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청 (1898- 1948) 은 근대의 유명한 시인, 수필가로 고전 문학 분야, 학문 엄밀한 학자, 평생을 사심없이 바친 수많은 학생들의 언어 교육자이다.
주 1920 베이징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후 1925 여름방학까지 항저우 제 1 사범들 (1920), 양주 8 중 (192 1), 오송중화공학 (192) 그는 1925 의 첫 번째 국어교육에 관한 연구논문' 중학교 국어교육의 몇 가지 문제' 를 발표했는데, 당시 후시, 무계보, 손공, 오키프, 하거지존 등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분석해 중학교 국어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총결산을 했다.
문단의 저명한 작가, 대학 교수로서, 주가 칭찬할 만한 특징은 그가 시종 중국어를 보급하고 청소년의 국어 소양을 높이는 일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두었다는 것이다. 1925 여름방학이 끝난 후 주씨는 베이징 칭화대학교에 교수로 갔다. 청화캠퍼스에 처음 입학했을 때 그는' 고금시사선선',' 중국 신문학 연구',' 가요학' 등 특색 과목을 개설하는 것 외에도' 일반어' 를 강의했다. 나중에 그는 중문과의 학과장이 되었는데, 여전히 직접' 대학 1 국어' 라는 과목을 가지고 이 수업의 교수 목적, 교재 편찬, 교수 방법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주씨는 우리나라 고교가' 대학 1 국어' 과정을 개설한 이래 이 과정을 가르치는 데 가장 오래 걸리고 학과 건설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유명한 교수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 1 국어' 의 장기 강사로서 주자연은 초중고생의 국어 수준과 초중고등학교의 국어 교육에 더 관심이 많다. 항일전쟁의 고된 세월 동안 그는 국립서남연합대학교 사범대학 중문과에서 교무를 주재하며' 국어월간지' 를 창설하여 중학교 국어교육 연구의 진지를 열어 많은 학자들을 끌어들여 진지하게 토론하게 하고, 동시에 직접 논문을 써서 국어교육 연구를 전폭적으로 추진하였다. 예성도와 공동으로 저술한' 어학 교수',' 정독 과외예',' 약독 과외예' 와 함께 명카이 서점에 국어 교재를 편성하여 중학교 국어 교재와 교법 개선에 기여하였다. 1948 까지 빈곤과 질병은 이미 그의 모든 정력을 다 소모했지만, 그는 여전히 중학교 교사와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고 계몽된 국어 교과서를 위해 필기를 하고 있다. 주씨의 중국 교육에 대한 관심은 변함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현대교육의 목적에 대해 일찍이 19 년 말, 왕국위는 당시 서구의 선진적인 교육이론에 근거하여' 덕육, 지육, 스포츠' 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신해후 채원배는 이런' 삼육' 이론을' 군사민족주의, 물질주의, 도덕교육, 세계관, 미육' 이라는 이른바' 5 주의' 교육방침으로 발전시켰다. 결론적으로, 이 근대의 저명한 교육자들은 이미 교육의 목적이' 완벽한 인격을 키우는 것' 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은 중국 전통 봉건 교육 육성 관료와 노예 목적에 대한 맹렬한 충격과 철저한 부정이다. 국어교육의 이론 연구와 실천 탐구 과정에서 주지청은 시종 국어교육을 전체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삼았으며, 그 근본 목적은 교육자의 인격을 완벽하게 양성하는 것이다.
국어는 전체 학교 교육의 특정 학과이다. 사람들은 이 학과의 교학 법칙을 연구할 때 대부분 이 학과 자체의 교재와 교수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1920 년대에 주씨는 국어 교육이 이상적인 효과를 얻으려면 수업뿐만 아니라 교재와 교수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대신, 우리는 "징계" 링크를 단단히 잡고 학교 전체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성격 영향" 을 중요하게 생각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육은 무균이다', 모든 것이 없어질 것이다. 그는 "중학교 국어 교육의 몇 가지 문제" 에서 "교육" 과 "규정" 의 관계를 예리하게 논술하여 "규정" 이 학교의 각 과목 교육의 "연락센터" 라고 지적했다. 이' 연락센터' 가 없으면 각 과의 교육은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그는 문장 중에 국어 선생님에게 일련의 심각한 문제를 제기했다. "네가 수업할 때 모든 학생들이 수업에 주의를 기울였니?" " 누구 얘기 있어? 책상 밑에서 다른 책을 훔쳐보는 사람이 있습니까? 가장 중요한 것은, 너는 아무도 다른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고 단정할 수 있니? -그들은 당신이 오늘 그들에게 말한 것을 예연한 적이 있습니까? 어제 그들은 자습 수업을 할 때 복습했습니까? "주씨는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은" 물론, 그것은 당신의 교수법에 달려 있지만, 당신의 인격 영향에 더 달려 있으며, 교장과 동료의 인격 영향에 더 달려 있습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당신이 평소에 당신의 교육 목적과 규율을 어떻게 관철하느냐가 바로 교실의 날씨입니다 ("교육학보", 제 65438 권 +07 호, 제 7 호). 여기서 주씨는 매우 중요한 교육 문제, 즉 교육자가 어떻게 교육자에게 인격의 영향을 가하여 교육자의 품행을 바로잡고 인격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접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것은 국어 교수를 포함한 각 과목 교육이 효과를 거두는 관건이다. 물론, 이런 성격의 영향은 수업 몇 시간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평소 학생들과의 접촉에서 학교 전체가 형성하는 환경과 교풍에 반영된다.
주씨는 학생의 건전한 인격을 키우고 출발하여 국어교육은 문학교육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학생과 문학예술' 이라는 글에서 "문학예술은 생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활 방식을 보여주며, 독자들에게 인간으로서의 이치를 점차 인식하도록 가르친다" 고 지적했다. 이것이 교육의 가치다. 문예도 정선된 언어여서 독자는 어떻게 말로 생활을 표현하고 비판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다. 국어문과는 국어 교육이며, 목적은 이해, 감상, 표현의 능력을 키우고 향상시키는 것이다. 문예는 주요 교재이다. " (중학생, 제 1 기 187 기) 주씨는 문예교육을 중시한다. 그가 보기에 언어문자는 단지 삶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도구와 매체일 뿐, 학생은 국어교육을 받고 생활교육, 생명교육이다. 문학예술은 국어교육과 생활교육 사이에서 최고의 의사소통 역할을 했다. 그는 시의 가르침을 매우 중시하는데, 시는 아름다운 경지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상한 감정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종종 "인생을 암시하다" 고 할 수 있고, 깊은 "의미" 를 가지고 있다. 우수한 고고시를 암송함으로써 사람의 정신세계를 미화하고 정화할 수 있다. ("어학 학습 방법" 참조, "국어" 잡지 제 3 권 3 호 1944) 그는 또한 소설의 가르침을 매우 중시하며, "소설이 사람의 경험을 증가시키고, 각종 생활양식을 제시하며, 1930 년대에 그는 주편집장의' 중학교 국어독본' (중국어판) 을 위해 산문' 봄' 을 집필하기도 했다. 문장 속의 명문: "봄은 땅에 떨어진 인형과 같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새것이다. 그것은 성장하고 있다. 봄은 마치 어린 소녀처럼 예쁘게 차려입고 웃으며 걷고 있다. 봄은 마치 건장한 젊은이처럼, 철 같은 팔과 허리 다리를 가지고 우리를 이끌고 전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봄명언). " 그것은 많은 청소년들에게 끝없는 희망과 힘을 주었다.
주씨는 학생의 건전한 인격을 키우는 데서 시작하여 국어교육은 고전 훈련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사' 이후 오랜 기간 동안 문어문의 학습, 특히 고대 고전의 학습은 교육계의 핫한 화제였다. 봉건주의, 봉건시대에 성행하던 문어문, 현대인의 접촉에 반대하는 많은 급진파는 봉건시대 사회의 면모와 윤리관념을 반영하는 고대 고전을 반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봉건 시대, 봉건 시대, 봉건 시대, 봉건 시대, 봉건 시대) 주씨는 이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문어문이 일상적인 응용에서 점차 효용을 잃기 때문에, 우리는 과거에 문어문으로 쓴 고전에 무관심하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우리의 과거 고전은 독서와 연구를 통해 고대의 학술 사상을 얻고 고대의 생활 상황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중국인들이 중국 역사를 이해하는 임무이다. " ("국어를 배우는 법") 그래서 그는 "중학생은 상당한 수의 문어문, 특히 이른바 고문과 심지어 고서를 읽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이것은 고전적인 훈련과 문화 교육이다. 교육을 받은 중국인은 적어도 이런 고전적인 훈련을 거쳐야 교육을 받은 중국인이 될 수 있다. " ("어학 교수" 에서 "중학생 국어수준 재검토" 참조) 주소가 강조한 고전 훈련은 봉건복고파가 제창한' 독경' 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차이는 주로' 독경파' 가 성경을 읽음으로써 청소년들에게 봉건윤리사상과 봉건도덕관념을 주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주씨의 고전훈은 문화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을 받은 중국인들이 중국의 역사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경파' 는 고대 경전에서 봉건예교를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것을 선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주의 고전훈은' 감상능력 배양' 과' 비판력 배양',' 지기지피터',' 비판수용' 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대문학 감상' 참조,' 문학')
1947 릴리즈 번호). 자신의 사상을 실천하기 위해 주씨는 1940 년대에' 설문해자' 를 집필했는데, 13 편이 있는데,' 설문해자' 부터' 주역',' 상서',' 시경',' 시경' 에 대해
주씨는 학생의 건전한 인격을 키우는 데서 시작하여 국어교육이 표현과 표현의' 성실' 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씨는' 담화' 글에서 "진실한 군자, 인격의 힘이 모든 근심과 안개를 비추고 있다. 더 말할 필요도 없고, 자신의 말을 수식할 필요도 없다" 고 말했다. 장식에만 치중하고, 입에 가득 찬 투기를 하고, 배 속의 창들이 은근히 나타난다면, 바로 소인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장식명언) 그는 너무 치장을 잘해서 사람들이 그를 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말하기 중국 영화 및 기타" 참조, 중국 문련 출판회사, 1985 판) 국어교육은 당연히 학생들에게 말하고 쓰는 것을 가르쳐야 하지만, 말과 글쓰기는 진실한 글과 성실한 문장, 이는 사람의 태도와 인격에 관한 것이다. 입학시험은 칭화대 1933 에서 열린다. 징문 시험지는 고열, 걷기, 밤, 광명, 도로 다섯 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고열, 걷기, 밤을 선택했다. 질문자의 목적은 후보자의 관찰과 묘사의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글을 읽을 때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자신을' 자신을 말하지 않는 것 같다' 는 것을 발견하고,' 부자가엾다' 는 발언을 한 채 통속적인 패션의 상투적인 말을 많이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주씨는 이에 대해 깊은 우려를 느꼈다. 그는 이런 맹목적으로' 시대의 조류에 순응' 하는 표면적인 말은 사실 수험생의 진실한 생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단지 신문과 잡지에서 이런 상투적인 어조를 주워서 그것들을 자신의 만년필로 옮겼다. 그래서 주감개무량하게 실생활에 대해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눈을 뜨지 않고 자신의 생각대로 하지 않는 것 같다" 고 말했다. 그리고 모두 고등학교 졸업생들이다. 그래서 우리는 고등학교 선생님이 정말 책임을 다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책임은 무엇입니까? 주씨는 "이상적인 선생님은 학생의 귀뿐만 아니라 학생의 뇌도 배려한다", "학생들에게 스스로 관찰하고, 스스로 생각하도록 가르치라", "자신의 판단력을 기르라" 고 생각한다. 그래야만 학생들은' 바람을 따라가다',' 양팔주' 를 쓴 문장 ('독립평론' 의' 고등학교 졸업생 국어 수준' 참조)
1933 의 65).
요컨대, 주가 보기에 국어교육의 성패는 물론 교재, 교법과 관련이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교사가 학생의 개성을 중시할 수 있는지의 여부와 관련이 있다. 국어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은' 고전의 사단' 이 될 뿐만 아니라' 인민의 사단' 이 되어야 한다. 이른바' 인민의 사단' 은' 인의도덕이 충만할 필요도 없고, 네가 한 손으로 경전을 전할 필요도 없고, 한 손으로 칼을 들고, 네가 진지하고 착실하게 봉사하기만 하면 너는 인민의 스승이다' 는 것이다.
구 중국이 제정한 국어 교과 과정 기준에는 항상' 책을 읽고 문학예술을 감상하는 습관' (중학교),' 학생이 고서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문학 명작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 (고등학교) 등의 규정이 있다. 독서에서 중학교든 고등학교든 교과 기준의' 감상' 이라는 단어는 빼놓을 수 없다. 이 "감사" 에 관해서는, 정확히 무엇을 의미합니까? 많은 사람들이 이런' 감상' 능력이 얼마나 많은 노력과 기초에 의존하는지에 대해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주자청은 국어교육의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와 독서 감상 법칙에 대한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적절한' 감상' 관을 제시하여 일련의 정교한 독서 교수 견해를 형성하였다.
주씨는 먼저 학생들의 감상 능력을 키우고 향상시키는 것이 국어 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라는 것을 확인했다. 소위 "감상" 이라고 하는 것은 저자에게 있어서, 저자가 왜 이렇게 쓰는지, 저자가 왜 이렇게 쓸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다. 한 작품의 경우, 핵심은' 감동적으로',' 작품으로 만든 장면',' 작품의 내면적 사고' 를 깊이 파고들어 감정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고대 문학 감상' 참조). 이런 감상 능력은 추상적인 다차원의 묘사적인 단어를 만지작거려 진정으로 드러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주씨는 "감상은 텍스트에' 좋다',' 아름다움',' 야',' 묘함',' 호방함',' 완곡함',' 점잖다' 등 추상적이고 애매모호한 평론을 더하는 것이 아니다. 설령 계산한다 해도. 어휘와 은유의 선택, 장과 문장의 조직, 저자의 의도와 노력에서만 우리는 혁신이나 고대와 독특한 것을 찾아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다. " ("중학생 국어수준 재토론" 참조) 이것은 감상과 이해의 관계를 포함한다. 많은 사람들은 종종 감상과 이해를 두 가지로 착각한다:' 이해' 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낮은 것 같다. "감상" 이라고 말하는 것은 일종의 높은 경지이다. 사실 감상과 이해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감상은 투철한 이해이고, 이해는 실제 감상이다.
이런' 투철한 이해' 는 언어와 문자에 대한 분석에 달려 있다. 국어 수업 본문 읽기와 낭독의 주요 임무는 언어와 문자의 분석과 씹기에 있다. 주씨는 "잘 읽고 잘 읽지 않는다", "일반 학생이" 많이 배운다 "는 태도에 반대한다. 그는 선생님과 학생 모두 언어와 문자의 분석과 씹기에 공을 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가 감상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시는 언어의 정수이다. 에센스' 이기 때문에 산문보다 사고와 맛이 더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시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바로 원인이다. 하지만 시가 "언어" 인지 아닌지는 정말 신비롭지 않습니다. 언어, 구어, 문어를 모두 분석할 수 있다. 시가도 분석할 수 있다. 분석만이 철저히 이해할 수 있다. 산문도 그렇고, 시도 마찬가지다. " (중국 학술지 제 6 호, 194 1 볼륨) 국어교육의 입장에서 모든 문학예술작품의 읽기와 감상에 대해 우리는 반드시 해야 한다. 또한 언어를 분석하고 씹는 데 시간을 들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반 비평가와 혼동되어 문학 비평의 원칙에 따라 작품의 대의를 대충 그려내면 국어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잃게 된다.
국어 교육은 언어 문자의 분석에 중점을 두어야 하므로, 선생님의' 해설' 을 개괄적으로 반대해서는 안 된다. 이 문제에 있어서, 주씨의 관점은 변증적이다. 그는 교사가 언어와 문자의 분석과 씹기에 힘쓰면 그들의' 해석' 을 반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런 모범적인 분석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이해와 감상의 방식을 주고' 더 많이 이해하지 못한다' 는 태도를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생님의' 설명' 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국어교육은 학생들에게 충분한 훈련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말이 많고, 본문을 적게 이야기하는 선생님은 당연히 무능하다. 본문을 부지런히 준비하고 자세히 설명하는 사람도 좋은 선생님이 아니다. 중학생은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 ("중학생 국어수준 재토론" 참조) 이렇게 주씨의 독서 교육 모델이 형성되었다. 1920 년대에 그는 이런' 5 단계 교수법' 을 설계했다: (1) 학생 수업 전 예습; (2)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예습 결과를 보고한다. (3) 학생들에게 각 단락과 문장 전체의 대의를 말하도록 요구한다. (4) 사제 * * * 같은 문장 속의 감정과 글쓰기를 연구한다. (5) 문장 한 편을 가르친 후 구두나 서면으로 물어본다. 교사는 수업의 여러 부분을 관통하거나, 상세하거나 생략하고, 카메라 처리를 해야 한다 ("중학교 국어 교육의 몇 가지 문제" 참조). 1940 년대에 그는 이 모델을 예습, 토론, 복습이라는 세 단계로 단순화했다. 토론' 에서 주씨는 교사의 일에 세 가지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학생들이 이미 발견되었지만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다. 두 번째는 학생들이 눈치채지 못한 중요한 문제를 제공하여 토론을 일으키는 것이다. 셋째는 비교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여 토론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토론의 심도를 촉진하는 것이다. 이 모든 과정에서 학생들은 충분한 훈련을 받았고, 시종 교사의 시범 해설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공동으로 언어 문자를 연구하고 다듬는 분위기를 형성하여 본문 언어 문자에 대한 투철한 이해와 실제 감상을 이루었다 (자세한 내용은' 중학생 국어수준론' 참조).
언어에 대한 분석과 씹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분석과 씹는 것은 종종 의미와 개념에 초점을 맞춘다. 언어 자체에도 성조, 리듬, 심지어 운율이 있기 때문에' 철저한 이해' 를 하려면 독서도 중시해야 한다. 주씨는 일반적인 독서 방법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첫 번째 범주는 "음" 입니다. 고시에 대해 주는 "읊다" 고 주장한다. 오사 이래 신파 인물들은 뼈에 집착하는 사람들의 추태를 비웃고 고개를 저으며 고시를 암송하여 젊은 국어 선생님들이 두려워하거나 더 이상 외우기를 꺼리게 했다. 주씨는 "이것도 교학상의 큰 손실이다" 고 생각한다. "고문, 구시, 단어 등은 모두 자연어가 아니기 때문에, 보지 않으면 그들의 뜻을 알 수 없고, 노래를 부르지 않으면 그들의 성조를 알아들을 수 없다. 백화시와는 달리, 때로는 다른 사람이 읽거나 말만 들으면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볼 필요가 없다. 노래는 영화 속의' 슬로우 액션' 과 같아서, 그 부자연스러운 언어의 성조를 천천히 표현하여 의심을 불러일으킨다. ("소리내어 읽기 국어 교육" 참조) 특히 고전시는 그 성조의 장점을 감상하고 문장, 구문, 장법을 잘 알고, 평조, 평율로 반복해서 외워야 그 연주 기교를 짐작할 수 있다. 고문에 관하여 주씨는 동성파의' 소리로 신을 구한다' 는 말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현재 중학생들은 문어문을 쓸 필요가 없지만, 고문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려면' 읊음' 을 배워야 한다. 두 번째 범주는 "독서" 입니다. 주씨는 응용문과 일반 백화의 시를 위해' 읽기' 방법을 제창했다. 주씨는 일부 응용된 문어문이 일반인의 말과 일치하지 않는 것, 즉 일반 백화시라고 생각한다. 구어를 기초로 하지만 구어와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고 유럽화 성분이 자주 끼어 있어' 읽기',' 과거 편지 읽기, 지금 법정에서 판결문을 읽는 것이 적당하다. 주시 () 는 "독서는 의리와 청청 () 을 중시하는데, 주가 말한 것처럼' 느리고 급하다, 언명' 이라고 말했다. 문어문과 백화문은 모두 같은 성조로 되어 있다. 억양과 음조도 있지만 눈에 띄지 않습니다. 모든 단어는 상당히 중시해야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전체 효과는 장엄하고 차분하다. "세 번째 범주는" Shuowen "입니다. 순수 구어화 작품에 대해 주는' 말하기' 방법으로 언어의 감정을 정확하게 전달한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라오스의 일부 작품들은 주가' 유머' 라고 생각한다. 말하자면 재미있다. " 주 자신도 몇 차례 실험을 했는데, 한 번은 청화대 집회에서 그는' 말' 하는 어조로 혼가 선생의' 권숙' 을 끝냈다. 한번은 청화의 한 독서회에서' 죽은 아내에게' 내 작품을 말했다. 전자는 유머러스하고 후자는 단정하여 모두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이 세 가지 독서 방법 중 주씨는 "독서가 가장 유용하다. 우리는 국어 교육에서 특히 그것을 중시해야 한다" 고 말했다. 초등학교, 중학교에서 대학까지 토론하는 것에 관해서는, 주가 주장했다. "초등학교의 관화 교육은 버려야 하고, 배움과 말을 배워야 한다. "고교도 재수하고, 독경을 재개하고, 가르쳐야 한다." (참조 「소리내어 읽기」)
주극은 낭독을 극력 제창했다. 낭독은 사람들이 문장 이해와 감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낭독이 학생들이 자신의' 언어 맥락' 을 바로잡고' 문학의 민족 언어' 의 형성을 더욱 촉진시켰기 때문이다. 일찍이 지적한 적이 있다. "현재 중학생들의 글과 구어는 이미 단절되어 있고, 그들의 글과 언어도 단절되어 있다. 문자는 원래 통일되어 있어서 언어는 줄곧 발산되어 왔다. 서로 다른 언어로 통일된 글을 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따라서 백화문의 기본기를 훈련시키는 통일된 언어가 있어야 한다. 각기 다른 개인언어가 먼저 하나의 통일된 기술에서 훈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그래서 그는' 독서 교육'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주씨는 이 같은 견해가 주목받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의 작문은 종종 맹목적으로 자신의' 다른 개인언어' 를 따르고' 통일된 글' 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어경' 은 항상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주씨는 "이 학생들은 각 유파의 대본을 매우 열심히 읽어서' 통일대본' 의 기조나 맥락을 얻도록 해야 한다. 맥락이라고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북평 1946 65438+2 월 2 일' 신생활보' 에 발표된' 독서교육' 참조? 또 유럽화 원소의 침투로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낭랑하게 입을 열었다. 사실, 주씨는 "언어 성장의 관점에서, 특히 우리' 문학의 민족 언어' 의 성장의 관점에서' 낭랑한 입' 이나' 순순' 이라는 기준을 유연하게 활용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일부 새로운 단어와 표현은 반드시 시간을 주어 그것들을 명랑하게 하거나, 그들에게 낭랑하게 가르쳐야 한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충분한 시간이 있다면, 이 새로운 단어와 문구들은 자연히 유행할 것이다. 하지만 독서 교육의 도움으로 시간이 더 적게 걸리고, 아마 훨씬 적을 것이다. (토마스 A. 에디슨, 공부명언). " (북평 1946 12 16 "신입생" 에 실린 "독서 교육 및" 문학의 민족 언어 "참조? 어문학) 청년 학생은 유럽화 원소가 있는 백화문을 읽으며 필밑이 자연스럽게 영향을 받는다. 만약 낭독을 더하면, 그들의' 문학의 민족 언어' 는 자연히 구어에서 활동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문학의 민족언어' 가 먼저 학생의 글과 구두에 뿌리를 내리고 싹트는 것은 필연적으로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확장될 것이다. 이것은 매우 심오합니다.
Zhu ziqing 의 글쓰기 교육 개념은 응용에 더 중점을 둡니다. 그는 "중학생들의 작문 수업은 넓은 의미의 응용문 작문을 위주로 해야 한다. 작문 수업은 주로 기능 훈련이고 미술은 2 위에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며 "중학생이 문예만 좋아한다면 읽기도 연습했지만 명료한 분별력이 없어 문풍을 남용하기 쉽다" 고 말했다. 그들은 문예와 일반 작문 (즉, 넓은 의미의 응용문) 의 차이를 분간할 수 없다. 그들은 그 종류만 알고 있다. 그래서 보통 글자를 쓸 때, 부자가 많고, 중요한 글자가 적고, 그 몇 개의 중요한 글자는 또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게 한다. 이것은 적용할 수 없다. " (참조 중학생과 문예)
글쓰기 훈련은 응용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것은 불가피하게 또 다른 문제, 즉 훈련 방법에서 어떻게' 적용' 에 접근하는가를 야기한다. 과거 봉건과거시대에 문학을 배우는 것은 문학을 쓰기 위한 것이고, 문학을 쓰는 것은 과거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고, 입학이나 시험을 위한 것이다. 당시 학자들은 문장 쓰기를 연습했는데, 앞에 명확한 목표가 걸려 있었고, 마음속에' 가상의 독자' 가 있었다. 이' 독자' 는 각급 시험관이다. 오사운동 후 오랜 시간 동안 학생들은 글쓰기를 연습했고, 대부분' 창작' 을 목표로 삼았다. 이 학생들의 마음속에는 또 하나의' 상상의 독자' 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사회의 일반 지식인 계층이다. 재학생이 선생님이 배정한 작문문제에 대해 약간의 창작적 의의가 없다면 흥미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래서 저는 수업 후에 시, 산문, 소설을 쓸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중 상당수가 마침내 두각을 나타냈다. 글짓기 훈련에서 학생들에게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글을 쓸 때 마음속에' 상상의 독자' 를 갖게 하는 것은 훈련을' 응용' 에 가깝게 함으로써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씨는 "대부분의 글쓰기 연습은 실제 독자가 아니라 상상 속의 독자를 겨냥한 것이다. 아버지와 형제, 선생님, 친밀한 동창 또는 친구 외에 상상 속의 독자는 모든 학생, 모든 중학생, 평범한 젊은이, 현지인, 각종 사회, 정부, 정부 지도자, 일반 사회 및 기타 사람들을 포함한다 (교과서와 글쓰기 참조)' 응용' 위주의 작문 연습은 각 업종의 사람들을' 가상 독자' 로 삼아야 한다. 이처럼 다각적인 훈련을 거쳐야 학생들이 진학을 하든 앞으로 사회에 들어가 실제 업무에 참여하든 필기도구를 활용해 다양한 생활요구와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실생활에서는 글쓰기가 항상 "뭔가 할 것" 이기 때문에 항상 실제 독자가 있다. 재학 기간 동안 실제 필요에 따라 학생이 일정한 독자를 위해 글을 쓰는 능력과 습관을 길러야 한다.
가상 독자' 와 같은 광범위한 글쓰기 훈련에 대해 학생들에게 어떤 목표를 주어야 합니까? Zhu 의 비전은 "신문 쓰기" 를 목표로합니다. 그는 창작을 작문 목표로 삼고, 가상의 독자는 일반 사회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은 한 명의 가상의 독자만 알고, 다른 것은 모르기 때문에 여전히 차별을 할 수 없다. 일단 그들이 실제 응용이 필요하다면, 문장 쓰기는 여전히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그는 "현재 중학생들의 글쓰기 훈련은 신문과 일반 잡지의 글, 특히 신문의 글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신문의 글은 신문 자체의 뉴스와 논평뿐만 아니라 광고를 포함하여 신문에 실린 모든 서류를 가리킨다. 이렇게 하면, 주씨는 세 가지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발을 깎아서 신발에 맞추는 것, 발전이 있다. 둘째, 거의 모든 종류의 응용 단어가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언어의 다양한 리더를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신문에 여러 가지 서류가 실렸기 때문에 대상이 다르고 기조와 장르도 다르다. 학생들은 종종 독자와 문자 사이의 관계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게 되고, 글을 쓸 때 자신이 상상하는 독자들에게 점차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 (교과서와 저서 참조)
상술한 사상을 관철하기 위해서, 주는 신문 계급 벽보 개최를 주장하였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벽보를 말하자면, 이것은 학생들이 글을 쓰도록 격려하는 좋은 방법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단지 가상 독자의 존재를 지적했을 뿐이고, 실제 독자들은 수표가 현금으로 바꿀 수 없는 것처럼, 아니면 성공하지 못한 것처럼 항상 그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더 많은 실용적인 독자가 있는 것은 좋은 일이다. 예전에 중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쳤는데, 때로는 학생들의 문학 수업을 교실 벽에 붙이기도 했는데, 마치 반 전체의 주의를 끌 수 있는 것 같았다. 그들은 모두 읽었다. 벽보법은 자연히 더 효과적이고, 범주가 많고, 답이 많다. 작가의 독자층이 더 넓어서 독자도 수시로 볼 수 있다. 한편 일반 학생들은 신문, 일반 잡지의 글을 쓰기 목표로 하는 것에 대해 더욱 친근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취할 가치가있는 글쓰기 디자인입니다. 클릭합니다 ("교과서와 글쓰기" 참조) 학생들은 학교에서 글쓰기를 연습합니다. 필요와 장소, 또는 독자 대상의 관점에서 볼 때 대부분 "가설" 입니다. "가설" 에서 "현실" 까지 중간에 다리를 타고 벽보를 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이런 성질입니다.
주지청 선생은 교교 초기부터 어떤 교육교수 이론도 실용적이고 실천의 검증을 견뎌야 한다고 극력 주장했다. 1920 년대에 당시 중국 교육에 관한 많은 연구 논문을 보고 그는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그들의 논문에 따르면, 정말 조리가 분명하고, 내용이 완전하며, 사려 깊고, 이상적인 좋은 시스템이다! 하지만 사실은 항상 고르지 않고 복잡하게 얽혀 있어, 결코 이렇게 단정한 적이 없다 ... 그 논문의 상세한 계획은 수업시간에 적어도 50% 할인을 해야 한다! 이것은 이론이 현실과 매우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 ("중학교 국어 교육의 몇 가지 문제" 참조) 1940 년대에 그는 "우리가 지금 필요로 하는 것은 실제적이고 일관된 집행이다. 아무리 좋은 이론이라도 실행하지 않으면 영원히 헛수고가 될 것이다! " ("중학생 국어수준 재토론" 참조) 따라서 주씨는 이론뿐만 아니라 "실용적이고 상행" 도 중시한다. 그는 중학교에서 5 년 동안 국어를 가르치고 각종 교수법을 시도했다. 비록 그가 몇 개의 학교를 바꾸었지만, 그는 각지의 학생들의 환영과 존경을 받았다. 대학 중문과 교수를 맡은 후, 대학 1 국어 강의를 견지했다. 예성타오와 함께 저술한' 정독지도 사례',' 약독지도 사례' 와 독립적으로' 고시 19 해' 를 편찬하며 국어 교사와 일반 중학생들이 시를 어떻게 읽고 문장 읽기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를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그는 또한' 중국 월간지' 를 위해' 문학 병례' 칼럼을 써서 학생 작문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각종' 문학병' 을 상세히 분석했다. 전문 저서' 고전담' 을 완성하여 중학생에게 고전 훈련을 하는 실천 지도. 나는 대학 1 학년 국어교재와 중학교 국어교재 편찬에 직접 참여했고, 국어교재 건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모두 실천에 옮기고 성적을 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주엄하고 착실한 학술적 태도는 빈말이 아니라 모든 중국 교육연구원의 모범이 되기에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