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여 년 동안 이어온 석굴 예술은 민간 연예인들의 지혜를 모아 풍부한 문화적 부를 남겼다. 석굴은 종교예술의 한 형태이지만 종교와 예술을 훨씬 넘어 역사적 현실과 사회 변천을 다른 각도에서 반영할 수 있다.
중국 전통문화와 외래불교문화의 융합으로 석굴 예술이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며 중국 예술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중국과 서양 문화가 끊임없이 융합되는 과정에서 뚜렷한 민족 풍격을 지닌 중국 석굴 예술 체계가 형성되어 석굴 예술이 세계 예술의 숲에서 독보적으로 우리 민족 문화의 자랑거리가 되었다.
확장 데이터:
예술 풍격
간쑤 일대 (16 국 오량지), 돈황 막고굴, 영정병령사, 그리고 남쪽으로 천수맥기절벽까지. 그의 초기 조각상과 벽화의 주제와 스타일은 완전히 똑같다. 북위 5 년 (439 년) 하서 통일 이후 많은 승려와 신도들이 평성으로 이동했다.
운강디 16 ~ 20 굴과 7, 8 굴의 조각 소재와 스타일은 하서 천수와 같다. 이것은 석굴 예술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는 노선을 따라 발전했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북위태화 중기 (486-499) 선비통치그룹은 북위 정권의 봉건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중원 인민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고 한화 정책을 시행했다. 석굴 예술에 반영돼 운강 용문을 중심으로 어떤 이미지든 한족 형식의 의상을 채택했다.
북위 도성 평성 낙양에서 바깥쪽으로 발전하고, 서쪽에서 진롱, 하서석굴, 남쪽에서 바촉, 동북에서 영주 (의현 만불당), 동남에서 청서 (운문산, 타산) 까지 발전한다. 이것은 중국 석굴 발전의 큰 변화이다. 이 발전 경로에 따르면 북조 중기 이후 막고굴, 맥적절벽, 병령사, 사구 등 중국 최대 석굴 동상은 운강 용문 동상의 영향을 완전히 받는다고 할 수 있다.
북조 말년, 쓰촨 광원 천불절벽 72 굴의 불상과 보살상은 간쑤 천수맥기 절벽과 똑같다. 이에 따라 쓰촨 초기 석굴 동상이 맥기마절벽과 병령사 석굴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수당 시대에는 생산관계가 개선되고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최고 통치자들은 불교를 조장하여 백성을 현혹시켰다. 불교는 당시 각계각층의 인민 신앙의 주요 종교 중 하나였고, 동서경은 전국의 불교 중심지였다. 큰 절, 예를 들면 서경의 대웅보전이다. 도쿄의 홍복사, 부선사 등. , 기도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베이징의 대묘에는 당시 유명한 화가가 그린 각종 개화가 있었다. 장 yanyuan, 단락 및 기타 작품은 많은 사원 벽화의 주제를 기록 할뿐만 아니라 이러한 벽화가 스타일에 얼마나 아름다운 지 기록합니다.
이것은 전국 각지에 이런 예술 풍격을 보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당대의 여러 시기, 특히 초당, 성당 시대에 그린 벽화는 문헌에 기재된 베이징의 절과 비교할 수 없지만, 많은 회화 풍격이 회화사에 기재된 모든 사람의 회화 스타일과 일치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오대 양송 이래 석굴 예술은 예전보다 발달하지 못했고, 파낸 석굴도 적어져 점차 쇠퇴하고 있다. 대족인 용강산, 불만 등 동상, 부모의 은경의 돋을새김과 같이 사람의 숨결에 더 가까운 것은 이전 세대의 석굴동상과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참고 자료:
중국 문화 연구소-중국 석굴 예술
바이두 백과-석굴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