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JS/jian/jian-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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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세기부터 18 세기 초 루이 13 세와 루이 14 세 군주제의 전성기에 프랑스는 고전 건축 풍격을 제창하고 많은 고전 건축물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고전 건축물은 조형이 엄격하고, 고전 원통은 광범위하게 운용되며, 실내 장식이 풍부하다.
프랑스 고전 건축물의 대표작품은 규모가 크고 기세가 웅장한 궁전 건물과 기념 광장 건물이다. 이 기간 동안 프랑스 왕실과 권세 있는 신하들은 별홀과 정원을 지어 다른 유럽 국가들에 의해 모방되었다.
고전 건축 스타일이 유행함에 따라 파리는 167 1 에 건축학원을 설립했다. 학생들은 대부분 귀족 가정 출신으로 장인과 그 기예를 경멸하여 고전 형식을 숭상하는 학원파를 형성했다. 학술 건축과 교육 체계는 19 세기까지 계속되었다. 학원파는 건축가의 전문 기술과 건축 구성 예술에 대한 이념으로 서유럽 건축 사업을 200 여 년 동안 통치했다.
프랑스 고전 건축물의 대표작품은 파리 루브르 동면, 베르사유 궁전, 파리 장애인 병원 신교회 등이다. 베르사유 궁전은 궁전의 새로운 모습을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기획과 정원 예술에도 당시 유럽 각국이 모방했다.
부상병 병원 신교회, 일명 장애군인 신교회라고도 하는 루이 14 시대 군대의 기념비로 프랑스 17 세기의 전형적인 고전 건축물이다. 새 교회는 오래된 브라질 리카식 교회의 남단과 연결되어 있다. 평면은 정사각형으로 중심 맨 위가 3 층 조개껍데기의 돔으로 덮여 있다. 외관은 포물선형이며 약간 볼록하며, 상단에는 르네상스 시대에 사용된 조명정이 추가되었습니다. 돔 아래의 공간은 그리스 십자가로, 길이가 같은 팔 네 개와 모퉁이에 둥근 기도실 네 개가 있다. 새 교회의 외관은 좁고 돔 꼭대기는 지면 106.5 미터에서 떨어져 있어 전체 건물의 중심이다. 네모난 교회 자체는 돔의 받침대처럼 보이며 건물의 장엄한 분위기를 더했다.
18 세기 상반기와 중엽에는 전국적이고 기념적인 대형 건물의 수가 17 세기보다 현저히 줄었다. 대신 편안하고 조용한 도시 주택과 작고 정교한 시골 별장이 많다. 이 집들에서는 호화로운 홀을 아름다운 살롱과 편안한 거실로 대체했다. 건축 외관상으로는 바로크식 교회 스타일이 곧 다른 건물에 의해 모방되었지만 파리 건축학원은 여전히 이 시기 고전주의의 본거지로 남아 있다.
당시 유명한 건물에는 화합광장 (협화광장으로도 번역됨) 과 남석시의 도심광장이 포함되어 있었다. 후자는 세로 축에 있는 세 개의 광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북쪽의 정부 광장은 직사각형이다. 남쪽은 스타니슬라 광장, 직사각형입니다. 가운데는 좁고 긴 광장이 있다. 광장군은 반폐쇄로 공간 조합이 다양하고 조화롭다. 광장의 나무, 분수, 조각상, 울타리, 다리, 개선문, 건물도 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중국 건축에는 미적 가치를 지닌 특색 형태와 스타일이 있다. 선진부터 19 세기 중엽까지 기본적으로 폐쇄적인 독립 체계로, 2 천여 년 동안 풍격이 크게 변하지 않아 일반적으로 중국 고대 건축예술이라고 불린다.
19 세기 중엽 이후 사회적 성격의 변화와 외국 건물, 특히 서구 건축물이 대거 등장하면서 중국 건축과 세계 건축이 더 많은 접촉과 교류를 갖게 되면서 건축 풍격이 크게 달라졌다. 일반적으로 중국 근대 건축예술이라고 불린다.
고대 중국 건축 예술
고대 중국 건축 예술은 봉건 사회에서 성숙했다.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분포 지역이 가장 넓고 풍격이 가장 뚜렷한 독특한 예술체계로 한족 목조 건축물을 위주로 각 소수민족의 우수한 건축물을 포함한다. 중국 고대 건물은 일본, 북한, 베트남 고대 건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17 세기 이후 유럽에도 영향을 미쳤다.
예술적 특색
유럽 고대 건축예술에 비해 중국 고대 건축예술은 세 가지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적 가치와 정치 윤리 가치의 통일. 예술적 가치가 높은 건물은 여전히 사회, 정치, 윤리 제도, 이데올로기를 보호하고 강화하는 데 작용한다.
② 두터운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뚜렷한 인문정신을 나타냈다. 건축 예술의 모든 요소 (예: 규모, 리듬, 구도, 형식, 인물, 스타일 등) 는 모두 현대인의 심미심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사람들이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기복이 없고 기괴한 이미지는 없다.
③ 전체적으로. 고대의 우수한 건축 작품은 당시 건축 예술을 구성할 수 있었던 모든 요소와 기법을 동원해 전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했다. 전체 환경에서 단량체 주택, 외부 시퀀스에서 내부 공간, 색상 장식에서 부속 예술에 이르기까지 각 부분은 필수가 아니며, 그 중 하나를 제거하면 전체 효과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고대 건물 유형은 많지만 네 가지 기본 스타일로 요약할 수 있다.
(1) 장엄한 기념 스타일. 대부분 특별한 의미를 지닌 예제 제사 건물, 영묘 건축, 종교 건축에 반영된다. 간단한 그룹 조합, 두드러진 주체 이미지와 상징적 의미, 전체 건물의 규모, 모양, 의미에 대한 특별한 규정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고대 명성전, 황제의 무덤, 대형 제단, 불교 건축물의 금강왕좌, 환단, 대불각 등이 있다.
② 우아하고 화려한 법원 스타일. 궁전, 저택, 관아, 그리고 일반 절, 도관에 많이 나타난다. 순서 조합이 풍부하고, 주차가 뚜렷하며, 집단 내 각 건물의 크기 조합이 적절하며, 사람들의 정상적인 심미 기준에 부합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일 건물 조형의 비율이 엄격하고, 잣대가 적당하며, 장식이 화려하다.
③ 친절하고 쾌적한 주거 스타일. 주로 로비 상점 등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물을 포함한 일반 주택에 반영된다. 그 특징은 서열 조합과 생활이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고, 잣대가 우여곡절이 없다는 것이다. 내향적인 건물, 심플한 스타일링, 정교한 인테리어.
④ 자유롭고 완곡 어법 한 정원 스타일. 주로 사립원림에 반영되는데, 일부 황실원림과 산사를 포함한다. 풍부한 공간 변화가 특징이며, 건물의 척도와 형식은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색채가 우아하며, 장식이 정교하고 아름답다. 더 중요한 것은 건축이 화초와 나무, 산천과 어우러져 자연 풍경이 건물에 어우러진다는 점이다. 이 네 가지 스타일은 왕후저택과 일부 절 (궁궐형, 주거형, 원림형 등) 과 같은 건물 그룹에 반영되며, 제왕릉에는 기념형과 궁형 두 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지방민족 스타일
중국은 광활하고 자연 조건은 천차만별이며, 지역 (특히 소수민족 거주지와 산간 지역) 은 매우 폐쇄적이다. 따라서 각 지역과 각 민족의 건물에는 몇 가지 특수한 풍격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8 가지 범주로 요약할 수 있다.
① 북방 스타일. 화이 하천 북쪽에서 흑룡강 이남의 광대평원 지역에 집중하다. 집단은 규칙적이고, 마당은 크지만, 규모는 적당하다. 건축 조형은 기복이 없고, 집은 낮고, 지붕 곡선은 평평하다. 벽돌을 많이 사용하고, 목재 구조 재료가 크고, 인테리어가 비교적 간단하다. 전반적인 스타일은 명랑하고 대범하다.
② 북서풍. 황하 서쪽에서 간쑤 닝샤까지 집중된 황토 고원. 마당은 매우 폐쇄되어 있고, 집은 매우 낮고, 지붕의 경사가 낮고 평평하며, 상당수의 건물은 평평한 지붕을 사용한다. 벽돌과 기와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흙덩이나 흙담을 달구고, 나무 장식이 더 간단하다. 이 지역에는 구덩이와 평화권요를 포함한 토굴 건물이 자주 있다. 전반적인 스타일은 순박하다. 하지만 회족 거주지에는 키가 크고 지붕이 가파르며 장식이 화려하고 색채가 짙어 일반 민간 건물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
③ 강남스타일. 장강 중하류의 하천 네트워크 지역에 집중하다. 집단이 밀집되어 정원이 좁다. 중대형 집단 (대택 회관 점포 절 사당 등) 이 많다. ) 마을에는 건물도 있습니다. 작은 건물 (일반 집과 가게) 은 자유롭고 유연합니다. 지붕 경사가 가파르고 날개 각도가 높고 장식이 정교하고 풍부하며 조각화가 많다. 전체적인 풍격이 아름답고 민첩하다.
④ 영남 스타일. 주강 유역의 산간 지대와 구릉지대에 집중하다. 건축 평면은 비교적 규칙적이고, 정원은 작고, 집은 높고, 문과 창문이 좁고, 화산벽이 많고, 지붕 경사가 가파르며, 날개 각도가 비교적 경사져 있다. 향진 건물이 밀집되어 폐쇄되다. 장식, 조각, 그림이 풍부하고 복잡하며 기법이 정교하다. 전체적인 스타일은 담백하고 섬세합니다.
⑤ 남서풍. 서남 산간 지역에 집중하여 상당수가 장족, 다이, 야오, 모종 등의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산비탈을 많이 이용하여 집을 짓는 것은 마른 기둥 건물, 오버 헤드 바닥이다. 평면과 조형은 상당히 자유롭기 때문에 무리지어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다. 보, 기둥 등의 구조 부재가 노출되어 판벽이나 쿠션만 유지 관리 장벽으로 사용합니다. 지붕 곡선이 부드러워서 오래 끌고 처마가 멀리 떨어져 나무 기와나 짚이 깔려 있다. 인테리어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 전체적인 스타일은 자유롭고 유연합니다. 그중 운남 남부의 태족 불사 공간은 거대하고 장식이 화려하다. 보탑의 모양은 미얀마와 비슷해서 민족 풍격이 매우 특색이 있다.
6 장식. 티베트 청해 간남 천북 등 티베트족이 모여 사는 광대한 초원과 산간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목축민들은 갈색 직사각형 텐트에 산다. 마을 주민들은 토치카에 살고 있는데, 대부분 2-3 층의 작은 아트리움 스타일의 목조건물이고, 밖에는 빵으로 만든 돌담이 있고, 위에는 평평한 꼭대기의 큰 벽이 있다. 돌담의 문과 창문은 매우 좁고, 창밖에는 검은색 사다리꼴 창틀이 있고, 처마에는 장식선이 있어 표현력이 뛰어나다. 절이 많아서 모두 고지대에 세워졌다. 그것들은 키가 크고 색깔이 진하다. 그들은 또한 두꺼운 벽과 지붕을 사용하고 핵심 부위에 소량의 경사를 두드러지게 한다. 전체적인 스타일이 착실하고 두껍습니다.
⑦ 몽골 스타일. 몽골족이 모여 사는 초원 지역에 집중하다. 목축민들은 동그란 펠트 가방 (몽골 가방) 에 살고 있는데, 귀족의 펠트백 지름은 10 미터에 달할 수 있고, 안에는 원통이 있어 장식이 화려하다. □ 마사는 몽골족 건축의 풍격을 반영해 티베트족 마사의 원형에서 유래한 것으로 주변 지역 회백 한족의 건축 예술 수법을 흡수했다. 그것은 두껍고 화려하다.
⑧ 위구르 스타일. 신장 위구르족 주거 지역에 집중하다. 건물 외부는 완전히 폐쇄되고, 평평한 지붕, 내부 정원 잣대가 우호적이며, 평면 배치가 자유롭고, 녹색 포인트가 있습니다. 방 앞에는 넓은 복도가 있고, 실내밖에는 섬세한 컬러목각과 석고 장식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스타일은 겉은 단순하고 단조롭고 속은 유연하고 정교하다. 이슬람 사원과 아야툴라 묘지는 건축 예술이 가장 집중된 곳으로, 몸집이 크고 탑이 우뚝 솟아 있으며 벽돌조각, 목각, 석고 장식이 풍부하고 아름답다. 아치형 쿠폰 구조를 채택하여 곡선 리듬감이 풍부하다.
시대스타일
중국 고대 건축물의 기능과 재료 구조가 오랫동안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대적 풍격을 형성하는 주요 요인은 심미 성향의 차이이다. 동시에, 고대 사회의 각 민족과 지역 간의 긴밀한 관계로 인해 외래문화의 충격을 받거나 각 지역의 각 민족의 문화가 급격하게 융합되면 예술 풍격이 변화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점에 따르면 상주이후의 건축예술은 세 가지 전형적인 시대스타일로 나눌 수 있다.
① 진나라와 한 왕조 스타일. 상주 시대에는 정사각형의 정원, 축 대칭 배치, 나무 빔 프레임 구조 체계, 지붕, 집, 받침대로 구성된 단일 쉐이프 등 중국 건축의 중요한 예술적 특징이 초보적으로 형성되었다. 지붕은 입면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상주시대의 건물도 지역과 시간의 차이가 있다. 춘추전국시대 제후가 할거하여 건축 풍격이 문화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통일되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두 가지 스타일, 즉 제진 위주의 중원 북방 스타일과 초우 위주의 강화이 스타일로 요약할 수 있다. 진나라는 전국을 통일하고 각국의 문화를 관중, 한승진 문화, 민족 건축 풍격을 통일하는 경향이 있다. 진한시대의 풍격은 주로 도성 궁전 묘장 예제 건축물로 대표된다. 그 특징은 도성의 분할이 규칙적이고 주택골목과 시장이 높은 담으로 폐쇄된다는 것이다. 궁전, 능은 큰 집단이고, 주체는 크고 두꺼운 계단식 논식 건물이다. 중요한 단량체는 대부분 십자축 대칭의 기념형으로, 규모가 크고 이미지가 두드러진다. 지붕은 크고 곡선은 분명하지 않지만 처마는 이미 "거꾸로" 되었다. 조각의 색채와 장식이 많고, 제재가 복잡하고, 조형이 과장되고, 색채가 강렬하다. 중요한 건물은 상징적인 의미를 추구하는데, 종교적인 내용은 많지만 모두 이해할 수 있다. 진한건축은 중국 건축의 이성주의의 기초를 다졌다. 윤리적 내용이 명확하고, 배치가 유창하며, 구도가 깔끔하며, 동시에 고풍스럽고, 두터우며, 밝고, 강렬한 예술 풍격을 나타냈다.
② 수와 당나라 몸. 위진 남북조는 중국 건축 풍격이 크게 변한 시기이다. 중원 신사가 남하하고 북방 소수민족이 중원에 들어갔다. 민족 대통합으로 중후한 중원 문화가 남방으로 유입되면서 북방과 서북에도 영향을 미쳤다. 불교는 남북조 시대에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다. 도입 된 불교 문화는 거의 모든 전통 문학 예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전통 예술의 종류와 표현 수단을 증가시켜 원래 스타일을 바 꾸었습니다. 한편 문인들이 은산림의 생활정취와 전원산수시의 출현, 강남의 아름다운 풍경의 개발로 중국 원림의 미학사상과 기본 풍격을 본격적으로 형성하고 낭만주의의 경지를 이어가고 있다.
수당 시대의 민족 통일과 서역과의 빈번한 교류는 다민족 간의 문화 예술 교류를 촉진시켰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전통적인 이성정신과 불교, 서역의 이역풍, 남북조 이래 로맨틱한 정서가 어우러져 이성과 낭만이 얽힌 성당 풍모가 형성되었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도는 기세가 웅장하고 사방이 웅장합니다. 궁전, 절 등 대형 집단의 서열. 넓고 스트레칭, 큰 공간 규모; 건축은 모양이 풍부하고 윤곽이 울퉁불퉁하며 장식이 화려하다. 불사, 불탑, 석굴사의 규모, 형식, 색채가 매우 풍부해 중외 문화가 긴밀하게 융합된 상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③ 명나라와 청나라 스타일. 5 대에서 송대까지 중국 봉건 사회의 도시 상품 경제가 크게 발전하면서 도시 생활의 내용과 사람들의 심미 경향도 눈에 띄게 달라져 예술 풍격도 바뀌었다. 5 대 10 개국 송요김원 시대에 중국의 각 민족, 각 지역 간의 문화예술이 다시 한 번 교류되었다. 원나라의 티베트 몽골 개발과 아랍 문화 흡수는 전통문화에 신선한 피를 더했다. 명나라는 원나라에 이어 다시 전국을 통일하여 결국 청나라에 통일된 다민족 국가를 형성했다. 중국 건축은 결국 청나라 (18 세기) 의 전성기에 마지막 성숙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도시는 규격적으로는 여전히 정사각형이지만, 도시의 폐쇄된 골목과 시장은 개방된 거리, 거리의 점포, 시끌벅적한 장터가 되는 것이 특징이다. 시내나 주변 관광지가 많고 시민들이 관광할 곳이 많다. 중요한 건물은 완전히 정형화되고 표준화되었지만, 그룹 순서는 다양하고 수법이 풍부하다. 소수민족 지역의 민간 건축과 건축의 질과 예술 수준이 보편적으로 향상되어 각 지역과 각 민족의 다양한 풍격을 형성하였다. 대량의 개인과 황가의 가림이 출현하여, 조원 예술이 전무후무한 번영과 조원 기술이 마침내 성숙해졌다. 요컨대, 성청건물은 전대의 이성정신과 로맨틱한 정서를 계승하여 결국 건축예술의 독특한 법칙에 따라 중국 건축예술의 성숙한 전형적 풍격을 형성하였다. 완곡하고 대범하며, 엄밀하고 우아하며, 메커니즘이 분명하고, 인간미가 풍부하다.
진한 (), 당 (), 명청 () 은 기본적으로 서로 떨어져 있는 시간이 같다. 그들은 국가 통일과 민족 융합의 세 시기이자 봉건 사회의 전, 중, 후 세 단계의 대표 조대이다. 삶을 긍정적으로 반영한 건축예술로서, 이 세 시대 풍격에는 순수 예술의 범주를 훨씬 뛰어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건축 예술 스타일의 전형적인 의미와 그 반영 기능은 분명히 건축 예술 자체를 훨씬 능가한다.
중국 현대 건축 예술
중국 현대건축예술은 봉건 사회의 해체와 서구 건축의 도입에 따라 형성된 것이다. 그것의 발전은 각 단계의 사회제도, 생산방식, 생활방식, 심미정취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주요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 건물은 여전히 양적으로 우세하지만
새로운 심미적 재미가 건축 풍격과 일부 예술 수법을 바꾸었다.
(2) 현대공업생산과 공공활동을 주도하는 새로운 사회생활이 새로운 건축 유형을 만들었다.
(3) 신소재, 새로운 구조, 신공예도 그에 상응하는 새로운 형식이 필요하다.
(4) 봉건등급제도의 폐지와 사회제도의 변화는 전통건축예술이 의존하는 많은 중요한 심미가치를 근본적으로 흔들었고, 건축예술의 사회기능이 변화해 새로운 심미가치와 새로운 사회기능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를 창조할 것을 요구했다.
⑤ 전통적인 심미심리, 새로운 심미가치와 새로운 사회기능 사이에 새로운 갈등이 나타났다. 새로운 건물에서 전통 형식을 어떻게 반영하느냐가 현대 건축 미학과 예술 창작의 핵심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 변화와 건축 변화의 복잡한 배경에 직면하여 중국 현대 건축물은 몇 가지 새로운 예술적 특징을 드러낸다.
전통 건축의 원림과 장식 예술에 새로운 풍격이 나타났다. 전통 건물에서는 심미적 취향의 변화로 정원과 장식 예술이 가장 민감한 부분이다. 19 세기 중엽 이후 소주를 대표하는 강남원림, 베이징을 대표하는 북방 원림은 대부분 개조되고 재건되었다. 그들의 공통된 경향은 건물의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공간이 우여곡절되고, 인테리어가 복잡하고 정교하며, 상당 부분이 번거로워지는 것이다. 건축 장식은 일반적으로 대면적 조각, 색채가 화려하고, 재료가 비싸고, 제재가 확대되고, 기법이 섬세하다. 서양에도 바로크 로코코 기법이 있고, 일부 작곡가들도 영향을 받는다.
건물의 유형과 스타일을 강조하다.
처음에는 근대에 출현한 신형 건축물이 대부분 서구의 동종 건축물을 그대로 답습하고, 서방 건축물은 대부분 기본적인 정형을 가지고 있다. 당시 식민주의, 고전 부흥, 고딕 부흥, 절충주의 등이 있었다. 하얼빈에서 홍콩, 청도에서 카시, 기관, 은행, 쇼핑몰, 로비, 아파트, 주택, 학교 등등. , 모두 기본 정형 형식으로 자신의 내용을 표시했지만, 유형은 같다. 현지 특유의 민족적 특색을 거의 드러내지 않고, 북방건물 심기루 블라인드 (식민지 스타일), 남방건물 벽난로 (고전 부흥스타일) 현상까지 나타난다. 그러나 1920 년대와 1930 년대의 민족 형태 창조를 거쳐 대부분 고대 (주로 청대) 어느 시기의 공식 건축 풍격을 채택하여 광저우의 민족 건축 형식을 베이징과 크게 다르지 않게 했다. 1980 년대 이후에야 지방 특색을 더욱 중시하는데, 이른바 지방 건축 스타일이다.
단량체 건물은 외관과 모양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현대 건축물은 폐쇄적이고 내성적인 전통 건축물의 심미관념을 깨고, 공간 의경을 표현하고, 공공성과 개방적인 관람 기능을 강조하는데, 이는 서구 건축물이 동시에 물리적 조형을 표현하는 심미관념을 중시하는 것과 일치한다. 중국 현대건축의 예술 형식에는 두 가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 일부 크고 기념적인 건물들은 여전히 조형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며, 심미 기능은 강한 정치윤리 내용, 즉 특정 형식으로 어느 정도의 정신적 의미를 표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은행과 세관은 흔히 품위 있고 호화로운 서양 고전 형식을 채택하여 풍부한 재력을 과시한다. 일부 정부기관과 기념건물은 전통 형식을 흡수하여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국수의 정신을 발양하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대부분의 민간 건축물은 일반적으로 심미적 재미로만 출발하며, 한편으로는 패션참신함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전통적인 심미적 재미의 영향을 받는다. 19 년 말부터 20 세기 초까지 양기의 상점, 양학교, 양극장, 도시의 골목은 모두 이른바 중서합벽 형식이다. 미래는 서구에서 더 인기있는 형태를 직접 채택 할 것입니다. 1980 년대 이후, 향토적 분위기를 추구하는 것이 이미 나타났는데, 이는 당대 대중의 심미적 재미와 일치한다.
도시 환경과 건축 집단은 개방성을 두드러지게 했다. 현대 도시 기능의 빠른 변화는 전통 환경 예술에 근본적인 충격을 주었고, 기존의 집단 서열 예술과 환경 잣대는 이미 새로운 기능에 적응하지 못하여 새로운 집단 예술이 생겨났다. 첫째, 개방성과 공공성에 대한 요구 사항이 다르고 개성과 스타일이 다른 그룹들이 있으며, 예술적 이미지가 선명하다. 예를 들면 베이징의 대사관, 청도, 대련, 하얼빈의 행정구, 상하이, 천진, 광저우의 금융상거래구와 고급 주택구, 난징, 장춘의 정부기관, 각 대도시의 새로운 상업구 등이 있다. 둘째, 현대 도시 계획 이론의 입력으로 도시와 블록의 집단 구성 예술이 도입되면서 일부 도시와 블록에 새로운 스타일이 등장하고 있다. 처음에는 독일식, 러시아식, 영국식, 일본식 등 새로운 작은 블록 건설이었다가 나중에 도시 전체의 자각적 통합 관리로 확장되었다. 1930 년대부터 1930 년대까지 중국의 주요 도시들은 새로운 환경 예술 구성과 건축 공간 시퀀스 디자인, 특히 1929 ~ 1930 의 상하이, 난징 계획 및1930 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계획을 세웠습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 이후 대규모 도시 건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고, 집단 환경은 도시의 개성을 표현하는 예술적 수법이 성숙해지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베이징 천안문광장의 개조와 광저우 북부 신구의 개발이 두드러진 예이다. 1980 년대 이후 신흥 도시 건설은 그룹 예술의 가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선전 주해 상해 천진 베이징 등 대도시의 위성도시와 주택단지와 많은 역사 문화 도시들은 모두 두드러진 개성적 특징과 예술적 표현을 가지고 있다.
시대의 풍격 변화가 매우 빠르다. 19 세기 중엽부터 지금까지 건축 풍격이 빠르게 변화하여 고대를 훨씬 뛰어넘었다. 동시에, 서구 건축 양식과 병행하여 발전하는 일반 유형과 중국 본토 사회 문화의 제약을 받는 특수한 유형이 있다. 예술적 특징으로 볼 때 후자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전형적인 심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즉, 새로운 내용, 낡은 형식, 중외 건축 형식이 어떻게 결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결합될 수 있을지는 항상 현대 건축 스타일 변화의 주선이다. 시대풍과 민족풍의 결합을 추구하는 방식은 줄곧 건축예술 창작의 주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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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건축 발전의 물결 속에서 일본 건축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람들의 주목을 끈다. 일본 당대 건축은 경제, 문화, 과학기술의 결합의 산물로서 건축사에서 획기적인 작품을 창조했다. 일본 당대의 문학 예술 음악은 일본 당대의 건축물만큼 높은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 같다. 중국 건축계는 줄곧 일본 건축계의 발전 추세를 주시하고 있으며, 적지 않은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마원사의' 일본 건축' (중국 건축공업출판사, 1999 판) 은 이 분야의 중요한 저작이다.
일본 건축수필' 에는' 일본 건축문화의 간략한 분석-흡수와 창조' 와' 일본 건축국제화의 네 번째 물결' 등 상당한 분량의 장편 논문과 갈진현 3, 흑천 장계, 일본 여성 건축가에 대한 특집 연구,' 일본의 들판박물관',' 일본의 케리궁과 리모델링' 이 포함돼 있다 내용이 매우 풍부해서 작가의 해박한 학식을 보여 주었다. 이 책의 가장 매력적인 점은 일본 현대건축의 발걸음과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발전에 대한 저자의 멋진 설명이다. 말은 일본이 뚜렷하고 강한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고, 고유의 독특한 건축관을 가지고 있으며, 대외문화의 포용과 흡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창작 방법에 있어서 일본에는 많은 이론과 유파가 있다. 예를 들어, 옛 세대의 건축가인 토우무라는 현대 건축물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 왔다. 갈진현 3 은 일본의 현대건축운동에 주력해 점차 일본 건축계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키사키의 새로운 시각 언어는 세계의 맥락에서 그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언어를 찾아내는 것이다. 흑천 장은 동양사상에서 현대 일본 주제를 표현하고 싶어한다. 안도충웅의 가장 간결한 맑은 물 콘크리트 질감은 낮은 기술인 높은 수공 기술을 구현했다. 이들 건축가들의 입장과 방법은 각기 다르며, 주요 관점은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일본의 특색을 연구하고 현대적인 방법으로 실현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무형' 의 보편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즉, 어떻게 모호한 형식으로 일본의 정신을 표현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새로운 타협 방법이지만, 때로는 보기만 해도 완전히 일본식이고 표면적인 내용일 뿐이다. 실제 창작에서 일본 건축가들은 종종 이러한 관점들 사이에서 흔들리고 망설이며 새로운 결합점과 새로운 출구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 책에서 논의한' 일본 건축의 국제화' 도 독자들이 관심을 갖는 문제다. 1980 년대 후반부터 90 년대 초까지 일본은 유례없는' 거품 경제' 를 선보이며 짧은 건축 열풍을 일으켰다. 외국 건축가, 특히 유럽 건축가들이 일본 건축시장에 대거 몰리면서 일본 건축 국제화의' 제 4 차 물결' (일본 건축사학자 스즈키보의 말) 이 이어졌다. 이 책에서 말은 일본 건축 국제화의 네 번째 물결을 논술하고 깊은 외부와 내부 원인을 분석했다. 세계적인 거장부터 후기까지의 쇼, 건축 디자인에서 인테리어 디자인, 유럽에서 미국까지, 미국의 그레이브스, 피터 아이젠만, 곡미, 페이밍과 같은 가장 눈에 띄는 거장, 영국의 포스터, 로저스, 스털링, 이탈리아의 피아노와 로시, 스위스의 버타는 모두 일본에 작품을 남겼다. 이 파동은 스즈키 보가 생각하는 바와 같이 일종의' 현대성', 즉 수입품이자 다른 나라와 동등한 수준의 내용, 일본 건축과 외국 건축의' 동등성' 을 추구한다. 말은 또 다른 관점에서 아직' 평등'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고 생각하는데, 입문 자체는 일종의 학습이며, 이는 일정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물결은 일본 건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런 외래 건축 문화와 일본 본토 건축 문화 사이에는 복잡한 내용이 있다. 그들은 일정 기간 동안 서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격렬한 충돌을 일으켜 일본 건축 체계의 전반적인 구조 변화를 야기한다.
"그의 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일본 건축계가 흡수와 창조 과정에서 직면한 문제도 중국 건축계의 사고를 받을 만하다. 서방 건축문화가 주류가 되면서 일본 건축계는 강한 반응을 보였고, 일본 건축문화도 당대 세계 건축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갈조, 사키 신일, 안도충웅도 국제적으로 유명한 건축가가 되었다. 중국은 오랫동안 발버둥쳤지만 국제무대에서 주요 역할을 하지 못한 것 같다. 20 세기 내내, 나는 오직 한 명의 중국 건축가만이 세계 건축사에 자신의 이름을 남길 수 있을 것 같다. 그는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고전주의자이다 ('보수' 라는 말은 일종의 문화적 태도를 가리키는 것이지 비하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중국 현대건물을 창조하려는 건축가들은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국제 건축가들의 중시를 받지 못했다. 혁신을 추구하는 건축가들은 때때로' 용감한 희생' 으로 끝난다. 중국의 건축 현황에 직면하여 일본 건축의 발전은 심사숙고할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제목: 일본 건축수필 (베이징 건축디자인연구원 학술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