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과 번역문:
원문:
제선왕이 물었다. "지환과 김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중니의 추종자는 문학과 무관하지만, 그들은 앞으로 전파할 것이 별로 없다. 나도 들어본 적이 없다. 만약 방법이 없다면, 그 왕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어떤 미덕이 당신을 왕으로 만들 수 있습니까?"
그는 이렇게 말했다. "보민이 왕이니, 스스로 방어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내가 혼자라면, 내가 어떻게 국민을 보호할 수 있을까?"
고 말했다: "네."
왕위: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클릭합니다
그는 말했다: "나는 후필이' 왕이 홀에 앉아 있고, 홀에 견우가 있는 사람' 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왕 jianzhi 는 말했다: "소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네: "방울이 될 겁니다." 왕은 "포기해라! 나는 그것에 싸인 것을 참을 수 없다. 내가 결백하다면, 나는 죽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그런데 왜 시계를 써야 하나요?" 고 말했다:' 무엇을 폐지 할 수 있습니까? 양으로 바꿔 주세요. 아무것도 몰라? ""
고 말했다: "네."
그는 "마음은 왕이다. 백성들은 모두 왕을 사랑하고, 나는 국왕이 참을 수 없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왕은 말했다: "물론 누군가. 제나라 비록 작지만, 나는 왜 소 한 마리를 사랑하는가? 강보에 차마 감길 수가 없다. 내가 결백하다면, 나는 죽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양을 바꿀 것이다. "
그는 "왕과 국민의 그에 대한 사랑은 다르지 않다. 작은 이순신 큰, 악은 알고 있습니까? 왕 ruozhan 무죄 사망, 소와 양은 어떻게 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은 웃으며 말했다. "왜 진심이세요? 나는 그것의 부귀를 좋아하지 않지만, 양을 쉽게 이용한다. 사람들은 내가 그것을 사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한다. 클릭합니다
그는 "이것은 무해하지만, 이것은 인자한 기술이다. 나는 소를 보면 양을 볼 수 없다. 군자는 짐승에 있다: 그 생을 보고, 그 죽음을 차마 볼 수 없다. 그 소리를 들으면 차마 그 고기를 먹을 수 없다. 먼 삶는 것도 군자이다. "
\ "왕 은 말했다
속담에' 다른 사람이 마음이 있으면 네가 생각해라' 는 말이 있다. ────────── 주인의 이름도. 나는 내가 한 일을 하지만, 내가 요구한 것은 내 마음이 아니다. 대사가 한 말은 내가 매우 염려하는 것이다. 왜 이 마음이 왕에게 적합합니까? ""
왕위: "회군이 말했다.' 내 힘은 백군을 들기에 충분하고, 깃털을 들기에는 부족하다. 가을의 끝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총명하지만 월급은 볼 수 없다. "그럼 왕욱이는?"
고 말했다: "아니오."
"이 우아함은 짐승이 되기에 충분하지만 사람은 아니다. 이게 뭐야? 그러나 깃털 하나를 들지 않으면 힘을 쓰지 않는다. 자신의 임금을 볼 수 없다면, 명확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은 보험을 볼 수 없고, 선량할 필요도 없다. 그러므로 왕은 왕이 아니며 왕이 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왕위: "하지 않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태산이 북해를 건널 수 있고, 사람들은' 안 돼' 라고 말한다. ♫ 예, 할 수 없습니다. 노인에게 나뭇가지를 꺾자 사람들은' 안돼' 라고 말했다. 하지 않아도 해야 한다. 그래서 왕은 왕이 아니며, 태산에 의지하지 않고 북해를 뛰어넘는 등등이다. 왕은 왕이 아니라 부러진 가지와 같은 것이다.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세상은 손바닥으로 운반할 수 있다. 시에서 말했듯이, "징벌은 과부에게 더해지고, 형제에게는 집에 있다." 단지 글자를 마음속에 더했을 뿐이다. 그러므로 선함은 온 세상을 보호하기에 충분하고, 선함이 없으면 아내를 보호할 방법이 없다. 고대인들이 그렇게 위대했던 것은 그들이 자신이 하는 일을 잘 추진하기 때문이다. 오늘의 선량함은 동물에게는 충분하지만 사람에게는 부족하다. 유일한 것은 무엇입니까? 네, 그리고 무게를 알고 있습니다. 학위, 그리고 길이 를 알고; 모든 것은 자연스럽고, 마음은 무엇이냐. 왕, 재어 주세요! 한 병사의 발전을 억압하고, 위태로운 신하, 제후를 탓하고, 그리고 빨리 마음을 다잡고 있는가? ""
왕은 "아니, 내가 원하는 걸 곧 얻을 거야." 라고 말했다.
그가 말하길, "당신은 왕의 위대한 소망을 들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은 웃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왕위: "지방이 입과 입이 부족해서요? 빛과 온기가 몸과 몸을 충분히 따뜻하게 하지 못하나요? 억압하고 색을 고르는 것은 눈과? 소리가 충분히 들리지 않습니까? 이전에 주문하면 충분하지 않나요? 국왕의 모든 대신들은 모두 감당할 수 있지만, 국왕이 맞습니까? "
고 말했다: "아니, 나는 잘못했다.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러나 왕의 가장 큰 소망은 영토를 개척하고, 진추 () 로, 중국 () 으로 가서 사이 () 를 돌보는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자기가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
왕은 말했다: "좋은 경우? 클릭합니다
홀뮴: "거의 아무것도. 가장자리 나무 추구 물고기, 물고기, 재해 가 없지만; 하고 싶은 일을 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마음을 다해 하면, 나중에 재난이 있을 것이다. "
그가 말하길, "들려요?"
고 말했다: "왕은 Zou 와 Chu 사이의 전투에서 누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하니?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추 승리. 클릭합니다
그는 "그러나 작은 실체는 큰 실체의 적이 될 수 없고, 작은 실체는 많은 실체의 적이 될 수 없고, 약한 실체는 강한 실체의 적이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바다 땅, 팡 아홉, 컬렉션 중 하나; 왜 추의 원수 초애버딘과 다른가? 뚜껑도 반대다. 오늘 왕 통치, 자비로운 정부, 그래서 세계 baiguan Jieyu 왕조, 논에서 농사를 짓고 싶어 농부, 상인은 모두 왕성에 숨기려고 하고, 여행은 모두 왕에 그리려고 하고, 천하의 백성은 모두 왕에 병이 나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보이콧합니까? 클릭합니다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들어갈 수 없습니다. 마스터가 나의 포부를 보좌하고, 나에게 이해하도록 가르치길 바란다. 제가 민감하지는 않지만 한번 해 보세요. "
왕위: "항심이 있고 항산이 없는 사람이 있어야 능력이 있다. 사람이 있다면 변하지 않는 생산은 없다. 항심이 없기 때문이다. 항심이 없으면 하고 싶은 대로 한다. 범죄를 당하고 벌을 받는 것은 사람을 낭비하는 것이다. 어진 사람이 집권하는데, 어찌 국민을 폐지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명군은 백성의 재산을 통제하고, 그로 하여금 부모를 높이 보고, 아내를 낮게 보게 할 것이다. 행복한 생활은 풍요롭고, 흉년은 죽음을 면한다. 그리고 좋은 것을 쫓아내면 인민은 가볍게 낙하한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오늘날, 그것은 또한 국민의 재산이다. 부모를 부양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아내를 부양하는 것도 부족하다. 즐거운 세월은 일생을 고생시켰고, 격렬한 세월은 죽음을 면할 수 없었다. 이것은 단지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일 뿐이지만, 나는 내가 그것을 지지할 수 없을까 봐 두렵다. 왕이 하려면 두려워해야 한다. 5 무 () 의 집, 나무는 뽕나무이고, 50 명은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 돼지버거는 제때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100 무 () 의 땅이 서두르지 않으면, 한 가족 여덟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노인들은 고기를 먹고, 리족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다. 그러나 그들이 왕이 아니라면 그들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을 것이다. "
번역:
제선왕은 "제환공과 진문공을 들을 수 있을까요?" 라고 물었다
맹자가 대답했다. "공자의 제자 중 아무도 제환공과 진문공의 이야기를 해 본 적이 없어서 후세 사람들은 그들을 잃었다. 나는 들어 본 적이 없다. (만약) 당신이 도울 수 없지만 말할 수 없다면, 그럼 우리 왕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
(제선왕): "천하의 왕이 되려면 어떤 덕행이 필요합니까?"
맹자 (맹자): "인민을 안정시켜야 네가 왕이 될 수 있고, 아무도 그에게 반항할 수 없다."
(제선왕): "나 같은 사람이 민심을 위로할 수 있을까?"
(맹자): "네. 클릭합니다
(제선왕): "내가 할 수 있는 걸 어디서 알아?"
맹자가 말했다. "나는 호필을 들었다.' 당신은 본전에 앉아 혼자 피튜니아 한 송이를 들고 전하 곁을 지나갑니다. 당신은이 사람을 보고, "소는 어디 있습니까?" " (그 사람) 대답했다: "나는 그것을 시계에 사용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너는 말했다, "잊어 버려! 나는 차마 그것을 볼 수가 없어서, 죽어서 무죄였다. " (그 사람이 물었다): "그럼, 이왕이면 제종 의식을 포기하시겠습니까?" 당신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떻게 폐지할 수 있습니까? 양으로 바꿔 주세요. " 이런 일이 있는지 모르겠어요? ""
(제선왕): "이거 있어요."
맹자 (맹자): "이런 마음은 천하에 왕이 되기에 충분하다. 사람들은 모두 국왕이 인색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네가 참을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다. "
(제선왕) 는 "네. 이런 사람이 있다. 제나라 땅이 작지만, 내가 어떻게 소 한 마리를 인색하게 할 수 있단 말인가? 나는 단지 차마 그것을 보고 간담이 서늘할 수 없을 뿐, 이렇게 무고하지만 죽음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에, 나는 양 한 마리로 교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맹자가 말했다: "다른 사람들은 네가 인색하다고 생각하는데, 놀라지 마라. 네가 작은 것으로 크게 바꿀 때, 그들은 네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았니? 무고하지만 죽는 것을 애탄하는 소와 양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제선왕은 웃으며 말했다. "이것은 어떤 생각입니까? (나도 몰라), 나 (정말로) 는 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소를 양으로 바꿨다. 남들은 내가 인색하다고 말한다. "
맹자 (맹자): "괜찮아요. 그것은 인자한 길을 보여줍니다. 왜냐하면 양이 아니라 소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도덕적인 사람은 새와 짐승을 대한다: 그것이 살아 있는 것을 보면 차마 죽는 것을 볼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 소리를 듣고 나는 차마 그 고기를 먹을 수 없었다. 그래서 군자는 주방에 가까이 가지 않는다. ""
제선왕은 기뻐하며 이렇게 말했다. "시경은'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게 내가 말한 거에요, 선생님. 너 같은 사람. 나는 이렇게 했는데, 나중에 생각해 보니 왜 그런지 알 수가 없었다. 선생님, 당신이 말한 것은 정말 내 마음을 감동시켰습니다! 이런 마음이 왕자와 어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
(맹자): "(가정) 어떤 사람이 국왕에게' 나는 힘이 세서 3 천 근을 들어 올릴 수는 있지만 깃털 하나를 들 수는 없다. 나의 시력은 새와 짐승의 가을 새털의 양끝을 볼 수 있을 만큼 충분하지만, 차 전체의 땔나무는 볼 수 없다. "그럼, 폐하, 믿으세요? ""
(제나라 법사 왕) 는 말했다: "나는 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지금 너의 선량함은 동물을 추진하기에 충분하지만, 일반인은 오히려 너의 공덕을 얻지 못한다. 왜요 이런 식으로 깃털을 들어 올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나는 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차 전체의 장작을 볼 수 없다. 사람들은 선의를 주지 않기 때문에 보호를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폐하, 당신은 왕으로 천하를 통일할 수는 없지만, 당신은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할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
(제선왕): "거절과 할 수 없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맹자 (맹자): "태산을 안고 발해를 건너 다른 사람에게' 난 안 돼. "이건 정말 불가능해요. 고개를 숙이고 다른 사람에게' 나는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이것은 하기 싫은 것이지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왕은 천하를 통일할 수 없기 때문에 태산 월발해 같은 일에 속하지 않는다. 국왕은 천하를 통일할 수 없고 어른에게 고개를 숙이는 일에 속한다. 자신의 노인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노인으로 확대한다. 자기 자식을 돌보고, 다른 사람을 돌보는 아이까지 연장한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천하를 통일하는 것은 물건을 손바닥에 돌리는 것만큼 쉽다. 《 시경 》 은 "(군주) 아내에게 좋은 본보기를 세우고 형제에게 전파한 다음 한 나라를 잘 다스린다" 고 말했다. -그것은 단지 이런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퍼뜨렸을 뿐이다. 따라서 앤드의 승진은 전 세계 사람들을 달래기에 충분하다. 그것 없이는 그의 처자식도 위로를 받지 못했다. 고대 성인들이 다른 사람을 크게 능가하는 것은 단지 자신의 좋은 행동을 선양하는 데 능한 것이다. 지금 (너의 선량함) 은 동물에게 확장될 수 있지만, 일반인은 오히려 너의 이익을 얻지 못한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무게를 재야만 무게를 알 수 있다. 자로 재야 길이를 알 수 있다. 만물은 모두 이렇다, 특히 인심이 그러하다. 폐하, 생각해 보세요!
아니면 네가 전쟁을 일으켜서 병사들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각종 제후국들과 적을 세우게 하면, 네 마음이 기쁘겠니?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제선왕은 "아니, 내가 이렇게 하면 어떻게 행복할 수 있지?" 라고 말했다. 나는 이런 방법으로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을 얻을 계획이다. ""
맹자가 말했다: "당신이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가 들을 수 있을까요? "
제선왕은 그냥 웃었지만 말을 하지 않았다.
맹자 (맹자): "먹을 음식이 부족해서요? 가볍고 따뜻한 옷은요? 아니면 색깔이 부족해서 그런가요? 아름다운 음악은 듣기에는 충분치 않습니까? 사랑하는 사람 곁에서 충분하지 않나요? 당신들의 장관들이 전적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정말로 폐하의 이유입니까? 클릭합니다
(제선왕): "아니, 이건 내가 이렇게 한 이유가 아니야."
맹자 (맹자): "그러면 왕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영토를 넓히고, 진추 () 를 보고, 중원 지역 전체를 다스리고, 사방팔방의 소수민족을 달래고 싶어합니다. 이런 식으로 이런 이상을 추구하는 것은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잡는 것과 같다. "
제선왕은 "그렇게 심각한가요?" 라고 말했다.
(맹자) 는 "이보다 더 심각할 것 같다.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잡는다. 물고기를 잡을 수는 없지만 후환은 없다. 이런 방법으로 이런 이상을 추구하고 전심전력으로 한다면, 결국 재난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
(제선왕) "(무슨 원인) 제가 들을 수 있을까요?"
맹자는 말했다: "(만약) 추와 초전이 싸우면, 너는 누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하니?"
(제나라 법사 왕) 는 말했다: "추 승리. 클릭합니다
맹자는 "그렇다면 소국은 대국과 적이 되어서는 안 되고, 사람이 적은 나라는 사람이 많은 나라와 적이 되어서는 안 되고, 약국은 강대국과 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세계에는 1000 여 리의 땅이 있는 9 개 국가가 있는데, 결국 단 하나만 일어났다. 추국과 초국이 한 몫의 힘으로 8 주를 굴복시키는 것과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기초로 돌아가 봅시다. (만약) 당신은 지금 법령을 공포하여 인정을 시행하고, 천하의 모든 관원들이 당신의 조정에서 벼슬을 하고, 모든 농민들이 당신의 밭에 농사를 짓고, 모든 상인들이 왕의 시장에 화물을 저장하기를 원하게 하고, 모든 여행자들이 왕의 길에서 드나들고 싶어하게 하고, 모든 나라의 군주를 미워하는 사람들이 당신에게 하소연하기를 원합니다. 너 이렇게 하면 누가 너를 저항할 수 있니? 클릭합니다
제선왕은 "나는 혼란스럽고 이 이치를 이해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제 소원을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선생님. 내가 똑똑하지는 않지만 한번 해 보라고 가르쳐 주세요. "
맹자 (맹자): "어떤 업종도 오랫동안 사람의 생활을 유지할 수 없고, 뜻이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다. 일반인은 고정업종이 없어 오랜 마음이 없다. 오랜 선의가 없다면, 불복종과 반항이 있을 것이며, 할 수 있는 일이 없을 것이다. 죄를 지었을 때, 형법으로 그들을 처벌하는 것은 바로 국민을 모함하는 것이다. 집권한 어진 군주가 어찌 이런 백성을 모함하는 일을 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현명한 군주는 일반인의 상속권을 규정하고 있으며, 반드시 현세에서 부모를 부양하고 처자를 부양할 수 있을 것이다. 자라면 풍족하게 먹을 수 있고, 잘 자라도 굶어 죽지 않는다. 그 후, 그들에게 좋은 일을 하도록 독촉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군주를 쉽게 따라다닌다. 지금은 인민의 산업이 천하의 부모를 부양할 수 없고, 앞으로도 아내와 자식을 부양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해가 좋을 때, 그들은 항상 고난 속에 살고, 해가 좋지 않을 때, 그들은 굶어 죽을 것이다. 이 경우, 나는 죽음을 피하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별말씀을요? 국왕이 정작 인정을 실시해야 하는데, 왜 귀진해 오지 않는가? 5 무 () 의 집에 뽕나무를 심어 50 세의 사람들이 실크 옷을 입게 하였다. 닭, 돼지, 개, 돼지 등 가축은 계절을 잃지 말고 70 대 사람들에게 고기를 먹여라. 100 무 () 의 땅은 농시를 지체하지 않고, 한 가족 여덟 식구가 더 이상 굶주리지 않게 한다. 학교 교육에 치중하고, 형제를 공경한다는 원칙으로 백발 노인이 더 이상 물건을 업고 길을 걷지 않도록 거듭 일깨워 준다. 노인은 실크 옷을 입고 고기를 먹는데, 보통 사람들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다. 이것이 천하를 통일할 수 없다면, 이 일은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