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토론
첫째, 전체적인 파악
이것은 어린 시절의 생활을 묘사한 산문으로, 노신의' 조화석 픽업' 에 수록되었다. 이 문집은 전부 그의 어린 시절에 관한 문장 들이다.
문장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문장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저자가 어린 시절 게임, 놀이, 성장, 독서에 이르는 성장 과정을 보여준다.
작가는 백초가든의 생활에서 시작하여 그것이 한때' 나의 천국' 이었다고 지적했다. 왜' 나의 천국' 이라고 불러요? "말할 필요도 없이. 말할 필요도 없이. 그냥." 이 말은 아이의 눈에 있는 모든 무한한 이익을 망라한다. 기름파리, 귀뚜라미, 지네, 얼룩덜룩, 하수우 등. 무미건조해 보이는 이 작은 것들은 작가의 눈에는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는데, 하물며 일반인의 눈에는 무한한 재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렇게 재미있지만 아무도 감히 가지 않는 곳이 있다. 이게 뭐야? 이곳은 긴 풀이 자란 곳이다. 왜요 "이 정원에는 붉은 뱀 한 마리가 있다고 한다." 그런 다음 작가는 자연스럽게 큰어머니가 말씀하시는 미녀뱀의 이야기를 끌어냈다. 이야기 자체는 좀 무섭고 걱정스러웠지만, 아이들을 강하게 끌어들여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바닐라 정원에 신비감을 더했다. 백초가든의 겨울은 어때요? "겨울의 초원은 맛이 없다. 눈이 올 때는 달라진다. " 그래서 저자는 또 눈밭에서 새를 잡는 것, 그런 즐거움, 그런 흥미가 그 안에 있다고 생각했다. 이것이 바로 백초원의 생활이다. 작가는' 나의 천국' 을 붙잡아 생기와 활력이 넘친다.
천천히, 나는 자랐고, 집에서 나를 독서로 보내야 했기 때문에, 나는 어쩔 수 없이 나의 천국을 떠나야 했다. 여기서 작가는 과도기를 이용해 백초원에서 자신의 생활을 남편과의 학구업으로 교묘하게 전환했다.
문장 이어 삼담인월에서의 나의 공부생활을 썼다. 노신은 일찍이 삼담영월 중에 7 년을 살았다. 그는 그 해 삼담영월의 진열품, 선생님에 대한 좋은 점, 선생님에 대한 존중을 기억하며, 그 속에서 이 인생에 대한 그의 애틋함을 체득하기 어렵지 않았다. 이 부분에서 저자는 몇 개의 단편을 선택하여 사립학교 교육의 일부 측면을 사실적으로 재현했다. 왕 선생님의 입장에서 볼 때, 하나는 학식이 깊지만,' 이상한' 같은 질문에 대답하기를 거부한다. 둘째, 교육은 진지하고, 교학 내용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독서는 매우 몰입하지만, 그다지 제한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학생을 처벌하지 않는다. 학생의 경우, 하나는 선생님의 박학에 탄복하고, 질문을 좋아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것이다. 둘째, 독서 이외의 즐거움을 찾기 위해 나가서 놀 수 있습니다. 셋째는 선생님이 독서에 전념할 때 자리에서 게임을 하고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이 조각들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사립 학교 교육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엄격하지 않았고, 아이들은 여전히 상당한 자유를 가지고 있었다.
두 번째 단락의 풍경은 매우 훌륭하다. 첫째, 사물의 특징을 잡았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심리에도 부합한다. 석정 울타리가' 매끄럽다' 는 것은 이 우물이 이미 여러 해 동안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나는 그것이' 매끄럽다' 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노신은 어린 시절 여러 차례 호기심을 가지고 그것을 만졌기 때문이다. 말벌이' 비만' 이라고 말하는 것은 다른 곤충보다 더 뚱뚱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아이들의 특별한 감정도 반영한 것이다. 갑자기 천자를' 곧장 하늘로' 라고 불렀는데, 이 새의 총명함과 가벼움을 형용할 뿐만 아니라 어린아이의 부러움도 표현했다. 기름파리를 쓰는' 낮은 음' 과 귀뚜라미를 쓰는' 거문고 연주' 는 어린아이 특유의 느낌이다. 둘째, 모양, 소리, 색, 맛, 춘하 가을 풍경이 모두 있다. 야채 침대의 "녹색", 오디 "보라색", 콜리플라워와 벌의 "노란색" 은 색이고, "지방", "높음", "비대함" 은 모양이며, 모두 시각적인 표기법이다. 매미의 "노래" 와 귀뚜라미의 "폭탄" 은 청각으로 쓰여졌다. 복분자' 새콤달콤' 은 식감을 썼다. 이것은 정말 다채롭고 재미있다. 사실 춘하 가을의 경치를 포함한다. 오디, 브로콜리는 늦봄에, 매미는 한여름에 노래하고, 귀뚜라미는 가을에 운다. 이것은 아래에 적힌' 겨울의 초원' 과 결합해 완벽한 사계절도를 구성해 저자의 구상이 정교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조리가 명확하고 조리가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파라쿼트 전체를 쓰고, 부분적인' 진흙 벽 구역' 을 쓰는 것은 시퀀스입니다. 첫 번째' 말할 필요도 없다' 는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정물을 쓰고, 두 번째' 말할 필요도 없다' 는 것은 높은 것에서 낮은 것으로 동물을 쓰는 것이 또 다른 순서다. 전체적으로 식물에서 동물로, 일부는 동물에서 식물로 쓰는 것이 또 다른 순서다. 이 시퀀스들이 함께 작용하여 경물이 질서 정연할 뿐만 아니라 생동감 있고 다채롭다.
이 문장 협회는 연상에 능하다. 저자는 Polygonum multiflorum 의 뿌리를 쓰고 chengxian 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설의 붉은 연습 뱀은 큰어머니가 말하는 미녀뱀의 이야기를 연상한다. 윤토의 아버지는 새를 잡을 때 언급했다. 학생의 독서는 그가 독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언급한 것이다. 이러한 필수 Lenovo 는 문장 개방성, 재미, 견고성을 갖추고 공연 센터에 서비스를 제공하여 문장 들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줍니다.
둘째, 문제 연구
1.' 백초원' 과' 삼담인월' 두 편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작가의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합니까?
이 문제에 대해 세 가지 다른 관점이 있다. 한 가지 관점은이 두 부분이 반대라는 것입니다. 삼담영월의 지루하고 진부한 생활에 비해 백초원의 자유롭고 행복한 생활이 아이들의 심리에 얼마나 적합한지, 그들의 광범위한 생활의 즐거움을 보여주며, 어떻게 그들의 심신 발전을 방해하는지, 그들의 혐오감을 표현했다. 또 다른 견해는 두 부가 관계를 배경으로 파라쿼트의 자유롭고 행복한 생활을 삼담영월의 무미건조한 생활을 부각시켜 봉건교육제도의 아이에 대한 속박과 상처를 비판한다는 것이다. 또 두 부분이 조화롭고 통일되어 전문을 관통하고, 달콤하고 행복한 추억, 자연에 대한 사랑과 지식 추구, 그리고 천진난만한 장난꾸러기 동심이 있다는 견해도 있다. 이것이 바로 이 산문의 의경미와 매력이 있는 곳이다.
이 문장 구조에 대한 다른 이해는 사실 문장 주제에 대한 다른 이해이다. 문장 주제에 대한 다른 이해는 합리적이라면 허용될 수 있다.
2. 왜 아름다운 뱀의 이야기를 써야 합니까?
미녀뱀의 이야기는 글에서 언급한 백초원 붉은 연습뱀과 무관하지만 작가는 그것과 관련이 있다. 왜 이 내용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 줄곧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큰어머니의 미신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덕제로 악을 제압하려는 욕망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백초원에 악독한 것이 있다는 설명도 있다. 가르치는 동안, 우리는 이러한 다른 관점을 제쳐두고,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할 수 있다: 노신이 어렸을 때 이 이야기에 관심이 있었을까? 어디서 봤어요? 이런 연상은 저자가 백초가든이' 나의 천국' 이라고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논쟁해도 미녀뱀의 이야기가 나를 깊이 끌어당기고, 몇 가지 교훈을 배우고, 몇 가지 이치를 깨달으며, 동시에 백초원에 더 많은 신비한 색채를 더해 주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깨닫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노신은 어렸을 때 이 문장 중에 언급된 그 선생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였습니까?
나는 주로 왕 선생님을 존경하고, 그의 해박한 지식에 대해 믿어 의심치 않는다. 동시에 나도 그를 매우 사랑한다. 왜냐하면 학생들은 장난이 심하고 놀기 좋아하지만, 왕 선생님은 그들을 거의 처벌하지 않고, 보통 그들을 쳐다보기만 하기 때문이다.
실천 설명
필요에 따라 본문을 읽고 다음 문제를 토론하다.
이 제목은 학생들이 전문을 읽는 기초 위에서 문장 전체의 주요 내용을 인식할 것을 요구하며, 동시에 학생들이 문장 읽기의 몇 가지 기교와 절차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첫 번째는 제목을 읽는 것이고, 제목이 우리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지 보는 것이다. 그런 다음 전체 텍스트 읽기를 바탕으로 문장 구조와 주요 내용을 이해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작가의 주요 관점이나 느낌을 파악하다.
1. 이 글은'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너는 이 화제에서 어떤 정보를 얻었니?
"부터 ... 가 ..." 는 이 문장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장 전후 두 부분의 내용도 알려 줍니다.
2. 본문을 빨리 읽고 각각' 백초원' 과' 삼담인월' 을 쓴 앞뒤문과 중간 과도기를 찾아낸다.
처음의' 우리 집 뒤에 큰 화원이 있다' 에서 중간까지' 중간에 도착할 때까지 기다리지 못한다' 는 것은 백초원을 쓰는 부분이다. "동쪽으로 가다" 에서 문말까지 "이 물건은 벌써 없어졌다" 는 것은 삼담영월을 쓰는 부분이다. 가운데 "가족들이 왜 나를 도서관으로 보냈는지 모르겠다" 는 것은 두 부분의 전환이다.
3. 본문을 자세히 읽고 읽으면서 두 부분을 함께 놓고 토론한다. 이 문장 은 작가 의 어떤 사상 감정 을 표현했는가? 다음 세 가지 주장을 참고할 수 있다.
① 백초원의 자유와 즐거움으로 삼담영월의 밋밋함을 부각시키고, 어린이의 실제 봉건퇴폐적인 사당교육을 폭로하고 비판한다.
② 백초원의 자유와 삼담인월의 밋밋함에 비해 어린이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심리를 보여주면서 아동의 심신 발전을 제한하는 봉건교육에 불만을 나타냈다.
(3) 백초원과 삼담인월의 추억을 통해 작가의 어린시절 자연에 대한 사랑, 지식 추구, 순진하고 유치하며 즐거운 심리를 표현했다.
이 연습은 학생들이 전체와 부분의 결합에서 문장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본문의 복잡성으로 초급 학생은 깊이 이해하기 어렵다. 네가 알기만 하면 너는 너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설법은 모두 어느 정도 일리가 있으므로, 학생들은 어떤 설법에 찬성하든 모두 적절한 긍정을 해야 한다. 첫 번째 논점은 노신이 한 편 이상의 문장 진부한 봉건사당 교육에 대한 비판에 근거한 것인데, 이런 교육은 아이의 천성을 교살시켰다. 심지어 이 문장 속에서도, 나는 사립학교의 생활이 무미건조하다고 썼다. 두 번째 설법은 첫 번째 설법에 대한 수정으로 첫 번째 설법보다 더 합리적이다. 세 번째 설법은 지금의 사람들이 가장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아마도 가장 일리가 있는 것 같다. 사유는' 관련 정보' 를 참고하세요.
둘째, 아래의 글을 이해하고 괄호 안의 질문에 답해 보세요.
이 연습의 목적은 학생들이 문맥에 따라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고, 문장 내용을 이해하고, 문장 의미의 중점을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1. 말할 필요도 없이, 녹색 채소밭, 매끄러운 석정 울타리, 큰 아카시아 나무, 보라색 오디; 말할 필요도 없이 나뭇잎 속에서 노래하는 것을 알고, 살찐 말벌이 콜리 플라워에 쪼그리고 앉아 천자 (백령새) 에 대한 빠른 외침이 갑자기 풀숲에서 하늘로 돌진했다. 짧은 진흙 벽 주변에는 무한한 재미가 있다.
("말할 필요도 없고 ... 말할 필요도 없고 ... 그냥 ...") 어떤 내용이 중점입니까? 한 토막 베끼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
"한 페이지" 뒤의 내용은 저자의 중점이다.
2. 하수우가 진흙벽을 파괴했기 때문인지 벽돌이 양가의 칸막이 벽에 던져졌기 때문인지, 그가 석정 울타리에서 뛰어내렸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
내가 사립학교로 보내진 이유를 알고 있나요? 너는 어떤 단어에서 알아차렸니? ) 을 참조하십시오
"나" 는 내가 사립학교에 보내진 이유를 모른다. 내가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나는 "가능성" 으로 나의 추측을 표현할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 다음 구절은 일련의 동사를 연속해서 사용하여 눈밭에서 새를 잡는 과정을 정확하게 묘사했다. 자세히 음미하고, 직접 한 단락을 쓰거나, 게임을 하는 과정을 묘사하거나, 개미가 움직이는 과정을 묘사하고, 가능한 한 일련의 동사를 사용한다.
눈 한 조각을 쓸어 지면을 드러내고, 짧은 막대기로 큰 대나무 커튼을 받치고, 아래에 곡식 껍질을 뿌리고, 막대기에 긴 줄을 묶었다. 사람들은 멀리서 그것을 들고 새가 내려와 쪼아 먹는 것을 보고 있다. 그들이 대나무 커튼의 바닥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밧줄을 잡아당기고 대나무 커튼을 덮었다.
이 주제는 수업부터 과외까지 확장되는 연습으로, 이 문장 속 동사의 정확한 용법을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일련의 동사로 게임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제목에 언급된 게임을 사용하거나 직접 게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수 건의
첫째, 교사는 수업 전에 노신의 생애를 간단히 소개할 수 있고, 노신의 어린 시절과 결합해 본문과 관련된 부분을 이야기하고, 자연스럽게 본문에 대한 분석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 문장 가르침은 노신의 어린 시절 생활을 반영하는 산문 ('아침 화석픽업') 에서 도출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생각해 보라고 하자: 이 문장 속의 생활 경험은 노신의 어린 시절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둘째, 본문의 용량이 크고 어려움이 많지만, 강의에 쓰이는 수업이 제한되어 있어, 교학의 중점과 교학난점 사이의 관계를 잘 처리하고, 교학난점 처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삼담영월을 묘사한 부분은 교학의 난점이다. 어려운 점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이 부분의 내용을 이해하는 난이도이고, 다른 하나는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이다. 내용에 관해서는 주로 의견 차이가 있다. 텍스트 자체를 바탕으로 시대적 배경과 작가 사상을 결합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갖는 것은 정상이다. 선생님의 적절한 지도하에 학생들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이 문장 풍경은 매우 정교하여 학생들이 반드시 모든 필법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풍경쓰기의 기본 원칙과 상용수법, 예를 들면 사물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과 같은 적절한 순서가 있어 학생들을 인도하여 장악해야 한다. 또한 "이런 광경은 아동 심리의 정경이고, 감정은 아동 심리의 감정" (이어) 이다. 학생이 언어의 관점에서 본문의 경물과 서정을 이해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있다.
넷째,' 이 이야기는 인간으로서의 위험을 느끼게 한다' 는 말은 저자가 당시 일부러 풍자한 것으로, 비교적 함축적이어서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렵지만, 본문의 주요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방해하지 않는다. 이 문장들은 지나치게 해석할 필요가 없다.
관련 데이터
먼저 《조화석 줍기》를 소개하자 (노신)
나는 종종 혼란 속에서 한가한 것을 찾고 싶지만, 정말 쉽지 않다. 눈앞에 이렇게 기괴한데, 마음이 이렇게 잡다하다. 한 사람이 추억만 있을 때, 그의 생활은 아마 영원히 무미건조할 것이다. 그러나 때때로 그는 기억이 없다. 중국의 문장 표준은 표준이고, 세계는 나선형이다. 며칠 전에 중산대학을 떠났을 때, 나는 4 개월 전에 하문대를 떠난 것을 기억했다. 머리 위로 비행기가 짹짹거리는 소리를 듣고, 나는 1 년 전 비행기가 매일 베이징 상공에서 선회하는 광경을 떠올렸다. 그때 나도' 잠잠' 이라는 짧은 글을 한 편 썼다. 자, 이 "수면" 조차도 없습니다.
광저우의 날씨는 정말 일찍 더워서 석양이 서창에서 들어와 사람들이 겨우 얇은 외투를 입을 수 밖에 없었다. 책상 위에 있는' 물가지' 는 내가 본 적이 없는 것이다. 그것은 단지 나무일 뿐, 그 가지와 잎은 물에 담그기만 하면 귀엽다. 푸른 잎을 보고, 오래된 원고를 편집하다가, 마침내 성과를 거두었다. 이런 일을 하는 것은 정말 하루 1 년 동안 죽어서 더위를 몰아낼 수 있다.
그저께' 들풀' 이 편집되었다. 이번에는 망원에서 옛일을 다시 언급할 차례가 되었고, 나도 그를 위해 이름을 바꿨다: 야래향. 이슬이 달린 꽃은 훨씬 좋아졌지만, 나는 할 줄 모른다. 지금 내 머리 속의 괴이한 땅이라도 나는 그를 순식간에 괴상한 잡문으로 만들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아니면, 그가 고개를 들어 뜬구름을 바라볼 때, 내 눈앞에서 눈을 깜박거릴 것이다.
예전에 나는 어릴 때 고향에서 먹었던 야채와 과일을 여러 번 회상했다: 마름모, 나한콩, 하백, 동과. 이것들은 매우 맛있습니다. 한때 나를 향수병에 빠뜨리는 유혹이었다. 나중에 오랫동안 헤어진 나는 맛보았고, 그렇게 되었다. 다만 기억 속에는 낡은 뜻이 있다. 그들은 평생 나를 속여서 나를 계속 뒤돌아보게 할지도 모른다.
이 열 개는 기억으로 베껴 쓴 것으로 실제 내용과 다소 다를 수 있지만, 나는 지금 이것들만 기억하고 있다. 스타일은 아마 혼란스러울 것이다. 9 개월을 썼기 때문에 퇴학했다. 환경도 다르다. 처음 두 편은 베이징 아파트 동쪽 벽 아래에 적혀 있다. 그 중 세 개는 변위이고, 장소는 병원과 목수의 방이다. 이후 다섯 편은 샤먼 대학 도서관 위층에 있는데, 이미 학자들에 의해 군림되었다.
1927 년 5 월 1 일 노신은 광저우 백운빌딩에서 글을 썼다.
('노신전집' 제 2 권, 인민문학출판사, 198 1 판)
둘째, 삼담영월 정보
삼담인월은 노신 선생의 어린 시절 독서한 곳이다. 그는 여기서 학교에 다닌다. 12 살. 이듬해 가을 이후 할아버지가 감옥에 가셨기 때문에 어린 노신이 집을 떠나 사오싱 농촌인 황보장 (), 소고 () 로 피난하여 학업을 중단했다. 1894 여름에 집에 돌아와서 여전히 삼담영월로 돌아간다. 그래서 1898 쯤에 이르러서야 나는 떠나 남경함정학원에 가서 6 년 동안 공부했다. ...
이곳의 모든 것은 아주 잘 보존되어 있다. 노신 선생이 회상한 바와 같이, "검은 죽문을 가로질러 들어가니, 세 번째 방은 서재이고, 중간에 편액이 걸려 있다: 삼담인월; 간판 밑에는 뚱뚱한 사슴이 늙은 나무 밑에 쭈그리고 앉아 있는 사진이 있다. " 이 편액과 그림은 해방 전에 잃어버렸고, 해방 후 당의 간부들은 온갖 수단을 다 써서 되찾으려 했다. 그 당시 노신을 공부한 학생은 해방 초기에도 여전히 살아 있었다. 주미청, 장요오, 왕부림을 포함한다. 이 세 명의 옛 동창들의 추억에 따르면, 삼담영월은 원래의 배열을 회복했다. 방 안에는 중국 구식 거실인 것 같아 요즘 청소년들에게 낯설다. 학생석 1 1. 노신의 좌석은 북벽에 의해 배정된 것이다. 서랍이 달린 직사각형 탁자이고, 책상 뒤에는 약간 낮은 의자가 있다. 이곳의 빛은 매우 어두워서 공기가 매우 습해 보인다. 그의 책상의 오른쪽 모서리에는 1 인치의 네모난' 제작' 자가 새겨져 있다. 칼법이 간단하고 곧다. 노신의 어린 시절 수공으로 조각한 매우 진귀한 목각 문물이다. 그것의 기원에 관해서는, 어느 날 노신이 학교에 지각하여 선생님께 혼났다고 한다. 그는 칼로' 아침' 이라는 네모난 글자를 새겨 자신을 채찍질했다. 그 이후로 그는 다시는 지각한 적이 없다.
셋째, 사립학교에 대해서
서당은 중국 고대에 사적으로 설립된 교육 장소이다. 조국 문화 전파, 교육 발전 촉진, 계몽 아동 육성, 아동학회의 이해 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사립학교 학생들은 여섯 살 때 계몽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학생들은 입학 시험에 합격할 필요가 없다. 일반적으로 공선생의 동의를 구하면, 구멍의 패나 성상 앞에서 숙립하고, 공선생과 공선생에게 절을 하거나 허리를 굽혀 절을 하면 입원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사립학교는 일반적으로 규모가 작고, 학생 20 여 명, 학생 수가 적다. 민영학교는 학생의 입학 연령, 학습 내용, 교육 수준에 대해 통일된 요구와 규정이 없다.
서당 교재의 경우,' 300, 100, 1000, 1000' 의 고대 교재, 즉 삼자경, 백가성, 천자시, 딸경, 교자경, 자녀 교육에 대한 지시 등이 있다. 학생들은 사서오경과 중국 고대 문학관을 더 읽었다. 그것의 교학 내용은 주로 문맹과 서예이며, 시와 정확한 글쓰기를 매우 중시한다.
일반적으로 사립학교의 교육 시간은' 단학' 과' 장학' 으로 나눌 수 있다. 사람들이 시간에 따라 유연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기 교육은' 단기 학습' 이라고 불리며, 보통 1 ~ 3 개월 동안 진행된다. 학부모들은 이런 서당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아, 학생들에게 앞으로 몇 글자만 요구할 뿐, 장부를 기록하고, 대련을 쓸 것을 요구한다. 장학' 은 매년 음력 정월 상반기에 열리는데, 겨울월이 되어서야 열린다. 그것의' 긴' 은 사립당의 선생님이 명성이 높고 교령이라는 뜻이다. 둘째, 학생들은 학습 시간이 길고 내용이 많다.
사립학교의 교육 원칙과 방법에 관해서는, 교육 단계에서 우리는 아이들의 양육과 교육을 매우 중시하며, 아이들이 좋은 도덕적 자질과 생활 습관을 길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몽골족 어린이들의 행동예절에 대한 엄격하고 구체적인 규정이 있는데, 예를 들면 옷차림, 양손 교차, 절절, 이탈, 시청각 등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교육의 전통이다. 교수 방법에서 왕 선생님은 완전히 주사법을 채택하셨다. 강의 기간 동안 왕선생은 극도로 위험한 곳에 앉았다. 학생들은 책을 순서대로 왕 선생의 책상 위에 놓고 옆에 서서 왕 선생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것을 들었다. 강의가 끝난 후 그들은 학생들에게 반복하라고 명령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자리로 돌아가 큰 소리로 낭독했다. 학생은 반드시 범 선생님이 낭독을 요청한 모든 책을 외워야 한다. 또한 체벌은 사립학교에서 성행하고 있다. 부주의하거나 장난꾸러기 학생을 만났을 때, 왕 선생님은 늘 학생의 얼굴과 귀를 잡아당겨 학생의 손바닥을 때린다.
넷째, 이 기사의 주제에 대한 다른 의견
파라쿼트에서 삼담인월까지' 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의견이 분분하다. 그 주요 불일치로 볼 때, 한 가지 관점은 이 글의 주제가 봉건 교육 제도를 비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관점은 봉건 교육 제도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1. 주제는 봉건교육제도를 비판하는 것이다.
이 는 이 문장 의 중심 사상 은 어린이 의 실제 봉건 퇴폐적 인 사립 학교 교육 을 폭로하고 비판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음울하고, 춥고, 무미건조하고, 진부한 삼담인월과 비교하면, 세외도원 같은 백초원 생활이 아이들의 심리에 얼마나 적합한지, 그들의 광활한 삶의 즐거움을 보여준다. 하나는 그것이 어떻게 아이의 심신 발전을 방해하는가 하는 것이다: 봉건독소를 선전하는 고서적, 예를 들면' 논어',' 유학 존림',' 주역',' 상서' 등, 이해하기 어렵고, 학생들에게 억지로 암기하도록 강요하고, 이해하지 못하고 물어볼 수 없다.
중점은 봉건 교육을 비판하고 서당이 아동의 심신 발전을 위태롭게 한다는 것을 폭로하는 것이다. 그러나 백초원은 결국 학교가 아니라 생산투쟁과 계급투쟁의 교실이 아니라 아이들의 즐거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두 과목을 쓰는 것이 아니다.
작가는 이 서당노선생에게 이렇게 썼다. "나는 일찍이 그가 이 도시의 설립자, 순박하고 박학한 사람이라고 들었다." 이것은 헛소문이지 저자의 관점이 아니다. 작가의 관점은 전체 서사를 관통한다: 백초원과 삼담인월의 뚜렷한 대비를 통해; 이 노인에게 생사에 관한 책을 읽으라고 가르치면서 동시에 교실에서 무미건조한 문장 묘사를 즐겼다. 특히 학생들이 규칙에 따라 공자를 먼저 경배한 후 그를 경배하는 방법을 썼고, 노신은 어떻게 지식과 우러러러보는 욕망으로 그에게 유치한 질문을 제기했는지, 완전히 거절당했다. 공맹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현학적 선비임을 설명하다. 그러나 작가는 그를 매우 격렬하게 쓰지 않았다. 그는 학생들에게 소리 지르고, 성난 눈으로 바라보고, 성난 것을 그치지 않고, 가끔 자를 치고 무릎을 꿇기도 하지만, 이것들은 모두 자주 쓰이지 않는다. 작가는 가볍고 유머러스한 필치로 이 노인을 폭로했다.
이 산문은 경물이 세심할 뿐만 아니라 경물이 다정하다. 풍경은 아이들의 심리장면이고, 감정은 아이들의 심리감정이다. 독자로 하여금 이 장면이 친절하고 귀엽다고 생각하게 한다. 그것은 글의 풍경을 사랑하고, 장면의 감정을 사랑하고, 이렇게 천진한 감정을 가진 아이를 사랑하기 때문에, 아이의' 좋은 풍경' 을 빼앗는 봉건교육을 더욱 증오한다.
(이대 베이징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노신 작품 15 편의 문답)
베이징 인민출판사 1974 판)
설구는 "저자가' 백초원' 과' 삼담인월' 을 통해 전혀 다른 인생 묘사를 통해 표현한 주제는 공맹을 핵심으로 한 봉건교육제도에 대한 폭로와 비판으로 노신이 봉건사회와 그 교육제도에 대한 철저한 부정을 나타냈다" 고 주장했다.
(산둥 사범학원 랴오 청분원 중문과 도서관 편편' 노신 교학수첩' 에서 선택)
주제는 봉건 교육 제도 비판 (장석성) 이 아니다
파라쿼트에서 삼담인월까지' 라는 주제는 삼담인월의 무미건조한 생활에 비해 백초원의 자유롭고 즐거운 생활은 아이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자유를 추구하는 심리를 나타내고 봉건교육제도가 어린이들에 대한 속박과 상처를 비판한다는 주제로 요약돼 왔다. 이 요약은 허의' 어학 수업 노신 작품 교육' (상해교육출판사, 196 1) 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러 해 동안 중학교 국어 교육 참고 자료를 사용해 왔다.
저자는 이 요약의 전반부가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후반부는 작품의 현실과 맞지 않고 노신의 창작 초의도 맞지 않는다. 문장 봉건 교육 시스템을 비판 하는 의도가 있다.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는' 아침화석픽업' 의 문장 중 한 명이다 (원제목' 회생' 제 6 부). 노신 선생은' 아침 화석집전집' 의 출처와 원의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했다. 그는' 조화소론' 에서 이 산문집은 그가 베이징에서 샤먼까지 쓴 것으로 광저우에서 편찬했다고 말했다. 그때는 노신의 일생에서 가장 떠돌아다녔고, 가장 고민했던 때였다. 노신은' 혼란 속에서 약간의 여가를 찾는다' 고 하기 위해 옛날의 아름다운 것들을 회상하여 현재의 고민을 해소하고, 약간의 여가를 찾아 약간의 위로를 보낼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는 샤먼대학교 도서관의 제사이다. 당시 그는 문인에게 따돌림을 당하여 이런' 작은 꽃' 으로 외로움을 달래야 했다. 이것은 하나입니다. 둘째, 샤오은은 이 문집의 원래 제목은' 추억 같은 세월' 이라고 설명했다. 편찬할 때' 나는 그 이름을' 야래향' 으로 바꿨다. 이 변경은 이 작문의 실제 내용에 더 잘 맞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낙담으로 실망한 노신은 늘 어린 시절 고향의 과과를 회상한다. 이 산문은 노신의 책상 위에 있는 대야' 물가지' 처럼 어린 시절 고향인 과과의 달콤하고 귀여운 잎이 배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노신은 이 아름다운 추억의 산문을 아침 햇살에 피어난 꽃들에 비유했다. 픽업은 보상과 자위에서 오는 것이지, 직접 싸우기 위해서가 아니다. 조화석줍기' 는 적에게 총과 비수를 던지는 것이 아니라 어린 시절의 사랑의 노래라고 할 수 있다. 파라쿼트에서' 삼담인월' 까지 그 중 하나다. 그 창작사상은' 아침꽃' 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작품의 실제 내용을 보면 봉건 교육을 비판하는 의미를 알 수 없다. 우선 백초원과 삼담인월의 묘사는 소위' 비교' 나' 대비' 를 형성할 수 없다. 그것들은 서사 스타일에서 천의무결하고 일치하며, 전자를 칭찬하는 문제는 없다. 백초원' 은 생활에 대한 묘사는 말할 필요도 없이 그렇게 즐겁고 순진하다. 삼담인월의 생활 묘사는 그렇지 않다. 작가가 도서관에 처음 도착했을 때,' 흑죽문',' 삼담인월' 의 큰 편패, 뚱뚱한 꽃사슴 한 마리가 고목 밑에 쭈그리고 앉아 있는 화면, 공자패가 없는 제사공, 백선생을 숭배하는 의식과 같은 신기한 느낌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아직 어린아이인 노신에게 그는 백초원에서 노는 것과는 다른 신선감으로 가득 차 있다. 백초원이 향수라면 삼담인월로 들어가면 그의 호기심이 새로운 세계로 들어간다. 물론,' 왜 이상한가' 와 같은 호기심은 왕 선생님의 입이나 책에서 대답할 수 없지만, 저자가 이런 글을 쓸 때 아이들에 대한 속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학생으로서 이런 일을 물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을 뿐이다. 그리고 왕 선생이 꼭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말하고 싶지 않다. 그런 다음 독서 생활의 즐거움을 묘사했다. "점심에 서예를 배우고, 저녁에 수업을 한다", "우리 목청을 열고 좀 읽자", "모두들 윙윙거리고 있다", "왕 선생님 스스로 읽는다", "그는 공부할 때 항상 미소를 띠고, 고개를 들어 흔들며 허리를 굽히고 등을 구부린다" 고 말했다. 이 묘사들은 또한 즐겁고 천진한 풍격으로 가득 차 있다. 아이가 노래하고 어른이 낭독하는 즐거움을 회상하는 것, 어르신의 약간 진부한 표정에서 나온 유머가 문장 속에 얽혀 있어 즐겁고 익살스러운 감상효과를 준다. 너는 어떻게 여기서' 지루한' 냄새를 볼 수 있니? 비판적이거나 비하적인 스타일은 어디에 있습니까? 통치자와 무릎을 봉건사도의 상징으로 쓸 때에도 저자는 편안한 어조로 이렇게 썼다. "그는 자를 가지고 있지만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그도 무릎을 꿇는 규칙을 가지고 있지만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보통 사람들은 그저 눈을 부릅뜨고 큰 소리로 말했다.-'읽어라!' ♫ 연속 두 개' 흔하지 않다' 와' 총하지만' 는 작가의 삼담영달에 대한 태도를 표현하기에 충분치 않습니까? 삼담인월 뒤의 작은 정원을 쓰고 안에서 노는 아이들, 몰래 종이 갑옷을 쓰고 수업시간에 그림을 그리는 것은 백초가든의 즐거운 생활을 쓰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문장 말까지 작가는 여전히' 삼담영월' 에서의 회화 업적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으며, 이 그림들의 판매를 후회하고 있다. 이 아쉬움 속에서' 삼담인월' 속 생활에 대한 작가의 미련과 애틋함을 우리도 볼 수 없을까? 위에서 언급한 이런 묘사의 스타일과 내용으로 볼 때 저자는' 삼담인월' 중 봉건교육의 아이에 대한 속박을 비판하고 있어 주제에서 조금 벗어났다.
작자의 두 인물에 대한 묘사에서 표창의 색채를 볼 수 없다. 이 큰 어머니는 그녀의 사랑과 감동적인 이야기로 어린 노신의 사랑을 얻었다. 왕선생은' 정측, 소박함, 박학' 의 품격과 학생에 대한 관용으로 청년 노신의 존경을 받았다. 문장 () 는 왕 선생님을 이렇게 묘사했다. 학생에게 잘해주고, 시작은 엄격하다가 나중에는 좋아졌다. 학생이 몰래 정원을 빠져나가서 노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지만, 사람이 너무 많이 가는 시간이 너무 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는' 왜 이상한가' 라는 이런 이상한 질문에 대답할 가치가 없지만, 그는 학생을 쉽게 처벌하지 않을 것이다. 학생들이 듣지 않을 때, "보통 사람들은 눈을 부릅뜨고 있다." 그는 좀 노학자의 진부한 데가 있지만, 학생들에게 어떤 악감을 가져다주지 않았고, 어린 마음 속에 공포의 그림자를 남기지 않았다. 그래서 작품에서 삼담영월선생의 묘사를 보면 작가가 봉건교육을 비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없다.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전문을 관통하는 것은 달콤하고 즐거운 추억과 천진난만한 장난꾸러기 동심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것이 이 산문의 예술적 경지의 아름다움과 매력이 있는 곳이다. 혁명문예가의 작품은 어떤 주관적인 필요에 따라 반드시 화약 냄새라는 편견을 지니고 봉건 교육에 대한 근거 없는 비판을 덧붙여 전반부와 후반부를 대조하여 이 작품의 전반적인 조화와 통일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그 시적을 파괴한다. 그래서'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라는 주제는 백초원과 삼담인월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추억을 통해 자연에 대한 아이들의 사랑, 신선한 지식에 대한 추구, 순진함과 즐거움을 표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