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해경의 경위.
노자의 사주의 수수께끼, 고전이 사라진 수수께끼, 백가쟁명의 수수께끼를 풀다.
2000 여 년 전 춘추전국시대에 큐슈 사회는 격동하고, 사상이 생겨나고, 문화가 기복이 심했다. 웅장하고 신비로운 장면은 중국 문명사에 깊은 인상을 남겼지만 흥미롭고 난해한 수수께끼도 많이 남겼다. 그중에는' 값진 문화보물',' 주씨 도서 파일 실종의 수수께끼',' 위대한 사상가 노자 퇴직의 수수께끼',' 세계기서' 산해경' 작가 또는 편집자의 수수께끼 등 세 가지 문화적 수수께끼가 있다. 여러 가지 조짐은 이 세 문화의 수수께끼가 내재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먼저 산해경을 말하다.
산해경' 은 고대 자연지리와 인문 지리를 기록한 전문 저서이다. 그것은 중화 문명과 문화의 기원과 발전, 그리고 이런 생존과 발전이 의존하는 자연 생태 환경을 기록한다. 고대 전설' 산해경' 의 저자는 대우와 백이이고, 대우는 수토를 다스리는 성군이며, 백이는 당시 삼림 환경 대신이었다. 근대 대다수 학자들은' 산해경' 이 한 사람이 쓴 것도 아니고 단시간에 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춘추전국시대, 또는 진한시대에도 그 자료가 우시대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산해경' 의 저자에 대해서는 초인, 중원인,' 해외인' 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그중에는' 중원인' 에 대한 두 가지 견해가 있는데, 하나는 주인, 하나는 제나라 사람이다. 그리고' 해외인' 은 고대 인도인, 바빌로니아인 등을 포함한다.
대표적인 견해는 다음과 같다.' 중국 신화 및 산해경 연구' 글에서' 산해경' 은 전국 초기부터 한초까지 많은 사람들이 쓴 고서로, 작가는 초국의 초인일 가능성이 높다. " 마오 돈 씨는 "신화 연구" 라는 책에서 "오장산경" 은 아마 동주의 책일 것이다. 그 이유는 낙양을 중심으로, 글은 영주 동부의 산과 분수주 남부의 산으로 비교적 상세하기 때문이다. 낙양 부근의 산은 가장 가늘지만 남동쪽은 가장 적고 북쪽은 가장 적다. " 객관적으로' 산해중정산경' 은 초나라의 산천, 초인의 신화, 풍속을 상세히 묘사해 저자가 초나라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산해경 ·Xi· 산경' 은 주지의 산천과 신화 풍습을 상세히 묘사해 저자도 주지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산해경' 의 제목과 구조가 제나라 학자 추연의 학술사상, 저작 내용 (예:' 끝',' 대성' 등) 과 비슷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일부 학자들은' 산해경' 의 책이 조연 학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동주 시대에는 주와 초가 병존하는 조대였다. 동주 시대 국가 중 주조를 제외하고는 초왕만이 스스로 왕이라고 자칭했다. 사실, 추 와 주 (중원 제후국 포함) 는 오랫동안 적이 되어 양측이 수시로 정복했다. 일반적으로 이런 상황에서 당시 학술이 주변 지역과 추 풍속을 잘 이해할 수 있었던 사람이 있을 가능성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한 가지 예외는 왕자 초와 그의 후손이다.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기원전 520 년 주경왕이 죽자 주왕실은 왕위 계승 문제에 내전이 일어났습니다. 촉장남이 낙양을 점령한 지 몇 년이 되었는데, 태자개 (둘째 아들, 명주) 가 택읍으로 도피했다. 기원전 5 16 년 가을겨울, 태자거지 지원 (중원 제후국의 호응) 을 위해 출병한 경서 (주 왕실의 청동 예기가 많이 있어야 함) 가 초나라에 갔다.' 좌공 26 년',' 사기' 등의 책들이 모두 기재되어 있다.
일행 중에는 황실 구성원, 세습 귀족, 주황실 도서관에서 일하는 관료와 학자가 있을 뿐만 아니라, 주황실 도서관에서 오랫동안 일한 위대한 사상가 노자도 동행할 가능성이 높다. 왕자가 일행을 넘어 가지고 다니는 주씨의 경전은 상당히 귀중할 것이다. 여기에는 역대 (상조, 하조, 그 이전 시기) 의 문헌과 문화재, 주조 제왕의 칙령, 각 제후국의 기념, 선언 등 문헌과 서류가 포함되어야 한다.
여씨 춘추' 기록에 따르면, "하태사는 결국 길리에 현혹되어 그 계량대로 사업을 운영한다. 상조의 역사는 너를 곤혹스럽게 한다. 이번 주에는 그 도면을 포함하고 있다. "주조 황실도서관은 하상시대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으며, 책과 기록을' 도의 나라' 로 가져오는 것은 오래된 문화전통이자 도서관과 문헌 관리관의 신성한 의무라는 설명이다. 그래서 왕자는 돌배의 경전을 가지고 초나라에 갔다. 초나라가 대대로 번창할 것이라고 믿는다는 것을 밝히지 않는다면, 그가 주왕실의 합법적인 후계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왕실파일 보유는 왕권을 보유하는 데 필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한편, 주 왕조 왕실 도서관인 낙양을 왕자님이 점령한 지 몇 년 동안 관료와 학자들은 여전히 자리를 고수하고 있어 객관적으로 왕자 초편에 서 있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왕자, 왕자, 왕자, 왕자, 학자, 학자, 학자, 학자) 따라서 왕자가 석주의 경전을 가지고 초나라에 갔을 때, 아마도 이 관원이나 학자들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왕자와 함께 갈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하지만 왕자가 초나라로 넘어갔을 때, 마침 초평왕이 세상을 떠났을 때, 초국도 왕위 계승 문제에 혼란을 겪었다. 왕자초일행은 초나라의 도성에 도착하지 않고 남양 (현재 허난성 남양시 석교) 의 오서지역에 머물렀다는 조짐이 있다. 즉, 왕자는 초나라의 군주와 대신에게 돌배의 경전을 선물하지 않고 자신의 손에 보관했을 가능성이 높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왕자, 왕자, 왕자, 왕자, 왕자, 왕자, 왕자, 왕자) 우리나라의 현존하는 사서에는 추 () 가 언제 어디서 이 전적을 받았는지, 이 진귀한 문헌들의 행방을 명확하게 기록하지 않았다. 이 인류 문명사의 값진 보물들은 이때부터 신비롭게 사라지고, 역대 출토된 유물들 중에서도 발견되지 않았다. (아마도 일부 전적은 이미 출토되었거나 국외로 전해졌을 수도 있지만, 사람들은 그들이 주황실 도서관의 전적이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왕자가 주씨의 경전을 가져갈 준비를 하고 있고, 그는 항상 재설정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자는 왕자가 비밀리에 석주를 보존한 고서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역사 탐구소설' 노자의 은적' (중국대외번역출판회사 출판) 에서 작가는 다음과 같은 줄거리가 있다고 가정했다. 왕자가 초경으로 가는 길에 노자의 충고를 듣고 실수로 불에 타 그들을 불태웠다고 거짓말했다. 비밀리에 변장 출장을 가서 주씨의 전적을 마산, 단애산 (오늘 하남 서협현) 의 동굴에 숨겼다. 그러나' 황란' 은 왕자 초묘가 남양오서에 있고, 현지 민성은 왕자 초후예라고 자칭한다. 또한 오늘 하남 진평현과 내향현 사이에 또 하나의 땅인 () 이 하나 있는데, 역시 왕자초의 후손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왕자, 왕자, 왕자, 왕자, 왕자, 왕자) 따라서 왕자가 비밀리에 소장한 주씨 경전도 이 지역에 있을 수 있다.
좌전 정공 5 년'' 5 년 봄, 왕은 초살자' 에 따르면 이 일은 기원전 505 년에 발생했지만 원인과 장소는 언급되지 않았다. 필자는 이 일이 주, 고전에 대한 추구와 관련이 있다고 추측하지만, 죽을 때까지 경전을 내놓으려 하지 않는다. 한편, 노자는 주씨의 고전 수집에 참여했기 때문에 사망할 때까지 은거할 수도 있다. 사실, 주 재위 44 년 (기원전 476 년 사망) 이 기간 동안 노자는 주 왕실 도서관과 기록 보관소로 돌아갈 수 없었다.
흥미롭게도' 장자 천도편' 은 "공자장서가 석주에 있다" 며 "주지장서에서 역사를 얻은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그 집에 돌아가고, 스승이 장서를 원한다 면 원인을 규명하려고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좋아. 노소를 만나러 갔지만 노기는 허락하지 않았다. 만약' 장자' 가 사실이라면, 주전 각지에서 책을 모아 주황도서관을 재건하는 것은 그가 주전의 전적을 회수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 같다. 장자' 라는 책은 노자와 공자의 관점이 다르다고 생각하여 공자의 요구를 거절했다. 주왕의 실내 혼란을 겪은 후 노자의 관념이 확실히 많이 바뀌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노인이 소개인 역할을 거부한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사실, 그는 이미 이 자격을 잃었고, 공개 활동도 불편했다. (약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노인이 하코곡관을 나와 오천 자의' 도덕경' 을 남겼는데, 이때부터 온데없이 날아갔다.)
작가가 여기에 왕자 초일행과 노자의 행방을 소개하는 이유는 주씨 고서 실종의 수수께끼가 중국 역사문화계의 충분한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하기 때문이다. (2500 년 동안 학자가 이 문제를 진지하게 제기하지 않았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산해경' 의 책은 이 사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995 년 동안 필자와 화가 손여사가 공동으로' 산해경 새' (쿤룬 출판사, 해방군문예출판사 출판) 를 집필했을 때' 산해경' 이라는 책의 저자 (편집자, 번역가, 다시 쓴 사람 포함) 가 고전을 따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분명히 깨닫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산해경' 의 편장 구조로 보면 대략적인 틀이 있고, 글쓰기 강령이나 편집 방침이 있을 때,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글쓰기 팀이 있다.
2.' 산해경' 에서 자주 4 자운구를 튀어나오고,' 도덕경' 에서도 4 자운구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이미 많은 학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저자는 사자운구가 고대사가와 귀재들이 자주 사용하는 수사방법으로 주대사가가 계승한 것으로 의심하는데, 이 점' 상서' 도 증명할 수 있다. 따라서' 산해경' 의 저자는 왕자를 추국에 추월한 역사학자 (마법사와 학자) 나 그 후손을 따라야 한다.
3.' 산해경' 의' 서산경' 과' 종산경' 의 내용은 저자가 주 () 추 () 의 산천 민속고사에 매우 익숙하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이는 일행이나 그 자손의 특기이다.
4.' 산해경' 의 대량의 내용은 주대 황실도서관에 소장된 고서적 자료에서 유래했다. 역대 역사 기록에 기재된 고대 역사 전설과 각 제후국의 보고 문헌과 민간에서 수집한 신화 이야기 (고대 신화 전설은 역사 정보의 전달체이니 저자가 집필하고 중국 국제방송출판사가 출판한' 고대 정보 찾기' 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책과 기록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드물지만 왕자와 함께 초나라에 간 역사학자나 그들의 후손들에게는 익숙하다.
5. 노자의' 도덕경' 은 당시 걸작이었지만 구체적인 사건을 모두 조심스럽게 숨겼는데, 그중에는 고충이 있을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산해경' 도 현실과 특정 관계가 있는 어떤 사건도 매우 조심스럽게 회피하기 때문에 고충이 있다. 아마도' 도덕경' 의 애매함과' 산해경' 의 애매함은 같은 이유 때문인 것 같다. 그들의 저자나 작가는 어떤 현실적인 고려에서 자신의 정체를 숨기려고 애쓰는 것이다. 따라서' 산해경' 의 저자나 편집자가 왕자 초행 혹은 그들의 후손이라면, 그들은 확실히 자신의 신분을 숨길 이유가 있다. 또한 왕자는 일행과 후손들에게' 안팎은 사람이 아니다' 는 고충이 있어 현실에 대해 의견을 발표하는 것이 아니라 고서문헌 정리와 편집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동시에,' 산해경' 과 같은 거작을 집필하려면 저자가 충분한 시간과 재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세속적인 자질구레한 일에 방해를 받지 않거나 거의 받지 않는다. 분명히, 이러한 조건은 왕자가 일행을 초월한 후손들이 완전히 갖추고 있으며, 이런 일은 이미 그들의 새로운 생활방식과 생존의 즐거움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6. 전승에 따르면 기원전 50 1 년 공자는 50 세에 <역경> 공부를 했다. 이에 대해 우리는' 주역' 등의 책이 원래 주왕실에 소장되어 있어서 외부인이 보통 읽을 수 없다는 새로운 해석을 했다. 그러나 왕자가 석주의 고서를 가지고 초나라에 간 이후 최초의' 주역' 등의 책 수집품이 점차 전해지고 있다. 왕자초와 그의 후손들이 과거의 부의 원천을 잃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편집, 필사, 글쓰기, 판매 등 새로운 생계 수단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귀중한 원시 서적은 이미 오랫동안 비밀리에 보존되어 있어야 하지만, 일부 원시 서적들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것을 배제하지 말아야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에 따라 작가는 왕자초와 그의 후손이 중국의 도서 출판업을 개척했다고 주장할 만한 이유가 있다. 주씨 고전의 유행을 대량으로 모사하여 교육, 특히 사학의 출현을 촉진시켰고, 사학의 번영은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의 학술 번영을 촉진시켰다. 사실 노인이 쓴' 도덕경' 이라는 책은 중국 역사상 첫 번째 개인이 쓴 것으로 간주되어 개인의 관점을 서술하는 책이어야 한다. 소위 공자 삭제 시 삭제 책, 공자 는 일부 잃어버린 저우 고전 을 수집 한 것을 보여줍니다, (과거 학자들은 공자가 모든 저우 고전 에서 일부 내용을 선택 한 것으로 착각, 책 편집) 책을 새로 고쳤다.
7. 조연의' 대큐슈' 와' 소큐슈' 의 개념은' 산해경' 이나 프린스 초일행의 후손 (고대 남양지역 문화와 학술개발, 장형, 장중경, 오오 등 많은 인재들도 이로부터 이득을 볼 수 있다). 대큐슈와 소큐슈의 개념에는 어느 곳을 중심으로 한 사상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나라는 바다에 가깝고 중원의 중심에 있지 않다. 당시 주왕실의 사람들 (그들의 후손 포함) 만이 강한 중앙통일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8.' 산해경' 은 중앙중주, 천하통일의 이념으로 가득 차 있으며, 자긍심과 자급자족하는 소국에 대한 찬사와 동경을 곳곳에서 드러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한 가지 합리적인 설명은 왕자 초와 그의 후손들이 여전히 과거의 아름다운 시절의 기억에 깊이 빠져 있다는 것이다. 당시 주 왕실은 중앙 직속 영토가 아주 작았지만 명목상으로는 천하를 통일하는 주권 국가였기 때문에 존엄하고 부유하며 평화로운 생활을 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흥미롭게도, 노자는' 도덕경' 에서도 소국 과부민의 이상적인 사회를 동경한다. 아마도 왕자초와 그의 후손들이' 산해경' 을 편찬한 것은 실국 후의 정서적 기탁으로, 그 안에서 자신의 이상을 세우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9. 사실' 산해경' 의 내용은 공식적이고 민간적이다. 둘 다 먼 외국을 동등하게 대할 수 있는 중심 의식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명확한 만리산강뿐만 아니라 각지의 물산과 풍토인정도 기록되어 있다. 분명히 위의 정보 (지리지도는 군사적 가치가 있어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음) 를 가지고 있으며, 이 정보를 동등한 태도로 묘사할 수 있는 것은 왕자 초와 그 후손이다.
왕자초와 그의 후손은 산해경의 편집자, 교정자, 개편자이지 산해경의 원작자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사실, 필자가 20 여 년 동안' 산해경' 에 대한 다각적 연구에 따르면' 산해경' 은 네 편의 고서적 편찬, 즉 우시대의' 오장산경', 하조의' 외사경', 상대의' 야사경', 주조의' 이라고 생각한다 토론에 대해서는 저자가 쓴' 산해경 지리 회복 노트' 및 기타 관련 논문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산해경' 에서 어떤 내용이 전해졌는지, 어떤 내용이 왕자 초와 그 후손이 다시 쓰거나 보충한 것인지 정확히 말하기가 어렵다. 중고십일경' 산해경' 에서 봉산에 관한 기록과 같이, "유인원 모양의 짐승이 있고, 눈은 붉고 부리가 노랗고, 이름은 영화다. 그것을 보고 그 나라는 겁이 났다. 신은 그의 아버지를 수리하고, 늘 청릉의 심연에서 헤엄쳐 다니며, 빛이 드나들고, 그 나라는 반드시 패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9 시야, 서리 내리는 거 알잖아. " Guo pu 는 말했다: "Qingshui 강은 exi mountain 에 있습니다. 신이 오셨을 때, 물은 빨갛고 반짝이며, 지금은 집과 절이 있다. " 황태자가 후서에 살고 있기 때문에, 필자는 상기 기록이 왕자의 초나라 여행과 관련이 있다고 의심한다. 1,' 와' 는 상서로운 이름이지만,' 나라를 보는 것은 큰 두려움' 이라는 뜻으로' 좋은 사람은 좋은 보답이 없다' 는 뜻으로 왕자 초평반인 것 같다. 2. 신의' 농부' 라는 이름은 백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가' 그 나라를 보는 자는 패한다' 고 말한 것도 왕자가 초월한 불행한 처지를 묘사하고 있다. 3. 이른바' 9 분, 서리강하' 라고 하는데, 이 9 분은 주 왕실의 중요한 예기로서 추국으로 뛰어갈 때 가져갔는데, 그때는 늦가을 초겨울이었다. 지식서리' 는 당시 정국의 전조현상일 수도 있고, 왕자 초행과 그 의심에 의해 마음에 새겨졌다.
산해경' 은 자연지리와 인문지리의 전문 저서로 매우 높은 군사적 정치적 가치를 지녔기 때문에 그 전파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저자는' 산해경' 은 왕자 초일행의 학자들이 편집서를 정리해 초나라에 중요한 선물로 선물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실, 오늘 가시추 () 에서 대량의 청동 예기가 출토되었는데, 단지 오랜 기간 초나라 상층부에 전해졌을 뿐이다. 그래서 굴원은 조건에 따라' 산해경' 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 등 시를 창작해 절창을 했다. 전후에 진나라는 초나라에 큰 위협이 되었다. 안전을 위해 진추 요도 산천에 관한 내용을 일부러 삭제했는데, 이 부분은 실전의' 종 () 의 의미' 가 되었으며, 그 지리적 위치는 오늘 친링 남쪽 기슭의 한수 (), 담수 일대 (현존판' 종 ()' 는 원래' 종 ()' 에 속한다.
나중에 추 진, \ "산해경 \" 은 아마 다른 전적과 함께 진나라의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었다. (그 전에, 오군도 초국의 도성을 침략한 적이 있다. 전적의 이전이 있는지 모르겠다.) 이후 유방은 함양에 군대를 이끌고 진관 대량의 문헌 전적을 소호 소장하여 한대 도서관 문헌 자료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이로써' 산해경' 이라는 책은 점차 한대 학자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유감스럽게도 사마천이' 사기' 를 썼을 때 그 내용을 잘 해석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 자료를 인용하지 못했다.
바로 서한말년에 산해경이 유명한 학자가 되어 세계 각지의 학자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기원전 26 년 (한성제와 평화 3 년), 한성제는 국립도서관의 장서를 확대하기 위해 광록 의사 유향 등 대대적인 편집으로' 산해경' 의 편집교정을 포함한 각종 고서를 정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기원전 5 년, 유향의 아들 유신 (이후 유수로 개명) 이 부업을 이어받아 고서를 계속 정리했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유수는' 산해경 표' 를 제출하고 원래 32 부였던' 산해경' 을 18 부' 산해경' 으로 수정했다. 우리가 오늘 본 모든 버전의' 산해경' 은 모두 이 때문이다. 사실,' 산해경' 은 한나라 각계 인사들의 중시를 받고 있는데, 이는 유향부자와 동방삭의 노력과 분리될 수 없다.' 산해경' 의 기록에 따라 많은 기이한 외물과 먼 나라에서 출토된 유물을 설명했기 때문이다.
유수가 수정한' 산해경' 18 권과 유수를 블루본으로 한' 산해경' 32 권은 이미 실전되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산해경' 은 한중기에 한동안 유행했다가 다시 외로움으로 돌아왔다. 약 300 년 후 동진 학자 곽경 (기원 276-324 년, 방사색) 은 산해경 () 을 전면적으로 개정하고 주석을 달았다. 이후' 산해경' 이 다시 세상에 전해져 지금도 널리 퍼지고 있다.
"산해경" 에 대해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가 있는데, 바로' 산해경' 과 산도해의 관계이다. 우리가 오늘 본' 산해경' 지도는 대부분 선으로 그린 요괴와 인신도가 대체로 명대 학자 왕충칭의' 산해경해' (한 권 첨부), 청대 학자 오인진의' 산해경' (5 권 첨부) 과 청대 학자의' 산해경 보존' 에서 유래했다 앞서 송대 화가 슈아, 남조 화가 장승도 산해경을 그렸지만 아쉽게도 모두 실전되었다. 진나라의 저명한 학자 도연명은 한 시에서 이렇게 말했다. "'주왕전' 을 보고, 산해를 보면 관청에서 우주를 찬탄하는데, 네가 행복하지 않으면 어떻게 할 수 있겠니?" 그가 산해경을 읊은 시에서 그가 본 것은 여전히 삽화가 있고 곽후안이 본 것과 비슷하다고 추측할 수 있다.
리우 아버지와 아들, 동방삭, 사마천 등은 \ "산해경 \" 을 보았는지 알 수 없다. 많은 학자들은' 산해경' 이 산도해에 대한 문자 해석이라고 생각하는데, 처음에는 대우가 구정 위에 주조된 후, 나중에 일부 그림이 초나라 사당 벽에 그려져 한대 석각 속에 끊임없이 나타났다.
참고로' 그림 보고 말하기' 성격을 지닌 산해경도는 자연지리도와 인문지리도에 속한다. 지리 방위 정보의 내포가 있어 이후 산해경 삽화와는 전혀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필자는 최초의' 산해도' 가 그림과 무성해야 한다고 추측했다. 많은 그림이 무성하다. (아마도 동바 문자와 비슷할 수도 있고, 암화, 도화도 있을 것이다.) 사실 한자의 전신은 상형문자이고 상형문자의 전신은 그림이다. 우리 조상들이 글을 발명하고 널리 사용하기 전에, 그들은 신화 전설과 결합해 그림으로 정보를 기록하는 긴 기간을 겪었다. 사실, 고대의 가십, 하도, 로서, 백택도에 대한 전설은 모두 사진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그 중 하도와 로서는 자연지리도에 속하고 백택도는 인문 지리도에 속한다.
유감스럽게도, 중국 고대의 자연 지리도와 인문 지리도는 이미 실전되었다. 그러나' 산해경' 은 기적적으로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필자의 고증에 따르면' 산해 오경 장산경' 은 우시대 (기원전 2200 년 이전) 의 국토자원조사보고서였다. 당시 그린 지도는 이미 잃어버린 산해도였다. 《산해경》을 재현하기 위해 작가는 화가 손씨와 합작했다. 1995 부터 350 점의 판타지 산해산수도 (쿤룬 출판사 출판), 수백 폭의 판타지 중국화산수도, 수십 폭의 산해예술지리 복원도, 산해고대부족문명도를 그려냈다. 1999 년 9 월 9 일 분명히 이것은 수천 년 만에 처음이며 높은 과학, 예술, 소장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황제에게도 위로가 될 수 있다.
사실' 산해경' 은 중화문명과 문화의 기원과 발전을 기록한 가장 소중한 사서 중 하나이다. 그것은 피라미드와 병마용만큼이나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인류문화유산이다. 이것이 필자가' 산해경' 이 20 여 년 동안 경위를 탐구하고 싶어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먼 옛날의 정보이기 때문에 우리는 한번 듣고 다시 들어야 한다. 그래야만 인류의 생존 체험이 계속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