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생명교육의 의미
생명교육은 1968년 미국의 제이 도너 월터스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습니다. 그는 학교 교육이 학생들이 인생의 의미를 충분히 경험하고 인생의 도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생명교육의 개념과 실천은 계속 발전해 왔습니다. 외국의 생명 교육은 크게 생명 교육과 죽음 교육의 두 가지 노선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호주는 1979년에 '생명교육센터'를 설립했고, 일본은 생명 사랑을 주제로 한 '어비 교육'을 주창하고 있습니다. 중국 대만에서는 생명교육의 기능이 자살을 예방하고 자살률을 낮추는 것에서 생명의 가치, 삶의 의미, 대인관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탐구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삶의 의미의 의미는 첫째, 보편적 인류학의 관점에서 삶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탐구, 둘째, 사회학의 관점에서 삶의 의미는 가치이며, 삶의 의미는 사회의 가치 창출 과정에서 구체화 될 수 있다고 간주되며, 셋째, 개별 생명의 존재, 특히 개별 생명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삶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고 간주됩니다. 셋째, 개인 생명의 존재라는 관점에서, 특히 개인 생명이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사람들이 고통과 불행과 죽음에 직면하여 붙잡고 "살아야 할 이유"를 찾는 것이 삶의 의미라고 믿어집니다.
둘째, 대학 카운슬러는 인생 교육의 개념을 정립해야 합니다.
교육 자체가 삶의 교육이어야 하고,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는 인간의 문제이며, 인간의 문제를 어떻게 알고 다룰 것인가에 대한 교육이어야 합니다. 교육자와 교육 대상 모두 생명을 중요한 개념으로 삼아야 합니다. 따라서 대학 카운슬러가 확립 한 생활 교육의 개념에는 주로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첫 번째는 학생 중심의 개념을 확립하고 학생의 생활 상태를 돌보는 것입니다. 현재 많은 학교에서 별도의 생활 교육 과정이없는 상황에서 상담사는 광범위한 업무, 강력한 포괄 성 및 학생과의 빈번한 접촉을 활용하여 생활 교육을 수행해야합니다. 둘째, 교육 대상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를 성찰하면서 상담사 자신의 삶의 상태와 개인 삶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여 전문성 실현에서 상담사 개인의 삶의 가치 확인을 실현하고 '상담사의 전문성'이 차가운 도구적 합리성에서 따뜻한 삶의 정서로 전환되도록 해야 한다.
셋째, 대학 상담사의 업무에서 생명교육의 역할
1. 상담사는 학생들의 사상적, 정치적 업무의 첫 번째 관점으로 생명교육을 취해야 한다.
생활 교육은 대학에서 이념 및 정치 교육의 필수 불가결 한 부분이며 대학에서 생활 교육의 주요 강의실이자 주요 위치입니다. 전통적인 이념 및 정치 교육은 정치, 교훈주의, 추상적 인 내용, 인문적이고 감각적 인 것의 부족, 삶의 존재론에서 삶을 탐구하고 삶의 존재론에서 삶의 가치를 탐구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대학의 이념 및 정치 교육은 생명 교육의 비율을 높이고, 학생들의 "생명 의식"교육을 강화하고, 생명 교육에서 시작하고, 대학생들이 올바른 삶의 태도와 목적을 설정하고, 올바른 삶의 전망과 가치관을 설정하고, 생명을 이해하고, 돌보고, 존중하는 법을 배우고, 자신의 삶의 가치를 탐구하고 표시하고, 학생들의 활력을 자극하고, 삶의 가치를 높이도록 안내해야합니다. 학생들의 활력을 북돋우고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카운슬러는 학생들의 사상적, 정치적 작업의 첫 번째 관점으로 생활 교육을 취합니다. 학생들의 개별 생활 활동에 초점을 맞추면서 삶에 대한 긍정적 인 감정을 키우고 학생들이 생명의 존재를 느끼게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의식을 배양하여 대학생의 삶에 대한 무관심 현상을 더 잘 해결하고 사상 및 정치 사업을 실제로 잘 수행 할 수 있도록합니다.
2. 카운슬러는 생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좋은 인성 함양을 촉진합니다.
사회의 변화, 다문화주의의 동요, 문제의 현실, 사상의 혼란은 대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는 데 전례 없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실용주의, 이기주의, 자유주의, 돈 우월주의 개념, 쾌락주의 개념, 권력 의지 등 시장 경제에 해당하는 비주류 사상과 개념은 대학생의 인생관과 가치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학교 도덕 교육의 개념은 시대적 요구에 뒤쳐져 학교 도덕 교육이 교착 상태에 빠졌습니다. 카운슬러는 도덕 교육의 주요 종사자로서 학생들이 사랑 활동과 청소년 자원 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안내하여 학생들이 배려, 존중 및 관용을 배우고 삶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삶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며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삶의 아름다움에 감사하며 올바른 인성 함양을 촉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상담사는 생명 교육을 정신 건강 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삼아야 합니다.
실무에서 새로운 형태의 이념적, 정치적 작업 방식은 더 이상 학생들의 이념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정신 건강 교육이 등장하고 점점 더 중요 해졌습니다. 삶의 질, 행복, 발달 및 기타 삶과 관련된 정신 건강 교육 주제에 대한 논의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심리적 문제는 삶에 대한 철학적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정신건강 교육과 심리 상담은 생명의 존엄성과 가치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적절히 완화하고 조절할 수 있지만,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생관, 가치관 또는 인생 사고의 철학적 차원에 기반을 두어야 합니다. 상담사는 생명 교육을 정신 건강 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삼고 심리 살롱, 심리 드라마 공연, 심리 블로그 등 대학생이 선호하는 형식을 채택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삶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심리적 위기를 인식하며, 자신과 타인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상담사는 열심히 공부하는 장학금 및 대출 대학생을 돕고 삶의 색깔을 자극하는 인생 교육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빈곤 학생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빈곤 학생들이 빈곤과 학업 및 생활의 압박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왜곡된 비극이 캠퍼스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기본적으로 장학금, 학자금 대출, 근로 및 절약, 특별 고난 보조금, 수업료 면제, 등록을 위한 '녹색 경로' 등 빈곤 가정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재정 지원 정책 시스템을 구축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재정적 지원과 인문학적 보살핌은 외부적인 힘일 뿐입니다. 가난한 학생들을 위한 '이중 구제'를 실현하고 빈곤과 심리적 빈곤을 없애는 열쇠는 가난한 학생들 자신입니다. 상담사는 학자금 대출에서 인생 교육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합니다. 인생 좌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고통과 고통은 삶의 일부이며 고통과 고통을 극복해야만 삶이 재미와 활력으로 가득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하십시오. 좌절에 맞서고, 어려움을 극복하고, 삶에 더 감사하고, 삶을 소중히 여기고, 삶의 의미와 질을 향상시키고, 평생 동안 우리에게 도움이 될 생존의 지혜와 정신적 부를 계속 배우게합니다.
5. 상담사는 진로 지도와 서비스에 인생 교육을 접목해야 합니다.
넓게 보면 인생 교육에는 생명 교육과 생존 교육도 포함됩니다. "생명 교육"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상식을 알고, 생활 기술을 익히고, 좋은 습관을 형성하고, 타인과 집단을 배려하고, 올바른 삶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옹호하는 반면, "생존 교육"은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을 강조합니다. "생존 교육"은 "생존에 대한 지식 학습, 생태 환경 보호 및 소중히 여기기, 사회와 자연에 대한 배려, 생존 의지 강화, 생존 적응력 및 창의성 향상"을 강조합니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취업 상황에서 대학생들은 생존을 배우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자신의 자질을 종합적으로 향상시켜 취업 경쟁력을 높여야 합니다. 상담사는 취업 지도 및 서비스에 생활 교육을 침투시키고 주제별 수업 회의 및 진로 계획지도를 통해 대학생이 정서, 의지 및 인격을 연마하고 직업 선택에 대한 올바른 전망을 수립하여 대학생의 취업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 할 수 있도록해야합니다.
6. 카운슬러는 당 그룹 건설과 학습 및 사고 개발에 생활 교육을 최대한 활용해야합니다.
삶과 책임의 관계는 물고기와 물의 관계만큼이나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책임은 삶의 지지대입니다. 책임감을 잃으면 삶은 생명력과 가치가 없는 죽은 잎사귀가 될 것입니다. 사람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어린 시절의 책임은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이고, 학생 생활의 책임은 공부하는 것이며, 퇴근 후의 책임은 전문적인 직책을 맡는 것입니다. 당 그룹의 건설과 학습과 행동의 배양에서 학생 당원과 학생 간부는 학생들 사이에서 강력한 조직 및 관리 능력과 영향력을 가진 그룹이며 학생들의 리더이자 가이드입니다. 그들의 존재는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 당원과 학생 간부의 책임감을 배양하는 방법은 카운슬러가 일상 업무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문제입니다. 당 그룹 건설과 연구 및 교양에서 카운슬러는 생활 교육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 회원과 학생 간부의 책임감을 강화하고 긴박감과 세심한 작업 태도를 배양하며 과학적이고 실용적이며 깊이있게 작업에 접근하고 항상 사람을 우선시하는 원칙을 명심하고 생명을 돌보는 것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두어야합니다. 책임감이 없으면 다른 사람의 생명에 위협이 될 뿐만 아니라 필연적으로 자신의 안전도 위협받게 됩니다.
7. 카운슬러는 캠퍼스 문화 구축에 있어 생명교육의 역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긍정적이고 건강한 캠퍼스 문화는 학생의 성장에 매우 중요합니다. 학교의 특성 형성은 하드웨어 환경뿐만 아니라 이념적 의미와 영혼의 정신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학의 캠퍼스 문화는 새로운 상황과 삶의 활력 아래 대학 문화의 활력과 전염성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형태와 풍부한 콘텐츠를 구현해야합니다. 카운슬러는 업무에서 끊임없이 생활 교육의 개념을 관통하고 '생활 교육'을 주제로 한 교육 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하여 학생 성장의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캠퍼스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사회의 조화입니다. 생명 교육을 중시하는 카운슬러는 자신의 삶을 옹호하면서 다른 사람의 생명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평등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구축하여 대학의 학생 관리와 조화 롭고 안정적인 캠퍼스 건설을 더욱 촉진 할 것입니다.
요약하면, 생활 교육은 자기 존중, 자기 사랑, 자기 개선, 자립, 자기 향상을 강조하는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는 교육입니다. 또한 인생 교육은 감사, 즐거움, 성공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좌절, 역경, 죽음에 대한 교육 등 전인격적이고 실제적인 삶을 위한 교육입니다. 인생 교육은 궁극적으로 가족, 학교, 사회의 관심이 필요한 일종의 삶의 질 교육입니다. 대학 카운슬러는 실제 업무에서 생활 교육의 역할에주의를 기울이고 지식 시스템 구축과 미묘한 행동에서 생활 교육을 구현하여 학생과 자신의 삶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해야합니다.
참고:
웨이 야오, 양방샹. 대학 카운슬러는 이데올로기 및 정치 업무의 첫 번째 관점으로 생활 교육을 취해야합니다[J]. 난징 공과 대학 저널 (사회 과학 판), 200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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