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명나라와 청 왕조의 물고기 패턴 도자기 개요
1, 명나라 물고기 패턴 도자기
명대 경덕진을 중심으로 한 어문자 생산은 전례 없는 번영을 보였고, 어문자 품종이 풍부해 시대적 기운이 강했다. 베이징 고궁박물원에는 청유약 조각어무늬 작은 그릇, 선덕 유약 사어무늬, 선덕기 남색 유약 백화련 문판, 선덕백유약 조류 문판, 성화오어문판, 홍치오어문판, 홍록색 사어문판, 붉은 유약백어문판, 정덕공작공작새 유약홍어문판, 정덕호 문판 1), 가징 청화어련무늬 광구병, 가정 모조선덕 청화어련무늬 다이아 꽃무늬 세척, 가징 청화어련무늬 그릇, 가정청화어조류무늬 접시, 가징 청화연못어 모란무늬 꽃세탁, 가징 청화어조류무늬 제례 (컬러판/KLOC-0) 가정년 중 가장 흔한 것은 초기 단일 붕어 그리기부터 고등어, 잉어, 잉어, 붕어 4 종 그림에 이르기까지 체형이 크다. 병, 캔, 접시, 그릇의 사면에 각각 물고기 한 마리를 그려 서로 대칭을 이루고, 공간은 수초, 연꽃, 부평초를 받치고 있다. 가정어문양은 원대 장식보다 내용이 풍부하고 예술 처리가 더 선진적이다. 그들은 현실과 긴밀하게 결합하여 깊은 물 속의 물고기, 새우, 게, 올챙이, 조류를 화면을 통해 대담하고 생동감 있게 드러낼 수 있다. 화법이 섬세하고, 장식 문양이 밀집되어 있고, 색채가 풍부하고, 장식성이 강하며, 만명화풍의 영향을 받아 상업성이 강하다.
명나라 jiajing 다채로운 물고기 커버 조류 패턴 실린더
명만력 청화어 조류 마늘 병.
명선덕 남색 유약 백화어 연판.
명선덕 유리 붉은 삼어무늬 고족그릇?
청대 어문자
도자기 공업은 청대에서 정점에 이르렀다. 장식 문양은 전대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발전과 혁신이 있어 도자기 문양의 종류, 수량, 조합이 모두 전대를 능가한다. 북경 고궁박물원의 소장품은 매우 풍부하다. 보시는 것은 연도와 유약에 따라 다음과 같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강희 시대의 어문자
이 시점에서 궁전에는 90 개의 * * * 이 있습니다. 유약의 품종과 그릇에 따라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청화어: 청화어 용무늬 높은 발판, 청화어 용문판, 청화어 용문양 대야, 청화어 용문필통, 청화사문형 항아리, 청화어 물무늬 황토유어.
청강희 고등어 조류 항아리?
(2) 유약 속 빨강, 빨강: 유약 속 붉은 삼어문물 마녀, 유약 속 붉은 물고기 문양병, 유약 속 붉은 물고기 문양병, 유약 속 붉은 물고기 문양통, 유약 속 홍어조류 어항, 분녹색 유약 속 붉은 사어문물 도시 (색판 1,)
(3) 오색: 오색어용 무늬 워싱, 오색사어무늬 접그릇, 오색오어무늬 그릇, 오색어조류 항아리, 오색두어도은주컵, 이용외 오색어문판, 물고기자리 오색시 무늬 접시
청강희 오색어조류 문구병
(4) 모조명어문자: 모조선덕외해수오어환문판, 모조선덕남유약백어조문판, 모조선덕백유약 볼록어용문판, 모조화두채색사발, 모조화 팔어문그릇, 모조화황지백어문석류 동상, 모조화란지홍어문사발
(5) 기타 품종: 파랑금을 뿌린 홍어무늬 접시, 주청색을 그린 금붕어문구병 (팔레트 1, 4), 파랑을 그린 백어조류 무늬 그릇, 황유약 필산, 흰 유약 조류 무늬 그릇, 공작새 유약 주수, 무색 삼색어
옹정 시대의 어문자
이때 궁전에는 * * * 465,438+0 개가 있으며 유약 품종과 그릇별로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1) 청화어: 청화어 조류 무늬 접시, 청화어 조류 무늬 대야, 청화보라색 오어무늬 해박 병, 모조청화사어무늬 그릇 등.
(2) 유약 속 홍채: 유약 속 홍삼어그릇, 삼어손잡이 그릇, 삼어발 접시, 삼어판, 홍삼어그릇, 홍어조류 관음병 등.
(3) 분채, 오색, 투채: 분채어조류 무늬 접시, 분채화 사어무늬 접시, 오색어조류 무늬 그릇, 오색어조류 무늬 그릇, 모조채유수 컵.
(4) 흰 유약: 물고기 자리 무늬 병 (색상 견본 1 5)
감룡어문자
이때 궁중 * * * 총 36 건으로 유약 품종과 그릇별로 다음과 같이 나뉜다.
(1) 청화어: 청화어 조류 그릇, 청화어 조류 대야, 청화해어 용잡색 발 접시.
(2) 유약 중홍: 부러진 가지 물고기 귀 세척, 오어무늬 접시, 삼어무늬 그릇, 콩청지 청화유약 중홍어조류 접시.
(3) 분채: 어조류 무늬 대야, 산수어조류 접분지, 사선 금붕어 전병 (색판 1, 6),
(4) 기타: 모조용천 유약어골고발잔, 천청유약 물고기병, 외산수어골무늬 흑채방두컵, 모조흑사어골무늬 박벽병 등.
둘째, 명나라와 청 왕조의 물고기 패턴 도자기의 문화적 결합
어문양 장식 도안이 명청도자기에 대량으로 사용된 것은 우연이 아니라 역사가 축적된 결과이다. 근원을 캐어 고대 중국 사회 전체를 관통했다. 신석기 시대의 어문채도분, 종법사회에서 출토된 녹송석어 추락, 상대 중기의 거북어문판, 서주 중기 말기의 청동 물고기병, 춘추 초기에 어문무늬가 새겨진 구리 접시, 진한시대의 새두어문와, 당송 시대 관복의 어백과 어부, 당대의 출병한' 어약', 송대궁의' 그중 물고기 무늬 도자기가 가장 풍부하고 역사가 유구하여 지금으로부터 이미 7 천 년이 되었다.
물고기, 물에서 가장 흔한 동물로서, 왜 오랫동안 중국의 역사 장하 속에서 활동할 수 있는가? 중화민족의 혈맥에 깊이 녹아든 문화적 요인이 되었는데, 물고기는 왜 중국의 역사와 문화와 얽히게 되었는가? 이것은이 기사의 추가 토론입니다.
1, 물고기와 제사 종교
엥겔스는' 가정, 사유제, 국가의 기원' 제 1 판 서문에서 "유물주의의 관점에 따르면 역사의 결정 요인은 결국 직접 생활의 생산과 재생산이다" 고 지적했다. 그러나 생산 자체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한편으로는 생활자료의 생산, 즉 의식주 및 이를 위해 필요한 도구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인류의 생산, 즉 종의 번식이다. " 장기간의 어업 경제 생활에서 원시 사회의 선민들은 물고기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물고기 배 속의 다자" 는 자손을 번식시키는 선조들의 연상을 불러일으켰다. Wen Yiduo 는 물고기의 상징적 의미가 물고기의 번식력이 가장 강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원시인의 생식 숭배와 인종 무관심에 대한 강조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잉어 스윙' 등 양식사건은 어류의 왕성한 생식기능을 이용하여 사람의 생식능력을 높이고 증강시켜 후손이 번식하고 어류를 생식숭배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환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잉어, 잉어, 잉어, 잉어, 잉어, 잉어, 잉어, 잉어) 1958 년 티베트 시카체 현에서 발견된 범예 초기 암화는 비슷한 생식 숭배 관념을 보였다. 그 중 하나는 태양과 달, 남녀 기관, 새, 물고기를 그렸다. 화면 속 큰 물고기 한 마리의 뱃속에 작은 물고기 열 마리가 있고, 밑에는 새모양의 가면을 쓴 네 명이 춤을 추고 있고, 주위에는 작은 물고기 세 마리가 있다. 그림 속의 태양, 달, 남녀 생식기, 물고기, 새는 모두 음양의 대응을 대표하며 생식 숭배의 관념에 대해 다각적인 렌더링을 진행했다. 반포 얼굴의 어문양은 물고기 속 사람의 사진이다. 토템의 상징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어인' 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초기 종교 의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조국화의' 생식 숭배 문화' 라는 책에 따르면 물고기자리의 외모는 외음을 상징하고 월경은 외음에서 흘러나오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들은 여성의 경혈을 상징하며, 여성에게 더 많은 경혈을 주어 자신의 종족을 번식시킬 수 있는 어혈제를 만들었다. 고대 인류는 또한 물을 여성 생리의 상징으로' 신수',' 달빛수',' 통수' 라고 불렀다. 여성의 월경 (신수), 월경, 수상연합, 인류가 농업 위주의 사회에 진입한 후, 물이 여성의 상징이라는 관념이 원시인에 의해 전해지면서 어혈제는 일종의 제사 물고기 구우의식으로 발전했다. "티토 세기": "황제는 낙수를 건너서 큰 물고기 한 마리를 보고 술로 다섯 짐승을 죽였다. 비가 많이 내린다. " 동중서' 춘추이야기' 에 묘사된 구우법은 봄가뭄에 살아 있는 물고기 여덟 마리 ('여덟 마리의 물고기') 로 일개미를 제사한다. 가을기우할 때 태호도 동목어 9 마리 ('동목어 9 마리') 와 함께 제사를 지냈다. 선진전적에는 물고기를 제물로 바치는 기록이 많다. 군웅자예론' 에서 "상현주존, 어상생, 콩이 제일 큰 수프" 라고 말한 바와 같다 "파이프. 경중편 ":"주오덕의 제물, 오덕의 이목구비. 봄은 난초를 모시고 가을에는 물고기를 보존하고 거인은 한 가지 음식으로 여겨진다. 그렇다면 택우의 징조는 백배가 다를 것이다. "
Zhuangzi 의 "물고기 음악" 에 대한 생각
"장자 추수" 구름: 장자와 혜자가 호량 위를 헤엄친다. Zhuangzi 는 말했다: "물고기 유유히, 또한 재미. 클릭합니다 。 혜자가 말했다. "너는 물고기도 아닌데,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어디서 알 수 있니?" -응? 장자가 말했다: 나는 아들이 아니다.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모른다는 것을 알고 있니? 혜자가 말했다. "저는 아들이 아니에요. 아들도 정말 몰라요. "아이는 물고기가 아니다. 아이는 물고기의 즐거움을 모른다. 이것이 전부다." 장자는 "책을 따르세요" 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여성 음악 지식 물고기. 클릭합니다 만약 네가 내가 아는 것을 알고 있다면, 나에게 물어봐라, 나는 잘 알고 있다. 전국시대에 장자는 물놀이를 묵상과 자연생명의 상징으로 여겼다. 장자는 점프하는 물고기 떼를 보면서 생활의 즐거움을 깊이 깨달았다. 그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관념으로 물고기의 느낌을 이해했다. 장자는 물고기를 녹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비를 녹일 수 있으며, 중국 문화에서 사람은 자연의 범주와 경계를 뛰어넘어 다른 생물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한다. 중국의 만물은 영이 있고, 사물은 내가 하나가 되고, 정경이 융합되는 관점은 역사가 유구하며, 의의가 깊다. Zhuangzi 도교의 세계관은 <역경> 이데올로기 적 틀에서 비롯된다. 장자의' 어악' 사상은 중국 고대 회화에서 어악도, 어조류도, 어영도 등 독특한 회화 제재로 진화해 중국만의 것이다. 선화화보',' 성경 고궁 서화' 등은 어악에 관한 그림을 담고 있다.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는 샘물 개울에 있는 물고기와 조류, 그리고 연극에 나오는 물고기가 있다. 타이페이 고궁에는 송대 화가 이원길의 어조류가 있고, 청대에 수평을 휘두르는 등나무 유옥이 있다. 원명청 도자기의 각종 어조류도는 모두 상술한 그림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화가는 물고기의 활발한 자태를 평실한 방식으로 묘사했다. 그들은 때때로 물조류 사이를 떠다니며, 때로는 갑자기 깨끗한 소용돌이를 누비고, 때로는 연못으로 가라앉거나 수면으로 뛰어내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화가는 유창한 필묵으로 자연생명의 리듬을 묘사했다. 생명력에 대한 이런 인정은 바로 호량지빈의 장자가 마음속 깊이 각인되어 말로 소통할 수 없고, 내가 두 번 잊어버린 경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물고기 패턴의 길조 의미
물고기는 출산을 상징하기 때문에, 생선을 먹으면 병을 제거하고 늙지 않고, 물고기를 이용해 신선이 될 수 있다. 금붕어는 재난을 피할 수 있고, 물고기의 상서로운 뜻은 한대에서 이미 드러났다. 예를 들어 한대 동판화의' 쌍잉어도', 뒤에는' 용의손',' 군이자손' 등 상서로운 글이 있다. 명청 이래 해음 이미지로 상서로운 언어를 만들어 사물에 상징적인 표현을 부여해 새로운 패션이 되었다. 물고기와 물고기 등의 상징적인 구조는 인구 번식에 대한 축복뿐만 아니라 농경, 물산, 연운이 더욱 풍부해지는 경향이 있다.
기도는 물고기, 물고기, 물고기, 물고기, 어창, 물고기 모란, 물고기 유어 등과 같은 상서로운 이미지로 변해 물고기에 대한 사람들의 생식 숭배가 실물로 바뀌었음을 보여준다. 청대에 유행하는 어룡변은 물고기가 용이 될 수 있고 만물이 신성화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는 물고기의 번식에 대한 숭배와 풍작에 대한 희망이 부, 미래, 기회에 대한 상서로운 축하로 바뀌었고, 물고기 패턴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승화되었음을 보여준다.
어구의 독특한 문화적 내포 때문에 중국 인민 문인 황실의 어문화가 흥성하여 어문자 발전을 촉진시켰다.
셋째, 명나라와 청 왕조의 물고기 패턴 도자기의 사회적 배경
1, 어상과 명청어 문화
중국 상어는 당대에서 시작되었을 것이다. 한유는 한 시에서 "노인은 정말 아이 같다. 그는 물을 길어 대야를 하나 묻고 작은 싱크대를 만들었다. 개구리가 어느 날 밤 여명 울며 우는 것은 마침 네모난 입으로 낚시를 할 때이다. " "아침에는 만늪의 물이 맑고 알 수 없는 수많은 벌레들이 있다. 갑자기 그들의 흔적도 없이 물고기만 형성되고 있었다. " 한유는 자기가 대야를 묻고, 물고기를 먹이고, 즐기고 있다고 묘사했다. 송대에 이르자 물고기를 보는 바람이 더욱 흥성했다. 송대 시인 강은 김붕어에 관한 시를 썼다. 금과은을 모두 보물로 숨기면 미끼 스니퍼, 영원히 저울이 되어야 한다. "강은 붕어를 진귀한 학자에 비유한다. 양어는 명나라에서 상당히 보편적이다. 이때 양어, 상어, 품어 전문 저서' 주사어 수첩' 이 나왔고 궁내에도' 금붕어 달리기' 가 있었다. 명사 좋은 음식' 에 따르면 매년 8 월 추석, 황궁과 달관 귀인의 정원에서' 금붕어 경기' 가 열리며, 각 경쟁은 정성껏 배양된 기이한 품종을 선보이며 부귀를 과시한다. 청대의 어류 문화와 상어는 궁정 생활의 일부이다. 고궁의 황실원림, 문원정, 안석궁의 수정궁은 모두 물고기를 길렀습니다. 조궁사' 는 계속해서 "어원의 첫 번째 지도자는 7 품, 두 번째 지도자는 8 품, 내시 24 품" 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원의 제단, 사신전 등에서 향을 피우고, 꽃나무에 물을 주고, 연못에서 물고기를 기르는 것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안석궁의 수정궁은 한때 물고기를 길렀습니다. 청사' 에 따르면, "궁이 정중앙에 서 있는데, 여기에는 3 층 9 층이 있다. 구석마다 정자가 하나 더 있어 총 39 문항이다. 그것은 구리로 만든 유리로 유리를 벽으로 하여 텅텅 비어 있어 보인다. 그 안에 들어가는 사람은 마치 유리 세계에 있는 것 같다. 벽의 중간층에 물을 넣어 물고기를 저장하였다. 아래층도 유리로 만들어졌고, 아래를 내려다보면 연못의 물고기는 한 마리씩 셀 수 있고, 물조류는 그림과 같이 들쭉날쭉하다. 명청경덕진 어가마 공장은 궁중 상어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궁정을 위해 각종 어항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데, 명대의 어항은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부자는 부를 자랑하고 금 옥 등의 재료로 항아리를 만든다. 궁중에서 경덕진 도자기 항아리를 많이 사용한다. 주사어보' 에 따르면, "자주가 태운 흰색이 1 위이고, 항주, 이흥도 할 수 있지만, 색깔이 좋지 않다." 오늘날 경덕진, 궁가마에서 구운 청화배아어항, 또는 페인트 드럼 어항으로 양어업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킹」, 「킹」, 「킹」, 「킹」) "부량현지" 는 "명가정 33 년, 청화어항 680 마리" 라고 기재했다. 청대 어항 발사 역사상 유례가 없고, 베이징 고궁박물원의 강희수 홍어항, 옹정반죽유리 어항, 옹정천청유리 그릇 등 많은 진귀한 품종이 있다. 명청시대 경덕진은 어항을 대량으로 태웠으며, 양조 어류 문화와 어상의 번영을 보여 주었다.
2. 황제의 어문자 추구.
경덕진 도자기 생산은 명청시대에 최고조에 달했다. 그 발달된 생산성, 선진 공예, 황실의 강력한 지지로 다양한 궁중 어문자 도자기를 생산할 수 있게 되어 역대 황제의 요구를 완전히 만족시켰다. 장시 dazhi jiajing 도자기 책 \ "로얄 공급 \" 기록에 따르면:
\ "21 년, 파란색과 흰색 연못 jiao 잠자리 잉어 종 조류 물고기 탱크 200 마리.
30 년 동안 8 리에는 2,300 개의 구름과 꽃그릇이 있었다.
33 년, 이청룡봉외 연꽃어조류 1 만 9 천 800' ④'.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명대 가정년 동안 궁정의 어문자에 대한 수요가 매우 컸다.
청대는 중국 도자기 발전사에서 가장 빛나는 시대이다. 도자기도 경덕진은 여전히 중국 도자기 생산의 중심이며, 제품은 전국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청조 최초로 명나라에서 장인 등록제를 폐지하고, 제품 관민이 모두 불태웠다. 장인 제도의 개혁으로 생산의 적극성을 크게 동원하여 객관적으로 도자기 생산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강 (), 용 (), 간 () 3 대의 고의적인 경영을 거쳐 중국 도자기 생산은 전면적인 발전의 황금시대에 접어들었다. 도설' 구름: "경덕 시장은 10 여 리에 지나지 않고, 산에 의지하여 물, 한 구석의 땅, 도상이 사방으로 왔다. 민가마 200-300 일대의 장인은 수십만 명이며, 먹는 사람이 많다. " ⑤ 당시 도자기 생산의 번영을 반영해 궁정을 위해 다품종, 대량의 어문도자기를 생산할 수 있었다. 청 정부는 또한 도관을 파견하여 가마 업무를 관리하고, 어문자 도자기를 구웠다.
\ "fuliang 카운티 \" 기록:
\ "강희 19 년 9 월, 차오 연소 어기, 넓은 예금, 의사는 줄여야 한다. 20 년 2 월, 공장에 완공되었습니다. 각 제조 장치의 실제 추정치를 하나씩 나타냅니다. 도자기에는 통, 대야, 주전자, 접시, 병, 캔, 접시, 그릇, 컵, 등, 꽃, 구름, 새, 짐승, 물고기, 물, 꽃, 풀, 그림, 원뿔 등이 있다
옹정 6 년, 소각경 회복, 정치, 정교함. 그는 선양당영의' 도성연보 비문' 을 왼쪽에 준비할 수 있도록 상세한 도자기를 만들었다. 다양한 색상의 설계, 제조 및 생산에 관한 규정:
모조용천 유약, 보열, 본조 신상품에는 삼옥, 냄비, 오복 세 마리가 있습니다.
청대 어문자의 정교함도 궁중 화가의 직접적인 참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청대 궁정에는 조예가 깊은 화가와 예술가들이 많이 집중되어 있다. 예를 들면 강희조의 유명한 화가 유연, 고, 그들의 작품은 도자기 문양에 직접 반영된다. 청사원고' 는 "유연, 이름 응우, 하남 상부인, 군기수" 라고 기재했다. 강희시, 관형사가 관장하고, 조정에 제사를 지내며, 순호 구강을 감독했다. 강서 경덕진이 가마를 열었을 때, 근원은 수백 가지의 도자기로 고금의 풍격을 블루본으로 하여 구상이 참신하고 교묘하게 만들어졌다. 인물, 산수, 화조를 그리는 방면에서, 특히 각각 매우 번성한다. 그리고 그 아름다움은 명나라 가마 "8 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랑스닝, 강희, 옹정, 건륭 3 대 궁중 화가, 강희는 54 년 동안 중국에 와서 화조화동물의 초상화를 잘 그린다. 서화가 특징이다. 중국의 기법을 약간 참고해 원근과 명암을 강조하고, 묘사가 섬세하고, 고르게 바르고, 사실적이다. 그 영향은 강희의 파란 그림 금붕어봉, 타병, 강희의 유약 속 붉은 물고기 물악마, 건륭금붕어가 병을 돌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넷. 결론
요약하자면 명청어문자 도자기는 역사와 예술적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깊은 문화적 내포와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도자기 기술의 발전에 따라 흥성하여 민족적 특색을 지닌 전통 도자기가 되었다.
참고 사항:
① 청계 등 편. : 국가왕조 궁정사 속편 (100 권), 베이징전창 출판사, 1994.
② 조영 등이 쓴 것이다. : 만청통사 (29 권).
(3) (청) 정기는 영륜직금' 부량현지' (12 권) 를 편찬하여 청건륭 48 년에 새겨져 있다.
(4) 명대 도편:' 강서대지' 권 7,' 도서 운걸', 명가징 35 년.
⑤ (청) 주메이 등급: "타오 는 말했다" (6 권).
⑥ (청대) 조계수는' 부량현지' (22 권), 청도광은 3 년, 12 년 동안 보충했다.
⑦ 요웅 편집장:' 중국 도자기 직업통합' 주석판, 132 페이지, 강서과학기술출판사, 1999.
다이이:' 청사원고', 길림인민출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