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중에는 이런 황제가 있는데, 자아가 매우 높고, 이상이 있고, 정무에 부지런하며, 더욱 개혁의 결심이 있다. 당연히 한무제, 당현종, 영락황제, 옹정제와 같은 개혁의 성공 사례도 많다.
그러나 모든 개혁 황제가 성공한 것은 아닌가?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여기 두 사람이 대표입니다.
개혁의 성공은 당연히 기쁜 것이고, 중흥, 부국 강민을 창조했다. 만약 실패한다면요? 국운 붕괴, 당파 다툼, 민원이 사방에서 일어나니, 정말 탄식할 지경이다.
당신은 어느 두 황제를 말하는 것입니까? 첫째, 송나라 여섯 번째 황제 (쑤); 둘째, 주준균, 명나라 제 13 대 황제.
차분하게 말하자면, 두 사람은 모두 근면한 개혁가 (주현균은 초창기, 만년은 아님) 로 제국 공업에 이상적이지만,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노력할수록 근면할수록 부정적인 효과가 심해지고 후대에 대한 위험도 커진다.
이것은 정말 슬픈 역설이다.
따라서 이 두 사람은 역사상 유일하게 두 개의 제왕묘인 종신을 누리고 있다.
신은 예측할 수 없다. 유훈법에 따르면: 사람들은 아무것도 신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안인은 정치를 세우고 신을 불렀다. 사물이 기묘하여 신을 말할 수 없다. 신성한 알 수없는 소환 하나님; 음양은 예측할 수 없고, 신을 부른다. 무위하고 백성을 다스리는데, 그 신이다. 먼 곳에 적응하고 빠르고 쉽게 하나님을 말하십시오. 도교는 국민을 이롭게 하고 신을 불러야 한다. 자비, 하나님과 함께 숨어; 그리고 하늘은 높고 공기는 넓어서 신선이라고 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통속적으로 말하면, 너는 아주 즐겁게 놀고, 엉망진창을 남기고, 너는 자신의 공적을 어떻게 평가할지 몰라서, 자신이 신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하나님? 참 하느님.
명신종 주준이 죽은 지 24 년 만에 명나라는 멸망했다. 송신종이 죽은 지 42 년 만에 북송은 멸망하여 남송으로 되었다.
숫자조차도 쌍둥이와 같다.
일부 누리꾼들이 명신종이 송신종의 500 년 중생이라고 농담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근거가 있습니까? 송신종이 1085 로 사망했고, 명신종은 1563 에서 태어났고, 간격은 478 년, 거의 500 년이었다.
송신종 조욱 (1048- 1085), 송영종의 장남. 스무 살에 즉위하여 왕안석 변법 (일명 희녕 변법) 을 실시하다. 그의 재위 18 년.
명신종 주윤균 (1563- 1620), 일명 만력황제는 명나라 황제 무종의 세 번째 아들이다. 그는 10 세에 즉위했다. 그는 일찍이 장변법 (일명 채찍질법) 을 실시하여 재위 48 년을 하였다. 그는 명나라 재위 시간이 가장 긴 황제이다.
그들의 일생을 살펴보면 제국 전후에 일어난 일과 확실히 많은 유사점이 있는데, 주로 다음 네 가지가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송 () 은 북위 () 황제의 고아와 과부 () 를 괴롭히는 것으로, 진교 () 에서 반란을 일으킨 조 () 를 괴롭히는 것이기 때문에 곽리 () 는 시작하자마자 규칙을 세웠다. 이로 인해 중문경무의 통치 풍습이 생겨났다.
동시에, 송도 불문 규정이 있다: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은 모두 일이 아니다.
그래서 군대는 멸시를 당하고 돈을 주는 것을 느꼈다! 관원은 승진하지 않고, 불복한다. 돈 줘! 북방 열강들이 와서 돈을 괴롭힌다! 현지인들이 반란을 일으켜 돈을 줘! 조정에 경사가 있으니 돈을 주세요!
송나라에서는 돈이 무엇이든 하는 데 쓰인다.
이렇게 1067 년 송신종이 등극했을 때 국고는 이미 적자로 재정 수입이 지출되지 않았다. 이 시점에서 송나라는 경제, 농업, 과학, 기술, 상업, 무역, 가공 등에서 사실상 전무후무한 발전을 이루었고, 각 업종은 모두 번영하고, 사람들의 지갑도 부풀어 올랐지만, 송신종의 지갑은 텅 비어 있었다.
이 난장판을 인수하고, 만약 우리가 좀 신중할 수 있다면, 어쩌면 우리가 그럭저럭 지낼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송신종은 전도가 있고 원대한 이상을 가진 황제이다. 그래서 개혁은 그의 필연적인 선택이 되었다.
송신종과 비교하면 명신종이 인수한 노점도 별로 좋지 않다.
조광윤과는 달리, 주명 왕조가 자수성가한 창시자 주원장은 뼈에서 문인과 관료를 업신여겼다. 그래서 그가 취임한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재상직을 철수하는 것이었고, 자신의 황제는 재상이었고, 다른 관원들은 모두 잡다한 심부름을 했다.
주는 돈이 많지 않으니 잘 뛰지 않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욕심을 내서는 안 되고, 카드도 먹을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너를 강등시키고 온 가족이 참수한다. 따라서, 주홍 jiajiajian 에서 공식, 정말 청렴한 장교 입니다.
황제와 재상은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농민 출신, 근로를 견디는 주원장은 할 수 있지만, 그의 자손은 할 수 없다. 주씨는 이 점을 생각하지 못하고 화근을 묻었다.
사실 제 3 대 황제 영락부터 황제들은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관료제를 개혁하고 내각제를 세울 수밖에 없었다. 나중에 황제는 점점 게을러져서 금의위, 동공장, 서공장을 설치하였다. 이후 내각사관그룹과 동공장 환관 그룹과의 투쟁은 끊이지 않고 있다.
1572 년 명신종이 즉위했을 때, 바로 가정 황제가 여러 해 동안 국사를 소홀히 해 온 내각 분쟁의 난란이었다.
만약 송신종이 경제 문제에 직면한다면, 그것은 못 본 척 할 수 있다. 그러면 명신종은 정치적 문제에 직면해 있는데, 이 문제는 회피할 수 없다. 따라서 개혁은 필수적이다.
두 신의 길은 서로 다르다.
루쉰 (Lu Xun) 은 "개혁과 습관" 에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깊은 인상을 받았다.
두 신은 어떻게 모를까?
그래서 송신종 재희 닝이 2 년 (1069) 과 왕안석과 함께 신법을 시행했을 때, 그들은' 검은 길로 가야 한다' 고 인정했다. 또한 이 때문에, 새로운 법 중 하나, 유령 블록 은 귀신을 죽이고 하나님 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대파 사마광, 구양수, 수시 등이 경성에서 전출되어 지방직에 강등되었다.
왕안석은 확실히 개혁의 선구자이다. 65,438+00 개 이상의 개혁법이 공포되고 시행되었다. 지금 보기에 이러한 개혁은 확실히 단기간에 제국의 재정수입을 증가시켰지만, 농민, 수공업자, 지주의 근본 이익도 건드려 새로운 격동과 불공정을 초래했다.
분명히, 왕안석 변법의 핵심은 조정의 민쟁리이다. 예를 들어, 청묘법과 시장이법은 원래 민간 대출과 무역으로, 개혁 후 국유로 귀속되어 정부 부처의 독점 특권이 되었다.
이것은 왕안석 변법의 초심과 상반된다.
왕안석이 신법 시행 초기에 사마광과의 변론을 기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대답은 확고하고 자신감이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시행 과정에서 왕안석은 케이크를 크게 만들 때까지 기다릴 수 없었다. 돈이 가장 빨리 오고, 정치 실적이 가장 좋은 것은 케이크를 다시 나누는 것이다.
약 500 년 후, 장의' 일편법' 과 비슷했다.
장은 내각의 수보직을 맡은 후 개혁에 뜻을 세웠고, 젊은 사람은 사상과 행동면에서 그를 전폭적으로 지지하며, 역사는' 만력신정' 이라고 부른다. 솔직히 말해서,' 채찍법' 은 제국의 재정수입을 크게 늘리고, 경제위기와 정치위기를 완화하며, 농민의 부담을 어느 정도 덜어주고, 쇠퇴하고 있는 주명왕조가 서광을 보게 하여 이른바' 르네상스' 를 가져왔다.
그러나 왕리커 안사의 난잡한 정치개혁은 본질적으로 국민과 이익을 다투고 사회 상층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이다. 따라서 하층 민중의 이익을 건드리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개혁이 추진됨에 따라 추가 배치, 식량 귀화소비 등을 초래하고, 결국' 죽음' 은 10 년 (1582) 이다.
1582 년 명신종이 취임한 후 유명한' 만력3 대 원정' 을 주재하고 북서, 서남국경, 북한에서 세 차례의 대규모 군사 작전을 벌였다.
만력삼대 원정' 은 모두 승리를 거두고 주명 왕조의 판도를 공고히 했지만, 대량의 군사 자원을 소모하여 전후 재정난을 초래했다.
아마도 그는' 3 대 의무병' 의 승리에 현혹되었을 것이다. 명신종은 말년에 여진과 싸울 때 적을 경시하는 잘못을 저질렀다. 서기 16 18 년, 여진 수장 누르하치가' 칠한' 을 내며 명나라에 반란을 일으켜 후금 정권을 세웠다.
다음 해, 요동 주장 고양 는 누르하치를 공격하기 위해 네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군대를 명령했다. 그 결과, 사르 () 의 전투가 대패하여 4 만여 명이 사망하고 개원, 철령 () 이 함락되었다. 그 이후로 요동에서 명나라의 통제가 무너졌다. 여실인의 궐기도 주명 왕조의 종말을 울렸다.
명신종의 호전과 마찬가지로 송신종은 즉위 후 야심만만하다. 그는 조상 대대로 전해 내려온 리아 () 서하 () 타협 양보 정책에 반항하여 호시탐탐 이웃나라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취하고 중국을 통일하기로 결심했다.
이를 위해 송신종은 직접 두 차례의 대규모 군사 작전을 주재했습니다.
서기 1076 년 신종 곽경은 군대를 이끌고 (오늘 서북) 군과 싸우며 대량의 잃어버린 땅을 되찾고, 왕에게 항복을 강요하여 다시는 송경을 침략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서기 1082 년 송신종은 은하 교계인 영락성에 병거군을 세우고 서하군을 성주에 가두려 했다. 서하 침공 30 만 포위, 영락성 함락, 송군 사상자 200 여 명, 민부 장인이 20 여만 원을 잃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듣자하니 소식이 변경으로 전해졌을 때 송신종은 궁정에서 통곡하며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이후 그는 투지를 잃고 서하에 대한 조공을 회복했다.
이번 전쟁도 송군과 그 대신들의 투지를 죽이고 북송에서 남송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송신종, 왕안석 시행의 변법은 일파삼할인이지만 남송까지 간헐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마 뜻밖의 일이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왕안석)
그들은' 왕안석 변법' 이 송나라국운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어떤 의미에서 중화민족과 인류 역사의 전환점이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일은 1074 부터 시작해야 한다.
당시 개혁은 이미 5 년 동안 시행되었다. 계속되는 가뭄으로' 청묘법' 과' 면제법' 이 농민의 부담을 가중시켰고, 많은 난민들이 도망가기 시작했다. 시인 하정은 난민 지도를 그려 송신종에게 선물했다.
송신종은 독후감이 깊어 밤에 잠을 잘 수 없었다. 다음날, 그는 개봉부 개장을 명령하고 동시에 18 개혁 조치를 폐지했다. 왕안석이 사직했다.
이후 송신종은 변법에서 흔들리고, 왕안석도 두 차례 참배하고, 두 차례 이직했다. 그는 이를 위해 많은 고관 귀인을 불쾌하게 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고태후였다.
종신이 죽은 후 철종이 어리고 황태후가 정치를 듣고 사마광 등 개혁에 반대하는 대신을 이용해 개혁파를 억압하였다. 철종주정 이후 태황태후의 오만한 기염을 청산하기 위해 유신파를 중용하고 변법에 반대하는' 원우 당원' 을 진압하며 변법을 계속했다.
철종이 무너진 후 혜종이 즉위하고' 원우당원' 으로 반반반돼 변법이 중단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채경은 친척으로 입국해' 원우당' 을 다시 진압하고 변법을 재개했다 ...
왕안석 변법, 이렇게 반복하여 삼황이 중국 역사상 가장 번거로운 변법이 되어 점차 초심에서 벗어나 송제국을 조금씩 비웠다.
당 다툼이 송신종 정치개혁의' 부산물' 이라면 명신종에게 이것은 그의 본의다.
저명한 역사학자 황인우는 만력 말년과 만력 15 년 동안 그의 당을 둘러싸고 다투는 것에 대해 정교하게 서술했다.
간단히 말해서, 만력 14 년 (1586) 부터 명신종은 마음껏 내색을 하고, 몸이 허약하며, 거의 상조하지 않아 20 여 년 동안 상조하지 못한 황당한 기록을 세웠다.
황제가 벼슬을 그만두었지만 어쩔 수 없이 일을 해야 했기 때문에 내각 신하들이 크게 피해를 입었다. 문제는 황제가 그 자신의 위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북한과 관직이다. 세계보건기구는 세계보건기구를 두려워합니까? 모두 서로 양보하지 않고, 모두 조정에서 자신의 발언권을 늘리고 싶어, 친구 조당을 끌어들여 자신의 세력을 키워야 했다. 이에 따라 명말 관료대오에는 당파가 많아 포털 다툼이 나날이 늘고 있다. , 선당, 쿤당, 제당, 저장당 등.
만년에 내각 대신은 황제의 생김새조차 알지 못했다. 다른 법원 관리들과 걱정을 많이 했지만, 그들도 어쩔 수 없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하들은 당쟁에 바빴지만, 대명의 국운은 갈수록 나빠졌다. 마침내 만력이 죽은 지 24 년 만에 그는 황급히 역사의 전시장으로 들어갔다.
성서 전도서에는 이미 일어난 일이 다시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한 일은 다시 할 것이다. 햇빛 아래에는 새로운 일이 없다.
오늘날 세계는 변화하고 있고, 세계는 격동하고 있으며, 그 속에 있는 개인의 경험은 더욱 기복이 심하다. 그것의 희로애락, 애환, 이별은 안타깝다. 그러나 역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태양 밑에는 새로운 일이 없다' 면 개인은 사회에 창해일귀비와 다름없다. 시간은 역사에 있어서 눈 깜짝할 사이에 하는 쿵푸와 같다.
중국의 수천 년의 역사를 살펴보면, 그들의 이야기는 얼마나 많은 것이 귀에 익지 않고 차례로 상연되었는가?
송신종과 명신종을 예로 들다. 그들은 그들의' 위대한 재능' 이 그들이 죽은 후에 자신을 위해' 종신' 의 묘호를 얻을 것이라고 결코 생각하지 못했다.
너는 의지가 높고, 독수리가 하늘을 치고, 아마도 벽만 부딪칠 뿐,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너는 슬프고 분노하고, 너는 평범하다. 아마도 너는 가장 멋진 순간을 경험하고 있을 것이다.
당신은 지금 혼란스럽고, 슬프고, 즐겁고, 행복합니까? 시간이 지날수록 정반대의 마음가짐이 있을 수 있다.
인생은 살아 있지, 그렇지 않니?
듣고 싶은 사람은 물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