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만화를 좋아하는 것은 만화가 풍부한 기발한 상상력, 과감한 과장, 빠른 리듬의 역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풍부하고 기발한 상상력, 흥미진진하고 과감한 과장 수법은 다른 문학 작품 곳곳에서 볼 수 있고, 빠른 리듬의 동작은 일반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왜 아이들은 애니메이션만 좋아해요? 사실 아이들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데, 아이의 세계에 대한 인식, 아이의 인지 방식, 애니메이션의 표현 형식 등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
만화에 대한 아이들의 이해는 사실 세계에 대한 그들의 이해와 견해이다. 여기 영국의 유명한 어린이 작가와 이론가 J? 톨킨의' 제 2 세계' 이론은 참고할 만하다. 톨킨은 환상이 인류의 자연활동이라고 생각하는데, 환상의 물질적 자원은 우리를 현실에 보이지 않는 또 다른 세계로 데리고 가서 비범한 여행을 할 수 있다. 그곳에서 인류의 모든 꿈은 실현하기 어렵지 않다. 실생활에서 불가능한 일은 제 2 세계에서 사실로 체험할 수 있다. 무한한 이미지와 풍부한 표현으로 창조된 제 2 세계는 우리가 사는 첫 번째 세계보다 더 정확하고 진실하며 삶의 깊이를 엿볼 수 있다. 이 이론은 아이들의 눈에는 현실 세계와는 다른 제 2 세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 (사실 어른의 마음에도 하나 있지만, 더 깊게 숨어 있다.) 이 세상에서, 모든 변화는 가능하다. 모든 과장은 그저 정상적인 것이다. 자동차가 차체를 뚫고 지나가면 차체가 종이 한 장처럼 얇아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사람이 네모난 관에서 나오면 머리와 몸은 반드시 네모난 것이 될 것이다. 이것은 다양한 가능성으로 가득 찬 세상이며, 모든 아이들의 상상력과 요구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세상이다. 아이들은 아직 주체와 객체가 서로 침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제 1 세계와 제 2 세계가 융합될 수 있고, 화초와 대화할 수 있고, 책상과 의자가 파손된 후의 고통을 느낄 수 있다. 그들이 이해하고 느끼는 세계는 현실과 환상이 어우러진 세상이다. 현실과 환상의 융합으로 인해 많은 성인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이들에게는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인들은 이를 기이하고 풍부한 상상력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아이들에게 이것은 상상력이 풍부한지 아닌지의 문제가 아니라, 온 세상이 드러날 수 있을지의 문제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만화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대담하고 특이하며 어른의 견해일 뿐, 아이들에게는 세상의 본모습이어야 한다. 아이가 이해하고 느끼는 세상은 현실과 환상이 어우러진 세상이기 때문에 현실과 환상을 결합하여 자신의 문학 작품을 표현해야 아이들의 환영을 받을 수 있다. 모든 문학 작품에서 만화는 기술적 우세로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문학 형식이 되어 아이들이 이해하는 세계를 충분히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애니메이션은 움직이는 화면을 통해 빛과 그림자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을 표현하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미지 사고 단계에서 아동의 수용 특성에 더 잘 부합한다. 움직일 수 있는 연속 영상은 하나의 이야기이고, 그 화면 자체의 활약도는 오랫동안 아이들의 주의를 끌 수 있는 것도 아이가 만화를 오래 볼 수 있는 중요한 이유다. 동시에 애니메이션의 화면이 비교적 일반적이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을 상세하게 전시하고 보조 부분의 처리를 간소화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은 애니메이션을 볼 때 배경 부분의 가지각색 때문에 주의를 산만하게 하지 않는다. 게다가 그림의 형태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모든 것을 생동감 있고 직관적으로 그릴 수 있기 때문에 자연은 어린이 제 2 세계를 전시하는 가장 좋은 형태가 된다.
아동의 인식은 신체-동작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은 주로 동작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며 표현적으로 아동의 인지적 특징에 부합한다. 그림의 직관성과 영화의 활약성을 통해 아동의 내면의 제 2 세계를 생동감 있고 직관적이며 동적으로 보여 아이들의 기존 세계를 현실 세계에서 체험하고 재현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보면 아이들이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아이들이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는 이유를 알게 되면, 우리는 아이들에게 애니메이션을 보여 줄 수 있는 화살을 놓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만화명언)
첫째, 많은 학부모와 교사들은 종종 아이들을 애니메이션에서 끌어낼 수 없다고 걱정한다. 사실 학부모도 선생님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모든 사람, 특히 호기심 많은 아이들이 세상을 알고 싶어하기 때문에, 우리는 크게 놀랄 필요가 전혀 없다. 만약 아이가 이 판타지 세계에 너무 깊이 빠져있다면, 학부모와 선생님은 판타지 세계를 똑같이 표현하는 다른 문학 형식 (예: 그림 이야기책, 이야기 등) 을 이용하여 만화에 대한 아이들의 주의를 적절히 분산시켜 아이들이 다른 문학 형식에서 판타지 세계를 체험하고 관찰하게 함으로써 만화에 대한 집착을 줄일 수 있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세상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더 객관적일 때, 그들은 자연스럽게 만화가 만든 환상의 세계를 빠져나간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둘째, 많은 학부모와 교사들은 애니메이션을 다 본 후 아이들에게 몇 가지 질문에 대답하거나 이야기를 반복하도록 서두르고 있다. 아이가 말을 못 할 때 초조하다. 사실 이것은 불필요하다. 만화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 그중 일부는 디즈니의' 고양이와 쥐' 등과 같은 제 2 세계에서 아이들의 정서적 체험을 직접 표현했다. , 싸움과 싸움은 매우 활발하고, 아이들은 감정의 이완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2 차원 세계에서 일어난 우여곡절 기괴한 이야기를 묘사하는 것도 있다. 우리는 전자를 서정이라고 부르고, 후자를 서사라고 부를 수 있다. 유아들에게 이 두 애니메이션은 서로 다른 작용을 한다.
교사나 학부모가 아이들을 서정적 만화를 보도록 지도할 때, 서사적 관점에서 더 탐구할 것을 요구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어떤 감정체험을 해 주기만 하면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고양이와 쥐' 에서는 아이가 불안-석방의 수용 모드에서 빠른 불안 (쥐가 도망갈 수 없는 악고양이에게 쫓기는 것) 과 빠른 초조 방출 (쥐가 갑자기 모퉁이를 돌자 고양이가 벽에 부딪쳐 한 조각이 되어 쥐가 성공적으로 탈출한 것) 의 쾌감을 빠르게 체험해 편안하고 유쾌한 정서 체험을 할 수 있다. 이런 만화 자체는 오락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줄거리 변화 과정을 반복하게 하는 것은 어렵다. 우리는 아이들이 흥분과 즐거움을 가지고 애니메이션의 세부 사항을 표현하고, 이런 즐거운 감정을 더욱 강화시켜 더 좋은 효과를 쉽게 받고, 아이의 감정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서사성 애니메이션을 관람하도록 아이들을 지도할 때, 교사나 학부모들은 아이의 사고의 무결성과 엄격함을 훈련시키기 위해 전체 이야기를 질서 정연하고 완전하게 반복하도록 중점적으로 요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애니메이션은 서사 구조가 완전하고 이야기성이 강하며 내용이 아이의 일상생활에 매우 가깝다. 이런 만화는 아동의 제 2 세계를 완전한 형식으로 표현하는데, 줄거리 발전은 왕왕 우여곡절이 생생하고 줄거리 구조가 매우 완전하다. 아이가 보고 나면 다른 사람과 소통하려는 욕망이 있어 자신의 감정을 증명할 수 있다. 이때 어른이 지도할 수 있다면 아이들은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다. 아이가 줄거리의 변화를 명확하게 해석하려면 자신의 편성을 통해 생각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자연스럽게 사고의 무결성과 엄밀성을 훈련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셋째, 같은 만화에 대해 연령대에 따라 아이들의 이해와 표현이 달라질 수 있다. "고양이와 마우스" 를 예로 들어보죠. 소반 아이들은 감상하면 활발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감정을 동원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추상적인 사유가 발달했기 때문에, 큰 학급의 아이들이 다 본 후 글과 몸짓을 결합하여 상상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각종 고양이가 쥐를 잡는 전투 방법을 계속 편성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감정적인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상력과 표현력을 적절히 키워 여러 가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