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회사 정보 - 주돈석은 어느 왕조에 속합니까?

주돈석은 어느 왕조에 속합니까?

주돈이는 북송인이다.

주돈이 (10 17- 1073), 본명은 돈실이고, 일명 연서선생, 일명 주원호, 송영종의 오래된 금기를 피해 돈으로 이름을 바꿨다. 북송 () 오자 중의 하나로, 주성리학의 대표 인물, 도주 영도루 천보 (현재 호남도현) 사람. 북송 사상가, 이학자, 철학자, 문학가, 학술계가 공인한 이학 원조는' 주자' 라고 불린다.

벼슬길 때문에 그는 자주 이사를 한다. 그는 학생 전파 수급을 받았지만 제자를 따르지 않았고 영향을 받는 사람도 많지 않았다. 정호 () 와 정이 () 는 이전에 스승을 모시고 기예를 배웠지만, 사실 후배 () 였다. 주의 학술 사상은 유교를 기초로 한 것으로, 융도가 일체로 해석된다. "무극 태극" 의 우주론을 제시하다.

주요 저작은' 태극도' 와' 통서' 이다. 후세 사람들은 주나라의 책을 편찬했다.

캐릭터의 생활

북송천성 9 년 (서기 103 1), 주돈이 14 세 (허세 15 세), 아버지가 병으로 돌아가셨다. 그래서 그와 이복형 여돈문은 어머니 형양의 외삼촌 정상으로 도피했다. 1037 년, 정향은 저장양성 사산초하로 전근했고, 주돈이는 어머니와 함께 윤주 단도현 (현 장쑤 성 진강시 단도구) 으로 이주했다. 그 총명함, 관대함, 효도 때문에 정상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백련을 사랑한다. 정 비상은 집 앞 (현 형양시 제 2 중학교) 의 서호 봉황산 기슭에 정자를 짓고 연꽃을 심었고, 주돈이는 그 사이에 길을 트고 깨달음을 얻었다. 한여름의 밤, 연꽃이 활짝 피었고, 향기도 아름다웠다. 정 씨의 옛집은 연계주씨 종사 (오늘 화남대 제 1 부속병원) 로 바뀌었다.

명나라 만력년 (1587 ~ 1598), 주자, 이폭, 한유, 이시진, 주, 장건 등은 모두 석고서원 칠현에게 제사를 지냈으며, 사칭 천하석북이라고 한다

그는 어려서부터 독서를 좋아해서 고향 도주 캠프에서 꽤 유명하다. 사람들은 그가 "큰 뜻을 품고, 학식이 해박하고, 신체적으로 행하며, 고대인의 풍격이 있다" 고 말한다.

많은 책을 읽다 보니 주돈이는 여러 종류의 사상을 접하게 되었다. 선진제자백가부터 한대 () 가 중국에 들어온 인도 불교에 이르기까지, 그는 모두 섭렵을 하였는데, 이는 그가 중국 고대 기서 <역경> () 를 연구하여 선천적인 우주관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를 다졌다.

열다섯 살 때 어머니와 함께 북경에 가서 숙부 정상에게 달려갔다. 그때 그는 송인종 용투각의 대학생이었다. 이 아저씨는 주돈이의 모자에게 아주 좋다.

저우 dunyi 스무 살 때, 그의 삼촌 은 황제 zoushi 을 요청, 그에게 감독 국 의 위치를 ​​주었다.

주돈이는 재임 내에서 열심히 일하여 민심을 깊이 얻었다. 생활 속에서 주돈이는' 주역' 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결국 그의 중요한 저서' 너무 쉽게 그려졌다' 고 썼다. 그것은 우주의 기원에 대한 체계를 제시했다.

송명리학은 중국 철학 사상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송명리학은 주로 공맹유학을 기초로 도가와 불가의 정수를 여러모로 흡수하여 점차 중국 봉건 사회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철학 사상이 되었다.

주돈이는 북송이학의 창시자이다. 주돈이의 입장은 송화안 모두 논술이 있다. "공맹에 이어 한유는 경전만 배운다. 성은 이미 오랫동안 속삭였다. " 원공이 궐기할 때, 그는 그것을 계승한 후 횡수로 돌아갔다. 대유가 배출되어 대학이 왕성하게 발전하다. ""

여기서 말하는 원공은 주돈이이고, 원공원은 원래 그의 시호이다. 이 말은 주돈이가 북송리학 창시자로서의 지위를 분명히 했다. 그는 항상 고승도사와 함께 여행하고, 피아노를 치고, 시를 읊는다.

그의 학식과 기도도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켜 그를 따랐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정호와 정이였다.

쳉 이순신 은 나중에 그가 저우 dunyi 설교 를 듣고, 제국 경력의 피곤 했기 때문에 젊은 시절 회상했다. 유가의 성왕의 길을 배우고 탐구하기로 결심하다.

주돈이가 죽은 후 정호, 정이의 철학에 대한 계승과 발전에 따라 그의 명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남송 때 많은 곳에서 주돈이의 사당을 세우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그를 공맹과 비슷한 지위로 치켜세우며' 공덕이 공맹을 덮는다' 고 생각했다. 그래서 황제들은 그를 윤리 교사로 존경한다.

주돈이도 생전에도 실제 행동으로 한 세대의 대학가의 기풍을 이룬 것은 사실이다. 그의 성격과 사상은 천백 년 동안 줄곧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았다.

대표작: 주원장 공공기, 태극도, 슈통.

주돈이, 송대 학자는 주은래, 주수인 (노신), 주작인의 조상이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