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는 중국 역사상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맹자 제 1 서기' 는 맹자의 각국의 로비 및 관련 학술쟁명을 기술하고 맹자의 교육활동과 주장을 기록하며 맹자 사상을 연구하는 가장 중요한 문헌이다. 전서는 모두 7 편, 26 1 장, 약 35,000 자이다. 문장 제목은 처음부터 두세 글자로, 각각 양공손추,,,,,,,,,,,,,,,,, 각 영화는' 혜량왕' 과' 혜량왕 통치' 와 같은 상하 두 부분으로 나뉜다. 맹자는' 성선' 을 교육 사상의 이론적 기초로 교육의 내용, 목표, 기능 및 임무를 천명하였다. 동시에 교육자, 교수법법, 교육자, 학습방법에 대해 깊은 견해를 제시했다. 첫째, 교육의 내용과 목표 맹자의 윤리사상은' 인의',' 오륜' 을 기초로 하고,' 군자' 를 본보기로 한 인격 이상은 교육의 표준 내용이다. 그의 교육은 기본적으로 윤리 교육과 도덕 교육이다. 그의 교수의 목표는' 덕이 있다','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의 군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그의 마음속의 군자는 숭고한 도덕적 수양을 가지고,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고, 의리를 중시하고, 사리를 중시하고, 의리를 택해야 한다. 둘째, 교육의 역할과 과제. 1, "마음의 평화를 구하라". 즉, 방종한 양심과 선함을 되찾기 위해 맹자는 교육이 인간성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 "당신이 그것을 얻을 경우, 아무것도 오래 가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지지를 잃는다면, 잃을 것도 없다. " 2. 교육은 사람과 동물을 구분하고 착한 사람과 부패한 행동을 구별한다. 맹자는 선천적인 선의 존재가 사람과 동물의 차이의 중요한 표시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사회 윤리 질서 수립의 기초이자 초석입니다. 안정된' 사회윤리질서' 를 세워야' 치국',' 평천하' 를 할 수 있다. "사회 윤리 질서" 의 설립은 가정 교육, 학교 교육, 사회 교육 등을 포함한 교육에 달려 있다. 교육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맹자는 두 가지 방법으로 천하를 통일하여 민심을 사로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실력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고, 하나는 덕으로 사람을 굴복시키는 것이다. 강제로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은 위압적이며 맹자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덕복으로 사람을 대하는 것은 왕도이고, 맹자는 매우 찬성한다. 덕복이란 민심을 이기고 민심을 굴복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5. 교육은 강병을 부유한 나라로 만드는 중요한 수단이다. 셋째, 교육자와 그 교수 방법. 1, 박신실에 의해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다. 교육자들은 높은 도덕적 수양과 해박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맹자는 말했다: "말이 가깝고 먼 자를 가리키니, 좋은 말도 있다. 약속을 지키며 주는 사람도 좋은 사람이다. 군자의 말도 취하지 않고 남는다. 군자의 방비는 그 몸을 수리하고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 클릭합니다 교육자는 "군자의 변론" 을 가져야 하고, "교사는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박학다문하고 세심하게 만든다면, 당신은 풍자적인 말투로 약속을 할 것입니다." (루루 아래) "교육자들은 많은 책을 읽고, 지식을 습득한 후, 간단명료한 언어로 그 의리를 말하고 전수할 수 있으며, 식언하고, 생각을 우회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자공은 말했다:' 배우는 것은 지치지 않고, 귀비는 슬기롭다. 가르치는 것은 지칠 줄 모르고, 어진 사람은 지칠 줄 모른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어진 사람은 지혜롭고, 주님은 거룩하시다. ""(추손) 교육자는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고 교육하는 기본 직업도덕을 가져야 한다. 2.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다재다능함을 가르친다. 맹자는 교학 방법이 다양하고, 전반적인 정신은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계발하여 유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군자가 다섯 가지를 가르치는 이유는 비 오는 자, 성자, 부자자, 대답자, 사적인 자 등이다" 고 말했다. 이 다섯 가지 일은 모두 군자가 가르친 것이다. " 군자는 다섯 가지 교육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것은 시기적절한 비와 같이 만물을 촉촉하게 하고, 어떤 것은 품성을 보완하고, 어떤 것은 인재를 양성하고, 어떤 것은 의문을 풀고, 어떤 것은 의문점을 푸는 것이고, 어떤 것은 정취를 빌려 후세에게 주는 것이다. 그는 또 "가르쳐야 할 기술이 많고, 가르치는 것을 하찮게 여기는 사람도 가르치는 것뿐이다" 고 말했다. 여러 가지 교육 방식 중 하나는 가르치는 것을 하찮게 하는 것이고, 일종의 교육이며, 사람을 격려하는 노력이라는 뜻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목표를 설정하고 표준을 준수하십시오. 맹자는 학생이 엄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맹자는 "양궁을 가르치는 것은 반드시 승리를 목적으로 한다. 학자도 반드시 승리를 목표로 해야 한다. 주인은 규칙에 따라 가르쳐야 하고, 학자는 규칙에 따라 가르쳐야 한다. " ("고자상") 교육자는 양궁과 장인의 "규칙" 과 같은 명확한 교육 목표를 세워야 한다. 맹자는 말했다: "큰 장인은 밧줄과 잉크를 서투른 노동자로 바꾸지 않고 승률을 서투른 사격으로 바꾸지 않는다. "("전용 ") 학생에 대한 요구는 규범적이어야지 낮춰서는 안 된다. 4. 차근차근 생각을 계발하다. 교육 과정은 차근차근 진행되어야 한다. 맹자는 "흐르는 물도 물건이니 태평세기일 필요는 없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급입하는 사람들은 느려질 것" 이라고 말했다. "프로세스가 너무 빠르면 실제 효과에 영향을 주어 빠른 퇴보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올바른 과정은 흐르는 물처럼 움푹 들어간 곳을 채운 다음 아래로 흐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영객 낙후' 의 이치이다. 맹자는 또' 모종을 뽑아 조장한다' 는 우화로 점진적인 중요성을 설명했다. 지식을 배우는 것은 농작물의 성장처럼 자연스럽고 질서 정연한 과정이며, 그 자체의 법칙이 있다. 사람들은 교육 과정의 실현을 중시하고 촉진해야 하지만, 절대로 묘목을 뽑아 조장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결과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맹자는 사고를 계발하는 데 능해서 문답의 방법을 운용하여 기대한 교학 효과를 거두었다. 그는 비유를 잘 써서 학생들이 그가 하는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고,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주동적이고, 머리를 쓰고, 학생들에게 결론을 내리려고 서두르지 말라고 요구했다. 그는 군자가 사람을 화살이 가득한 사격수처럼, 시험삼아 학생을 깨우치고 유도하고, 그들의 학습 열정을 북돋워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넷째, 교육자와 그 학습 방법.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양방향 과정이다. 유가가 말하는' 교학상이 길다' 는 것은 선생님의 가르침 외에 교육자 자신도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해야 한다. 1, 자기 만족은 맹자가' 전심전력으로 천지를 알다' 는 사상에서 출발하여 지식의 학습이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적극적이고 자각적인 노력을 통해서만 철저히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사에 만물의 이치가 모두 마음속에 있기 때문에, 자기 만족을 찾아야만 마음속에 깊이 들어가 수확을 해야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는 지경에 도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그는 "군자는 도를 스승으로 삼고 자만하고 싶다" 고 말했다. 자만하면 마음이 편안하다. 안식처가 위태롭다면, 깊은 자본이 있을 것이다. 그는 군자가 정확한 방법으로 깊은 조예를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바로 그가 의식적으로 추구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당신이 의식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당신이 꽉 잡고, 꽉 잡으면, 당신은 깊이 간직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깊이 저장해 두었는데, 아무리 써도 없어지지 않는다. 이에 기초하여 맹자는 학문의 심화는 반드시 자신의 수확과 견해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부에 있어서는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 독서는 필요하지만, 이해해야지, 표류해서는 안 된다. 이전 세대의 문학과 고전을 경신하거나 맹목적으로 따를 수 없다. 자기 추구, 자기 개선. 맹자는 "한 사람을 사랑하면 마음씨가 착하다" 고 말했다 : 사람들을 치료하지 않는 것은 지혜에 위배됩니다. 예의를 지키지 않는 자는 대답하지 않고, 불경하는 자는 모두 스스로 구하고, 몸은 바로 천하로 돌아간다. "("이루론 ") 행동과 학습에서 먼저 스스로 원인을 찾아야 하고, 주체는 자각적으로 반성해야 한다. 자신보다 우수한 사람에게 너는 그를 탓할 수 없다. 인자는 사격과 같다: 사격수가 옳다. 다시 잘못을 저지르면 자신이 이겼다고 원망하지 않고 스스로 찾는다. "("태양의 추함 ") 3. 포부를 유지하고 의지를 연마하기로 결심하다. 맹자는 "인의일 뿐이다. ...... 인의가 있고, 왕의 일은 이미 준비되었다. "("헌신 ") 사람은" 인의 "를 목표로 해야만 선악을 분별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를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은 하지 않아도 할 수 있다. 맹자는 결심을 강조하면서 "그 뜻을 지키라" 며 "가난하고 불충실한 독서인은 도를 벗어날 수 없다" 고 말했다. "교만이나 가난에 관계없이 자신의 이상을 고수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결심과 끈기를 제외하고, "그러므로 하늘이 무너질 것이다. 먼저 그 뜻을 쓰고, 근골을 쓰고, 기백을 굶기고, 부처를 행할 것이니, 인내해야 하고, 할 수 없는 것을 얻어야 한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내명언). " (고자하)' 군자' 는 백절불굴의 의지가 있어야 하고,'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함은 움직일 수 없고, 위무는 굴복할 수 없다' (하), 도덕을 위해 필요한 경우' 몸을 바쳐 의리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 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4. 집중력, 끈기. 맹자는 공부는 반드시 온 정신을 집중해야지, 딴마음을 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맹자가 말했다: "이 몇 이닝 동안 집중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나라와 소통하는 데 능한 처이. 치우이가 두 사람을 놀게 하다: 한 사람은 온 정신을 집중하지만, 처이는 듣고 있다. 한 사람이 듣기는 했지만 백조가 온 줄 알고 활이 돈을 내고 사살하는 것을 돕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비록 그는 그로부터 배웠지만, 그는 이렇게 하기를 원했다. 그의 지능이 전자보다 낮기 때문인가요? "네, 물론이죠." 두 사람이 동시에 바둑 한 명과 바둑을 배웠지만 결과는 매우 달랐다. 이는 결코 그들의 지적인 차이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집중력과 집중력 때문이었다. 그래서 맹자는 공부는 반드시 흡수해야 하고,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맹자가 교학 실천에서 총결한 과학 원리이다. 맹자는 집중을 제창하고 끈기 있는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산길은 오솔길이라 가끔 사용한다. 한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카드가 나옵니다. "산길을 자주 가면 길이 될 겁니다. 만약 네가 잠시 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초가집에 가려질 것이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잠시 멈추고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배운 지식을 잊게 된다. 그래서 공부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출세한 사람은 우물을 파고, 아홉 번의 우물을 파는 것이 샘을 파는 것보다 더 좋지만, 여전히 우물을 버리고 있다. "한 사람이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은 우물을 파는 것과 같다. 육칠십 피트 깊숙한 곳에 물이 없어서, 그는 파기를 멈추었는데, 결과는 파지 않은 것과 같다. 이것은 한 가지 일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끈기가 있어야 하고, 중도에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부도 이와 같으니, 반드시 견지해야지, 공로를 잃어서는 안 된다. 맹자는' 열한' 의 학습 태도에 반대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세상에 쉬운 물건이 있지만, 하루 10 일 동안 노출되면 아무것도 살 수 없다. "가장 쉽게 자라는 식물이라도 태양 아래서 하루 동안 햇볕을 쬐면 열흘 동안 식혀도 자랄 수 없다. 공부는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을 반복해서 강조하다. 맹자의 교육 사상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사상은 인간의 가치에 대한 관심과 긍정, 교육 기능에 대한 논술, 교육과 덕육의 원칙과 방법에 대한 서술, 모두 사람에 대한 주체적 역할 향상을 반영하고 있다. 유교의' 성인' 으로서 맹자의 교육사상은 중화민족의 정신을 자극하고 후대의 숭고한 정신경지를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계몽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