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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학과 국학 고전이란 무엇입니까?

국학과 국학 고전이란 무엇입니까?

첫째, "국학" 이란 무엇인가?

이른바' 국학' 이란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와 학술을 가리키며, 중화문명이 오천년 동안 축적된 결과이며, 중화민족정신과 가치관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한학' 은 중국인을 중국인으로 만들고, 중국 문화를 세계문화에서 두드러지게 하고, 인류의 진보에 특별한 공헌을 하는 국가문화체계이다.

국학' 이라는 명칭은 서주에서 기원했다. 국학' 의 본의는 국가 차원의 귀족 학교를 가리킨다. 이주관 순악사' 에는' 악사가 아이들에게 약간의 춤을 가르치기 위해 국학 행정을 주관한다' 는 기록이 있다. 서주 때 학교는' 국학' 과' 향학' 으로 나뉜다. 주왕성과 제후국 수도에 위치한 학교는' 국학' 으로 대귀족의 아이들을 위한 학교다. 지방향당의 학교는' 향학교' 로 일반 귀족 자제의 학교이다. "예기" 는 "옛 스승의 집에는 공부가 있고, 당에는 딜레마가 있고, 술은 질서 정연하며, 국유학이다" 고 말했다. 이곳의' 나라' 는 정현의 주석에 따르면' 천자의 수도, 제후국의 수도' 이다. 주대의' 국학' 은 대학과 초등학교 두 단계로 나뉘는데, 대학과 초등학교의 교육 내용은 모두' 육예' 를 위주로 한다. "육예" 는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쓰기, 수를 의미한다. "대다이 이기부보편": "고대인들은 여덟 살 때 집을 떠나 작은 예술을 배우고 작은 일을 했다. 나는 머리카락 한 다발을 가지고 대학에 입학했고, 위대한 예술을 배우고, 위대한 명절을 공연했다. " 옛사람들은 8 세에 작은 예술을 배웠는데, 주로 문맹, 독서, 일상적인 행동 규칙 학습을 포함한다. 15 살 때부터 대학 공부의 길, 즉' 명덕 친민 지선' 을 시작했다. 초등학교와 대학이 결합해 형성된' 국학' 은 당시 선비들이 식견을 키우고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키는 주요 학습 장소가 되었다.

그 이후로' 국학' 은' 자본관학' 이라는 통칭이 되었다. 한나라 이래, * * * 각급 학교의 설정을 끊임없이 보완하여 보편적으로 태학을 설립하였다. 예를 들어, 동한 건무 7 년 (기원 3 1), 하인 주복은 "국학, 광선 박사" 를 제창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국자감 설립, 박사 선발을 건의하여 학업을 진작시킬 것을 건의했다. 한말, 국자감 문 앞에 석경을 새겨 국가치학의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 수대, 국자감은' 국자감' 이라고 불린다. 당송 시대에는 국자감이 곽자, 국자감, 사문을 관장했다. 원대에 곽자 학파가 세워졌다. 명청시대에 국자감을 다시 설립하고, 광서 31 년 (1905) 에야 국자감명을 폐지했다. 서주부터' 국학' 은 주로 국자감을 대표하는 국학을 가리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근대 이후' 국학' 은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았는데, 그 내포는 고대의' 국학' 개념과 크게 다르며, 오히려 중국의 전통문화와 학술을 가리킨다. 1902 년 가을, 해외로 망명한 양계초는 황준헌 등과 상의해 일본에서' 중국잡지' 를 발족했다. 나중에 황이 먼저' 중국학사' 를 제창했기 때문에 양계초는' 중국학보' 창립이라는 생각을 포기했다. 1904 년,' 국학 보존' 이 출간돼 국학 보존의 중요성을 논술했다. 1905 년 승세 황걸 등은 상해에 중국 문화보존학회를 설립하여' 중국문화 연구, 국수보존' 을 취지로' 정치와 예술공보' 와' 중국문화잡지' 를 발간했다. 대다수의 참가자들은 중국 동맹회 멤버이거나 혁명을 향한 지식인이다. 그들은 문화 전통을' 나라' 로 여기며 깊은 애국정을 함축하고 있다. 승세는' 국수지' 에 "중국 학자는요? 한 나라의 학식도 다 그렇다. 땅이 있는 인생은 위에 있다. 나라가 있기 때문이다. 나라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학문을 가지고 있다. 배우는 자는 한 나라의 학문을 배우고, 그 나라의 용도라고 생각하고, 한 나라를 다스린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 그는' 국학' 의 실용성을 강조하고' 국학' 을' 일국학' 으로 간주하여 개념이 더욱 광범하다.

1906 년 장태염이 출소해 두동에 가서 반청혁명을 조장하고, 유일 국학을 연구하였다. 그해 9 월, 유일 청년이 국학 세미나를 열었는데, 장은' 국학의 대가' 로 인정받아 국학을 가르치도록 초청되었다. 1922 4 월부터 6 월까지 장태염은 상해에서' 국학대강' 과' 국학유파' 에 대해 이야기했다. 65438 년부터 0934 년까지 장태염은 쑤저우에 장씨 국학강습소를 설립하여 국학에 대한 총결산적인 해석을 하였다. 장태연의 연설은' 국고 균형',' 국학개론',' 장태염 국학강좌' 등의 책으로 기록되었다. 장태연의' 한학' 은 전통 학술방법 (예: 문자학) 을 중시하면서 여전히 전통 고전, 역사, 학자, 장서를 위주로 하고 있다. 이것은 후기 청 왕조의 "국학" 개념의 주류를 반영한다. 또한 후시, 오미, 전무 등도' 국학' 에 대해 토론한 적이 있다. 예를 들어, 1920 년대 초에 후시는' 국학' 을 이렇게 설명했다.' 국학' 은 우리의 눈에는' 국학' 의 약칭에 불과하다. 중국의 과거 모든 문화사는 우리의' 민족유산' 이었다. 이 모든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은 바로' 국고학' 이고, 성은' 국학' 이라고 불린다. 후시는' 국고 정리' 라는 구호 아래' 국학' 을 재정의하고' 국학' 을' 국고' 로 재정의하며 여전히 중국 고대 문화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다. 오미는 또 "이른바 중국 학자란 중국의 전체 학술 문화를 가리킨다" 고 설명했다. "그는 국학은 모든 전통 연구뿐만 아니라 출토 유물, 민간 자료, 해외 한학도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채상스는 193 1 에서 출판된' 중국 학술요강' 에서' 한학' 을' 나라가 나라이고 학문이 학술이고 한학이 나라의 학술이다' 라고 정의했다. 중국에 있는 그것의 존재는 중국 장학금이라고 불린다. 중국 고유의 문화는 이 중국학의 범위 밖에 있을 수 없다. " 이에 따라 현대학자들은' 국학' 이라는 단어에 대한 이해가' 국수' 든' 국수' 든 기본적으로' 국학' 의 내포가 중국 고유의 학문을 가리킨다는 것을 인정한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고 학술적 내포가 풍부하여' 한학' 을 정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1990 년대에 장대년은 국학총서 서문에서 "국학은 중국 학술의 약칭이다" 고 지적했다. 전반적으로 중국의 전통 학술에는 철학, 경학, 문학, 역사, 정치학, 군사학, 자연과학, 종교, 예술 등이 포함된다. 그중 자연과학에는 천문 수학 지리 농업 수리 의학이 포함되며 그 중 의학이 가장 발달했다. 이것들은 모두 국학의 내용이다. " 장대년의' 한학' 에 대한 정의가 서구학과 분류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사회과학뿐만 아니라 자연과학까지 포함해서 그 외연은 20 세기 초보다 크게 확대되었다. 그에 더해, 많은 학자들은' 국학' 이라는 범주를 발전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을 주장한다. 역사 문화가 계속 축적됨에 따라 국학은 전통적인' 국학' 뿐만 아니라 처음에 다른 곳에서 배운 후 점차 중화민족에 의해 소화, 흡수, 인정 또는 재창조된 그 문화를 포함해야 한다.

2000 년 왕부인은' 신한학' 이라는 개념을 내세워 최근 100 년 동안 중국 문화와 중국 학술이 오사운동의 기초 위에서 발전했다고 지적했다. 국학은 중국 고유의 학술문화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넓은 의미의 전통문화, 즉 주진부터 청말까지 중국 사회 전체의 가치체계와 생활방식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의 천인관계에서의' 천인합', 인륜관계에서의 민족동성, 자기표현 태도에서의 가치의식, 생사관 등 몇 가지 중국 문화가치체계의 핵심은 국학의 주요 내용이다. 중국의 물질문화, 행동문화, 심지어 생활방식도 국학의 정당한 의의이다. 결론적으로' 신한학' 은 중국어와 국가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 학술 전체이다. 국가 언어의 관점에서 볼 때,' 신한학' 은 중국 대륙 학자, 해외 중국인, 홍콩, 마카오, 대만 중국 학자를 포함하여 역사상 전해 내려오는 오늘 막 출판된 중국어로 쓰여진 학술 연구 성과를 모두 포함한다. "국가" 의 관점에서 볼 때, 중화민족 내부의 각 소수민족 구성원들이 중국어나 본민족 언어로 진행한 모든 민족문화나 언어문화에 관한 연구도' 국학' 범주에 속한다.

둘째, "국학 고전" 이란 무엇인가?

"국학 고전" 이란 무엇입니까? 우리는 먼저' 고전' 의 개념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고전',' 사직' 은' 전범 고전' 으로 해석된다. "현대 중국어" 는 권위 있는 저작으로 해석된다. 교육 고전 전문가, 대만 타이중 사범대 교수 왕재귀 박사는 간쑤방송신문 기자인 마효동과의 인터뷰에서 "고전" 은 상식, 상도가 포함된 책들을 가리켜 삶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을 가르치라고 말했다. 이 책들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전해 내려왔으며, 각 민족은 역사상 모든 지식인들이 인정한' 고전' 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사서오경', 인도의 불경, 서양의 성경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거처할 수 있는 책이다. 그것은 인간의 지혜의 총결산과 직접적인 표현이며, 민족 전통의 계승과 지속의 명맥이며, 한 민족의 끊임없는 자강의 핵심이다. "사실, 요컨대," 고전 "은 영향력 있고 가치 있는 전승작이며, 민족문화의 결정체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포함한다. 그렇다면' 국학고전' 은 이 문화체계의 전달체이며 중화민족의 지혜의 결정체로 상식과 상도를 담고 있으며 그 가치는 오래도록 새로워졌다. 그것은 중국 고대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국학 고전은 주로'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시경',' 상서',' <역경>',' 예기',' 춘추',' 도가' 도덕경' 이다 이런 국학 고전은 중화민족의 오천 년 찬란한 문화의 국수로, 중화옥토에 찬란한 별들의 보물이다.

셋째, 중국 고전의 분류

중국 고대에는 국학 고전의 분류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이 있었는데, 일반적으로 예문지나 고전과 같은 사적 범주를 근거로 한다. 가장 먼저 한나라의 유신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성제 때 유신은 어서를 정리하여' 6 대 망명자' 로 편성하여' 편집' 으로 명명했다. 일명' 7 대 망명자' 라고도 한다. "7 관" 에서 "편찬", 즉 후세의 서목이 학파와 무관하다는 것 외에 6 예, 제자백가, 시부, 병법, 서수, 계방 등 다른' 6 관' 은 이미 당시의 모든 학술을 포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반고는 한대 경학의 범위를 거의 포괄하는' 문예지' 를 집필했다.

(a) 6 가지 예술 소개

(a) 이순신 (2) 슈 (3) 역사 (4) 리 (5) 음악 (기) 봄과 가을 (7) 논어 (신) 효경 (임) 초등학교

(2) 철학자의 소개

유교 (2) 도가 (3) 음양가 (4) 법가 (5) 명가 (7) 묵가 (7) 군사가 (신) 잡가 (임) 농민 (계) 소설가

(3) 시 푸 소개

(a) 푸 (b) 잡부 (3) 노래와 시

(4) 군사 전략

(a) 권모 (2) 상황 (3) 음양 (4) 기교

(5) 기술 수 생략

(1) 천문학 (2) 역법 (3) 오행 (4) 거북 (5) 혼합직업 (자아) 법

(6) 당의 기술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a) 의학 고전 (b) 고전 처방 (c) 방의 신선 (d)

위 표에 열거된 여섯 가지 예술 전략은 후대의 이른바 고전부이다. 후세사부는 《춘추》에 수록되었다. 사이토 유자요, 즉 후세의 소위 자부는 철학과 정치의 범주에 속한다. 시와 부, 후세의 소위 집은 문학 범주에 속한다. 군사 전략, 이후의 세분화 분야 중 하나는 군사학의 범주에 속한다. 디지털 기술과 레시피 기술은 음양 오행 점성술 신선 등 미신과 신비로운 기술과 관련이 있다. 수술은 천문력 범주에 속하고, 방술은 의학 범주에 속한다.

한나라 이후 배움의 종류가 갈수록 많아졌다. 삼국위 () 에 도착했을 때, 순서 () 는 경전에서 갑 (), 을 (), 병 (), 정 () 4 부로 나뉘어 이른바' 사부 분류법 ()' 의 시작이다. 동진 때 이충은 네 가지 서지를 편찬했는데, 그중에는 역사과가 하나 추가되었다. 이후 A 부에는 6 예나 초등학교, B 부에는 철인, 예술서적, 기예가 수록됐고, C 부에는 사서와 기타 기록이 수록됐고, D 부에는 시, 푸, 그림이 수록됐다. 사기는 단독으로 편찬하여 네 종류로 나눈다. "수서 경본지" 는 경, 사, 자, 기의 이름을 따서 각종 목록이 뒤따르기 시작했다. 청대 《사쿠전서》는 이에 따라 분류된 고서이다.

⑴ 경제 무역부

(1) 이경 (2) 책 (3) 시 (4) 의식 (5) 춘추 (6) 효 (7) 오경통 (신) 사서 (임) 음악 (데실) 소설

(2) 역사학과

(1) 정사 (2) 연대기 (3) 연대기 (4) 기타 역사 (5) 잡사 (6) 성지 기념 (7) 전기 (신) 사적 (임) 실록

(3) 하위 부문

(1) 유교 (2) 병사 (3) 법가 (4) 농가 (5) 의사 (6) 천문 알고리즘 (7) 산수 (신) 예술 (임) 서지 (계서) 잡서

⑷ 시즌 천

(a) 초사 (2) 별집 (3) 종집 (4) 시평 (5) 단어와 굴곡.

이상은 중국 고전의 범주이다. "경부" 에는 10 가지 범주가 있는데, 대부분 중국 고대의 정교 교조, 윤리 규범에 속하며, 주로 유교 고전이다. "사부" 에는 15 가지 범주가 있는데, 주로 각종 제재의 역사 저작이다. "세분화" 에는 14 가지 범주가 있는데, 주로 백가와 불도의 종교 저작이다. 계절부' 라는 다섯 가지 범주는 역대 한 명 이상의 작가의 산문, 산문, 시, 단어, 산곡 및 기타 문학 비평작품의 집합이다.

근대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가 유교 고전의 가신으로 여겨졌으며, 지위는 배타성을 가지고 있다. 장태염은' 육경모두 사' 의 관점을 제창하고, 경학과 제자의 학문을 동등하게 대하고, 주석제자의 훈고를' 의리학' 으로 발전시키고, 국학 고전을 초등학교 경학 사학 자학 문학의 다섯 부분으로 나누었다. 후시는 장태연의 관점을 계승하여 비교적 완전한 국학 고전 체계를 제시했다. "우리의 이상적인 국학 연구는 적어도 중국 문화사: (1) 민족사, (2) 언어사, (3) 경제사

물론, 중국 고전의 내포는 상당히 광범하다. 주로 선진 경전과 제자백가학설을 기초로 한 일련의 완전한 문화 학술 체계를 가리킨다. 한나라의 경학, 위진 현학, 송명리학, 한부, 육조 산문, 당시, 송사, 원곡, 명청소설, 역사학 등을 포함한다. 그래서 넓은 의미에서 중국 문명사 이후의 모든 문화적 성과는 고대사, 사상, 철학, 지리, 정치, 군사, 경제, 서화, 음악, 이학, 무술, 의학, 별상, 건축 등 동서고금을 포함한다. 모두 국학 고전과 관련된 범주에 속한다. 좁은 국학 고전은 중국 전통 사상 문화와 그 연구에 관한 고전 저작으로, 주로 고전, 역사, 철인, 문집이 포괄하는 내용을 가리키며 이 책의 중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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