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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충 아동 교육 사상의 차용 의의.

왕충 (기원 27-? 년), 단어 zhongren, hueiji shangyu 사람들 (이 절강 shangyu), 원래 웨이 위안 도시 사람들 (이 허베이 Daming). 동한광무제 건무 3 년 (기원 27 년) 에서 태어나 사망 연도는 알려져 있지 않다. 역사 분석에 따르면 그의 졸년은 기원 97- 105 사이에 있어야 한다. 왕충은 동한 초년에 살면서 광무, 명, 장하, 한무제 등의 왕조를 겪었다. 적미 봉기가 실패하여 농민 운동이 저조하고 동한 정권이 비교적 안정된 시기였다. 학술사상 분야에서 이 시기는 저속유학의 왜곡, 방사신선이 인심을 현혹시키고 음양오행학설이 횡행하는 시대이다.

왕충은 보라색 가루 변소를 목격하고, 와옥이 모여 각종 구름을 토론하는 것을 본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듣는 사람은 진짜라고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은 아쉬워하고, 보는 사람은 진짜라고 생각하고, 전도자는 그치지 않는다" 며, 심지어 "남쪽을 스승이라고 부른다" 는 사실까지 읽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혼란을 깨닫고 진실과 거짓의 차이를 알리려고 시도했다. " 따라서' 논형' 은' 노여움, 펜 방해, 손 방해' 의 심정으로 쓴 것으로,' 말과 거짓으로' 로 오류론 ('논형 조작') 을 반박한다. 예범은 그의 작품이 "사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이것은 세속에 대한 의심이다" ("후한서 왕충전") 라고 말했다. 기효란은 왕충의 사상이' 매우 유익하다' ('사성사 (권 120) 요약') 라고 말했고, 이웃 전무는 그가' 위진신 사상의 선구자' 라고 말했다

왕충의 조상은 일찍이' 군 유공' 으로 양정정을 수여받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았다. 나중에, 그의 전생에 그의 할아버지 왕범과 그의 아버지 왕용은 명문족 정포와의 원한으로 이사할 위험에 처했다. 따라서 그는' 고아가' 출신으로 일반인의 생활에 가깝다고 자처하며 하층 사회에 속하며' 조상의 기초가 없고 문묵의 유산이 문장 없다' 는 조롱을 받았다. 만년에는 "백면 일월이 보폭을 초월하고, 장수하고, 의지하고, 가난하고, 양육할 것이 없고, 의지가 불쾌하다" 는 상황이 상당히 어렵다. 그는 퇴임하여 귀국한 후 학생 모집과 교수를 하면서 지식을 연구하고 글쓰기에 전념했다.

왕충은 자신이 관원에게 무관심하고, "그는 부를 탐내지 않는다", "그는 고위 관원을 존경하지 않는다", "그는 굴복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는 "세상은 선을 알 수 있지만, 그것은 여전히 명백하다. "존자의 치욕" 의 심정으로 세속적인 인정을 바라보지 말고, "도덕의 결핍을 걱정하고 귀족의 불경을 겪지 않는다. 명예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악위를 떠나지 않는다' 는 고상한 정서가 세상에 우뚝 솟아 있으며, 오히려' 비천한' 생활을 하고, 파도에 쫓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노년에는 물질적 생활이 극도로 가난할 뿐만 아니라 정신도 극심한 억압을 받았다.

왕충의 자율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는 퇴임 귀향 후' 인간 세속을 다하다' 와' 그 진위를 살피다' 는 정신으로 자신의 사상을 후세 사람들에게 물려주고 싶다고 책을 썼다. 그는 "관수는 우연히 맞지 않지만 책은 자율적이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늦게 갚지 않고, 책을 써서 미래를 나타낸다" 고 말했다. 그래서 그의 모든 작품은 당시 사회와 사상계의 현실 문제를 겨냥해 쓴 것으로, 신선하고 명랑한 비판정신이 스며들고 있다. 왕충은' 황위 승천, 모두가 부연하고 빈궁하여 낡은 것을 배반한다' 는 저속한 사회 풍속을 조롱하며' 황당한 풍속' 을 한 권 썼다. 그가 걱정하는 것은 인민이 국민을 다스리는 방식이지만 적절하지 않다. 그는 치안 판사 겸 현장인 첸 통 (Chen tong) 을 위해' 정무' 라는 책을 한 권 썼다. "속서 위선문이 성실하지 않다" 고 느껴서 책 한 권을 써서 무게를 재었다. 노년에는 빈곤, 정신 외로움, 노약자, 자연을 자양하는 책 16 권을 써서 글로 일생을 마쳤다.

왕충의 작품은 많지만,' 논형' 은 한 권밖에 없다. 왕충이' 논형' 을 쓴 목적은 당시의' 속문 위선문' 과' 속유수문' 을 겨냥한 것이다. 그가 강간을 두려워하지 않는 두려움 없는 정신으로 진상을 찾는 것은 옳고 그름이다. 그는 과학을 기초로' 검증' 을 기준으로 모든 오류를 무자비하게 비판했다. 부점 미신이 천하를 횡행하는 상황에서 그는 감히' 천인감' 과' 기령' 을 공개적으로 비난하며 한대 200 여 년의 음양부점 풍조를 쓸어버리고 동한 학술 연구를 위한 또 다른 길을 개척하여 사상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논형》은 중국 철학사 획기적인 저작이다. 그것은 도가 자연주의로 유가를 비난하는 천인합 이론으로 중국 철학사에 큰 파란을 일으켰다.

후한서' 에 따르면' 논형' 은 * * * 85 조,' 발생' 은 하나도 없다. 사실 84 편밖에 안 되었는데, 그가 30 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쓴 철학 정치 거작이다. 논형' 은 공식 신학유학을 직접 가리키기 때문에 금지되어 유통할 수 없다. 동한 정권이 무너진 후에야 하늘을 다시 볼 수 있었지만, 왕충이 사망한 지 100 년이 되었다.

《논형》이라는 책에서도 우리는 교육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예를 들어, 환경 및 교육이 인간 배양에 미치는 영향;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다" 는 학습론에 반대하고, "선학후지식" 을 제창하다. 암기 암기에 반대하고, 실천 단련의 학습 방법을 중시하다. 복고풍에 반대하고 현실 교육 내용을 중시하다. "신자고" 에 반대하고, "탐구하기 어려운" 학풍을 제창하는 등, 앞으로의 유물주의 교육 사상의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왕충은 자연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도가' 무위 통치' 의 사상과' 하늘의 일, 요의 존재, 걸의 죽음' 이라는 사상을 흡수하여 유물주의의 세계관과 철학 체계를 세웠다.

왕충은 철학의 기본 문제에서 중국 고대 전통의 유물주의를 물려받았다. 그는 천지가 물질적이고, 우주의 운동 변화와 만물의 생성은 모두 자연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하늘은 남편, 몸은 같은 땅" ("균형과 희생의 정의") 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는 또 "하늘은 위에 있고 땅은 아래에 있고, 저층의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고위층의 공기는 아래로 떨어진다" 고 말했다. 만물은 모두 중간에서 태어났다. " 분명히 왕충은 하늘을 인격화, 의지, 지고무상의 신이 아니라 자연스런 것으로 여긴다. 그래서 그는 "그 봄 만물의 생명, 가을의 업적은?" 라고 말했다. -응? 일이 매우 자연스럽다. 천지는 그것을 위해, 손으로 해야 한다. 천지가 모두 수천수만의 손을 이겼는데, 또 수천수만의 천수를 위해서인가? "(자연에 관해서) 그는 하늘이 자연의 물건이지 신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 이유는 창조가 손을 필요로 하고, 하늘에는 손이 없으면 만물을 창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는 태양과 달의 움직임을 변하지 않는 것으로 본다. 즉, 천체의 운동은 그 자체의 법칙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자연의 과정이다. 천도의 목적이 있고 의지가 있다는 것을 부정하고, 선과 악을 징벌하고, 인사의 오류를 처벌할 수 있다. 그는 또한 물고기를 생수로, 짐승을 산으로 하여 만물이 모두 자연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여 "천지는 할 수 없고 알 수 없다" 고 결론을 내렸다. ("균형과 자연")

그렇다면 왜 큰 재앙이 있을까요? 그는 의식적인 유도가 아니라 운행 법칙의 불균형이라고 말했다. 한 사람이 병이 난 것처럼, "혈관이 조화되지 않고, 생명이 병들고, 대기가 조화되지 않고, 노년의 재난이 다르다" 고 말했다. 그는 사람의 생명이 자연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부부가 화목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사람이 죽고 죽는 것도 자연현상이다. 그들은 어떻게 귀신이 될 수 있습니까? 그는 "귀신은 돌아오고, 신은 돌아가고, 출산은 하지 않고 보이지 않는 자" ("균형과 죽음") 라고 설명했다. 사람이 죽으면 정신이 사라지고, 뼈가 흙으로 돌아가고, 무형이다. 의학 생리학의 관점에서 사람의 생사를 증명하는 것은 일반적인 자연 현상이다. 왕충은 형신 관계에서 형신 관계를 더 자세히 설명하고 귀신의 존재를 강력하게 반박하며 유물주의 원칙을 고수했다.

왕충의 유물주의 자연관과 무신론 사상은 단순하고 직관적이며, 자연현상과 인간 사회에 대한 본질적인 인식이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일부 해석도 설득력과 과학성이 부족하다.

왕충이 현존하는 유일한 책은' 논형' 으로,' 병의사' 의 태도로 쓴 것으로,' 진실과 위선의 균형을 세우는 것', 즉 진실과 객관성을 강조하고 허위 과장을 반대하는 것이다. 그의 교육 사상도 이 책에 반영되어 있다.

1, 교육의 역할

동중서와 마찬가지로 왕충도 인간성을 세 가지로 나누었다. 태어날 때부터 선한 자, 중간 이상. 악으로 태어난 사람은 중산층 이하의 사람이다. 좋고 나쁜 사람, 혹은 선과 악이 뒤섞인 사람은 모두 사람이다. 그러나 인간성의 선악은 하늘이 정한 것이 아니라 자연의' 가스' 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성은 "기품이 있고, 본성은 선악을 가지고 있다." 그는 천성적으로 선하거나 악한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는데, 대다수는 중국인이며, 그들의 본성은 교육을 통해 형성될 수 있다. 악으로 태어난 사람도 교육을 통해 악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 요컨대, 그의 의견으로는, 인간의 선악은 교육에 있다. 따라서 그는 통치자가 교육을 중시하고 국가를 다스리고 국민을 교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특별히 강조했다.

2. 교육 목표 정보

왕충의 이상 배양 목표는' 학문' 이다. 그는 인재를 네 단계로 나누었다. 첫 번째는' 수재' 로,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고, 책을 쓸 수 있다. 두 번째는' 문인' 으로, 독립적 사고력은 약간 뒤떨어지지만, 일반적인 기념 문서 작성에 능하다. 세 번째는' 모두' 입니다. 글쓰기와는 거리가 멀지만, 많은 책을 읽을 수 있고, 박문강기를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유생' 으로 엑스포는 말할 것도 없다. 그들은 한 가지 전공 (한 번) 만 장악할 수 있고, 교학 업무에 종사할 수 있다. 이것은 가장 낮은 수준의 인재로, 무식한 문외한보다 조금 강하다. 왕충은 연구능력과 혁신의식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그다음은 문채와 해박한 지식으로 전문적으로 가르친 선생님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왕충은 이런 사람이 앵무새 학설로' 대사',' 우체부' 처럼 자신의 창작 성과가 없다고 조롱했다. 물론 당시 유교 고전 교육에 대한 그의 강한 불만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지식을 전수하는 선생님을 개괄적으로 경시하는 것도 일방적인 것이다.

3. 지식을 습득하다

왕충은 유물주의를 견지하고, 천지 사이에 태어날 때부터 아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공부는 지식을 얻는 유일한 방법이다. 물론 사람의 천성은 다르지만 배우지 않으면 알 수 없다. 그는 "인재는 각기 장점이 있고, 배우고, 배우고, 배우고, 알고, 묻지 않는다" 고 지적했다. 지식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고대에 가장 가치 있는 인식론 명제 중의 하나이다.

왕충은 공부는 감성적 인식과 이성적 사고를 결합하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들은 것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는 기본이다. 그렇지 않으면 거짓되고 과장된 것에 현혹될 수 있다. 그래서 그는 "너는 반드시 눈과 귀여야 한다. 그래야 네가 확정할 수 있다" 고 강조했다. 그러나 눈과 귀만으로 표상을 얻을 수 있고 감성적 인식을 이성의 높이로 높여야 정확한 판단을 받을 수 있다. 그가 말하길, "그래서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는 자도 즐겁습니다." 왕충은 또한 감각과 사고의 역할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여 고대의 학습 이론을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렸다.

4, 어려운 문제를 묻고, 선생님과 거리를 두다

왕충은 당시 유자의 맹종과 미신학풍을 예리하게 비판했고,' 신자와 고' 였다. 그는 공부에' 난제를 제기하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질문은 모를 때 묻는 것이 아니라 질문하는 것이다. 질문자는 개인적인 사고를 거친 후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질문 대상은 제한이 없고, 심지어 성인일 수도 있다. 그는 생각했다. "당신은 모르는 문제가 있는데 공자에게 무슨 해가 있습니까?" -응? 성업을 전파하는 학문이 있다. 공자를 공격하는 것은 왜 이성에 어긋나는가? "그는' 공자에게 묻다',' 맹자 가시' 등 문장 글을 썼고, 성현이 모든 것이 옳을 수도 없고, 모든 말이 흠잡을 데가 없다는 몇 가지 예를 들었다. 제자는 당시 질문을 할 줄 몰랐고, 후세 사람들은 오로지 부화만 하고, 의리가 분명하지 않아, 성현의 길을 손상시켰다. 이를 위해 왕충은 "스승의 어려움" 이라고 감탄했다. "선생님과 거리를 두는 것은 선생님과 거리를 두는 것이다. 즉, 선생님의 관점에 완전히 동의할 수 없고, 자신의 사고와 견해를 가져야 한다. 선생님을 멀리하는 것은 결코 선생님이 되는 것을 거절하는 것이 아니다. 왕충도 공자 등 성현을 완전히 부정하지 않았다. 그는 학술적 진리를 추구하는 정신을 숭상하고, 부지런히 생각하고, 실사구시를 한다. 당시 유교 사상과 사제 존엄이 성행하던 상황에서 역세는 큰 의미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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