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를 언급하면, 엄하고 차가운 관원을 떠올려 법령을 들고 엄숙하게 낭독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유가와 법가는 중국 역사에서 모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럼 이 두 학교는 어떤 연결과 차이가 있나요? 법가 문화가 너에게 알려주게 해라.
유교 학설은 유교나 유학이라고도 하며 공자가 창립한 것이다. 역사의 진화에서, 그것은 점차' 인' 을 핵심으로 하여 인의례지신 등 전통적인 미덕을 선양하는 사상 체계로 발전하였다.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파로 중국 고대의 주류 의식이다. 유가 사상은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중국 동아시아 전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법가는' 법치국' 을 핵심 사상으로 하는 중요한 학파로, 국가통치의 도를 연구하는 데 힘쓰고, 부국강병, 법치국의 사상을 제시했다. 법률가는 법률을 사회 통치에 유리한 강제적인 도구로 여기고 법제 건설을 중시하며, 이후 수천 년 동안 중앙집권 봉건 통치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그렇다면 유교와 법가의 차이점과 관계는 무엇입니까?
첫째, 이론적 근거는 다르다.
유가는 전통적인 치국의 길을 견지하고,' 인' 과' 례' 의 핵심 관점을 숭상하며, 사람은 예의와 덕치국으로 치국해야지, 법률의 처벌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법가는 법치가 법치, 인성본선본악, 역사 진화의 관점에서 법치를 추진하는 것의 중요성이라고 생각한다.
유가사상의 이론적 근거는 성선론이다. 이것도' 인정' 이 실시할 수 있는 기초법가 사상의 이론적 근거는 성악론이며, 인간성이 본악이고, 인간의 악독은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다. 법, 술, 형세를 결합하는 고용인 치국 방략을 주장하다.
둘째, 사회 질서에 대한 다른 견해
유가는 근본적으로 사회가 가지런하다는 것을 부인했다. 사람은 지혜, 우우, 덕, 효도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회는 귀천의 구분이 있어야 한다. 일하는 농민, 노동자, 상인, 근면한 문인들이 각각 직무를 수행하면서 존비의 대립을 이루었다. 친족관계는 항렬, 나이, 부모 등급, 성별 등의 조건으로 친소, 존비, 항렬의 구분을 형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법가는 존엄성, 존비, 존비, 친소한 차이와 존재를 부인하지는 않지만, 법률의 상벌은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표준이며 사람에 따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법 앞에서는 사람마다 평등하고, 차이가 있어서는 안 되며, 개별적인 대우를 받아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