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 이족 민거와 가치취향 이순신은 한족과 유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고 봉건사회의' 치국평천하' 의 정치관념이 옅어서 촌락 민가는 왕왕 혈연 관념과 혈연 감정으로 표현된다. 이족 사회에서 사람들은 혈연 관계로 가족의 이익과 지위를 보호하고 혈연 관계를 거주지와 결합하는 데 익숙하다. 예를 들어, 원모현의 한 이족 마을, 치, 백, 이 세 성은 혈연과 지연에서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세 성은 결혼을 의지하고, 집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 대요현 간보촌에서 유와 이 두 성은 핏줄이 연결되어 있다. 유씨는 하북에 살고, 리는 하남에 산다. 이전에 두 성은 서로 왕래하지 않아 통혼하는 사람이 매우 적었다. 따라서 거주는 이족 전통 사회와 가정의 영예를 유지하는 주요 수단 중 하나이다. 이족들은 주택, 소 갈기, 재물을 인생의 세 가지 대사로 삼고, 매우 중시하며, 심지어 그것을 위해 평생을 분투한다. 한 이족 남자에게 가정과 사업을 측정하는 기준은 주로 그가 괜찮은 집을 지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집은 부부, 아이, 그들의 집으로 이루어져 있고, 주택은 집의 상징이기 때문에, 주택이 없으면 어떻게 집이 될 수 있습니까? 그래서 결혼하고 창업을 하려면 먼저 집이 있어야 한다. 이족 사람들이 자랑하는 재산은 돈이 아니라 주택이다. 따라서 경제가 아무리 어려워도 많은 사람들은 돈을 모아 집을 짓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부유한 사람들은 주저하지 않고 주택에 큰돈을 쓴다. 이족에게 집을 짓는 것은 인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궁극적인 표현이다. 이순신은 도가의 천인 사상의 영향을 받아 민가 건물의 내부 배치를 매우 중시하며, 모두 일정한 구도와 질서, 즉 하늘, 땅, 사람의 질서를 존중하는 것이다. 민가 정청 벽 근처에는 천지 조상의 패위가 있어 향로, 호랑이, 사자 등 토템 조각상을 탁자에 놓을 수 있다. 네모난 탁자를 중간에 두어 사람을 접대하고 손님을 대접하는 데 사용한다. 왼쪽은 일년 내내 불구덩이로, 이족 가문의 흥망의 상징이다. 벽난로는 추위를 막고 따뜻한 물로 차를 구워 손님을 대접하는 것 외에도 가족들이 둘러앉아 토론하는 중심이다. 주방 양쪽의 방은 남편 아들과 며느리의 침실이며 귀중품도 보관한다. 보통 장남은 왼쪽에 있고 둘째 아들은 오른쪽에 있습니다. 본관 위층에 곡창이 하나 있는데, 조령패는 벽굴에 놓여 있다. 노인, 어린이, 손님의 침실은 옆방에 있습니다. 방앗간은 대문 뒤에 있고, 마구간은 면관 아래층에 있다. 이족 민거실의 이런 전통질서는 하늘, 땅, 사람과 노인, 중과 소, 사람과 사물, 생산과 생활을 유기적으로 안배하여 도교가 제창하는 천인과 질서 있는 고령화의 윤리사상을 주거질서에 반영하게 한다. 다섯째, 이순신의 민가와 종교적 신념은 사회역사적 이유로 경제문화가 발달하지 못했다. 이순신은 자연 숭배, 귀신 숭배, 조상 숭배 등의 관념과 금기를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관념과 금기는 다른 풍속 습관과 마찬가지로 이순신의 민가 문화 특징의 형성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택 건설 과정의 종교적 색채가 특히 짙다. 많은 소수민족과 마찬가지로, 이순신은 집을 짓는 것을 가문의 흥망과 자손이 번창하는 길상의 대사로 여기기 때문에, 풍수 선생에게 집의 기초를 검사해 보라고 청해야 착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파토일, 산에서 벌목 등. 반드시 길상해야 하고, 비모에게 토지신과 산신에게 제사를 지내라고 요청해야 한다. 상량은 집을 짓는 과정에서 중요한 날이다. 상량일은 물이 있고 흙이 있는 날을 골라야지 주인 본인을 죄로 삼아서는 안 된다. 집사는 비모에게 토지신, 목신 등을 제사하도록 요청했다. 수탉을 양점관으로 삼아 중주를 희생하다. 사탕, 찐빵 등을 준비하여 대들보에서 군중에게 뿌렸다. 들보가 세워지자 집 전체가 기운이 났다. 새 집이 완공되었으니, 비모에게 조상의 영을 풀어주고, 돈문을 열고, 한당 신을 보내고, 아궁이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라. 친구와 친척을 초대하여 축하해야 한다. 집을 짓는 과정은 종교 활동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활에도 종교적 신념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족 사람들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집에는 위패가 있어야 하고, 해마다 명절을 맞이하고, 흉화길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홀 중간의 뒷벽에는 조상의 패가 있는데, 이것은 이 가족의 신성한 정신의 중심지이다. 이런 의미에서 주실은 가정의 정신적 공간이다. 이순신은 호랑이를 숭배하며 토템으로 여긴다. 많은 이족 민가에서, 종종 작은 석호를 조각하여, 주등마루 가운데에 놓거나 문에 걸어 악령을 내걸고, 가정이 번창하도록 보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또한, 이순신 민가의 많은 곳에는 양신, 부뚜막 신, 문신, 창룡, 마방 신 등 신령이 붙어 있다. 이족 민가를 통해 우리는 이족 종교 신앙의 전모를 볼 수 있다. 6. 이순신의 민가 및 풍습 이순신은 일부일처제의 작은 가족제도를 실시하고, 자녀는 결혼 후 따로 집을 짓고, 자력갱생하며, 막내아들만 부모와 함께 산다. 이에 상응하는 것은 대부분의 이족 집들이 2 층짜리 작은 건물과 단층집, 또는 일직선상의 단층집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순신의 혼상제는 규모가 크고, 기간이 길고, 하객이 많으며, 연회석은 마당과 복도에서 많이 열린다. 그래서 민가는 일반적으로 넓은 마당이 있어 10 테이블 이상의 연회석을 놓을 수 있고 복도의 너비도 한 테이블 단위로 되어 있다. 이순신은 여전히 검은 색이며, 인종 이름과 민족 만이 검은 왕관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이순신의 전통 의상도 검정색을 엄숙하게 사용합니다. 이순신은 훈제 나무의 방부 전통을 가지고 있다. 새집이 완공되면 이사 들어가기 전에 훈제 나무와 벽이 필요하다. 이순신의 결혼식은 문, 당, 방의 세 글자로 요약할 수도 있다. 신부가 시댁에 들어가 문이라고 부른다. 홀에서 그녀는 조상과 부모님께 제사를 지내고 새집에 들어갔다. 결혼 3 일 후, 신부는 문으로 돌아왔다. 또한 남자 사위는 문을 부르고 여자 사위는 윗문이라고 한다. 이순신은 고대 창족 () 과 룽 () 의 후예 중의 하나이다. 창족은 예로부터 정교한 석조 기예로 세상에 유명하다. 과거에 이족들은 그들의 집 근처에 흙과 나무와 석두, 대부분 5 ~ 7 층으로 탑을 지었다. 외벽은 잉크와 회반죽으로 윤곽을 그렸고, 그 중 일부는 이족의 전통 사진도 만들었다. 안의 방은 넓어서 전쟁 방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이나 식량 저장에도 쓸 수 있다. 이순신은 과거에 일족 모임의 풍습이 있었다. 과거에는 많은 이족 마을들이 마을 중심이나 가장자리에 있는 대고나무 아래에 층계가 있는 금빛 석탑을 지었다. 부계 집결지로서 지금은 마을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곳이 되었다. 7 、이족 민가와 민족 문화 교류 이순신은 오랜 역사 과정에서 형성된 민족 동형이다. 이 과정에서, 이순신과 다른 민족의 문화적 접촉과 교류는 필연적으로 민가 건축에서 드러날 것이다. 일찍이 전국 시대에 추 장군은 장을 운남으로 옮기고, 초무문화는 서쪽으로 이동하며, 이족의 사회, 경제, 문화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이후 이순신과 중원지구는 오랫동안 경제, 문화, 정치 교류를 유지해 왔으며, 이순신은 그 형성 과정에서 상당한 수의 한족 원소를 녹였다. 이순신과 한족은 서로 공부하고, 서로 융합하고, 사이좋게 지낸다. 예를 들어, 한족의 풍습은 다른 지방과는 약간 다릅니다. 설에는 솔잎으로 바닥을 깔고 손님도 그러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긴 여름날부터 집은 잿더미로 둘러싸여 뱀이 감히 들어가지 못한다고 말했다. 6 월 24 일 밤, 토치 페스티벌은' 토치 페스티벌' 이라고 불리는데, 이날 사람들은 단봉을 불태우고 물고기를 제물로 선물했다. 이순신 사람들은 또한 많은 중국 관습과 문화를 흡수했습니다. 정덕' 운남지' 권 오초웅주는 나우만, 최근 몇 년 동안 부민도 있었고, 수를 의관으로 삼아 학생으로 삼았고, * * * 풍속이 점차 한상과 불타고 있다고 말했다. 명청 시대에는 댐 지역의 농경지 개간과 토지 반환으로 인해 대량의 이족 인구가 산간 지역으로 이주하여 중화문화를 받아들이는 이족 민족들이 형성되었다. 바로 이런 오랜 한이 문화의 융합으로 한문화의 영향이 이족 문화의 여러 방면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족 민가도 예외는 아니다. 이족 민가 건물은 형식과 예술스타일에서 한족 건축의 영향을 받아, 1 명 2 암정실의 내부 구도에서 일선, 굽은 자, 삼합원, 사합원의 평면 구도, 집의 외관은 한족 민가와 비슷하다. 민가 건축물의 도안과 장식은 모두 중국 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박공 아래와 앞뒤 처마화 꽃과 새 짐승, 세 기둥에는 복도 기둥, 본전 발 아래 8 피트 석조, 단단한 산처마 처마, 문두에 있는 용봉 이미지 등이 있다. 건축 기술상 이족 민가의 처마, 돌출부, 현산목틀, 호형 지붕, 아치, 코날개, 박공 분리, 오목형 지붕 등은 모두 한대 건물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족 민가는 이족 문화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이한 문화의 융합의 산물이기도 하다. 문화는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과 정신생활의 종합체이다. 문화의 주체부터 문화의 모든 방면, 그리고 모든 문화적 특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산물이다. 이순신 민가는 건물에서 거주에 이르기까지 단순한 재료 건설과 사용 과정이 아니다. 이족 사람들의 세계관과 사회생활에 대한 이해와 창조를 포함한다. 그것들은 이족 문화의 종합 산물이며, 이족 고대 문화의 축소판이다. 참고: ① 윈난성 박물관: 원모현 대부두 신석기 시대 유적지; 고고학 저널, 1977 호, 1 기 ② Li chaozhen: 건식 및 우물 건물의 기원과 발전; 운남 문화재, 3L 호, 1992. (3) 폰: 운남 진녕 석채산에서 출토된 청동기 연구, 고고학, 제 6 기, 1963. ④ "중국 건축의 간략한 역사", 제 1 권, 36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