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 이후 다섯 번째 오일절 봄클럽의 날이다. 고대에는 마을 단위로 사직을 제사하며 풍작을 기도했다. 제사사의 신은 먼저 한 사회를 설립하여 지붕이 없는 흙단에 돌집을 짓고, 그 위에 붉은 종이를 붙이고, 제사가 끝난 후, 사방에 고기를 뿌려 까마귀에게 제사를 지냈다. 형추기년':' 사교의 날, 이웃이 부계 협회를 결성하여 옥중의 가축을 도살하고 신에게 먼저 제사를 지낸 후 즐긴다. " 송메이 야오첸은' 춘사' 시를 가지고 있다. "해마다 사우를 맞이하고, 린화를 가볍게 씻는다. 나무 밑에서 북을 치고 제단 위에서 고기까마귀를 기다리다. 봄매쉬 * * * 음료, 들녘이 붕괴 상태에 있다. 제비가 도착하자 날개가 길고 기울어졌다. " 용이 고개를 들어 북방에 있는데,' 2 월 2 일' 은 주로 용승두절이고, 용승두절은 우리 한족의 중요한 전통명절로, 그 명절 풍습은 매우 풍부해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이 용을 이끌다. 용을 모집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재를 뿌려 용을 모집하는 것이다. 북방 지역 사람들은 재 (초목재, 난로재, 곡껍질, 석회 등) 를 대문에서 부엌으로 뿌려 물탱크 주위를 돌며' 부재용' 이라고 부른다. 용을 끌어들여 태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 모든 곤충들은 경외심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청함풍' 무정부지' 는 "2 월 초 2 일 춘룡절, 아궁이에 회백으로 둘러싸여 용뱀처럼 생겼는데, 재물을 모집하는 용이 재물을 모집한다고 한다" 고 기록했다. 경휘 등의' 중국지 천진' 은 "2 월 초 2 일, 속칭' 용머리' ... 천진의 옛 풍습에 따라 강가에 녹색재로 만든 용을 뿌리고 황룡을 뿌리고 겨를 뿌려 집으로 유인하는 것은 게으름룡을 보내고 금전용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간단히 말해서, 우물 (또는 강) 에 재를 던지는 것은 바람과 비가 잘 내리고 오곡이 풍성하기를 기원하기 위해서이다. 두 번째는 물을 길어 용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아침에 물을 긷고 집에 간다는 뜻이고, 전룡을 집으로 유인한다는 뜻입니다. 허베이 () 의' 회래현지 ()' 는 "2 월 2 일, 언룡이 고개를 들어 근방에 놀랐다. 아침에 집집마다 물에 잠기니 어색한 느낌이 든다. "
곤충 통제 및 훈증. 2 월 초 경칩의 전후는 바로 봄이 대지에 돌아오는데, 농사가 시작되었을 때, 각종 곤충들이 칩굴에서 나와 꿈틀거리고 있을 때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그래서 많은 한족들은 살 때 청소, 두드리기, 먼지 제거 등의 방법으로 벌레를 제거하는데, 그중에는 벌레 물기, 전갈 던지기, 훈충, 대들보 부딪히기 등이 있다. 옛날 훈충의 방법은 음식을 기름에 넣고 튀기고, 기름으로 벌레와 전갈을 훈제해 먹는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하면 벌레를 피할 수 있고, 화북지방에서는 비교적 유행한다고 한다. 허베이' 영평부지' 에는 "참기름으로 부침개를 부치면 물건이 썩지 않고 벌레개미를 피한다" 고 실려 있다.
3. 수도꼭지를 긁다. 북방 한족에서는 매일 머리를 깎는 것을' 면도수도' 라고 부르며 생명에 유익한 것으로 여겨진다. 내몽골 수원성 청수하현의 조사에 따르면 "2 월 2 일은 중화절로, 보통 용이 고개를 드는 날로 여겨진다 ... 머리카락이 점점 더 많이 깎이는 날, 이른바' 면도수도' 라고 한다. 2 월 2 일 수도꼭지를 긁는 풍습이 북방에서 전해지면서 사람들은 대부분 매일 머리를 깎아야 한다. 허베이 () 에서는 매일 이발을 하지 않으면 머리를 들어 사람이 될 수 없다면 미래가 없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4. 식습관. 전설에 의하면 용은 비를 지배하고, 각종 곤충을 진압하고 풍작을 가호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2 월 2 일의 음식도' 용' 과 관련이 있는데, 부침개는 재키 찬 린 모양을 만들어 용린전이라고 한다. 만두는 용귀, 용각, 쌀은 자룡이라고 합니다. 국수는 용수면이라고 합니다. 돼지머리를 먹는 것은' 인용' 이라고 불리며, 돼지두육을 먹는 것이 상서로운 상징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다.
5. 여자와 결혼해서 봄에 산다. 북방의 농민들은 2 월 초 2 일에 시집간 딸을 친정으로 데려오는 풍습이 있다. 허베이 "luanzhou 지" 포함: "(2 월 2 일) 미리, 속인은' 라이브 봄' 이라고 불리는 여성 guining 을 맞이할 것입니다." 산둥' 역성현지' 에는 "중춘월 초 2 일, 재를 으깨서 닝으로 돌아가려 하지 않는다" 고 실려 있다. 어떤 곳에서는, 2 월 2 일, 신혼의 딸은 녹색천으로 바느질한 자루를 가지고 와야 하는데, 그 안에는 100 개의 과일과 식량이 들어 있고, 부모님 집에 남아 있는데, 흔히' 2 월 2 일 보내기' 라고 불린다.
6. 금기. 용의 은사를 공경하고 국민을 위해 해를 입히고 풍작을 축복하기 위해 일본은 (1) 바느질을 만지지 말라는 금기가 많다. 이날은 바늘, 칼, 가위, 용의 눈을 다칠까 봐 재난을 일으키지 마라. 허베이 장북현지는 "(2 월 2 일) 여자는 계원을 찌르는 것을 두려워한다" 고 말했다. "중국 크로니클 천진" 에 포함: "여자는 오늘 바느질을 움직이지 않고 계원을 손상시키는 것을 두려워한다." (2) 물을 가져오는 것을 피하십시오. 산서성의 "영화현지" 에는 "일찍 물을 채취하지 않으면 용을 회수하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한다" 고 실려 있다. "중국 산시 () 지 ()" 는 "2 월 2 일 밤에 재키 찬 나와서 활동할 수 있지만, 우물변이나 강가에서 물을 길어올 수 없고, 물가에서 큰 소리로 떠들어서는 안 된다. 용을 놀라게 하지 않도록 좋은 해를 망쳐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3) 빨래는 금물이다. 오늘 어떤 곳에서는 빨래를 멈추고' 용피 다칠까 봐' 라고 한다. (4) 맷돌을 꺼리다. 허베이 "신하현지" 는 "얼굴을 갈아내지 않고 수도꼭지를 짜는 것을 두려워한다" 고 말했다.
2 월은 농작물을 심는 계절이다. 용승두절의 명절 행사와 금기는 대부분 존봉룡과 관련이 있어 어느 정도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사람들이' 용식',' 재물을 모집하고 용을 피하는 등 풍습과 활동을 먹는 것은 모두 용신의 가호를 기원하고, 바람과 비가 잘 내리고, 오곡이 풍성함을 보우하기 위해서이다. 이는 용에 대한 숭배와 신앙을 반영하고 반영한 것이다. 사회일절 남방' 2 월 2 일' 은 여전히 절강, 푸젠, 광동, 광서 등 사회제사를 지내는 풍습을 답습한다. 이 밖에도 용승두절과 비슷한 사회제사를 위주하는 새로운' 2 월 2' 풍습이 형성되었다. 예를 들면 계동 객가 지역이다.
토지신은 고대에' 사직',' 사직신' 으로 불렸으며, 한 쪽의 땅을 관리하는 신으로 전해진다. "대지는 만물을 싣고 있다", "대지에 부를 축적하다" 는 이유로 인간은 땅을 숭배했다. 농업 사회에 들어선 후 토지에 대한 신앙은 농작물의 풍요와 연계되어 있다. 중국 남부에서는 일반적으로 토지신을 숭배하는데, 일명' 토지신',' 포드심정' 이라고도 하는데, 객가는 이를' 토지신' 이라고 부르며, 또 사회일 명절로 사회신 (즉 토지신) 을 모시고 있다. 2 월 2 일' 사교일의 풍습은 내용이 풍부하다. 그 주요 행사는 토지와 모임에 제사를 지내고 사교술을 마시며 하느님을 숭배하고 오락함으로써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이다.
제사사의 신은 먼저 제단을 세우고 절을 세워야 한다. 국왕이 세운 것은' 왕뱀' 이고, 인민이 세운 것은' 대사사' 이다. 사교 제단에도 반드시 사교주인, 즉 사교신이 있어야 한다. 가장 초기의 주인은 나무였다. 예를 들면 여름 제단에 심은 소나무, 상조가 심은 노송 나무, 주조가 심은 밤나무와 같다. 나중에 주인은 석두, 나무 카드, 흙더미로 바뀌었다. 예를 들어 베이징 중산공원의 사단, 오색토 위주, 동양의 푸른 흙, 서양의 흰 흙, 남방의 붉은 흙, 북방의 검은 흙, 중부의 황토는 인간의 대지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음양오행도 포함하고 있다. 다만 농업 풍작을 기원하기 위해 오곡을 주재하는 기장신을 추가했기 때문에 사직의 제단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명나라와 청나라 황제 제사사의 "왕 사회" 입니다.
인민이 세운 협동조합은 현재 토지묘라고 불린다. 도시와 농촌에는 많은 토지절이 있다: 도시에서는 주민들이 성묘를 기부한다. 농촌에서는 마을 밖의 큰 나무 밑에 1 ~ 2 미터 정사각형의 작은 사찰을 짓거나, 네 개의 돌조각으로, 세 개는 벽으로, 한 개는 지붕으로, 한 개는 깨진 통조각으로 덮는다. 이렇게 땅을 제패하고, 연력이 강하고, 인력이 왕성한' 억울한' 신령은 토지신이 불평하고 보복하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다.
그래서 한족이 빚은 토지신은 대부분 수염이 난 자상한 노인이다. 나중에, 어떤 사람들은 그를 작은 성전에서 혼자 머물게하는 것이 너무 외롭다고 느꼈고, 인간 사회에 따라 속칭 시어머니로 알려진 아내를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푸젠 광동 서남 지역에서는 토지묘에 석두 한두 조각을 세우고 붉은 천을 덮는 것이 바로 토지신이다. 이것이 석두 위주의 고대 유풍인가? 농부는 또한 천지의 신을 모시는 본전 벽 밑에 토지신이 적힌 붉은 종이 한 장을 붙이고 향로를 얹어 가족을 보호하는 토지신을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제사회는 고대 국민의 성대한 명절이다. 황제가' 왕뱀' 에 가서 풍기를 제사한 후, 그는 그의 대신들을 위해 연회를 열었다. 사람들은 집단적으로 마을의 지역사회 신에게 제물을 바쳤다. 고시에서 우리는 당시 사일의 정경을 알 수 있다. 마을 사람들이 자금을 모아 돼지양을 사다가 징과 북을 치고, 돼지양을 들고, 술주전자와 각종 제물을 메고, 사묘에 모여 분향 예배를 하며 풍작, 인정 번영, 마을 핑안 등을 기원했다. 제사가 끝난 후 집집별로 고기를 나누는데, 사원 앞에는 소풍, 회식, 음주, 드럼 연주, 듀엣, 잔디 치는 것, 황혼 귀환이 있다. 송대 시인 장염은' 사일' 시에서 "뽕나무 그림자가 춘사에 남아 집집마다 취해 있다" 고 썼다. 1, 신앙차이: 남쪽은 토지신의 신앙이고, 북쪽은 용신의 신앙이다. 이런 다른 신앙은 남북의 서로 다른 지리, 생태, 사회 환경에서 기원한다.
북방의 대부분 지역은 일년 내내 건조하고 지표수가 부족하여 농작물의 성장은 끓는 물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북방 농민들이 물을 갈망하고 비를 기대하는 심리는 북방 사람들의 생활 풍습에 반영되어 있으며, 많은 풍습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물에 대한 갈증과 그에 따른 신앙과 숭배를 표현했다. 용은 중국인들이 예로부터 숭배해 온 신이다. 사람들은 그것을 구름비를 뿌릴 수 있는 신령으로 여기고, 비와 가뭄을 관장한다. 이 때문에 북방에는 용에 대한 숭배와 존중의 풍습이 나타나, 바람과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원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용승두절' 의 모든 금기 풍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북방에 비해 남방산은 물이 적고, 토지에 대한 숭배는 북방보다 더 많다. 토지로 생계를 꾸려 온 선민들은 땅이 만물을 운반, 수태, 파괴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농작물 수확의 좋고 나쁨을' 땅' 에 대한 보상과 처벌로 귀결함으로써 토지에 대한 숭배가 생겨나고 신으로 존경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남방은 예로부터 사회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지금까지 전해지면서 오늘날 남방의' 2 월 2 일' 풍습으로 발전했다.
2. 문화전파는 한 문화가 다른 지역으로 전이되거나 확산되어 문화상호 작용, 귀감, 융합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말한다 (임: 민족학 통론). 토지신 신앙의 기원은 매우 이르고, 가장 먼저 형성된 지역은 고증할 수 없지만, 가장 먼저 어느 곳에 나타나 주변 지역으로 확산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종경문 선생은 "한 민족과 한 지역이 새로운 민속을 형성했다" 고 말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것의 역할과 가치가 충분히 드러났다. 그것은 본민족과 본 지역의 국민들에게 받아들여질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지속과 발전이 되어 다른 민족 지역에 침투하기 시작했다. " (종경문: 민속개론) 남방의' 2 월 2 일' 사교일은 예로부터 토지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민속을 물려받았다. 토지신에 대한 신앙은 남방 인민이 풍년, 재해를 기원하는 심리적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남방 제사 토지신의 풍습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북방 지역의' 용고개 들기' 풍습은 기기' 용고개' 에 근거하여 고증한 것으로, 황허 중상류 지역에서 최초로 형성되어 주민들의 이주에 따라 다른 지역으로 전해졌다. (조지 버나드 쇼,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래서 장쑤 역시 용수를 올리는 풍습이 있는데, 북방의 한족 사람들이 남쪽으로 이주할 때 전해 내려온 것 같다. 남부 현지인들도 자신의 풍습을 가지고 있다. 같은 지역에서 일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교류와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문화 교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교류에서 둘 다 상대방의 풍습과 문화를 선택적으로 흡수하거나 배척하여 점차 새로운' 2 월 2 일' 풍습을 형성하는데, 이 풍습은 용을 들어 올리는 풍습과 현지에서 사회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을 결합한 것이다.
당대 문화인류학자 레슬리 화이트 (Leslie White) 는 전파학의 관점에서 문화를 세로와 가로방향 전파 과정의 통일체로 보고 문화 전파 행위의 큰 영향을 보았다 (화이트: 문화의 과학) 교류는 하나의 문화나 풍습의 형성과 진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2 월 2 일 남북차이의 원인도 문화교류의 발생에 기반을 두고 있다.
명절 문화는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로,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으며, 우리의 문화와 민족정신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역사가 유구한 전통 명절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남북북 2 월 2 풍습의 비교와 차이 원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남북북 2 월 2 전통 명절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민속문화의 거대한 계승성, 전파성, 이성 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전통 명절 문화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중대한 현실적 의의와 깊은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