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관의 차이
중국인은 전반적인 조화를 중시하고, 서양인은 차이 분석을 중시한다. 중국 철학은 대립통일을 중시하고,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강조한다. 서양 철학은 객관적 세계 독립을 주장하고, 주관적이고 객관적으로 분리하고, 대립하고, 서로 보완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고대 중국의 변증 법적 사고는 서구보다 훨씬 발달했다. 이런 사고방식은 전반적인 관념과 대립통일의 관점을 중시한다. 유가와 도가는 모두 전반적으로 사물을 관찰하고 사물 사이의 연계를 중시한다. 노자와 공자는 사물을 관찰할 때 모두 대립과 상호 전환을 중시한다. 중국 고대에는 이런 우주 모델의 개념을 원림 활동에 침투시켜 독특한 집단 공간 예술을 형성했다 .....
서구의 명확하고 객관적인 말솜씨에 비해 중국의 대부분의 고대 철학자들은 부처의 풍격을 지녔고, 그들은 도에 대해 명상과 깨달음을 했지만, 시종 명확한 답은 없었다. 중국 정원에는 이런 맛이 있다. 마치 중국화가 공필이 아니라 자유인 것처럼, 중국인들은 조화를 중시하고,' 음악자 천지의 합' 을 중시한다. 따라서 그들은 정원에서도 함축, 심오함, 허황된 것, 특히 허실이 번갈아 가며 중국 원림의 큰 특징이 되었다. 서양 원림은 엄밀하고, 축은 곧고, 막힘이 없다. 중국 원림은' 경경' 을 중시하는데, 작은 원림이라도 은폐에서 큰 필드 깊이를 끌어낼 수 있는데, 그 중의 오묘함은 숨기지 않고 함축적으로 함축되어 있다.
2, 자연관의 차이:
중국 철학 전통의 주류는 천인의 단결이며,' 이전' 은 천인의 단결을 제기했다. 그 코끼리는 "천지로 들어가는 길, 천지의 적응을 보조한다" 며, 계사에서 "천지의 범위는 초과하지 않고 만물이 남지 않는다" 고 말했다. 자연의 온건함은 반드시 자신의 법칙에 부합해야 하며, 자연의 보조는 온건해야 하며, 자연의 자연기능을 모방하지만 과도하지 않고 만물을 성취하는데 사용되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인류의 진취와 자연 유지, 적정과 조화, 차이와 상호 작용이다. 자연을 숭상하는 사상은 우선 중국인의 중국 건축에 대한 특별한 심미 정취에 나타난다. 평화와 자연의 심미 원칙은 인간성의 잣대에 세워진 것이지만 자연을 숭상하는 사상도 빼놓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원예의 본질은' 경경' 이다. "공원 밖에 멋진 장면이 있나요? 빌려? 장면 밖의 풍경은 어떤가요? 언제? 꽃, 나무, 구름, 바람, 새, 꽃, 보이지 않는 풍경, 만질 수 있는 풍경이 한 곡으로 얽혀 있다. " 중국 전통 원림의 교묘함과 경이로움을 볼 수 있다. 분명히 인공적인 산, 물, 정원인데, 꽃과 새 벌레 물고기, 기이한 산수를 빌려' 하늘처럼, 자연처럼 흐트러진' 국면을 조성해야 한다. 특히 강남원림은 원림이 작을수록 자연의 아름다움에 더욱 신경을 쓴다. 백거이는 여산에 초당을 짓고 시를 썼다. "왜 내가 귀를 씻고, 지붕이 샘을 날고 있는가." 하필 내 눈을 깨끗하게 하고 백련 밑에 쌓을 필요가 있는가? 왼손에는 냄비를 들고 오른손에는 현을 다섯 개 들고 ... 피곤한 새 한 마리가 울창한 숲을 얻고, 말린 물고기 한 마리가 맑은 샘으로 돌아간다. 만약 네가 이렇게 하고 싶지 않다면, 그것은 얼마나 어려운가. "중국 문인들의 이런 이상은 불꽃놀이가 되어 사립가든이 되었다. 심지어 황가원도 서구 황가원보다 더 한가롭다.
셋째, 중국과 서양 정원 레이아웃의 차이
중서고전원림이 전체 배치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자연경관이나 건물을 강조하는 것이다. 프랑스 궁정화원으로 대표되는 고전 정원 예술의 두드러진 특징은 평면 구도가 정원의 중심축, 정원의 가로수길, 화단, 연못, 분수, 조각상을 강조하는 것이다. 작은 건물, 작은 광장, 방사능 경로 등. 이 중심축을 중심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이 중심축을 강조한다. 이 중심축 높이의 시작 지점에는 높고 엄밀한 대칭의 건물이 배열되어 있고, 건물은 축을 제어하고, 축은 정원을 제어하므로, 건물도 정원을 통제하고, 정원은 건물에 종속된다. 분명히 이런 정원의 기본 지도 사상은 이성주의, 즉' 자연이 대칭의 법칙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하다' 에서 나온 것이다
중국의 원림은 남다르다. 원림 건축물은 관광객들이 자연 풍경을 감상하는 수요를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자연 풍경을 감상하는 일부분이 되어야 한다. 즉, 그들은 감상과 감상의 이중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풍경원림은 산, 물, 식물과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전체 레이아웃에서 축 대칭도 없고 따라야 할 규칙도 없다. 오히려 산을 끼고 물을 끼고 구불구불하다. 화초와 나무는 자연의 원래 모습을 떠날 뿐만 아니라 인공건물도 가능한 자연에 순응하고, 높고 낮으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려고 노력한다.
넷째, 중국과 서양 풍경원의 차이
& lt& lt 인간은 처음에 나무와 동굴에 살았습니다. 인간이 집을 지은 이후로 바람, 비, 뱀, 짐승의 공격에서 벗어나 번식의 조건을 크게 개선한 것은 인류가 문명사에 진입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LT 는 오랫동안 중서원림 건축물이 상대적으로 폐쇄된 체계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교류할 기회가 거의 없어 형식이 다르고 개성이 큰 동서양 건물을 형성했다. 근대에 이르러 중서사상 문화 과학기술의 교류와 융합으로 중서원림 건물은 전통 건축물과는 크게 다를 뿐만 아니라 더욱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의 원림 건축물은 중국의 예술적 심미 정취를 깊이 스며들고 있다. 쑤저우 원림은 정교하고 정교하며, 짧은 거리 내에 여러 경관의 변화가 있는데, 예를 들면 사자림 속 가짜 산곡과 같이 매우 우여곡절이 심하다. 정원의 많은 곳에서 허실, 허실, 은허실의 원칙을 반영하는데, 이 원칙들은 중국의 산수화에서 모두 나타난다.
원림 건축은 중국 사대부의 사상 추구와 예술적 품위를 구현했다. 전통 사대부는 치치치평의 배양을 고계로 여긴다. 주성의 이학이든 왕유의 이학이든 성실, 슬림함, 제가에 대한 연구를 중시한다. 그들은' 내면우주' 를 수련하고, 필묵 속의 서화이며, 식물, 바위, 바위 속의 조원이다. 그들은 광대한 우주를 마음속에 포함시키거나, 생명의 내면수양을 우주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중요한 지식으로 여긴다. 즉, 그것을 우주로 보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중국 고대에는 이백과 서하객을 제외하고는 탐험가가 많지 않았다. 이는 사대부가' 내우주' 수련을 중시하고' 외우주' 탐구를 중시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건축에 반영되어 내용과 형식으로 표현된 화려하고 정교하다. 그들은' 내면의 우주' 를 조경 건축에 투사했다. & gt
중국의 원림 건축물은 목재 구조를 위주로 하고, 궁전의 기초와 일반 주택의 벽은 모두 달구질이다. 서양 정원 건축용 벽돌의 기예는 세상에 둘도 없다. 유럽의 정원 건축물은 주로 석두 건축이다. 현대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것이 각지의 자연 지리 조건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이것이 그다지 설득력 있는 해석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산이 많은 중국은 석두 결핍이 없다. 만리장성은 달구질 외에 더 많은 석두 () 를 사용한다. 숲이 무성한 유럽에는 목재가 부족하지 않고, 유럽의 원시 원림 건물도 우산 모양의 나뭇가지와 초막 시대를 거쳤다.
동서양 민족의 문화와 성격 차이도 원림건축의 재료에 나타난다. 전반적으로 서구 원림건축의 또 다른 특징은 개방적이고, 웅장하며,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의 폐쇄, 수렴, 은폐된 벽 문화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서양 풍경원림은 정면 방향에서 주요 인상을 받을 수 있고, 너는 파노라마를 얻을 수 있다. 잔디밭과 정원이 있어도 노천입니다. 중국의 궁전 건물은 다차원적으로 공중에서 봐야 전체적인 윤곽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대문 앞에 벽이 있어' 마당이 얼마나 깊을까' 라는 시구가 있다. 중국의 원림 건축물은 둥글고 복잡하고 우여곡절이며, 결코 서양의 잔디밭이나 정원처럼 직접적이고 간단하며 개방적이지 않다. 중국은 궁전이든 정원이든 담장으로 둘러싸여 있다. 서구 건축물의 벽은 유유유무계하다면, 있다 해도 폐쇄적인 억압감을 주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