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이 발생한 후 광동 닝보 문화계 인사들 사이에서 강한 반향을 일으켰다.
도대체 누가' 성자정' 을 쓴 거야? 지난밤 불산 TV 다루는 닝보학자 왕중광, 진충열, 대면' 충돌' 을 초청했다.
넷째, "친구에 대하여"
이건명: (순덕역사문화연구회 회장, 순덕작가협회 회장,' 주강상보' 편집자) 90 년대 초 이건명은 광둥어로' 성자정' 을 읽는 것이 더 낭랑하고 운율이 높다는 것을 발견하고' 성자정' 이 광둥인이 쓴 것이라고 의심해 이 책의 저자를 고증하기 시작했다. 이건명은 13 의 광범위한 발굴과 연구를 통해 전설, 문헌, 버전, 실물, 밭, 후예, 음운 등에서' 삼자정' 이 사조를 위해 한 이유를 설명했다.
첸 zhonglie: (광동성 사회 과학원 역사 연구원)
다이: (닝보시 여주 일간 신문사 부편집장, 닝보시 기자협회 이사, 닝보시문화연구회 회원, 여주 신련 부회장) 오랫동안 지방문화연구와 신문업무에 종사해 닝보 지방문화에 대한 독특한 연구가 있다.
왕중광: (닝보대 문학원 아르바이트교수, 닝보시문화연구회, 닝보시시학회, 닝보시작가협회 회원) 오랫동안 역사문화와 관광문화 연구에 종사해' 중화영묘',' 닝보 걷기',' 세계 용마루 걷기' 등이 있다.
Qu shizu 와 왕 Yinglin
곡세자 (1234~ 1324) 는 남송에서 태어났고, 조상은 대부분 순덕의 초기 선비였다. 소년으로서, 사사조는 총명하고 개방적이어서' 신동' 이라고 불린다. 자라서 침착하고 두터우며, 경사에 정통하고, 문필이 좋고, 글씨를 잘 쓴다. 나는' 엽기집' 등을 쓴 적이 있다. 나는 박학으로 시골로 유명하다. 많은 사람들이 내 밑에서 공부한 적이 있다. 구정자가 생활 속에서 강의하는 곳은 처음에는' 토주' 라고 불렸고, 이후 구정자는' 등주선생' 으로 봉쇄되어 사람들이 이곳을' 등주' 라고 불렀다.
왕응린 (1223~ 1296), 글자, 호후가, 호거사. 남송 청원현 (현재 절강 닝보) 사람. 순우 원년 (124 1) 진사, 보우 4 년 (1256) 학매크로. 이종, 두종, 공종 삼조, 좌랑, 의부 랑관, 중서 사인 등 법원 대원을 역임한 뒤 의부 상서를 옮겼다. 그는 일생 동안 저술이 매우 많은데, 37 권, 거의 700 권에 달한다. 그리고 그는 학식이 해박하여 당시' 비길 데 없는' 으로 불렸다.
본보 기자 곽니티르, 심우 기자는 "생명의 시작, 성본선." 거의 모든 중국인이' 성자정' 을 알고 있지만, 저자가 닝보인 왕응린 () 인지 순덕인 () 인지는 줄곧 결론이 나지 않아 최근 학계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역사적 사례' 를 함께 검토하기 위해 어제 닝보 학자 두 명이 직접 불산 방송국에 와서 광동 학자 두 명과 한 장면 맞은편' 경기' 를 진행했다.
광동 학자:
구정자는 저자이고, 나는 논거가 있다.
성자정' 의 저자는 왕응린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취사조이다.' 어제의' 대화' 에서 광둥 학자 이건명은 먼저 자신의 관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내용, 사료기록, 문헌 버전 등에서 자신의 관점을 논증했다.
우선, 이건 (WHO) 는 저장대 학자 왕응린 () 이 학문이 엄격하여' 초등학교 진주' 의 저자라고 말했다. 만약' 성자정' 이 같은 사람이 동시에 썼다면' 성자정' 은 상식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그가 말한 것은 두 명의 유명인이다. 하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견이고, 다른 하나는 그가 깊이 연구한 양호다. 그는 그들의 이름과 생애를 소개하고 있다. 이것은 왕의 학술수준과 학술적 태도에 맞지 않는다. 또 다른 광둥 학자인 진충열도' 성자정' 과' 초등학교' 를 비교하면 두 권의 책이 비슷한 문제에서 뚜렷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면 군신, 부자, 형제, 부부 관계의 표현에 대한 혼동이다.
한편, 역사 기록으로 볼 때 명대의' 광둥 통지' 에서 순덕에 이르는 현지는 모두 사사조가' 삼자정' 의 저자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명대 광둥 학자 황좌가 편찬한' 광저우 인물지',' 광둥 통지' 를 포함해 모두 취사조가 지은 것으로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다. 명대 만년의' 순덕현지' 에는 구름이 있다.' 삼자경' 은 노인의 아들이 지은 것이다. "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명청 시절 굴대균은' 광둥 신어' 에' 삼자정' 을 송말돌로 읊었다. 순자, 순덕 등주 사람, 글씨 정숙, 입원 반절 벼슬하지 않다. "삼자경" 은 은둔 후에 쓴 것이다. "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청대 희정은' 대운산거기' 에 송말촉자의' 삼자정' 을 기재했다.
문헌 판면에서 이건 (WHO) 는 취사조가' 삼자정' 의 저자임을 증명하기 위해 13 년 동안 전국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버전의' 순덕현지',' 광둥 통지',' 남해현지',' 닝보현지' 등 관련 지방문헌을 읽었다고 말했다. 동시에, 그는 송대 이래 학자들의 노트를 대량으로 읽고, 그들의 문장 속에서 성화와 굴곡과 관련된 단서를 찾았다. 나중에 나는 광저우와 북경의 도서관에 가서 수십 가지 버전의' 성자정' 을 찾았는데, 모두 따라야 할 단서가 있다. 함풍년 동안 순덕인 이문전이' 3' 주를 만들어' 3' 저자를 취사조라고 직접 지적했다. 삼자정' 저자가 왕응린이라는 말에 대해 청강희년 동안 왕상이' 삼자정서' 에서 언급한 것 외에는 다른 증거가 거의 없다.
송대의 저명한 학자로서, 그의 후손들은 끊임없이 그의 저작을 베껴 썼지만, 왜 아무도 그가' 성자정' 을 썼다고 언급하지 않았는가? " 마지막으로, 이건명은 왕응린이 이렇게 유명한 학자라고 지적했다. 그의 학생, 후임자, 고향은 모를 수 없고, 그가 삼자경을 썼다는 언급도 하지 않았다.
닝보 학자:
성자정' 의 저자는 왕응린이다.
어제' 찻집' 녹화현장에서 닝보에서 온 학자 왕중광과 데이를 보았다. 불산 학자 이건명, 진충열을 상대로 역사 문헌에 따르면 순덕인구는' 삼자경' 의 저자라고 제안했다. 그들은 여전히 역사적 문화적 배경과 왕응린 개인의 학술적 소양에 서서' 삼자경' 의 저자이자 남송의 리더를 제시했다. 왕 잉 린:
증거 1:
왕응린은 성자수정을 만들 자격이 있다.
데이는' 3' 이 중국 전통문화의 유교 대가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1000 여 자밖에 없지만 정보량이 많고 학술 수준이 높아 일반 저자가 창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의 저자는 반드시 다음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데이는 말했다: 그래서이 네 가지 조건은 무엇입니까?
닝보 학자는 첫째, 저자는 풍부한 지식과 풍부한 인생 경험을 가지고 천문 역사 문학 자연 과학 등의 지식을 융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둘째, 작가는 아동문학교육에 열중하고, 직접 실천을 거쳐 아동교육에 대한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셋째로, 이 책은 왕응린의 창작 사상과 일치하며, 역사를 경경경으로, 서사를 위사로 삼는다. 넷째, 이 사람은 반드시' 삼자경' 을 쓰는 습관이 있어야 한다.
동시에, 데이는 성은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처럼 특정 역사 발전 단계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저장 지역은 당시 경제문화가 발달한 지역이었고, 성자수정도 이곳에서 태어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닝보 학자들은' 성자정' 이 남송 말년에 일본에 도입되어 일본 어린이 계몽의 교과서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당시 강소성과 일본은 왕래가 밀접하였다. 이것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세인트 자수정은 강소성과 절강에서 온 것이어야 한다.
증거 2:
문헌에 기재되지 않은 것은 역사의 소홀이다.
불산 학자들은 고대 역사 문헌에 왜 명확한 역사적 기록이 없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닝보방 학자들에 따르면 사료기록에 따르면 왕응린은 평생 700 여 권의 책을 썼고, 역사에는 600 여 권만 기재되어 있으며, 성자정은 그 중 기록되지 않은 책일 수 있다. 그럼 왜 잃어버리는 걸까요? 데이는 "당시' 삼자경' 이 매우 보편적이어서, 그것을 중요한 저작으로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왕중광선생은 계속해서 "왕응린 자신도 그가 고심하여 경영하는 홍복에 관한 저작이 널리 퍼지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을 것 같다" 고 말했다. 그와는 반대로, 수록되지 않은 이 팜플렛은 수백 년 동안 널리 알려져 있다. "
열렬한 토론에서 광둥 학자 이건명은 각각' 삼자경' 과' 초등학교 책' 중 두 곳의 경상을 지적하여' 삼자경' 의 저자가 순덕의 적임자임을 설명했다. 닝보 학자들은 그의 진술을 주의 깊게 듣고 당시 시대와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한 사람이 중학교에 쓴 문장 모임이 일 후에 쓴 것과 똑같을까?" 라고 물었다. 한마디 말이 온 장내의 열렬한 박수를 받았다.
끝:
하나의 논점, 두 개의 윈윈.
성자수정' 의 저자는 누구입니까? " 400 년 동안 계속된 역사적 사건을 계속 토론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지 모르지만, 모두 가난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제' 홍비 찻집' 순수 학술 변론의 마지막에 양측 학자들은 격렬한 변론으로 반목하지 않고 오히려 미소를 지으며 서로의 우정의 손을 내밀고, 현장에 있던 모든 관중 앞에서 그들의 네 손을 꽉 잡고 현장 관객들을 감동시켰다.
물론 불산 학자와 관중의 열정도 논쟁을 하러 온 닝보 학자들을 감동시켰다. 그들이 말하길, "우리가 불산에 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매우 감동적이다. 첫째, 불산 국민들이 조국의 전통문화를 이렇게 사랑하는 것을 보고, 우리는 충심으로 경의를 표합니다. 둘째, 불산 학자들은 진리, 공정성, 정의의 정신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
네, 어제의 논쟁이 쌍방의 교착 상태로 끝나도 작가의 귀속 문제는 여전히 결론이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체 토론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학자들의 향수였다. 이 문화 상실, 신배금주의가 성행하던 시대에, 그들의 엄밀하고 실무적인 학술 풍격이 현장에 있는 모든 사람을 감염시켰고, 그들은 전통문화에서 뿌리를 찾았다. 마치 성자수정이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피에 침투한 것처럼, 온 민족이 공동으로 소유한 문화유산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