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은 울타리를 넘을 수 있다.
한 사람의 인생은 자신의 실제 상황에 따라 자신의 자아인식을 확정해 자신의 인생에 가장 적합한 포지셔닝을 해야 한다. 성적이 뛰어난 많은 사람들이 성공한 것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정확하고 슬기로운 자기인식과 포지셔닝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이다. 저명한 서예가, 쓰촨 성 문사 연구관 사서, 쓰촨 대학 석사생 멘토 후선생이 바로 자각하는 사람이다.
후선생의 서예상의 예술적 성취를 분석하려면 진 선생의 미, 예술미, 서예예술미 방면의 관점을 이용해야 한다. "서예는 현실의 아름다움을 반영한 것이 아니라 서예가가 문자를 통해 주체의 생활정, 정서적 수양, 재능을 표현하여 생활정취와 개성을 지닌 이미지를 형성했기 때문이다. 즉, 서예가는 도구 설비의 특성에 의존하여 문자를 신랄하고 피가 나는 생명현상으로 조작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도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도구명언). " 그래서 서예 예술의 주체인 서예가를 연구하고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천천히 그에게 접근하여' 스타일인 사람' 의 발걸음으로 그를 해석하는 법을 배웠다.
1946 음력 5 월 16, 자카이 씨는' 밀레니엄 장강 제 1 도시' 의 천남 이빈시에서 태어났다. "역사문화명성" 이빈은 고대에는 무지막지한 곳일 뿐만 아니라 연년 전란의 땅이었다. 윈난, 구이저우, 쓰촨 3 성을 잇는 교통허브로 쓰촨 분지 주변 산간 지역의 오래되고 신흥 중등도시에 속한다. 당시 소동포, 황정견, 장문타오 등은 여기에 그들의 역사적 발자취를 남겼다. 명청 시대에는 유명한 시인, 화가, 서예가들, 특히 청대에 쓰촨 비학을 개척한 가방이 많이 있었는데, 더욱 성취가 탁월하고 특색이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술 스타일 형성의 핵심 요소는 예술가가 태어난 혈통, 시대, 지리적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자카이 씨의 서풍의 형성도 예술사상상의 반항정신과 폐쇄보수의 생활 지역을 결합한 필연적인 결과다. 자카이 씨가 학교에 있을 때, 그는 글쓰기와 서예 방면에서 유명해지기로 결심했다. 이후 윤길림, 고보천 등 현지 서예계의 유명 인사들로부터 세심한 지도를 받을 수 있는 특권을 누렸다. 길은 푸른 색으로 산림을 열기 위해서이다. 1980 년대에 많은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자케이 씨는 "나는 자만하는 평범한 사람이 되기보다는 실패한 탐험가가 되고 싶다" 고 맹세했다. "서예예술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를 필생의 사업으로 여겼지만, 당시의 서예 세계에 직면하여 수천 년간의 서예 예술이 개혁개방으로 회복의 봄을 맞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대중은 심미 취향에 뚜렷한 기준이 없다. 쓴 글자가' 호박씨와 칼' 같은 지경에 이르면 모두 아름답게 보이는데, 하물며 지역스타일, 유파 스타일, 서예가의 개성스타일은 말할 것도 없다. 연, 유, 유럽, 조,' 이왕' 은 당시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던 문체 기준과 숭배 대상이었다. 1980 년대 중후반 허난 서권을 대표하는 중원 서풍은 호방한 작품으로 전국 서권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80 년대 말 90 년대 초에는 작고 정교한 문인 서풍이 흑분홍색으로 나타났다. 그런 다음 삿포로, 진 벽돌 한자, 명나라 초서 등이 있습니다. , 차례로 나타나고, 각각 cocoettish 를 이끌고 있습니다. 여러 해 동안 보관해 온 원한과 재능은 서예가의 가슴에서 털어놓아야 할 것 같다. 당시 서예계는 백화만방했지만 서예가들은 모두 같은 창작 이념을 가지고 있었다. "서툴러도 고명하지 않고, 못생기고도 아첨하지 않고, 단편적인 것이 매끄럽지 않고, 직설적으로 배열하지 않는다. "임지로 돌아가면 충분해, 너무 터무니없어." 예술 언어는 재미, 특이성, 개성을 추구하는 것이 점차 하나의 조류가 되고 있다.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인기를 얻지 못하더라도 고대인의' 석류치마' 에 고개를 숙이고 싶지 않다. 감언이설의 길을 걷는 대신, 다른 사람에게 비난을 받는 것이 낫다. 특히 198 1 가을, 자카이 씨의 서예 논문이 란정에서 열린' 중국 서예 연구 교류회' 에 선정돼 낭독된 5 편의 논문으로 등재됐다. 그의 새로운 관점은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 학자들의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 만약 198 1 년 난정집세가 자카이 씨의 서예 예술 사상의 폭로라면, 자카이 씨는 1982 년 남창에서 열린' 전국 중청년 서예가 초청전' 과' 학술교류회' 에 참가했다. 당시 그는 던을 등지고 있는 서예가를 찾아 그를 위해' 오타우손 시평록' 을 썼다. 뒷모습' 은 원작의 구도를 과감하게 바꾸었지만 많은 개인적 흥미를 더했다. 이에 대해 선생은 덩의 미학 원칙을 이해했다는 것을 문득 깨달았다. "백이 어두울 때 호기심이 나왔다." 귀국한 후, 그는 평소와는 다르게 서예 형식미의 탐구에 전심전력으로 몰두했다. 그 후로 그는 의식적으로 초서에 대한 학습을 늦추고 예서의 창작에 매료되어 일련의 효과적인 시도를 시작했다. 예서는 한자 발전사의 중요한 문자이자 고금 문자의 분수령이다. 한나라는 대관이어서 앞으로 흥망하다. 원명 시대에 예서는 문인 서예가의 필치가 단정하고, 장식미가 짙고, 필법이 단조롭고, 구조 변화가 크지 않아 해서체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앞서 언급한 상황에 대해 자카이 씨는 푸산의' 조각화' 와' 추악' 이라는 미학사상을 계승하여 구체적인 창작에서 과장된 변형과 해체에 능하다. 일상 수업에서 나는 흔히 볼 수 있는 동한 비각을 뛰어넘어 라이자후석각, 백사도 마애석각, 광무장군비, 좋은 왕비, 보쿠거비, 송고릉사비, 여남왕 벽돌탑 비문을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또한 한인, 벽돌, 한간을 전문적으로 모사한다. 그의 원칙은: 자신의 마음에 맞는 한, 그는 연구하고, 맞지 않으면, 그는 개조하러 간다는 것이다. 목적은 그의 예술적 심미를 표현하고 독특한 풍격을 쓸 수 있는 독특한 형식을 찾는 것이다. 강자는 자성에서 자신을 알고, 자성에서 자신을 개조하고, 자성에서 자신을 능가한다. 방금 나온 자카이 선생의 예서 작품은 참신하고 독특하며, 괴상하고 유치하여 일반인에게 받아들여지고 이해되지 않는다. 그는' 비파 서예가의 작품이 어느 정도 이성적인 제작의 흔적을 띠고 있다' 는 업계 인사들의 비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최근 몇 년간 필묵 재미에 대한 탐구와 필기속도, 먹색 변화에 대한 연구를 강화했다.' 서예에는 전통 쿵푸와 현대의식이 있어야 한다',' 각종 서체, 서예 스타일, 기법, 스타일, 조형, 조형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은 모두 서예 전통의 범주에 속해야 한다. " 동시에, 그는 끊임없이 전통을 돌파하고, 새로운 것을 내놓고, 루와 오창석의 전서 방법을 자신의 예서 창작에 적용한다. 김농과 왕미 공장의 배치 방법을 기존 사용으로 이전하다. 진홍추의 이형 구조를 참고해 이병예서의 글과 정곡구 초서예서의 원칙을 참고해 작품을 진행했다. 1984 부터 낡은 예서에 흑분홍색이 나타났다. 사람들의 심미 시야에는' 책이 매우 서투른' 경지가 있는데, 그 대표작' 진의영란',' 문협객' 등이 동행의 찬사를 받았다. 한초서 병풍시' 는 1988' 용년 국제 서예 인감 TV 대회' 금상을 수상했다.
이 점에서 자카이 씨는 이미 자신의 사상 장애를 뛰어넘어 서예 예술 창작의 울타리를 넘어섰다. 서권은 그의 창작 성과에 대해 충분한 긍정을 하였고, 창작 경험과 기법이 성숙해지고, 심미적 재미가 정식으로 확립되었다. 주준걸 씨는 "후예서가 육조비첩에 문질러서 구도가 넓어 불공평한 사이의 균형을 강조하고, 붓으로 느리고 급하며, 붓으로 느슨하고 빡빡하며, 또 유치한 냄새가 난다" 고 평가했다.
천도는 근면에 보답하고, 백화는 일제히 놓는다.
사람은 자신의 불필요한 부분을 과감히 발굴하고 일상생활의 나쁜 습관을 바로잡고 근면을 자신의 습관으로 바꾸어야 성공의 기쁨을 맞이할 수 있다. 독학으로 인재가 된 후 서예는 고대인과 현인과는 거리가 멀다. 한 가지 중요한 요소는 그의 용기와 노력에 있다. 예술은 창조해야 하고, 창조해야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다. 창작의 전제는' 대담함' 이다. 그래야 선인의 금과옥률을 의심하고, 낡은 규칙을 깨고, 새로운 법칙을 세우고, 발언을 하고, 새로운 사상을 세울 용기가 있어야 규칙을 지키지 않고, 예술적으로 선인의 노예가 되지 않을 수 있다. 때로는 물의 끝으로 가서 근원을 찾거나, 앉아서 백변운의 상승을 볼 수 있다. 어떤 서예 작품도 모두 기교의 결합이며, 서예가 기질의 표현과 정신의 묘사이며, 이것은 누구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후후의 서예 작품을 살펴보면, 그의' 호방' 은 주로 세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창작에서' 심화' 의 표현을 강조하는 것이다. 청 주흥염은' 임지관견' 에서 "필본묵정은 사람의 성품으로, 이자를 책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심화" 의 표현은 단지 "그 성품을 달다" 와 "그 희비를 표현하다" 에 불과하다. 전자는 서예가의 기질, 성격, 정서의 표현으로 비교적 안정적이다. 후자는 서예가로서 특정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과 감정의 표현으로서 사람마다 다르다. 양자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서로 얽혀 있고, 서로 침투한다. 기질의 표현으로 후선생은 서예 스타일의 선택에서 작은 인감을 거의 쓰지 않는다. "작은 인감" 구조 균형 대칭 때문에, 라인은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으며, 기질을 표현하는 데 크게 구속된다. 자카이 씨의 전서는 다른 전서보다 늦게 창작되었다. 제 3 회 전국 중청년 서전에 입선된 작품은 그의 첫 전서 작품으로, 이후 제 5 회 전국 서전에 입선된 것은 더욱 놀랍고 예술적인 풍격이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다. 오늘날의 서계에서는 두 왕 (왕용화) 이 북방에 살고, 한 명 (후) 이 남방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전서서예 연구에서 그는 전서의 호방한 풍격을 선택해 창작을 했다. 이 책은 인쇄, 갑골문, 종정명문, 전량성지와 석고문, 덩, 오창석, 제백석, 종이 조각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물론' 새 시를 쓰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것' 은 아니다. 대박 창작의 선택은 그 본인의 관대함, 솔직함, 강직한 성격과 일치한다. 그래야만 그는 결국 자신의 경지인' 책과 사람의 통일' 을 실현할 수 있다. 그의 창작에서 자카이 씨는 늘 짙은 잉크를 묻혀서, 붓을 떨어뜨리고, 잉크가 스며들게 하고, 잉크가 다 떨어질 때까지 표류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창작한 작품은 수묵과 색채의 교집합, 허실을 결합하여 큰 변화를 보였다. 또한 그 전서를 전체 풍격에 따라 그 행, 풀, 관맥과 잇닿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슬픔과 기쁨" 을 표현하는 방면에서 후는 서예 작품이 선, 매듭, 먹색의 변화를 통해서만 서예가의 기쁨, 분노, 슬픔, 음악 등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종종 문장의 감정을 가지고 놀고, 가슴 속의 흥분을 느끼고, 즉흥적으로 창작하고, 책을 써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전반적인 스타일이 기본적으로 일치한다는 전제하에 그는 흥미가 다른 작품을 써서 강한 필묵 운용과 라인 스타일링 능력을 나타낼 수 있다. 둘째, 펜을 사용하는 방면에서 후는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펜 사이에 경계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기계적이고 독단적으로 일부 방법을 이해하면 자신을 경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예 예술의 발전에도 불리하기 때문에 도장을 만드는 과정에서 각종 필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가 가장 많이 사용한 것은 던의' 손가락을 비틀어 전선을 감는' 운필법이다. 그러나 덩용 펜이 느리고 둥글다는 것과는 달리 후후는 종종 중필, 빠른 펜, 과감한 붓놀림으로 펜을 떨어뜨려 동그란 획으로 선을 그리는 선을 형성하고 왜곡으로 인해 생긴 두껍고 메마른 실측, 그리고 펜 속도로 가져온 먹색 효과로 선의 두께와 힘을 충분히 드러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그는 이런 방법에 얽매이지 않고 동시에 모든 방법을 사용했다. 속물 유도로 정면을 베껴 쓰고, 정면을 따라 끌고, 정면을 거슬러 전진하고, 중심을 따라 걷거나, 심지어 가장자리에 붓을 쓰기까지 했다. 이는 이전의 중심용 펜의 한계를 크게 돌파했을 뿐만 아니라 예서의 필법을 전서로 가져와 창작한 전서 작품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었다. 셋째, 구조적으로 그는 밀도와 분산을 매우 강조한다. "희소한 곳은 당신을 빨리 걸을 수 있고, 밀집한 곳은 통풍을 시키지 않습니다." 이 점에서 덩,, 오창석, 제백석의 영향을 받은 것 같은데, 후후는 그들과 다르다. 던과 제백석의 밀도 변화는 상부 밀도가 희박하고 무게 중심이 위로 이동하고 체형이 가늘다는 데 있다. 항상 크고 가늘고 불안정한 느낌이 든다. 오창석은 측면을 통해 이뤄져 좌양을 억제하지만, 선이 많이 변하지 않아 정신을 잃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허우 창작의 치밀한 대비는 선의 두께, 먹색의 농도, 허실, 인쇄의 조합, 접착 등 강한 대비의 수단을 통해 이뤄진다. 동시에, 그는 과감하게 문자 옆부 사이의 개폐도를 높이고, 중심이 중심에 위치하여, 일련의 험난하고 고상하고 새로운 서예 작품을 창작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후선생은 우리나라의 위대한 문학가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서학 이론가 중의 하나이다. 그는 많은 것을 배우고 많이 축적했다. 서예 이론 선생의 연구는 1979 에서 기원했다. 그는 절강미원 서예대학원생으로 문장' 느낌, 내용, 의경-서예예술의 아름다움 3 문제' 를 썼다. 그의 서예 이론가의 지위는 그가 1993 년에 출판한' 후서예집' 덕분이다. 자카이 씨의 서예 이론 연구를 살펴보면, 그는 감히 권위와 진부한 학술적 관점에 도전한다. 그는 중국 서예사와 역대 서예가의 사례 연구를 결합하여 병행하는 데 능하다. 신소재와 새로운 아이디어의 포착에 민감하다. 과감하게 다른 사람의 의견을 구하고, 실사구시를 하며, 도리로 남을 설득한다. 그의 학술 논문은 여태껏 신비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깊고 얕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다. 천도는 근면에 보답하고, 백화는 일제히 놓아두지만, 개방의 자유밖에 없다. 자카이 씨는 내가 아는 몇 안 되는 창작과 연구의 자유를 얻은 당대 서예가 중의 하나이다. 이론 연구든 창작 실천이든, 그는 전면적인 발전, 업적, 덕재를 겸비한 개명 책임있는 예술가이기도 하다.
한 사람의 성공이나 실패에 근거하여 그가 영웅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지 마라
사람마다 경험한 인생은 다르다. 성공이나 실패가 아니라 인생의 불가분의 단편이다. 이러한 성공과 실패의 단편이 없으면 완전한 인생은 건설될 수 없다. 복잡하고 경쟁이 치열한 서예 세계에 직면하여, 후선생은 습관적인 심리를 품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성을 주장하였다. 그는 오늘날의 스타일의 서예 예술 연구가 시종' 전서' 의 의미를 관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명대 중기 이후 서예가, 특히 주윤명, 왕충,, 황도주, 진홍영, 니켈, 그리고 명말 청초의 왕각사, 정수, 푸산, 석타오는 전서 스타일을 강조하는 현대서예가들이 대거 등장했다. 이는 당시의 서예 스타일과 어긋난다. 그들은' 꾸준히 공부하라' 는 감미로운 풍속에 반격하여' 전서체' 를 추앙했다. 후선생은 서예 예술에서' 전서' 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이론 연구에서 실천 창작에 이르기까지 후씨 서예 스타일의 형성부터 심미 관념의 포지셔닝에 이르기까지, 선생은 형식 관점의 속박을 버리고, 고, 펜, 진, 선, 풀, 관의의 경지를 고수한다. 따라서 자카이의 서예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퇴화되지 않는 숭고한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책을 써서 스스로 즐겁게 놀았고, 오늘날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기 위해 책을 더 많이 쓰고, 두루마리를 열어 스스로 즐겁게 한다. 인생의 여러 시기에, 자케이 씨는 자율을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신념을 가지고 있다. 처음 10 여 년 동안의 서예 학습에서 선생은 손씨의 그 구절에 따라 "관람자는 여전히 정숙하고, 화가는 너처럼" 자신을 요구하고, 오창석의 그 구절을 따라 "깊이 연구할 수 있고, 정통을 구할 수 있다" 고 최선을 다해 창작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현재 자카이 씨는 정판교의 명언경구, 즉' 7 을 배우면 세 가지를 버리고, 각각 영묘가 있다' 와 이영의' 나를 좋아하면 나를 배우면 죽는다' 는 명언을 높이 평가한다. 그는 부두에서 운반공으로 일하여 서예예술의 전당을 동경하지도 않았고,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사랑에서 서예예술의 전당을 찾을 수 있는 권력을 포기하지도 않았고,' 자격이 없다' 는 독서법 대학원생 때문에 서예예술에 대한 신념을 흔들지도 않았다. 먼저 글을 쓰고, 예로부터 기서를 쓰다. 그는 인생의 길에서 성패를 막론하고 일시적인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순간적인 것을 일관되게, 순간적인 것을 영원으로 생각한다면, 그것은 한 사람의 가장 큰 실수가 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성공과 실패는 영원하지 않다. 그것은 단지 인간 생활의 필연이며, 생명은 성공과 실패의 교대에 의해 지탱된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가난은 행복을 키우는 토양이고, 실패는 성공의 초석이며, 열린 마음가짐은 인생의 행복의 천국이다. 자카이 씨는 자신의 심경을 경험하고, 꾸준히 노력하고, 노력하고, 다시 노력하고, 연습하고, 다시 연습했다. 그는 성공하고, 작품을 전시하고, 논문을 공개적으로 발표하고, 서예가 협회 회원 자격을 얻었다. 단체기업은 국가단위로, 노동자 신분은 간부 대우로 바뀌었고, 그의 취미도 높아졌다. 후자카이는 모든 것을 이겨냈지만, 그는 여전히 단순하고 만족스럽게 살았고, 냉정하고 너그럽고 야심이 그의 영원한 신조가 될 것이다.
공부에 무관심하다
사람은 항상 빈손으로 태어나고, 빈손으로 죽고, 태어날 때 가지고 있던 어떤 부와 명성도 가져갈 수 없다. 우리가 이 이치를 이해하면 사람들은 많은 것을 경멸할 것이다. 담담한 마음으로 득실을 대할 수만 있다면, 일이 아무리 변해도 모두 마음에 상처를 입지 않을 것이다. 개혁개방이 깊어지고 시장경제가 성숙함에 따라 서예예술이라는 세외도원 같은 조용한 곳도 뜨거운 상해에 잠기고, 급공 근리, 의리, 허세, 투기이익, 심투각의 풍조가 일시에 떠들썩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동시에 학술 연구 방면에서, 이것은 다원적이고 변덕스러운 시대이며, 서풍이 사납다. 이에 대해 후선생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책의 세계에 뛰어들어 자신을' 김치' 로 만들었다. 시대 시대법과 서평준칙'' 청대 비학연구'' 천고에 펜을 쓰기 쉽지 않다' 와 같은 문장? "신해", "통속 서예와 예서의 양선 발전법", "제목서 흥쇠사", "전서 발전과 창작에 대한 사고" 등 학술 논문이 잇따라 출간돼 한동안 서단에 충격을 받았다. 그래서 진진영 씨는 그의 글과 창작이 천군 중에서 독특하다고 말했다. "자카이 씨의 경우, 그는 가난하지만 낡은 문인의 가난하고 즐거운 사상을 타파하고, 열심히 일하며, 과감하게 혁신할 수 있다. 그의 업적은 사회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좋은 보답을 받았고, 결국 그는 작은 일꾼에서 전문적인 서예가로 변했다. 그는 줄곧 가난해서 자신의 자리를 지킬 수 없었다. 그는 공부에 힘쓰고 고대인과 권위에 도전한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 졸업장만 있는 서예가에서 대학 강단으로 이동해 나라를 위해 서예 석사생을 양성하는 멘토가 되었다.
후자카이 씨는 개인의 성공과 만족에 잠기지 않았다. 일찍이 1983 에서 이빈서화원 상무 부원장으로 재직했을 때, 그는 서예가를 양성하고 서예 인재를 발굴하는 데 주력했다. 쓰촨 () 성 서예가 협회 상무이사로 재직하는 동안, 그는 산을 넘고 산을 넘고 물을 넘고 쓰촨 각지로 가서 강의하며, 천중서예가 발달한 지역에 자신의 공헌을 할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이와 동시에, 자카이 씨는 고향인 이빈 서예 인재 양성에 주력해 왔다. 그의 노력을 통해 많은 국가급 회원과 성 서예가 협회 회원이 쏟아져 나왔는데, 이는 결실이 많고 인재가 풍부하다고 할 수 있다. 더욱 주목할 만하게도, 자카이 씨의 서예 이론 연구 성과는 서예 창작 실천에서 좋은 전환을 이루어 중대하고 깊은 교육 역할을 했다.
기러기 밭은 고생하고 세금을 내지 않고, 한해에는 파도 행선이 있다. 자카이 선생의 서예 작품을 감상하며, 사람과 책이 일체인 느낌을 주고, 깊고 교묘하며, 그 명품은 산천강과 같고, 망망한 공기가 사람의 얼굴을 때리며, 사람을 고무시키고, 기개를 키워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만약 우리가 자카이 씨가 서예 이론 연구에서 모순된 통일성과 반항적인 혁명 인격의 매력을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자카이 씨의 서예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사물에 무관심하여 득의양양하다. 자카이 씨의 기이한 사물에 대한 열정과 고대에 대한 그의 연구는 신기한 것에 대한 집중력과 변화에 대한 견지 못지않다. 만약 자카이 씨가 의심할 수 없는 1 년 전후로' 분발하고 몸을 돌보지 않는다' 고 말한다면, 그는 순종하는 1 년 전후로' 책이 비싸고 공평하다' 고 노력하기 시작했다. 지금, 후선생은 이미 나이가 고희를 넘었지만, 여전히 서예 예술의 고위급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고생을 마다하지 않고 고등 학부의 강단에서 질주하고 있다. (이 글은' 문사' 잡지 2007 년 제 2 호, 저자 진머우, 제목:' 진솔한 사람들을 버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