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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좋은 정보 도덕 수양을 키울 수 있습니까?

첫째, 제기 된 질문

컴퓨터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멀티미디어 기술 및 네트워크의 광범위한 적용으로 사람들은 점차 정보 교육이 학교 자질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며 정보 소양은 학생의 자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내용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미국, 일본, 노르웨이 등 국가의 정보기술 교육 목표는' 모든 학생이 정보 소양 능력을 갖추게 될 것' 이라고 분명히 규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정보기술 교육 보급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현대사회 후계자의 정보 소양 육성' 이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키우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특히 중학교 정보기술 과정에서 어떻게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키울 수 있을까? 몇 년간의 실천과 연구를 통해, 우리는 여기서 조잡한 경험을 벽돌로 던지는 옥으로 요약했다.

키워드: 정보기술, 정보소양, 혁신정신, 자율학습

둘째, 정보 활용 능력 이란 무엇입니까

정보 소양의 개념은 도서 검색 기술에서 진화한 것이다. 컴퓨터 기술, 인터넷 기술,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달하면서 도서 검색 기술은 담장이 있는 도서관에서 특정 출판물을 검색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도서관과 간행물의 고유 개념을 돌파했다. 검색된 정보는 인터넷에서 시각적 및 멀티미디어 전자 정보일 수 있습니다. 정보 검색 능력은 반드시 당대 정보기술과 결합해야 하며, 정보화 시대의 모든 시민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이 되어야 한다. 정보 소양이라는 단어는 최초로 미국 정보산업협회 회장인 폴 줄코프스키 (Paul Zurkowski) 가 1974 에서 제기한 것이다. 그는 정보 소양을'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할 때 정보를 사용하는 기술과 기술' 으로 정의했다. 65438-0983 미국 정보학자 호튼은 교육 부서가 이메일, 데이터 분석, 도서관 네트워크 사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정보 소양 과정을 개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987 에서 정보 전문가인 Patrieia Breivik 은 정보 소양을 "정보를 이해하고 제공하는 시스템, 정보의 가치를 인식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채널을 선택하고,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 워드 프로세싱 등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기본 기술을 습득합니다." 라고 요약했습니다. 미국 도서관 협회 (ALA) 는 1989 에서 정보 소양을 가진 사람이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고, 그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집, 평가 및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했다. 교육자들이 정보 소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199 1 에서 미국 감독 및 교과 과정 개발 협회 (ASCD) 에서 정보 소양은 각 학생의 학습 성적의 일부가 되어야 하며,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것을 강력하게 제창해야 한다. 1995 남호주 대학은 정보 소양은 "컴퓨터 및 컴퓨터 응용 기술과 관련된 어휘와 전략에 익숙하다" 고 판단했다. 1998, 미국 도서관 협회와 미국 교육 커뮤니케이션 및 기술 협회는' 정보능력: 학습 파트너 창출' 에서 학생 학습의 9 가지 소양 기준을 더욱 정했다.

1. 정보 소양을 가진 학생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정보 소양을 가진 학생은 성공적이고 비판적으로 정보를 평가할 수 있다.

3. 정보 소양을 가진 학생은 정보를 정확하고 창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자율 학습자로서 학생들은 정보 소양을 갖추고 있어 개인의 흥미와 관련된 정보를 탐구할 수 있다.

5. 독립 학습자로서 학생들은 정보 소양을 가지고 문학 작품과 기타 정보의 창조적 표현을 감상할 수 있다.

6. 학생들은 자율 학습자로서 정보 소양을 갖추고 정보 조회와 지식 혁신 방면에서 우수를 추구한다.

7. 학습형 지역사회와 사회에 공헌한 학생은 정보소양을 갖추고 민주 사회에 대한 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8. 학습 커뮤니티와 사회에 공헌한 학생은 정보 소양을 갖추고 정보 및 정보 기술과 관련된 도덕적 행동 규범을 이행할 수 있다.

9. 학습공동체와 사회에 공헌한 학생은 정보소양을 가지고 있으며, 단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정보를 탐구하고 창조할 수 있다.

셋째, 중학생 정보 활용 능력 콘텐츠 시스템

외국의 정보 소양에 관한 연구 성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교수의 실제와 결합해 중학생들의 정보 소양은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해야 한다. 양호한 정보 윤리 도덕 수양, 정보기술 사용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정보기술 지식 파악, 정보기술 적용 능력.

1, 좋은 정보 윤리와 윤리를 가지고 있다.

정보윤리는 특히 정보시대에서 강화되어야 한다. 전통적인 사회조건 하에서 사람들의 교류가 얼굴을 맞대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자율이나 좋은 도덕적 면모는 여론의 압력 때문이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에는 사람들의 교류가 어렴풋이 드러났다. 현재 청소년들 사이에는 인터넷거짓말, 욕설 사용, 나쁜 정보 읽기, 바이러스 전파, 각종 정보범죄 등 걱정스러운 현상이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정보기술은 양날의 검이다. 정보기술 응용력은 높지만 정보 도덕은 좋지 않다면 더욱 해로울 것이다. (존 F. 케네디,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기술명언) 따라서, 좋은 정보 소양을 가진 사람은 우선 좋은 정보 윤리 수양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장비와 정보의 책임감 있는 사용에 반영됩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임의로 삭제하거나, 컴퓨터 설정을 조작하거나, 다른 사람이 컴퓨터에 저장한 파일을 의도적으로 삭제, 수정 또는 컴퓨터에 암호를 추가하지 마십시오. 동시에, 노란색, 반동 정보를 만들고 전파하지 않습니다. 황, 도박, 독, 반동 정보의 침입에 적극적으로 저항하다. 소프트웨어를 불법적으로 복사하지 말고 해적판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마십시오. 바이러스를 만들고 퍼뜨리지 마라. 협동 학습에서 집단성, 전문성, 고상한 정서를 중시하다. 정보기술 관련 문화, 법률 법규를 이해할 수 있다. 정보법규를 준수하고 문명화 인터넷 채팅을 하고 정보 사용을 책임진다.

2. 정보기술 사용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좋은 정보 소양을 가진 사람은 정보기술 사용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정보기술 운용의식이 뛰어나 해결해야 할 문제가 정보기술을 이용해 해결될 수 있는지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다. 정보기술 사용에 대한 소망이 있다. 문제가 생겨서 정보기술로 해결하고 싶다. 만약 당신이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한 가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면, 당신은 반드시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시간이있을 때마다 정보 기술을 사용하십시오. 정보기술 사용에 자신이 있다. 정보기술을 사용한다면, 일을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정보 기술을 통해 알고 싶은 정보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습니다. 정보기술은 한 사람의 학습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너는 정보기술을 사용하여 생활을 즐길 수 있다. 정보기술이 더 흥미롭고 상상력이 풍부한 일을 할 수 있다면 정보기술이 더 창의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 임무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자신을 편안하게 하는 등등. 정보기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정적인 영향을 극복할 수 있다.

3, 정보 기술 지식을 잘 습득하십시오.

좋은 정보 소양을 가진 사람은 기본적인 정보 기술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데, 이것은 학생들의 정보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기초이다. 모든 나라는 정보기술 지식에 대해 아주 좋은 규정을 만들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 년 6 월 반포된' 초중고생 정보과정 지도 개요 (시범)' (1 1) 가 초 중 고교의 교육 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했다. 사용과 사람의 발전을 보면, 학생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정보기술 지식은 주로 다음과 같다.

(1) 정보 기술의 기본 도구의 역할과 정보 기술의 발전이 학습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합니다.

(2) 정보 기술 용어, 정보 기술 작업의 기본 원리 및 정보 기술을 사용하는 공통 장치를 이해할 수 있어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멀티미디어 및 네트워크를 이해하고 운영하십시오.

(4) 정보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코프 문장, 정보기술의 발전과 응용에 대해 논의한다.

(5)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예: 운영 체제,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스프레드시트, 브라우저, FrontPage 등) 를 익힙니다. ).

(6) 각 학과 학습과 관련된 응용 프로그램 및 멀티미디어 교육 시스템의 운영을 파악하다.

(7) 간단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도움말 정보를 통해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8)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히다.

4. 우수한 정보 기술 응용 능력을 갖추고 있다.

정보기술 지식을 잘 습득하는 것은 정보기술 능력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중요한 기초이자 보증이다. 정보기술의 응용능력은 정보소양 중 가장 역동적인 요소이며 학생들의 학습, 창의적 사고, 심지어 미래의 정보사회에서의 평생 학습과 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 문제 해결에서는 문제 관련 정보, 정보를 성공적으로 얻을 수 있는 능력, 얻은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정보를 평가, 심사, 판단, 분류 및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정보를 조직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3) 정보 기술 (예: 이메일, LAN, 인터넷 등) 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 ).

(4) 멀티미디어와 같은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자신의 작품 (또는 학습 성과) 을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5) 정보 처리 능력, 기존 정보에 따라 문제를 제기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6) 컴퓨터를 독립적으로 사용하여 다른 학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7) 정보 자원에 대한 이해는 예견성이 있으며, 오류를 확인하고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8) 정보기술을 이용한 협동 학습과 자율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넷째, 정보 기술 과정 및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 지원

1, 과정

1997 년에 우리는 항주시 정보기술 과정 개혁에 참가하여 시범 교재 편찬에 참여했다. 코스 설정 초기에는 "컴퓨터 인식", "Windows 열기", "Word 사용", "엑셀 적용",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로밍" 5 개 단위, 60 개 세션이 선택되었습니다. 또 열심히 공부하고 향상할 수 있는 학생들을 위해 48 종의 독서 자료를 선택했다. 2000 년까지 교재 내용은 Photoshop, Authorware, AutoCAD, ForntPage 의 네 부분으로 바뀌어 디자인 아이디어에 중점을 두었다.

2. 하드웨어 환경

최초의 두 서버에서 HUB 와 트위스트 페어 연결 100 대 이상의 컴퓨터로 캠퍼스 사무 자동화, 웹 브라우징, 메일 송수신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지금까지 서버 9 대, 400 대 이상 노드, 기가비트 백본, 데스크톱 속도 100 으로 발전했습니다. 기존 기능 외에도 주문형 비디오 및 콜리화 캠퍼스 네트워크 운영 체제를 추가했습니다. 하드웨어 환경이 크게 개선되었다. 학교의 모든 선생님은 컴퓨터 한 대를 책상 한 대에 배치하고, 각 교실의 컴퓨터는 모두 캠퍼스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 두 개의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실과 TP2000 멀티미디어 교육 시스템, 물리적 디스플레이 플랫폼 및 대형 스크린 프로젝터가 장착된 멀티미디어 음성 연구소가 있습니다. 이 세 교실도 전자열람실로 학생들에게 개방할 수 있다. 모든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

3. 소프트웨어 환경

서버의 운영 체제는 WindowsNT4.0, SP6.0 및 IIS5.0 가입, DNS 분석을 통한 캠퍼스 네트워크의 가상 인터넷 구현, Exchangeserver5.0 을 통한 캠퍼스 네트워크의 이메일 송수신, 콜리화의 캠퍼스 네트워크 운영 체제는 전자 수업 준비, 학교 관리, 가상 웹 사이트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수만 장의 사진, GIF 애니메이션, 수천 곡의 MP3 음악, 300 여 편의 영화, 자주 사용하는 코스웨어, 적물 라이브러리, 학과 교육 사이트가 교사와 학생에게 교육과 학습 자료, 학습 체험, 리뷰, 심리상담 사이트' 정신집' 실시간 온라인 교류 등을 제공한다.

다섯째, 정보기술 학과에서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일부 실천과 연구.

합리적인 정보기술 과정 설정과 선진 현대교육 기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의 지원으로 정보 소양의 개념과 중학생 정보 소양의 콘텐츠 체계를 결합한다. 최근 몇 년간 정보기술 과정 교육 과정에서 우리는 각 학년 학생들의 정보 소양 양성에 대해 몇 가지 실천과 연구를 진행했다. 몇 가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1, 본 과정과 결합하여 학생들의 양호한 정보 윤리 수양을 양성하다.

무술을 잘 배우려면 먼저 무덕을 배워야 하는 것과 같다. 마찬가지로 정보기술을 잘 배우려면 먼저 정보윤리와 도덕수양을 배워야 한다.

매 학기마다 시작되며, 첫 번째 수업은 반드시 수업 관례여야 한다. 현대교육기술실에서 제정한 일련의 규칙과 제도에 근거하여 일부 시행 세칙을 제정하고 실시하다. 3 분 전에 기계실 앞에 집합하면 교과서, 노트, 신발 커버, 음료, 간식, 자기 (빛) 접시가 없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기계실 밖에서 줄을 서서 잠자코 기계실로 들어가다. 기계실에 들어간 후, 기계 등기표를 작성하여, 제때에 선생님에게 기계 문제를 반영하여 제때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이 끝난 후 세 가지 조사를 한다. 즉,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종료되었는지, 마우스 키보드가 가지런한지, 대변이 가지런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각 수업은 당직생 검사를 준비하고 제때에 피드백을 한다. 학생들에게 학교의 규칙과 제도를 준수하고, 기계 설정을 수정하지 않고, 비밀번호를 함부로 설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유용한 서류를 삭제하지 않고, 문명수업, 문명용 컴퓨터를 할 것을 상기시킨다.

이러한 규정들은 모두 취학 전 교육, 즉 정보기술 학습을 시작하기 전 교육, 주로 일부 교실 관례를 실현하였다. 학습 중인 교육은 주로 다른 사람의 파일 삭제, 인터넷 채팅에서 문명화 용어, 디스크와 시디 가져오기 등 학습 과정의 몇 가지 문제를 겨냥한 것이다. 수업과 기계 연습 과정에서, 우리는 의식적으로 학생들에게 몇 개의 그룹을 만들어 하나의 생각을 완성하게 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생들은 분업 협력에 익숙해져 팀워크를 형성했다. 수업 후 피드백, 즉 수업이 끝난 후 문제가 발견되면 제때에 등기표를 보고, 학생을 찾아 교육을 하고, 학기가 끝난 후, 학생의 정보윤리에 따라 점수를 매겨 평소 성적을 학기 총성적의 일정 비율에 따라 기록하며 담임 선생님께 연락한다.

이러한 일련의 교육 조치를 실시한 후 최근 몇 년 동안 학생들은 정보기술 학과에서 공공물을 거의 아끼고 있으며, 고의로 마우스 키보드 등 시설을 파괴하는 사건은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 심지어 난폭하게 사용한 적도 없고, PC 방 주인의 흔히 볼 수 있는 사용자가 마우스 키보드를 힘껏 두드리는 경우도 우리 교실에서는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학생들은 자신의 시설이라는 것을 알고 자신의 학습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시설을 아낀다.

이러한 교육과 장기적인 지속적인 시행 조치를 통해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장비와 정보를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임의로 삭제하거나, 컴퓨터 설정을 조작하거나, 다른 사람이 컴퓨터에 저장한 파일을 의도적으로 삭제하거나 수정하지 마십시오. 황, 도박, 독, 반동 등 불량 정보의 침입을 적극적으로 막을 수 있다. 나는 이런 학생이 앞으로 어느 곳에서든 기계실이나 인터넷 환경에 나타날 것이라고 믿는다. 모두 좋은 정보 도덕을 지닌 문명 사자가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2. 본 과정과 결합해 학생들이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배양한다.

Dell 의 합리적인 교과 과정 설정과 고급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은 정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물질적 플랫폼을 만들어 주며 정보 기술을 배우려는 학생들의 욕구를 크게 자극하고 정보 기술 학습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학생들은 정보기술 과정을 배울 때 자신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최신 지식을 최대한 접할 수 있다. 교실에서, 그들은 컴퓨터를 통해 학습과 관련된 자료를 찾을 수 있고, 그들은 자신의 숙제와 다른 학생들의 숙제를 검사할 수 있다. 수업이 끝난 후 전자열람실에서 인터넷을 하고, 수업 중에 숙제를 계속하고, 인터넷을 통해' 정신집' 에서 속마음을 털어놓고, 마음의 긴장을 풀 수 있다.

정보 과정의 교육 과정에는 주선과 세 개의 안내선이 있다. 메인 라인은 FontPage 를 웹 사이트로 사용하여 정보를 게시하는 것입니다. 안내선은 Photoshop 으로 정교한 정적 사진과 단추를 만드는 것입니다. Authorware 를 사용하여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하고 인터넷에 게시합니다. Flash 를 사용하여 동적 제목과 버튼을 만들어 웹 페이지를 더욱 동적으로 만듭니다. 각 안내선은 서로 보완한다. Authorware 및 Flash 과정에서는 Photoshop 을 사용하여 그림의 크기를 변경하고, 그림의 결함을 수정하며, 예쁜 배경 그림을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Authorware 에 Flash 작품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학습이 앱을 배우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앱을 하나 배우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Photoshop 을 배우는 것은 FontPage 나 Authorware 또는 Flash 를 신청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사실 더 유용하다. 어떤 학생들은 Photoshop 으로 정교한 포스터 광고, 아름답고 창의적인 깃발, 학교 신문 잡지의 제목, 학교 방송국의 간판을 제작한다.

우리 세 개의 기계실은 완전히 정오와 오후에 학생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선생님이 관리한다. 참여하는 학생들은 모두 매우 열정적이다. 아주 이상한 현상이 하나 있다. 컴퓨터 게임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거의 게임을 하지 않는데, 이는 피시방과는 매우 다르다. 컴퓨터 게임에 참가한 학우들은 대부분 자신의 작품을 완성하러 왔고, 인터넷을 하는 많은 학우들은 모두 관련 자료를 찾으러 왔다. 한 작품을 손으로 완성하면 큰 성공감과 즐거움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게임보다 더 매력적일 수 있다. 그래서 컴퓨터 게임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 이유다.

우리 대학의 정보기술 학과 교실 수업과 과외 컴퓨터 실천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학생들은 좋은 정보기술 운용 의식을 갖게 되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정보기술을 운용할 수 있는지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다. 정보기술 사용에 대한 소망이 있다. 정보기술 사용에 자신이 있다.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너는 아름다운 성공 경험을 얻을 수 있다.

3. 본 과정과 함께 학생들은 정보기술 지식을 더 잘 습득할 수 있다.

200 1 년 까지 정보 기술 교재는 Photoshop, Authorware, 플래시, ForntPage 의 네 부분으로 바뀌어 디자인 아이디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학생들에게 정보기술 지식을 가르칠 때 이 네 가지 콘텐츠에만 국한되지 않고 운영 체제,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스프레드시트, 브라우저, 메일 전송, 업로드 다운로드를 결합했다.

교재 개혁 이후 이 네 가지 내용은 기존 수업 시간에 교실 수업 임무를 완수하는 것은 매우 긴장된다. 그렇다면 학생 운영 체제,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스프레드시트, 브라우저, 메일 전송, 업로드 다운로드 등의 지식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요? 우리는 교육 사이트' 학습실' 을 통해 한다. LAN 을 통해 학생들은 웹 주소만 입력하면 교육 사이트에 들어갈 수 있고, 학생들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엇을 배울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요구는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들은 교실 수업 과정에서 나온다. 예를 들어, Photoshop 과정을 수강할 때, 좀 더 배우고 싶은 학생들은 독학 사이트에서 다른 요구 사항이 높은 작품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운로드 방법을 모르는 경우 자습 웹 사이트의 "웹 브라우징 다운로드" 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우리는 학생들에게 숙제를 이메일로 보내라고 했고, 선생님은 학생들의 이메일 주소만 알려 주었습니다. 메일을 설정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메일 서버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 첨부 파일을 추가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자습 웹 사이트의 메일 전송 및 메일 설정 섹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 학습 내용 외에도 최신 대중 과학 문장, 학습 포럼, 프로그래밍 방법 및 기하학적 드로잉 보드와 같은 다른 분야의 응용 방법이 있습니다.

교실 수업에서 정보기술 지식을 전수하는 이런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 후에 더 많은 관련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같은 학습 시간 동안 우리 학생들은 더 많은 정보기술 지식을 얻었고,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이 정보기술 기본 도구의 역할을 알고, 정보기술 발전이 학습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목표를 달성했다. 정보 기술의 용어, 정보 기술 작업의 기본 원리, 정보 기술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장비를 이해하고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할 줄 알고 조작할 줄 안다. 정보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코프 문장, 정보기술의 발전과 응용에 대해 토론하다. 운영 체제,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스프레드시트, 브라우저, 이메일, 업로드 다운로드, FrontPage, Photoshop, Authorware, Flash 등 널리 사용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익힙니다. ). 저는 각 학과 학습 및 멀티미디어 교육 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몇 가지 앱을 익혔습니다. 간단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도움말 정보를 통해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4. 본 과정과 결합하여 학생들이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다.

(1) 캠퍼스 인터넷의 풍부한 교육 내용은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자율 학습 능력을 배양하고, 학생들이 정보를 성공적으로 얻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학생들이 얻은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였다. 캠퍼스 인터넷에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있으며 수학 웹 사이트, 정보 기술 기본 연습, Photoshop 연습 가이드, Authorware 연습 가이드, 플래시 연습 가이드, FrontPage 연습 가이드 등 다양한 학과의 교육 사이트가 있습니다. 심리교육 방면에서,' 정신집' 이라는 웹사이트가 있다.

정보기술의 교실 수업과 과외 실천 과정에서 이러한 풍부하고 상호 작용이 강한 교육 자료 사이트가 있어 학생들은 눈코 뜰 새 없이 관련 사이트에 들어가면 풍부한 내용에 끌린다. 학생들의 혁신 정신은 미지의 분야에 관심이 많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심리적 경향으로, 미지의 탐구와 진리를 찾는 강한 흥미와 끊임없는 추구에서 비롯된다. 다채로운 대화형 교육 사이트나 자료, 사진, 음악을 보면 학생들은 먼저 혁신적인 동력을 갖게 된다. 그들은 자신의 심미적인 시각으로 이 소재들, 웹사이트, 디자인 사고방식을 바라볼 것이며, 그들만의 생각을 가질 것이다. (토마스 A. 에디슨, 자기관리명언)

학생들은 교실에서 배운 지식, 기술, 기술로 몇 가지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들이 성공할 때, 그들은 더 많은 시도를 할 수 있도록 기쁨과 자부심을 가질 것이다. 시도가 실패할 때, 그들은 원인을 찾아내어 더 배우고, 더 향상시키며, 그들의 자율 학습 능력도 그 속에서 배양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여러 차례 정보를 얻고 얻은 정보를 가공하여 자신의 작품으로 만드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을 얻도록 함으로써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으려는 욕구를 더욱 높일 수 있다. 그들이 얻은 정보를 분석하고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다.

(2) 캠퍼스 인터넷에서 자율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학생들이 정보기술을 이용해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우리는 캠퍼스 인터넷에 교사와 학생의 개인 홈페이지 공간이 있고, 우리는 인터넷에서 개인 홈페이지를 신청할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FTP 를 통해 서버에 업로드했다. 학생들이 처음으로 IE 브라우저의 주소란에 자신의 홈페이지 도메인 이름 주소를 입력하고 세심하게 디자인하고 노력한 개인 홈페이지로 뛰어들어 혁신의 자신감을 배가시켰다. 성공의 기쁨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우리의 정보과학 교수는 학생들이 수업이나 며칠 내에 숙제를 완성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완성된 작품은 그들의 개인 홈페이지의 숙제란에 붙여졌다. 학생들은 언제든지 숙제를 수정할 수 있고, 학생들은 서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어떻게 더 잘할 수 있는지 토론합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정보 평가, 심사, 판단, 분류 및 저장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자신의 작품이 최악인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모두가 학우 앞에서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고 싶어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좋은 학습 환경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공부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며 개성을 형성하는 광활한 세계이다.

(3) 교육 과정을 최적화하고, 교육 모델을 개혁하고, 혁신적 사고와 자율 학습 능력을 배양하고, 학생들의 정보 교류 능력을 키우고, 정보기술을 활용해 다른 사람과 교류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창조적 사고는 창조적 사고이며, 한 사람의 지혜의 원천이며, 모든 학생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 중 하나이다. 고품질의 교실 수업은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양성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과정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먼저 문제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정보학의 교육 과정에서, 우리는 이전의 선생님이 먼저 개념, 점, 디자인, 학생이 필기를 하고, 마지막으로 학생이 컴퓨터에서 조작하는 교학 모델을 바꾸었다.

임무 중심 교수 모델, 교사는 먼저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보여주고, 조작 요령과 사용하는 몇 가지 도구를 설명하고, 임무를 배정한 다음 학생들이 스스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한다. 한 수업은 두 줄을 관통하는데, 하나는 선생님의 시범 부분이고, 다른 하나는 학생의 숙제 부분이다. 데모 부분은 학생의 업무 부분과 다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배운 지식을 활용해 이 임무를 완수할 것을 요구한다. 이 임무를 완수하는 단계와 과정은 선생님이 시연한 것과 같거나 다를 수 있으며 한 가지 방법으로 완성할 수 있다. 모든 숙제에 대한 자료는 교육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으며, 한 수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한 작품을 완성하여 학생들이 여러 숙제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의 혁신적인 사고와 자율 학습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일부 학생들은 독학 독서와 온라인 연습 과정에서 교학 임무를 초과 달성했다. 선생님은 제한이 아니라 학생들이 임무를 초과 완수하고 더 높은 요구를 하도록 독려했다.

문제 탐구 과정에서 인터넷에 포럼을 만들고,' 가정' 을 설정하고, 학생들의 토론과 논증을 계발하고, 학생들이 새로운 것을 표출하도록 독려하고, 다른 길을 개척하고, 연구, 다각적 사고를 깊이 파고, 새로운 견해와 방법을 얻어 새로운 방안을 형성하도록 최적화해야 한다.

동시에, 교사들은 항상 독자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의식, 행동, 방법, 능력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능력의 형성과 발전을 묵묵히 영향, 감염, 이끌고 있다.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력을 키우는 동시에 학생들의 정보 교류 능력과 정보 기술 (예: 이메일, LAN, 인터넷 등) 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도 키워준다. ).

자동사 요약

정보기술 과정에서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키우는 것은 완전히 가능하지만, 반드시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어야 한다.

1. 합리적인 교과 과정 구성: 정보기술 과정은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전달체이다. 합리적이고 선진적인 교과 과정 구성만이 학생의 정보 소양을 양성할 수 있다. 우리의 코스 구성이 여전히 DOS 와 WPS 단계에 머물러 있거나 교실에서 DOS 명령을 사용하여 새 디렉토리를 만드는 방법, 디렉토리 아래의 파일을 찾은 다음 컴퓨터 실습을 위해 기계실로 가는 방법. 그렇다면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키우는 것은 불가능하다.

2. 고급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 지원: 합리적인 고급 과정 구성과 충분한 수의 고성능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면, 우선 모든 사람이 수업할 때 한 대의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지, 몇 대의 예비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다른 기계가 고장나도 학생들의 연습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둘째, 컴퓨터의 성능은 최소한 Windows 운영 체제, Office 제품군 소프트웨어, 그래픽 처리,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등 널리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다. 인터넷을 할 수 없다면, 적어도 하나의 캠퍼스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인터넷의 대부분의 기능을 실현할 수 있다. 이러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만 학생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정보 기술 지식의 영향을 받고, 정보 기술 능력을 배양하며, 정보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높은 자질의 정보기술 교사와 선진적인 교육 수단이 있어야 한다. 합리적인 과정 구성과 고급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지원이 있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자질의 교사가 있어야 하며, 교사는 전체 교육 과정에서 주요 역할을 한다. 정보 소양을 가진 학생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높은 정보 소양을 갖추어야 하고, 적어도 정보 소양의 9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하며, 교과 개요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전체 교육 과정과 내용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교사도 본 과정과 본 반 학생에게 적합한 선진 교수 방법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Photoshop 의' 축하 카드 DIY' 강의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할 수 있도록 과제 중심 교수법을 채택하는 데 매우 적합합니다. 이를 통해 배운 지식을 복습하고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정보 소양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반의 학생 기초가 좋다면,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시작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반의 학생 기초가 보통이고, 이전에 배운 지식이 그리 좋지 않다면, 먼저' 나와 함께 배워라' 와' 차근차근' 을 하고, 여역학이 있는 사람은 2 교시' 스스로 하라' 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교육의 불확실성이다.

교사는 합리적인 교과 과정 구성과 선진 현대 교육 기술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고, 학생들에게 정보 기술 지식을 전수하고, 정보 기술 능력을 키우고, 모든 방면에서 정보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이러한 선진적인 교수법을 이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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