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에는 혜주 목각이 주로 각종 건축에 사용되었다. 그리고이 나무 조각은 단순한 패턴이 아닙니다. 그들 중 일부는 단독으로 하나의 장면을 형성하고, 어떤 것은 연속적이다. 그들은 마치 이야기를 보고 있는 것처럼 줄곧 보고 있다. 아주 예쁘다. 휘주 목각은 특색이 있어서 다른 곳에서는 이렇게 아름다운 집목각을 볼 수 없다. 혜주목각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배경은 무엇입니까?
고대 휘주 (오늘 황산시) 는 저장 (), 저장 (), 장시 () 3 성의 경계에 위치하여 역사가 유구하며 문풍이 번창하고 인걸지령이다. 한쪽의 물과 토양이 한쪽을 키우고, 휘주 문화는 각종 예술 문류를 낳고 있는데, 그중 휘주 목각은 독보적이다.
일찍이 당말에는 휘주 잉크가 전국적으로 명성을 떨쳤는데, 잉크 모형은 가는 오목한 나무로 조각하여 일반 목각보다 더 공을 들였다. 역대 대량의 잉크 모형 조각이 조각 예술가들을 만들었다. 원대, 왕진은 휘주 목각 활자 조판 인쇄와 활자 운륜을 개척해 유명한 조각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은 목제 활자를 조각할 뿐만 아니라 각종 서적, 삽화, 그림 등을 인쇄하고 조각한다. 휘주 목판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유럽 판화보다 500 년 일찍 나타났다. 명나라 만년 동안 휘장상이 부상하면서 휘주판화 예술이 절정에 이르렀고, 휘주는 중국 3 대 서각센터가 되었으며, 중국 역사판화예술의 황금시대이기도 하다. 휘주 판화는 휘주 목조각의 번영을 크게 촉진시켰다.
원말명 초에 휘장상이 점차 일어나 고향으로 돌아가 농사를 짓고 집을 짓는 풍조를 이끌고 있다. 부귀와 우아함을 보여주기 위해 조각 장식건축의 패션이 등장했고, 휘주 목조각의 흥망성쇠도 휘주 민가의 흥망과 함께 나타났다. 명대 이래 휘장상은 당시 사회경제에서' 스타' 상인이 되었다. 유가문화의 전통을 답습하여 부자가 된 상인들이 고향으로 돌아가 양전을 개간하고 저택을 짓고 양화동 장식을 다투며 휘주 민가 목각 예술 장식 풍조가 날로 짙어지면서 현지의 문화 전통이 형성되었다. 본토 문화의 유전자와 남북 문화의 교류가 융합되어 휘장상이 목각 예술에서 유교 문화의 정취를 더욱 추구하게 되고, 휘주 목조가 뚜렷한 유교 문화의 특색을 지닌 목각 예술 유파가 되도록 추진하였다.
휘휘파 건축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휘주 목각도 현지 조건에 따라 은행, 향나무, 송백, 팥나무 등을 택한다. 코르크는 조각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집의 습도 균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휘주 목각은 고전 가구, 스크린 등 장식물을 조각할 때 자단목, 꽃배목, 금실남목 등과 같은 고급 재료를 사용한다.
명초는 휘주 목조각의 발전 시기로, 상당히 진한 () 과 한 () 의 유풍이 있다. 주로 얕은 돋을새김에 라인이 간결하고 강성이 넓어 한대 초상화 벽돌의 스타일에 가깝다. 고졸하고 소박하며, 인물의 과장이 적당하고, 조형이 견고하고 간단하며, 변화가 풍부하다. 명중엽부터 청중엽까지 전성기까지 스타일이 가늘어지고, 깊은 돋을새김, 동그란 조각 등의 기법을 발전시켜 장식의 맛을 더욱 진하게 했다. 만청에 이르면 점점 섬세하고 복잡하고 섬세하며, 깊은 엠보스, 둥근 조각, 통조각 등의 수법을 더 많이 채택하여 장인심과 사치를 다층적으로 드러낸다. 청말부터 민국까지 정교함은 패션이며, 어떤 글자는 과도하게 조각되어 약화되었다. 민국시대에 이르러 구도는 그래픽 그림의 영향을 받아 현실감이 강하고 심플에 대한 흥미가 상대적으로 약해졌다.
조각 기법에서 명대의 장인은 표현 수법에서 비교적 간단하며 주로 얕은 돋을새김, 깊은 돋을새김, 둥근 조각 등 여러 가지 조각 방법을 사용한다. 사회문화 세속화의 영향을 받아 청대 장인들은 전자를 기초로 조각, 오목 조각, 선조각, 다층조각 등을 통해 발전하여 다양한 국면을 형성했다. 일부는 2 인치 두께의 나무판에 칠팔층을 조각할 수 있다. 목각 도안에는 문과 창문을 열 수 있고, 사자의 입에 있는 공은 굴러갈 수 있어 민간 심미심리의 변화를 보여준다.
또한 조각 제재의 경우 명대 목각 내용은 비교적 단일한 반면 청대는 내용의 다양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희곡 이야기와 민속의 제재가 점점 더 흔하고, 줄거리와 전고도 더욱 풍부하다. 내용과 형식에는 사대부 문화의 고아한 품위를 반영하는 산수, 꽃과 새, 부유한 상인의 심미 취향에 영합하는 역사, 이야기, 희곡 등의 장면이 있다.
휘주 목각은 휘주 고대 건축물 중 가장 두드러진 표현이다. 특히 아트리움 주위의 난간과 본전 양쪽의 사랑방 창문 난간 (장식과 관람) 은 연예인 시전 재능의 첫 번째 선택이자 호주재력과 장인의 실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전달체다. 어떤 공사장의 조각이라도 제작하기 전에 교묘하게 디자인을 구상해야 한다. 명청시대, 휘주의 화파 (예: 정, 호가우, 리, 이영창, 감강, 투유유 등) 는 그 중 선두주자로, 그들은 자주 휘장 상인을 드나들고, 시와 회화를 이야기하며, 그들이 디자인을 계획하는 것을 돕는 것은 필연적이다. 계획 분업은' 부분' 과 전체의 결합이며, 시종일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주제가 두드러지고 서로 보완하여 조화로운 통일을 이루다. 동시에 화가와 장인이 협력하는 전통으로 혜주목각은 예술적 가치가 높은 중요한 요소들이다. 휘주 목각은 짙은 향토적 정취와 지방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산수를 소재로 한 목각 예술은 황산, 백악산을 가장 특이하고 험준한 풍경으로, 현과 청계현의' 10 경' 과 휴닝현, 능현, 기문현, 수원현의' 팔경' 으로, 예를 들면 무석이나 산석이 없는 황산과 같다. 휘파 목각을 덮고 있는 건축물이 겹겹이 쌓여 높고 낮음이 엇갈린다. 같은 길이의 백벽, 흑와, 마두벽에 있는 목각의 소나무, 돌, 구름, 봄, 기화는 휘주 산간 지역의 전형적인 풍경이다.
휘주 목조 표현의 내용은 유명인 일화, 문학 이야기, 연극, 종교 윤리, 풍속 습관, 민간 전설, 사회생활 등 매우 광범위하다. 팔선교차, 양선조화, 곽자의 생일은 흔한 숫자이다. "파빌리온을 들어 올리다" 와 "정월 대보름" 은 지역 특색이 풍부하다. 시어머니의 문신',' 24 효',' 백인',' 양가장',' 기가군',' 장한포',' 도원 삼결의' 는 충효의 주제를 표현했다. 일상생활의 스타일을 보여주는' 고기잡이',' 땔감',' 밭갈이',' 독서' 도 있다. 많은 주제 중에서' 효' 는 휘주 목각의 주요 선율이자 유교 윤리의 핵심이다. 휘주 목조가 반영한 요순우 이야기는 중국 문화의 24 효도 중 하나로, 디테일의 무결성이나 진실성이 상상력의 이해를 부여한다. 민간 연예인과 원 주인의 효도가 목각 속에 나타났다. "정의" 는 또한 널리 존경받는 주제이다. 의는 유가가 생각하는 사상적 인격과 중요한 자질이며, 인생이 추구하는 완벽한 정신의 경지이다. 그것은'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다' 는 것을 제창하고, 정신적인 선은 물질적 이익보다 더 많으며, 전통적 의미에서 중국의 혼을 형성했다.
혜주목각의 분위기와 스타일도 다른 지역과 다르다. 필자가 소장한 청대 건륭, 가경 이후 같은 수의 목각' 왕문방선',' 유비마가 단계를 뛰어넘는 문설주' 는 제왕상 문인 소객 등 인물과 역사 이야기를 주로 묘사하며' 충성',' 효',' 절',' 절' 을 강조한다 깊은 엠보스 다층조각과 엠보스 라인 조각은 조각 기술의 다차원적 태세를 드러내며 진한명청의 문화창조, 마지막 전통과 마지막 날의 휘황찬란함을 반영하며 청대의 정교하고 복잡한 예술스타일, 럭셔리와 심미 기준을 직접 받아들이는 사회생활 정보를 전달한다. 이 주제들은 거장들의 텅스텐 아래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고, 구도가 생동감 있고, 화면 장력이 넘치며, 인물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표현 수법이 거칠고, 운동감이 강하며, 심웅과 고졸한 스타일과 기질을 지니고 있다.
휘주 고대 목각 예술은 중국 지역 문화의 축적으로, 제재가 뚜렷하고 내용이 다양하며 구도가 엄격하고, 계층이 뚜렷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내포가 풍부하며, 중국 전통문화의 정통 사상과 이데올로기를 관통하여 독특한 문화예술 개성을 형성하였다. 수백 년 동안 걸러내고 진화한 문화유산이다. 그것을 연구하고 분석하면 현대인의 지혜를 계발하고 중국 전통예술의 진정한 내포를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