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명의 작가 모두' 용' 을 사용한다. 아들은 말했다: "항목은 나라의 왕이고, 천자는 어머니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이 무정하다면, 예의란 무엇인가?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그럼 너는 무엇을 기쁘게 하느냐? 클릭합니다
4. 방림은 의식의 본질을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큰 문제! 예의는 사치가 아니라 상당히 검소하다. 애통해하는 것이 쉬운 것보다 낫다. "
아들은 말했다: "의로운 황제는 왕이 있고, 여름 죽음보다 낫다. 클릭합니다
6. 태산을 노닐때 아들이 "한 여자가 그녀를 구할 수 있을까?" 라고 불렀다 예: "아니오" 공자가 말했다: "아아! 태산이 방림보다 못하다고 말한 적이 있나요?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논쟁의 여지가 없다, 또한 쏠 것이다! 그것이 오르게 하면 마실 수 있고 군자이다. "
8. 여름자가 물었다. "예쁜 qiàn (안기) Xi, 그 아름다운 눈은 Xi 를 기대하고 있어 항상 화려한 (허안) Xi 로 여겨진다." 뭐야? 공자는 "사후에 그림을 그린다" 고 말했다. "의식이 끝난 후? 공자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에게 그것을 준다면, 당신은 그와 시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9. 공자가 말했다: "나는 이하를 말할 수는 있지만, 서명은 필요하지 않다." 윤 은 말할 수 있지만, 노래 는 단계 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문헌이 부족하다. 충분하다, 그러면 우리는 징수할 수 있다. ""
10. 아들이 말했다: "나는 죽은 사람들을 쓰러뜨렸고, 나도 보고 싶지 않다."
1 1. 또는 네가 나에게 묻자 공자는 "나도 몰라. 말을 아는 자는 세상에 살아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쉽게 구할 수 있다.
12. 마치 그가 있는 것처럼 하느님께 희생을 바칩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희생하지 않는다, 나는 희생하지 않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13. 왕이 물었다. "올림픽 대신 화로를 아첨하는 게 뭐지?" 아들은 말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천죄라서 기도할 것이 없다. "
14. 자가 말했다: "주건은 2 세대에 건설되어 우울하고 문예적이다. 나는 주를 따라간다. "
15. 아들이 사당에 들어가 모든 것을 물었다. 또는 말했다: "누가 예의를 아는 사람의 아들입니까? 절에 들어가서 뭐든지 물어보세요. " 아들은 듣고 말했다: "이것은 선물입니다. 클릭합니다
16. 자는 "주피를 쏘면 안 된다. (wèi) 강약이 다르기 때문에 고도도 마찬가지다" 고 말했다.
17. 자공은 초승달에 양을 고발해야 한다. 아들은 말했다: "줘! 나는 내 양을 사랑하고, 나는 내 의식을 사랑한다. 클릭합니다
18. 자가 말했다: "사람들은 예의바르게 아첨하는 줄 안다."
19. 정공이 물었다: "군사신, 신하가 군사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6 월 사신 의식, 첸 충군.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공식 수이" 재미는 음행하지 않고 슬프고 슬퍼하지 않는다. ""
2 1. 애공이 나를 죽이라고 청한다. 나는 말했다: 송, 은인백, 주인율, "사람을 떨게 한다. 아들이 듣고 말했다. "일이 이미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네가 말하지 않으면 더 이상 언급하지 말고, 과거가 지나가게 해라." " ""
아들은 말했다: "관중기는 작다! 클릭합니다 또는: "관중검소?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책임자가 세 번이나 있는데, 정업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검소할 수 있단 말인가?" \ "하지만 관우 의식?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Guojun 나무 블록 문, 닫힌 집도 문을 막는다; 한 나라의 군은 이군의 좋은 친구 (하오) 로 역모 (앤디) 가 있고 관가에도 역모가 있다. 집안 살림꾼은 예의를 알고, 예의를 모르는가? "
23. 노대사악 (Y 욕) 은 "즐거움을 아는 것도 시작이다. 마치 (흥) 과 같다" 고 말했다. (z-ng) 부터 순수함, 단순함, 단순함
24. 나는 바다표범에게 나를 만나러 오라고 청했다. "그 선생님에 관해서는, 나는 그를 볼 이유가 없다." 추종자로부터 보다. 그는 밖으로 나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둘째 아들과 셋째 아들은 왜 상을 받았습니까? 천하에는 길이 없고, 하늘은 스승을 모도로 삼는다. 클릭합니다
아들 이름은 Shao 입니다: "아름답고 좋습니다. 클릭합니다 소위 "우": "완벽한 사람, 불완전한 사람." "
아들은 말했다: "좁은 집에 살고, 슬퍼하지 않는다.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3. 1 원시
공자가 집 1 을 욕했다. "바촉이 법정에서 춤을 추는 것은 용인할 수 있지만, 너희들은 오히려 용인할 수 없다!"
주다주석을 달다
① 지 씨: 루 zhengqing 씨, 즉 지.
② 바슈 (y √): 슈, 순위 의미. 고대 일촉 8 명, 팔촉은 64 명이었다. 주례' 기록에 따르면 주천자만 팔촉, 제후는 육촉, 주공은 사촉, 선비는 이촉을 사용할 수 있다. 규율은 정청이라 네 글자만 쓸 수 있다.
3 인내: 나는 참을 수 있다. 참을 수 있다고 한다.
번역
공자는 노가를 이렇게 평가했다. "그는 64 명으로 자신의 마당에서 피아노를 치고 춤을 추었기 때문에, 그는 차마 무례한 일을 할 수 있었다. 그가 또 마음으로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일까? "
의견 및 분석
춘추 말기에 노예 사회가 붕괴하는 과정에서 예붕악악, 예의범절 실수가 끊이지 않는 것은 봉건제도가 노예제도를 대체하는 과정의 필연적인 표현이다. 바촉과 함께 안무를 추는 것은' 주' 예제를 파괴하는 전형적인 사건이다. 이에 대해 공자는' 참을 수 없다, 누가 참을 수 없다' 는 말로 공자의 이 일에 대한 기본 태도를 반영했다.
3.2 원문
3 ① "조화" ② 까지. 아들이 말했다: "'서로 마주보고 대중을 보고, 천자는 목축을 본다', Xi 는 삼교당에서 가져갔다."
주다주석을 달다
(1) 3 대 가족: 노국에는 세 가지 큰 가족, 즉 씨, 아저씨, 가 있다. 그들은 모두 노환공의 후손으로,' 삼환' 이라고도 불린다.
② 용: "노래 책" 중 하나. 제물이 사당에서 옮겨졌을 때 고대 황제는 이 시를 불렀다.
(3) 황제의 목동은 서로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시에' 용' 이라는 두 문장을 더했다. 서로 돕다. 위구르어와 영어의 보조어는 의미가 없다. 군주는 제후를 가리킨다. 장목목: 장엄하고 엄숙하다.
(4) 당: 손님을 접대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장소.
번역
돌, 삼촌, 그리고 악사들에게 조상을 제사할 때' 용' 을 부르라고 명령했다. 아들이 말했다: "'제후는 제사를 돕고, 천자는 거기에 있고, 장엄하고 정숙한 법례로 예배한다' 는 뜻은 어떻게 너희 삼족의 절에 쓰일 수 있단 말인가?"
의견 및 분석
이 장은 노국 통치자의' 의식' 에 대한 위반이다. 공자는 이러한 위법 행위에 대해 극심한 분노를 나타냈다. 황제만이 황제의 은사를 가지고 있고 제후는 제후의 은사를 가지고 있어야 천하가 안정될 수 있다. 그러므로' 례' 는 공자 정치사상 체계의 중요한 범주이다.
3.3 원문
아들은 말했다: "예의 없는 평화?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그럼 너는 무엇을 기쁘게 하느냐? 클릭합니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사람은 자비가 없는데, 왜 경례를 합니까? 클릭합니다 -응? 사람이 인심이 없으면 어떻게 음악을 쓸 수 있습니까? ""
의견 및 분석
음악은 사람들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한 형태이다. 고대에도 그것은 의식의 일부였다. 예악은 외적인 표현이고, 인심은 사람의 내면의 도덕감각과 요구이므로 음악은 반드시 사람의 인심을 반영해야 한다. 여기서 공자는 예절, 악, 인을 긴밀하게 연결시켜, 인심이 없는 사람은 예의와 즐거움에 대해 전혀 이야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3.4 방림문례. 아들은 말했다: "큰 문제! 예의는 사치가 아니라 상당히 검소하다. 슬픔, 그리고 남자, 오히려 가스. 클릭합니다
방림이 예의의 본질을 묻자 공자가 대답했다. "네가 묻는 이 질문은 매우 의미가 있다. 그저 일반적인 예의일 뿐이다
예의상 검소하게 사치해서는 안 된다. 장례식의 경우, 의식에서 적절하게 처리하는 것보다 적절하게 처리하는 것이 낫다.
슬퍼하는 것보다 고인을 애도하는 것이 낫다. "?
3.5 원문
아들은 말했다: "이순신 황제는 왕이, 여름 죽음 보다 낫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야만인: 고대 중원인의 주변 지역에 대한 비하는 문명화되지 않고, 교육이 부족하며, 서례를 이해하지 못했다.
(2) 주하: 고대 중원 화하인의 자칭.
3 죽음: 동일. 고서의 "없음" 자는 대부분 "죽음" 으로 쓰여졌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이순신 땅 (문화 후진) 비록 군주가 있지만, 중원 여러 나라보다 군주가 없는 것이 낫다."
의견 및 분석
공자의 사상에는 강한' 피하' 관념이 있다가 점차 전통적인' 방하' 관념이 형성되었다. 그가 보기에' 주하' 는 예악 문명의 전통이 좋다. 주하' 에 군주가 없어도 의제보다 군주가 있고 예락이 없는 것이 좋다. 이런 관념은 한족주의의 원천이다.
3.6 원문
태산을 여행하다가 아들이 소리쳤다. "한 여자가 너를 구할 수 있을까?" " 예: "아니오" 공자가 말했다: "아아! 태산이 팡 린 ⑤ 만큼 좋지 않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여단: 제사의 이름. 산천을 여단으로 제사하다. 당시 제왕장만이 명산대천을 제사할 자격이 있었다.
② 유연: 본성은, 글자자우로 기원전 522 년에 태어났고, 공자의 제자는 공자보다 29 살 어리다. 당시 그는 노숙의 가신이었기 때문에 공자는 그를 책망했다.
3 여자: "너" 처럼, 너.
4 구원: 구걸하고 만류한다는 뜻. 여기서 말하는 것은 간언이다.
⑤: 루 사람들.
번역
지손 일가는 태산을 경배하러 갔다. 공자가 유연에게 말했다. "너는 그를 말릴 수 없니? 클릭합니다 특히 "아니요." 라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아아! 태산 신은 정말 방림이 없는 예의가 있나요? "
의견 및 분석
태산을 제사하는 것은 제왕이 장상할 독점적인 권리이다. 집에는 루 한 명의 의사만 있었는데, 그가 뜻밖에도 태산을 제사하러 갔는데 공자는 이것이' 입례' 행위라고 생각했다.
3.7 원문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다투지 않고, 반드시 쏜다! 클릭합니다 그것을 올리고, 마시게 하는 것도 군자이다. ""
주다주석을 달다
(1) 촬영: 원래 의도는 양궁이었다. 이것은 고대의 사례를 가리킨다.
② "경례": 존경을 표하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사람들과 다투지 않는다. 그렇다면 양궁 경기입니다. 시합할 때, 우리는 먼저 서로 몸소 절을 한 후에 등장한다. 촬영이 끝난 후, 그들은 서로 허리를 굽혀 절하고 물러난 후 로비로 가서 술을 마셨다. 이것은 군자의 싸움이다. "
의견 및 분석
공자는 여기서' 군자는 다툼이 없다' 고 말하는데, 설령 다투어야 한다 해도 예의바른 다툼이다. 이는 공자와 유교 사상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겸손과 예의를 강조하고 무례하고 불공정한 경쟁을 경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겸손한 예의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정당한 경쟁과 대립하면 사람들의 적극적인 진취와 진취적인 정신을 억제하고 사회 발전의 도덕적 저항이 된다.
3.8 하자씨가 물었다. "나는 똑똑하고 웃기를 좋아하고 예쁜 눈을 가지고 기대했지만, 나는 항상 화려하게 느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1) 이란 무엇입니까? 공자는 "사후 ② 에 그려졌다" 고 말했다. "의식이 끝난 후? 아들은 말했다: "시자도 상 (셋) 을 하고, 시는 말만 할 수 있다. ""
참고 (1) 웃음이 가득하고, 아름다운 눈동자가 흐르고, 늘 그렇게 화사하다. 《시경 풍위 석인》의 처음 두 문장을 참조하십시오. 돈, 목소리 돈, 잘 웃어. 아이고, 보조어는' 아' 에 해당한다. 희망: 눈은 흑백이 분명합니다. 화려하고 문예적이다. (2) 그린 후: 그림, 그림. 무색, 흰색 배경. (3) 주는 사람도 사업이다: 일어나 격려하라. 줘, 나, 공자는 자신을 가리킨다. 상인, 유명한 상인.
하자색은 공자에게 물었다. "얼마나 아름다운 웃음인가! 얼마나 밝고 아름다운 눈인가! 수수한 가루로 치장하다. " 이 단어들은 무슨 뜻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이것은 먼저 흰색 바닥이 있고, 그 다음에 그림을 그린다. 클릭합니다 하자가 또 물었다. "그럼, 예의도 나중에 하는 일인가요?" 공자가 말했다: "상, 너 정말 내 영감이야. 이제 너와 시경을 토론할 수 있게 되었다. "
공자가 칭찬하는 공자의 말에서 하자지의' 선인후례' 원칙에 대한 이해를 볼 수 있다. 윤리적으로 말하자면, 이곳의 의식은 구속행위의 외적 형식인 예의의식을 가리킨다. 수는 내면의 감정의 경례를 가리킨다. 의식 후의 깨달음은 무엇인가? 공자는 직접 말하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인후의 도덕감정으로 여겨진다. 공자는 예절식의 겉모습과 내면의 정서가 통일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림처럼, 피부가 희미하지 않으면 오색찬란한 도안을 그릴 수 없다. 3.9 원문
아들은 말했다: "Li Xia, 나는 말할 수있다, 가스 ① 는 ② 를 징발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윤이는 말을 할 줄 알지만 송③ 는 안 된다. 문헌 ④ 도 부족하다. 충분하다, 그러면 우리는 징수할 수 있다. "
주다주석을 달다
① 제나라: 춘추시대의 국명, 예 후예. 오늘 허난성 치현에 있습니다.
2 로고: 증명.
(3) 송: 춘추시대의 국호, 상탕후예, 하남 상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4 문학: 문학은 역사적 고전을 의미합니다. 헌신이란 성현을 가리킨다.
번역
공자가 말했다. "하조의 예의는 내가 말할 수 있지만, 제나라 () 가 보존한 사료는 매우 적어, 나의 말을 증명하기에 충분치 않다. 은조의 예의는 송국이 보존한 사료가 매우 적어 내 말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서면자료가 부족하고 이하와 이인을 잘 아는 사람 때문이다. 만약 충분하다면, 나는 증거를 찾을 수 있다. ""
의견 및 분석
이 구절은 두 가지 문제를 설명합니다. 첫째, 공자는 하상주의 예의제도를 잘 알고 있으며, 사람들이 예의의 규범을 준수하기를 바란다. 아쉽게도 당시 예절을 어긴 사람이 너무 많았다. 둘째, 그는 하상주의 예의 해석이 충분한 역사 전적과 선현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지식에 대한 그의 착실한 태도를 반영한 것이다.
3. 10 원본
아들은 말했다: "나는 이미 몸을 기울여 죽은 사람을 보고 싶지 않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① 자: 고대에는 천자만이 매우 성대한 제사 조상을 거행할 수 있었다.
② 술을 따르다: 의식에서 처음으로 술을 따르다.
나는 보고 싶지 않다: 나는 보고 싶지 않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첫 번째 제주 의식, 나는 보고 싶지 않다. 클릭합니다
의견 및 분석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의 계급과 작위는 생전에 바꿀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사후에도 바꿀 수 없다. 그는 태어날 때 고귀하고 존경할 만한 사람이었고, 죽은 후에 그의 망령도 고귀하고 존경할 만하다. 여기서 그의 예의에 대한 논술은 당시 예붕악했던 국면을 반영하고 현상에 대한 불만을 나타냈다.
3. 1 1 오리지널
또는 속담 ① 에게 물었다. 공자는 말했다: "나는 모른다. 말을 아는 자는 세상에 있는데, 예를 들면 시주스와 같다! " 쉽게 구할 수 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고 말했다: 이론, 진리, 규칙. "단어" 는 단어 제사에 관한 규정을 가리킨다.
② 대나무 실크 표시: "실크" 는 뒤에 있는 "손바닥" 자를 가리킨다.
번역
누군가 공자에게 제사를 거행하는 규칙에 대해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나도 몰라. 이 법칙을 아는 사람은 이 물건을 여기에 두고 세상을 다스리는 것만큼 쉬울 것이다! " 그의 손바닥을 가리키다.
의견 및 분석
공자는 루의 제사식에서 명분이 뒤바뀌어 볼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누군가가 그에게 제사의 규칙을 물었는데, 그는 일부러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나 나중에 그는 희생의 이치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천하를 다스리기 쉽다고 말했다. 즉, 제사의 규칙을 아는 사람은 무질서한' 의식' 으로 돌아갈 수 있다.
3. 12 원본
희생은 마치 하나님과 같다. (서양속담, 희생속담) 아들은 말했다: "나는 희생하지 않는다, 나는 희생하지 않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번역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전과 같고,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전과 같다. 공자는 "내가 직접 제사에 참가하지 않는 것은 제사를 치르지 않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의견 및 분석
공자는 귀신을 잘 말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그는 "귀신을 멀리하라" 고 말했다. 그래서 이 장에서 그는 조상과 귀신을 제사하는 것은 조상과 귀신 앞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귀신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제사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진지한 감정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식으로 공자가 주창한 제사 활동은 주로 종교가 아니라 도덕적이다.
3. 13 원왕 (1) q: "화로 (4) 가 아니라 아부 (2) 올림픽 (3) 이 뭐죠?" 아들은 말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천정 유죄 ⑤, 기도할 것이 없다. 클릭합니다
왕은 물었다: "부엌 신을 아첨하는 것이 오스트리아 신을 아첨하는 것보다 낫다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 그게 무슨 뜻이에요? 공자는 "그렇지 않다. 하늘을 거스르면 기도할 곳이 없다. ""
표면적으로 볼 때 공자는 왕 숭배와 관련된 질문에 대답한 것 같은데, 실제로는 심오한 이치를 말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즉, 지방 관리들은 부뚜막신과 같이 백성의 생산 생활을 직접 관리하지만, 황궁의 관원들은 군주와 밀접한 교제를 해서 죄를 지을 수 없다. 3. 14 원본
공자 는 말했다: ① 2 세대, 서글픈 ③ 문인, 그래서 나는 주를 따른다. "라고 말했습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감독: "감독" 과 같은 것은 사람의 뜻을 의미한다.
② 2 세대: 이것은 여름 주간을 의미합니다.
3 우울증: 문재형통. 풍부하고 의의가 있다.
번역
공자는 "주조의 예의제도는 하상조로부터 차용한 것이며, 또한 이렇게 다채롭다" 고 말했다. 나는 저우 왕조의 문화 예절을 따른다. 클릭합니다
의견 및 분석
공자는 하상주의 예제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역사는 자를 수 없고, 후조는 반드시 전조를 계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례를 존중하는 것은 공자의 기본 태도이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앞 장 공자는 하상주 예절 제도에 득실이 있다고 제안했다.
3. 15 원본
아들이 사당에 들어가 무엇이든 물었다. 또는: "에티켓을 아는 사람의 아들은 누구입니까? 사당에 들어가 모든 것을 묻다. " 아들은 듣고 말했다: "이것은 선물입니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사당: 군주의 사당. 노조묘, 즉 절은 노제사 주공을 모시는 곳이다.
② (Z-U): 춘추시대 노국의 지명도' 키' 라고 적혀 있는데, 오늘 산둥 곡부 근처에 있습니다. 사람의 아들' 은 공자를 가리킨다.
번역
공자는 사당에 도착하여 무엇이든 물었다. 어떤 사람들은 말했다: "공자가 에티켓을 이해한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사당에 도착하면 무슨 일이든 다른 사람에게 물어봐야 한다. " 공자는 듣고 말했다: "이것은 예의입니다! 클릭합니다
의견 및 분석
공자는 주례에 매우 익숙하다. 그는 주공을 제사하는 사당에 왔지만, 무엇이든지 다른 사람에게 물어봐야 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그가 정말로 예의를 아는지 의심스럽다. 이 말은 공자가' 의식' 이라고 자처하지 않는 전문가가 아니라 겸손하게 가르침을 구하는 성격을 보여 주며' 주례' 에 대한 공자의 공손한 태도를 보여준다.
3. 16 원본
아들은 말했다: "주요 피부 ① 를 쏠 수 없다, 힘이 촬영 된 ② 과 다르기 때문에, 고대 도로.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가죽: 가죽, 동물 가죽으로 만든 화살 과녁.
② 과목: 학년.
번역
공자는 "경기 양궁은 목표를 관통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마다 힘이 다르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이것은 예로부터 온 규칙이다. ""
의견 및 분석
사격' 은 주나라의 귀족들이 자주 거행하는 예식의식으로' 주례' 의 내용 중 하나이다.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양궁은 단지 비유일 뿐이다. 예의의 규칙을 배우려 한다면 어느 정도 배우든 긍정할 가치가 있다는 뜻이다.
3. 17 원본
자공은 양 일을 초승달에게 알리고 싶었다. 아들은 말했다: "줘! 나는 그 양을 사랑하고, 나는 그 의식을 좋아한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신월 알린다: 신월, 음력 월 초일은 신월이다. 고대의 제도에 따르면 가을과 겨울이 되면 천자는 이듬해의 역서를 제후에게 제출하고 매달 첫날을 알려 주었다.
② 양: 희생 용 살아있는 양.
3 사랑: 아껴준다는 뜻.
번역
자공은 매월 첫날 사당에서 쓰는 생양을 옮길 것을 제의했다. 아들은 말했다: "예, 당신은 그 양을 소중히 여기고, 나는 그 선물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클릭합니다
의견 및 분석
주례' 규정에 따르면 매년 가을겨울, 주천자가 제후에게 이듬해의 역서를 올리고 제후는 역서를 사당에 두고 매월 초에 역서를 눌러 사당에 와서 활양 제사회를 한 마리 죽이며 매달 청정의 시작을 알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이때 루의 국군은 이미 더 이상 직접' 고소' 를 하지 않고,' 고소' 는 이미 하나의 형식이 되었다. 그래서 자공은' 양치기' 를 없애자고 제안했다. 이에 공자는 크게 불만을 품고 자공을 비판하며 공자가 예제를 지키는 입장을 밝혔다.
3. 18 원본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은 예의 바르게 사람을 대하는 것이 아첨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번역
아들이 말했다: "신하 사군은,' 주례' 의 규정에 전적으로 따르지만, 다른 사람들은 아첨하는 줄 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의견 및 분석
공자는 자신이 평생 이주의 규칙에 따라 군주를 위해 엄격히 봉사할 것을 요구하는데, 이것은 그의 정치와 윤리신앙이다. 그러나 그는 다른 사람에게 비웃음을 당하는 것은 군주를 아첨하는 것이다. 이는 당시 군신 관계가 이미 파괴되어 군신의 예의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신, 군신, 군신, 군신, 군신, 군신)
3 19 원문 정공이 물었다. "군사신, 신하가 군을 위해 봉사하는 건 어때?" 아들은 말했다: "6 월 사신 의식, 첸 충군.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정공: 루의 국군, 성은 반드시 사후 번호여야 한다. 그는 기원전 509 년부터 기원전 495 년까지 통치했다.
루딩공은 공자에게 물었다. "군주가 어떻게 그의 하인을 지휘하고, 그의 하인은 어떻게 군주를 위해 봉사합니까?" 공자가 대답했다. "군은 주로 예의의 요구에 따라 그의 관원을 명령하고, 그의 관원은 충성스럽게 군주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
"의식은 공자 군신의 의식의 주요 내용이고, 충성은 공자 군신의 의식의 주요 내용이다" 고 평가했다. 그렇게 하기만 하면 군신이 화목하게 지낼 것이다. 이 장의 언어 환경에서 공자는 여전히 군주에 대한 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군주가 주로 예우신을 대하는 것을 강조하며, 나중에는 군주가 무례하더라도 부하도 충실해야 한다. 그래서 옳고 그름을 묻지 않는 우충으로 발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20 원본 텍스트
아들은 말했다: "관화 (1), 즐겁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다치지 않는다."
주다주석을 달다
① 관화 (j): 이것은 시경 (시경) 의 첫 편이다. 이 문장 는 한 신사 에 대한 한 여인 의' 추구', 보고 싶을 때 몸을 뒤척이며, 그녀의 꿈 에 대해 걱정하고, 결혼 시계와 함께 거문고를 연주하는 기쁨을 묘사한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시 관화는 즐겁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슬프지 않다. 클릭합니다
의견 및 분석
공자의' 관화' 에 대한 시의 평가는 그의' 사순진' 의 예술관을 반영한다. 관화' 는 남녀의 정을 묘사하고 신혼을 축하하는 시로,' 사순진' 과는 무관하지만 공자는' 즐겁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슬퍼하지 않는다' 는 중용 사상을 깨닫고, 희비가 지나치면 안 되고, 그 귀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3.2 1 원시
애공은 사직에게 나를 죽이라고 부탁했고, 나는 말했다: 소나무, 은위백, 주위율, "백성을 떨게 하라. 아들이 듣고 말했다. "일이 이미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네가 말하지 않으면 더 이상 언급하지 말고, 과거가 지나가게 해라." " ""
주다주석을 달다
(1) 사: 토지신, 토지신을 모시는 사찰도 사라고 합니다.
② 나를 죽여라: 유 밍, 단어 아이 나, 공자 학생.
3 떨림: 두려움, 떨림.
번역
노애공은 나에게 토지신이 어떤 나무를 사용해야 하는지 물었고, 나는 대답했다. "하조에는 소나무를, 상조에는 백나무를, 주조에는 밤나무를 사용한다. 밤나무를 사용한다는 뜻은 국민을 전율케 한다는 뜻이다. " 공자는 "한 일은 언급하지 말고, 한 일은 말리지 말고, 지난 일은 추궁하지 마라" 고 들었다.
의견 및 분석
고대에는 건국 당시 토지신을 모시는 사찰을 짓고 현지에서 자라기에 적합한 나무를 토지신의 패위로 선택하였다.
나는 루애공에게 주조가 밤으로 집을 짓는 이유는' 간담이 서늘하다' 고 답했다. 공자는 기분이 좋지 않았다. 내가 여기서 주천자를 조롱했기 때문에 이 말을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3.22 원문
아들은 말했다: "관중병기가 작다! 클릭합니다 또는: "관중검소? 클릭합니다 그는 "집을 세 번 닫고 정업을 하지 않는다. 그는 어떻게 검소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하지만 관우 의식?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Guojun 나무 블록 문 4, 닫힌 집도 문을 차단합니다; 국군과 이군의 갈등도 있고, 집안의 갈등도 있다. 집안 살림꾼은 예의를 알고, 예의를 모르는가? "
주다주석을 달다
① 관중: 관우, 제나라, 춘추시대 법가 사상의 선구자. 제환공의 재상은 제환공이 춘추시대의 첫 패주가 되어 기원전 645 년에 죽었다.
② 3 반환: 전설에 따르면 sanzo 동전 금고입니다.
3 그림: 동시.
4 나무 플러그 문: 나무, 설정. 문을 막고 대문 앞에 세워진 칸막이 안팎의 짧은 벽은 병풍 병풍 등에 해당한다.
⑤ diàn: 고대 군주가 타국 군주를 초대할 때 술이 담긴 빈 잔을 놓는다.
번역
공자는 "관중은 몸집이 정말 좁다! 클릭합니다 누군가 말했다: "관중검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그는 3 개의 사치 국채를 가지고 있으며, 그 집 관리도 한 사람이 겸임하지 않는다. 그는 어떻게 검소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 남자는 다시 물었다: "그래서 관중은 예의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국군이 대문 앞에 그림자벽을 세우고 관중도 대문 앞에 그림자벽을 세웠다. 국군이 다른 국군을 만났을 때 반에는 술잔을 비우는 설비가 있었고 관중도 있었다. 관중이 예의를 안다면, 또 누가 이해하지 못할까? 클릭합니다
의견 및 분석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관우에 대해 몇 차례 평가를 했다. 여기서 공자는 관중이 검소하지도 않고 양보하지도 않고, 그가 한 일을 비판하고, 유교가 제창하는' 검소한' 과' 예제' 에서 출발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장에서 공자도 관우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3.24 원본 텍스트
물범 1 은 그를 만나자고 초청하여 말했다. "군자에 관해서는, 나는 그것을 볼 수 있다." 추종자로부터 보다. 그가 말하길, "왜 두 번째와 세 번째 아들이 상했나?" -응? 천하에 길이 없는 지 오래다. 하늘은 주님을 목탁으로 삼는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주다주석을 달다
① 의봉: 의는 지명으로, 오늘 허난성 란코현에 위치해 있다. 봉인은 수변관이다.
(2) 추종자의 관점에서: 동행자가 그를 보았습니다.
3 상: 상, 여기는 관직의 상실을 가리킨다.
(4) 뒤: 두 개의 목설동벨. 고대 황제가 법령을 공포했을 때, 모두 흔들어 관중을 모았다.
번역
이곳의 장관은 공자를 만나자고 요구했다. 그가 말하길, "저는 신사가 여기 오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공자의 추종자들이 그를 데리고 공자를 만나러 갔다. 그가 나오자 (공자의 학생에게) "왜 관직이 없을까 봐 걱정해야 하는가? 천하는 오래되고 길은 없고, 하늘은 공자를 성인으로 삼아 천하를 만들 것이다. "
의견 및 분석
공자는 당시 이미 매우 영향력 있는 사람이었는데, 특히 예의상 그러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공자를 믿으며, 이본은 그 중 하나이다. 그는 공자 를 만난 후, 천도가 공자를 성인으로 삼아 천하를 호령할 것이라고 믿었는데, 그가 공자에 대해 매우 우러러보았음을 알 수 있다.
3.25 원본 텍스트
공자는 소① "완벽한 ②, 완벽한 ③" 이라고 말했다 우 ④: "완벽하지만 완벽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사오: 고대에 우순을 찬양하는 음악춤이라고 전해진다.
② 아름다움: 음악의 음색과 춤의 형태를 나타냅니다.
③ 선: 음악과 춤의 사상성을 말한다.
④ 우: 전설에 따르면 노래하는 일종의 음악춤이다.
번역
공자는 소에게 "예술 형식이 아름답고 내용이 좋다" 고 말했다. "무" 에 대해 그는 "예술 형식은 아름답지만 내용은 빈약하다" 고 말했다.
의견 및 분석
공자는 여기서 예술에 대한 평가를 이야기했다. 그는 예술의 형식미를 매우 중시하고, 예술 내용의 선함을 더욱 중시한다. 이것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명백한 정치적 기준을 가지고 있다.
3.26 원본 텍스트
아들은 말했다: "좁은 집에 살면 공손하지 않고, 슬퍼하지 않는다.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권력자는 남을 너그럽게 대할 수 없고, 경례는 진지하지 않고, 장례는 슬프지 않다. 이런 상황을 내가 어떻게 견딜 수 있단 말인가? "
의견 및 분석
공자는' 덕치' 와' 예치' 를 제창하고, 우선 권력자에게 도덕적 요구를 제기했다. 당정 관료가' 의식' 이 요구하는 것을 할 수 없고 도덕적 수양이 부족하면 이 나라는 통치할 수 없다. 당시 사회에서는 예루가 나빠 공자가 참을 수 없다고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