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언어는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교육을 수행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글은 교류의 중요한 상징이고, 교육은 교류의 중요한 내용이다. 사상 도덕 교육에는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과 독학이 모두 포함되며, 이는 글이 사상 도덕 교육의 전달체라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한자 자체도 사상 도덕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이것은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한자의 기능은 사상도덕교육을 반영하고, 한자의 구성은 사상도덕교육을 포함하고, 한자가 빚은 문화는 사상도덕교육을 함축하고 있다.
한자의 기능과 사상 도덕 교육. 한자는 원래 교류에서 시공간의 장애를 없애기 위해 기록 언어를 만들어 냈으며, 그 주요 기능도 언어 교류의 기능이었다. 사실 한자는 사람들이 교류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사상 도덕 교육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한자는 언어 교류의 상징이자 중화문화 전승과 중화민족 단결의 초석이기 때문이다. 팔머는' 언어학 개론' 에서도 한자는 프로그래밍된 단순화된 그림 시스템이라고 지적했다. 그것은 구어를 통해 개념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표현한 것이다. 한자로 쓴 문어는 구어의 다양한 변화와는 별개이다. 한자의 이런 특징은 그것이 중국의 사회문화 단결에서 큰 역할을 하게 했다. 중국어 방언은 종종 다른 방언 지역의 사람들이 알아듣기 어렵지만, 모든 방언 지역의 사람들은 한자로 쓴 문고를 알아들을 수 있다. 고대 그리스 문학을 공부하는 학생은 호머, 사푸, 헤로도토스, 데모세아의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방언을 익혀야 하는데, 4000 자 안팎의 한자를 배운 학생은 중국 4 천년 문학을 읽을 수 있다.
한자의 형체 구조 자체에는 전통적인 사상 도덕 교육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중국 전통문화는 선을 목적으로 한 윤리문화이다. 중국은 예로부터 도덕 교육을 중시하여 완전한 도덕 윤리 체계를 세웠다. 공자의 논어는 말했다: "자비로운 애인. 클릭합니다 "해설자" 는 "자비, 친화력" 이라고 말했다 。 분명히' 인' 자의 탄생은 인간성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인류의 군간 관계에 따뜻한 군간 관계를 구현한다. 또한' 선',' 미',' 화',' 용서' 등의 조어 방식은 모두 중화민족의 전통 도덕신앙을 반영한다. 종교와 종법 문화 등 다른 문제들은 한자에서도 분명하게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전통 사상 도덕 교육의 중요한 주제이다.
한자가 빚은 문화도 사상 도덕 교육의 전달체이자 내용이다. 예를 들어, 서예 인감 조각은 "비바람의 소리, 독서의 소리, 듣는 소리, 국사, 모든 걱정",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성사되고, 부축배를 깨고, 120 진천은 결국 초이다. 분발하여 대중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삼천갑이 오를 삼키는 것도 사상 교육의 중요한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