤저우 조봉에 살면서 글쓰기와 장서에 전념했다. 그는 겨우 47 세입니다.

건륭 55 년 (1790), 두 번째 상경, 왕염손, 왕부자를 만나 음운, 훈고를 토론하는 것이 적당하다.

건륭 58 년 (1793), 쑤저우 장문밖으로 이사를 가다. 추운 지역 출신의 단옥재는 조훈을 기억한다. "벼루를 경작하지 않으면 재미가 없다. 쇠뼈 하나를 지지하지 않으면 지지하지 않는다. " 그는 일생동안 글쓰기를 낙으로 삼았다. 그는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설문' 에 집중했다.

건륭 59 년 (1794) 4 월 불행하게도 오른쪽 다리가 부러져 장애인이 되었다. 당시 단옥재는 한 친구에게' 삭망주웬' 이 3 년 안에 완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좌구는 장님이고' 관화' 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손자병법 개정판의 자; 단락의 나쁜 발, \ "말 \" 이 되었다. "그 후로 내 몸은 점점 더 나빠지고, 봄이 되면 괴로워한다. 특히 봄이 되면 더욱 그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눈이 어지럽고 심장이 약해서 자칫하면 밤에 잠을 잘 수가 없어 왼팔이 아파서 참을 수가 없다. 이때 단옥재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설문' 의 주석이 완성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그는 친구에게 자신이 동병상련하며' 설문' 주석이 완성되지 못할까 봐 정력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만약 완성되고 죽으면 매우 기쁘고 안심이 된다. 단옥재단은' 설문' 을 주석할 때 학생들에게 그가 마치 봄누에처럼 굳은살을 다 짜고 죽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30 여 년 동안' 설문해자주' 30 권을 완성하였다. 가경 20 년 (18 15) 에는' 설문 해설자 주석' 전체가 새겨져 있다. 인쇄를 위해 이 책을 조각하기 위해서, 그는 그의 모든 저축을 동원했다.

가경은 20 년 (18 15) 9 월 8 일 빈병이 교차하여 81 세를 일기로 했다.

학술 성과의 주요 성과에 대한 철학적 사고

실사구시는 간가파 학자들의 공통된 깃발과 인생 신념이다. 단옥재는 다이진의 큰 제자이다. 그는 선생님처럼 일련의 철학 저작을 쓰지 못했지만, 학술이상과 학술노선에서 기본적으로 다이진이 개척한 휘파 학술 스타일을 답습해 독특한 공헌을 했다. 특히 그가 중국 고전문학 연구에서 참된 지식을 추구하는 정신은 다이진과 통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책을 쓰는 사람은 누구나 그것이 무엇인지 쟁취하고, 이전 사람들의 우월감을 뛰어넘어 공명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만약 우리가 유명해져야 하는 것은 전인보다 우수하기 때문이라면 우리는 믿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믿는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나는 유명해지고 싶지는 않지만 남보다 강해지고 싶지 않다. 내 책은 믿을 만하다. "

철학적 입장에서 볼 때, 단옥재도 다이진의 반송유학의 관점을 계승하여' 음양을 도로' 로,' 실사구시' 를 견지하고' 의견 견지' 를 반대한다. 그는' 10 경재집' 이라는 글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어렸을 때 네 권의 책을 읽고 국어에 주석을 달았다. 나는 내가 불충실할까 봐 두렵다, 즉 내가 의심이 많다는 것이다. 육경과 공맹의 말을 읽으면, 그들의 말과 육경과 공맹의 말은 마음, 이성, 성, 언행이 크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육경의 변론은 사물에 있고, 송유는 도리를 마음에 두고, 성은 이치라고 주장한다. 육경은 음양이라고 하는데, 송처럼 음양은 도가 아니고, 생음양은 도리이고, 그것이 도리다. 글이 정련될수록 따르기가 더 어려워져서, 사람들이 의견을 가지고 있고, 도리가 있다고 여기고, 정사에 의해 저지된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 그러나 다이 젠 (Dai Zhen) 은 "맹자 (Mencius)" 라는 책에서 송유 (Song Yu) 의 도리와 텔레파시 (Consonance) 의 견해를 여러 차례 비판했다.

단옥재는' 구진' 이라는 학술이념을 뒷받침하며' 잠주' 와' 일지록' 을 돌보는 글쓰기 방법을 비판했다. 그는 이런 글쓰기 방법에는 두 가지 단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다른 의견에 유리하고, 다른 하나는 같은 말을 하는 것은 소용이 없고, 이름만 초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 () 와 구 () 는 박학으로 유명하다. 구 () 의' 오음 ()' 은 단옥자를 고전 언어학에 도입한 적이 있다. 그러나 다이 젠 (Dai Zhen) 의 영향으로, 단옥재는 이해가 학문의 진정한 의미라고 생각했고, 더 이상 자화자찬하는 법을 배우지 않고, 참된 지식과 십견의 추구를 자신의 인생 신앙으로 삼았다. 그는 "동원의 선생님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다. 열 명을 아는 자는 참된 지식이 아니며, 그 중 하나를 모르는 자는 참된 지식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그 전말을 통달하고, 그 옳고 그름을 해부하여, 모든 책을 시험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는다. 반대로 마음이 붙어 있고, 글자의 핑안, 또한 천도 지위, 만물의 기상이다. 오래 말할 수 있으면 모든 참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친척을 혼자 초대할 수도 있고, 먼 곳에서 다른 사람을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완화되고, 순리될 것이며, 틀림없이 대대로 이어질 것이다. "

뿐만 아니라, 단옥재는 참지식에 대한 추구를 통해 세상의 고대인들과 친구를 사귈 수 있고, 후세와 친구를 사귈 수 있으며, 사람의 생명이 시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영원한 경지로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내 아내가 경험이 있다면 고대인을 초월하면, 그녀는 고대인들이 나를 만나지 않는 것을 미워할 것이다. 그녀는 고대인들이 언행이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녀는 여기에 나에게 좋은 것이 있다는 것을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다 참된 지식의 추구에서 짧은 생명의 영원한 의미를 찾는 것은 간가 학자의 학술 활동이 외부 정치적 억압의 결과일 뿐만 아니라 고증에서 정신적 기탁을 찾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단옥재는 선생님의 관점을 간단하게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 추구' 문제에서 다이진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그는' 진리 추구' 가 역사적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원칙적으로 후세 사람들은 선인보다 우월하며, 연구를 통해서도 선인과 달라야 한다. 이는 진리를 추구하는 일반적인 법칙으로 인한 것이지, 고의로 선인을 난처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책의 저자는 다행히도 세계의 후손을 믿는 것이지, 세상의 후손을 믿는 것이 아니다" 고 말했다. 좌씨네는 숫양을 좋아하지 않고, 두씨네는 좋아하지 않는 세대인데, 주네 오늘, 그는 한 사람을 비판할 수 있어서 매우 운이 좋다. 남에게 부탁하지 않는 편지: "신사는 신뢰를 찾는다. 클릭합니다 。 진실을 구하되, 감히 진실할 수 없다. 이것이 정말 해가 뜨는 이유이다. "Dai Zhen 의" 10 점 개념 "에 대한 자신감에 비해," 진리 "는 쉽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 시대의 발전과 학술 연구가 심화됨에 따라" 진리 "도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유교 고전 연구

경학 방면에서 단옥재는 체계적인 철학 저작을 쓰지 않았지만, 그는' 춘추',' 좌전',' 대학' 등 고전 텍스트의 구체적인 의미와 어구, 특히 명세종의 계승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분석함으로써 자신의 정치윤리사상을 천명하고 전통경학 사상을 돌파하는 주장을 내놓았다. 만년이 되자 단옥재는' 10 경재집' 을 썼을 때 훈고, 명물, 체계, 민정에 대한 물리학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만년에 따라 긴장을 풀지 못한다" 고 주장했다. 단옥재는 명물, 훈고, 제도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실정신을 추구하는 것으로 드러났고, 민정 물리학에 대한 관심은 구도의 이상을 표현했다.

단락 넓고 심오한 초등학교는 단락 경학의 방법 론적 지지이다. 청초에는 경학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이학도 경학이다" 고 답했다. 즉, "경학이 없으면 이학이 없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초등학교 없이는 유가 경전이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단락의 초등학교는 고전을 해석하기 위한 서비스이고, 초등학교는 고전을 배우는 도구이다. 단락의 초등학교는 웅장해서 경학 방면의 그의 성과도 따라서 풍부하다. 단옥재의 관점에서 경학사는 확실히 군경을 둘러싼 실용도구의 논리적 운용사이다. 경학사는 경학해석사이다.

저우리한 독서 테스트 (1794) 에서 고전적인 언어 논리를 읽는다. 단옥재가 주려한 독서실험에 가장 중요한 공헌은 그가 이주를 이해하기 위해 한대 주석 이주의 체례를 제시했다는 것이다.' 독서 실험서' 는' 중국어 주석이 정독서다' 라는 세 가지 형식을 제시했다. 단락은 말했다: "언어는 메모이고, 세 가지 예가 있다: 하나는 읽음이고, 다른 하나는 읽음이다. 둘째, 읽기, 읽기; 세 번. " 이 구절은' 설문' 주단의' 읽기' 글자 아래에서도 볼 수 있는데, 고대의 독립 문자학이 유교 경전을 예로 든 발언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방" 은 동음 이의어, 동음 이의어를 모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음과 같이 읽습니다. 주로 의미의 변화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때: 단락은 말했다: "한 단어의 실수나 한 음의 실수는 모두 적절하다. 클릭합니다

상서 분야의 공훈. 청초에 위선고문 "상서" 를 비난하는 것은 계몽의 의의가 있다. 양계초는 청대의 학술 소개에서' 진실한 사상계의 대해방 중 하나' 라고 부른다. 상서' 는 13 경 중 하나이며, 13 경은 봉건 사회의 정통 지도 사상이다. "상서" 위조를 적발하는 것은 당연히 봉건 통치 사상에 대한 충격이다. 건륭년 동안 단옥재는 고문' 상서' 에 대한 고증에 대해 매화위작의 여파를 폭로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자연과학과 고전을 읽다. 단옥재는 자연과학을 유교 고전에 도입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장 \ "유림외사 \" 는 단 옥재 13 경이 적고, \ "대대 \", \ "국어 \", \ "사기 \", \ "\" 자감 \ ",\" 설문해자 \ ",\" 주편 \ "과

마찬가지로 주목할 만한 것은 단옥재의 현대 고전에 대한 관용 태도이다. 단옥재는 일찍이 손자 자진을 중국 고대 고전 학자로부터 배우라고 한 적이 있다. 이후 유교 고전학자 공자진은 양명에 관한 문장 네 편을 써서 청나라 관료정치의 부패를 폭로했다. 단옥은 80 세 때 이 문장 를 보고 짱' 급소를 찌르다',' 출중하다'! 나는 아직도 이것을 보고, 죽음을 미워하지 않는다. ""

언어 문헌학

단옥재는 주로 다이진의 언어학 연구를 계승, 심화, 정련하여 고전문학 방면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예를 들면 음의관계, 고전중' 본' 자의 고증, 발명 * * * 주 원리 등이 있다.

단옥재단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학술 성과는 문자학 방면에서, 주요 성과는' 설문해자주' 라는 책에 집중되어 있다. 주석은 고대 문자의 중요한 장르이다. 동한 허신의' 설문해자' 가 글리프를 통해 한자의 본의를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청대 단옥재는 전세문헌으로 한자의 인용의를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늘 말하는 것은 문단주가 의미학과 어휘학에 기여한 것으로, 주로 문단의 확장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주단은 고대와 현대의 글리프, 발음과 의미를 연결시켜 그것을 더욱 사상적으로 만들었다.

주단의 또 다른 중요한 공헌은 9 천여 개의 한자를 새로운 고음계에 넣는 것인데, 각 글자의 운부는 일일이 표기되어 있다. 단락 주본에 첨부된' 음운표' 는 9 천여 자의 위치 시스템, 즉 고운 시스템이다. 단옥재의 고음학 방면의 성과는 두 가지 방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일련의 고음학 원리를 제시하여 고음학의 대가가 되고, 특히 해음부의 관점에서 고음 구분을 연구하는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방법 체계를 개척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6 대 범주 17 부로 나뉘어 선인을 초월하여 후세를 계몽하는 것이다. 단옥재단과 다이진과 운율을 15 년 동안 이야기하여 학술사의 좋은 말이 되었다. 토론을 거쳐 쌍방은 고대의' 의, 의, 의' 삼운 부분에 대해 양해를 얻었다. 그러나 데이는 고대 진리와 문학의 분리에 관한 단락의 주장을 시종 받아들이지 않았다. 오늘날 고대 진리와 문학의 분야는 이미 정론이 되어 단락이 정확하다.

주단의 또 다른 중요한 공헌은' 설문' 부수에서 관련 한자 사이의 의미 관계를 지적하는 것 외에 허신' 설문' 이 질서 정연하게' 한 편과 같다' 는 점이다. 책의 의미와 관련된 단어들을 끊임없이 대조해 분류한다는 것이다.

단옥재단의 고등학교 제자 중 상주서병 가흥 사위인과 공 (자진이의 아버지) 등으로 유명하며 상주시는 특히 참된 지식으로 유명하다.

개인 작품의 텍스트 주석

단옥재단은 많은 책을 읽고 저술이 풍부하여 유교 경전을 공부함으로써 초등학교를 관리한다. 초등학교 범위 내에서 우리도 음운학으로 단어의 훈고를 통치한다. 기초가 착실하고 두터웠다. 시경 초등학교',' 중국 고대 고서수필',' 저우리한 독서시험',' 독서시험',' 창' 설문정',' 설문해자주',' 경운' 등 6 권의 책이 있다. 유수음운표' 는 음운서 다섯 권과 강영 (168 1 ~ 1762) 고운기준을 기초로/kloc-0 으로 나뉜다 우리나라 당대 언어학자 주조무는 이 책을' 획기적인 고운 저작' 이라고 생각한다.

"설문해자주" 는 30 여 년의 공력을 거쳐 기록되었으며, 그 심신의 크기는 전례가 없다. 그는 먼저' 설문해자독본' 을 썼는데, 각 글자 아래에는 책 한 세트를 인용하여 출처를 상세히 설명했다. 만년에 번잡한 것을 삭제하니, \ "설문 해설자 주석 \" 을 편성하였다. 가경 20 년 (18 15), 이 책은 5 월에 새겨져 학자들의 인기와 칭찬을 받았으며,' 설문' 에 대한 연구도 흥성했다.

"설문" 단락 주석의 주요 특징은 ① 두 가지 서 (서현, 서서) 버전에 비해 간행물이 잘못된 것이다. ② 서서 작품의 스타일을 설명한다. (3) 고대 경전을 인용해 서석을 설명하고 서석의 기원을 추론한다. ④ 쑤 셴 (Xu Shen) 의 해석 외에도 의미의 확장과 변화를 설명한다. 단어에 고금의 의의가 있음을 지적하다. ⑤ 음의관계를 설명하고, 해음 음표에 따라 음의가 통하는 원리를 설명한다. 이와 함께 학자 계모, 주, 왕윤은' 설문' 4 인으로 불린다.

단옥채주' 설문' 이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책 전체를 관통할 뿐만 아니라, 상세하게 주석을 달았을 뿐만 아니라,' 설문' 이 고시, 소리, 훈고 방면의 진정한 가치를 천명하여, 단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많은 방법을 만들어 중국 훈고학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내용과 새로운 길을 열었다. 비록 책에는 약간의 편집증과 독단이 있을 수 있지만, 본질은 없어서는 안 된다.

문서 배열

단옥재는 문헌 정리의 실천에서 불후의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실천 경험을 총결하여,' 글자 변경',' 잘못 변경',' 작가의 시비와 공책 시비를 분별하는 등 많은 걸출한 견해를 제시했다. , 지금까지 학자들에게 칭찬을 받았다. "글자 변경" 이라는 문제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그는 "과감하게 고치라" 고 주장하고, 고치면 고치겠다고 생각했지만, 잘못을 알면 고치면 결과가 남는다. 그러나 그는 무모한 변화와 무모한 변화가 더 나쁘거나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무모한 변화에 반대한다. 쓰라림과 수확의 말은 생각을 자극한다! 단옥재의 교서는 고서를 미신하지 않고 자신의 지식에 의지하여 좋은 판단을 내릴 것을 주장한다. 그는 유교 고전의' 책' 과' 주용' 이 원래 분할선이었으며, 각 양육권의' 주용' 과' 주주' 가 서로 다른 지시를 받았다고 분석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말 속에서 서로 다툰 적이 있다. 13 경이 출판된 이래 그들의 기원과 유사점을 확인할 수 있는 학자는 거의 없다. 이렇게 복잡한 상황에서 고서에 의지하여 고전 텍스트를 정리하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결국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지식에 의지하여 선택을 해야 한다. "13 경주서" 는 "당 () 이후 송판 () 에 고착하여 말단에 억제한다" 고 지적했다. 볼 수 있듯이, 단락 옥 컷 뿐만 아니라 증거 의 부족 저속한 책 을 경멸 하고, 자신이 노래 판 에 능숙하다고 생각 하지만, 또한 잘못, 옳고 그름을 정의하기 위해 그 정의를 탐구, 이것은 아마 일반인이 할 수 없는 것 같다. 그는 교열 인원이 반드시 깊은 학술적 기초와 탄탄한 기본기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옥재단의 우수한 사례는 당대에 발견된 돈황필본과 푸양 한제인의 확인을 많이 받아 감탄을 자아내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현재 버전의' 상서 고문서' 라는 책에는 대량의 착오가 있다. 당시 참고할 수 있는 다른 버전은 없었다. 교정에만 의지하고, 지금은 돈황으로 본교를 쓰고, 각자 합치고 있다. 돈황고서에 대한 서술에 따르면,' 상서' 잔본' 이기' 와' 우공' 의 두 가지 예는' 전의와 반대' 이다. 그 중에서도 단락의 단어는' 고기부터' 와' 풀로부터' 등이다.' 지금 이에 따라 책을 써라. 단군이 말한 바와 같다. 또 예를 들어 단옥재는' 남편이 좋지 않다' 는 판단과' 시경' 의' 메시지' 를 잘못 판단했다. 묘문' 은' 예언' 이고, 안후이푸양 한묘에서 출토된' 시경' 죽간은' 노래언지' 로 그의 판단이 완전히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가부의 장서와 단옥재단의 저명한 학자, 장서가 고광계, 육문, 장용, 구 () 등 모두 장서와 교서 기록이 있다. 저녁 청헌',' 경운루' 등이 있고, 책에는' 옥컷 보정',' 평강단 만청헌집',' 경운루' 가 인쇄되어 있다. 그 저작은' 상서 석창 초등학교 고문',' 저우리한 독서시험',' 길곡갈설 문정',' 유서 인운표',' 경운루기' 등 30 여 종, 700 여 권이 있다.

사기' 는' 청원고전' 268' 유림외사 2' 를 기록한다

인물의 일화는 쇠뼈를 기르지 않고 가난하다.

단옥재단시험의 원조는 단이다. 북송 하남인 백삼서, 정강의 변화는 남송을 답습하여 금단에 정착했다. 그 후 한 달, 열다섯 번째, 단무는 곧 태어날 것이다. 이 사람이 단옥재단의 증조부이다. 단옥재의 할아버지는 단문이라고 부른다. 단집은 아마 단부터 금단현 댐두촌에 정착한 것 같다. 이 농가 음악 리, 단무부터 단문까지, 부자 두 사람은 모두 도시에서 태어났다. 즉 현성 학교의 학생, 즉 수재이다. 단 문생, 단, 단 옥재의 아버지. 단락 문자 쉔, 그의 조상 아버지 와 마찬가지로, 또한 학자, 다른 것은 그가 도시 학생이라는 것입니다. 음식과 쌀은 정부가 공급하고, 물고기는 관련 부서에서 매월 공급한다. 문단의 3 대는 모두 학자였기 때문에 당시 금단에서는 문단이 서향문 제일이다.

그 과거 시험이 성행하던 시대에는 배우고 우측사를 배우는 것이 관직의 도리였다. 젊은이는 평생 땅에 묶인 운명을 바꾸려면 독서라는 길을 걸어야 한다. 봉건 사회에서는 자녀와 손주들이 과거시험에 참가하는 것이 모든 가정의 가장 큰 소망이다. 생활 조건이 조금만 가능하다면 모두들 이렇게 할 것이다. 단씨네 조상도 예외는 아니다. 불행하게도, 단 명성 전에, 단 의 학자 는 진행 도로 에 어려움을 겪고, 결국 단 하나의 학자 를 얻었다, 아무도 성공하지 못했다. 학자 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또한 자신의 지식을 소중히, 시골 교사의 길을 걸어야 했다, 그래서 세그먼트 옥 컷 할아버지 부터 시작했다. 이기지 못하고 모두 시골 교사가 되었다. 농촌 교사의 지위가 낮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지식의 점유에서 일반 농민보다 우월하여, 그로 하여금 가르치는 조건을 갖게 하고, 서향문도 오래도록 새로워지게 하였다. 그러나 일부 서향문과는 달리, 단락의 가정은 땅이 비옥한 부잣집이 아니라 평범한 농민이다. 단락 조상에는 "철골이 없으면 가난을 돕지 마라" 라는 가훈이 있다.

선생님의 은혜는 잊지 않을 것이다.

청건륭 34 년 (1769), 베이징에 사는 단옥재는 당시 경학 대가인 다이진의 학식에 감탄하며 공손하게 그를 스승으로 경배했다. 당시 그는 가난하고 생활이 어려웠지만, 그는 여전히 공부를 포기하지 않았다. 다이 젠 (Dai Zhen) 은 깊은 감동을 받아 1 년 원고료의 절반을 단옥재에게 빌려 난관을 극복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단옥재는 스승의 시기적절한 도움에 매우 감사했다. 80 세 때 다이진을 언급할 때마다 그는 즉시 공손하게 손을 내밀었고, 초하루와 십오 시에는 반드시 다이진의 편지를 정중히 낭독해야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필갈이가 맞지 않다

속담에 10 년 청지사, 십만 눈송이 은색이라는 말이 있다. 건륭성세단 옥재가 현령에서 퇴임했을 때 묵직한 보물 72 상자를 가지고 와서 단번에 붉어졌다. 그날 밤, 십여 명의 강도가 와서 그것을 약탈했다. 그러나, 다음날, 그들은 원래의 물건을 돌려주었다. 알고 보니 강도들은 상자 안에 책이 가득 들어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모두 손에 묶이지 않은 늙은 거장들에 의해 움직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단옥재는 사직하고 집에 돌아온 후 문을 닫고' 설문해자주' 를 계속 썼다. 그는 매 단어의 모양, 음, 의를 꼼꼼히 연구했다. 한 번, 추운 겨울에, 그는 당나귀를 타고 항주에 가서 밤을 지냈는데, 한 달이 넘도록 왔다갔다 하더니, 마침내 몇 개의 어려운 글자를 똑똑히 말했다. 그가 책을 쓸 때, 밀꽃이 피는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노농에게 가르침을 청했고, 밀이 꽃이 필 때, 그는 친히 한밤중에 보리밭에 가서 관찰하였다. 오경이 되면 밀이 꽃이 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는 이런 관찰의 결과를' 꽃 두 쪽, 색은 노랗지만, 여전히 꽃이 함유되어 있고, 가운데는 꽤 필요하고, 머리는 노란 꽃잎이 나오고, 밤에는 엘리트가 피는 것' 으로 요약하여, 그 학문의 엄밀함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당대 언어학자 주조무의 고운 연구는 획기적인 저작이다.

청대 초등학교 학자 왕염손: 7 천 년 동안 해본 적이 없다.

왕 niansun: 가짜 죽음, 세상에 학자가 없다!

장태염 평론: 그의 글이 진동하는 것은 유아의 선비보다 못한 것이다.

윤몽륜 (단옥재와' 설문해자주'):' 설문' 의 출현은 중국 언어 연구가 현대언어의 혁명 단계에 들어선 것을 상징한다. 획기적인 이정표다.

홍콩 중문대 교수 황은 현대 언어학의 시야를 가진 학자이다. 그의' 설문해자주' 는 고서에 대한 주석일 뿐만 아니라 해체를 통해 당시 사용했던 언어를 직접 분석했으며 그 성과는 현대 중국어 업무에 지도적 의의가 있다.

중국 훈고학 연구회 회장 * * *: 단옥재단은 공자가 개척한 유교 전통을 계승하고, 신고 () 를 믿고, 평생 공부한다. 그는 경학을 몸으로, 초등학교를 이용하여 수십 년 동안 음운, 문자, 훈고의 연구에 몰두하여,' 설문해자주' 를 썼고,' 설문주원' 을 경학, 사학의 훈고 경전, 고문학을 연구하는 데 꼭 필요한 도구서가 되었다.

광명. Com (단옥재의 학술적 성과와 그 현대적 변화): 단옥재는 청대의 유명한 학자이다. 문어학 훈고학 음운학 등 방면에 깊은 연구 기초와 학술조예가 있어 중국 문헌학의 전승과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특히 단옥재는' 설문해자' 의 주석에 심혈을 기울여 우리나라 고대 문헌학 연구의 최고봉을 대표해 후세 학자들이 유명한' 주단' 으로 칭송했다고 할 수 있다.

후세 세그먼트 옥재단기념관

단옥재단기념관은 장쑤 성 금단시 남관광지에 위치하여10.5 만 평방미터를 차지하고 있다. 청대의 고대 건축물, 벽돌목 구조, 사합원 배치를 모방한 것이다. 10 월 25 일 개통, 1985.

유명한 서예가 슈퉁 () 이 쓴' 단옥재단기념관' 간판이 단옥재단기념관 대문에 걸려 있다. 대문 안의 넓은 정원 바닥에 녹색 잔디밭이 하나 있다. 정원을 건너면 기념관, 처마페인팅, 고색고향이 있습니다. 본전 문에는 서예가 사맹해 () 가 쓴' 보학법사 ()' 대금 편액이 있다. 대전의 정중앙에는 깨진 단 옥채석고상이 있어 기세가 웅장하다. 양쪽 벽에 유명 인사 서화가 걸려 있다. 양쪽에는 사랑방과 산책로가 있는데, 단옥재단의 관련 저서, 생애, 연표가 진열되어 있다.

상주시 세그먼트 옥재단묘

상주단 옥재단묘는 상주시 금단 화산향 댐두촌에 위치해 있다. 묘구는 청벽돌을 옹벽으로 하고, 묘전 석조는 9 층을 쌓고, 터널을 출입구로 연결한다. 양쪽에 대련이 새겨져 있다. "기러기 천 년 음악, 철골이 벼슬을 맡고, 가풍이 바르다." 묘구 가운데는 단옥절묘가 있고, 동쪽에는 단목묘가 있고, 서쪽에는 금단현인과 중화훈고학회의 묘비가 있다. 현재 현급 문화재 보호 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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