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다빈치
크기: 길이 3 피트, 너비 2 피트.
현재 소장하고 있는' 모나리자' 는 쇼 초상화의 명작으로 다빈치의 최고 예술적 성취를 대표하며 다빈치가 수년 (1503- 1506) 동안 열심히 경영한 걸작이다.
요약:' 모나리자' 그림의 모나리자는 플로렌스 상인 F.del Giocondo 의 아내로 당시 약 24 세였다. 다빈치가 이 그림을 창작할 때 추구하는 것은 예술이다. 그는 그의 모든 전형적인 미적 이상을 초상화에 바쳤다. 그림 속 인물은 우아한 자세로 은은한 미소를 짓고 배경은 깊은 산천이며, 그의 특유의 스모키 필법을 충분히 보여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인물의 풍부한 내면의 느낌과 아름다운 스타일링을 교묘하게 결합하려고 시도했다. 그는 초상화 얼굴의 눈가, 입술 등 핵심 부위에서 정확하고 함축적인 변증관계를 파악해 멋을 내기 위해 모나리자의 미소를 의미심장하고 신비하며 환상적인 미소로 관객을 구름 속으로 떨어뜨려 묘하게 탄식했다. 이 생동감 있는 완벽한 초상화는 사실 인문주의가 인류의 숭고한 이상에 대한 빛나는 표현이다.
느낌: 500 년 동안 모나리자에 대한 신비로운 미소는 줄곧 동의할 수 없었다. 관객마다 혹은 시간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나는 그녀가 때로는 편안하고 부드럽게 웃는 것 같고, 어떤 때는 진지해 보이고, 어떤 때는 약간 슬퍼 보이고, 어떤 때는 비웃음과 조롱을 하기도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한 폭의 그림 속에서 빛의 변화는 조각에서처럼 다를 수 없다. 하지만 모나리자의 얼굴에는 어두운 그림자가 감돌 때 베일로 그녀의 눈과 입술을 가렸다. 그러나 사람의 미소는 주로 눈가와 입가에 나타난다. 하지만 다빈치는 이 부분들을 담담하게 그렸고, 명확한 경계가 없었기 때문에 이런 종잡을 수 없는' 신비한 미소' 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