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의' 마세' 가 20 세기에 영향을 미쳤다고 단언하며 외국에도 전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탈린은 한비자의 삼매를 얻어 그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사랑받는 것이 두려워하는 것보다 낫다' 는 경험을 썼다. 이치대로 말하면 한비자는 공자 앞에 서서 대대로 연금을 누려야 한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한비자는 1970 년대에 받은 유례없는 예우를 제외하고 줄곧 냉대를 하고 있다. 진시황의 재간은 그에게 상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이사에게 그를 독살하라고 명령했다. 리스는 황제를 아첨하며 한비와 함께 당대 대역을 구성했고, 결국 한비자와 같은 운명을 얻었다. 하지만 한비자와 이사는 여전히 차이가 있다. 한비자의 아첨 전략은 거의 모든 황제에게 적용되며, 리스의 전략은 한 사람을 끌어들이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나는 혼자이고, 한자에게 슬프지만, 나는 벗어날 수 없다" 는 느낌을 보냈다. 아마도 한비자가 살인 사슬의 시작에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불쌍하고 알려지지 않았다.
한비자의 죽음은 사의사에게 경고했다: 아첨하는 데는 기교가 필요하고, 정치를 하지 않는 사람은 할 수 없다. 아첨은 제한 구역이 있다. "도둑이 방법이 있다" 는 논증은 가능하지만, 도둑의 "방법" 세부 사항은 반드시 공개해서는 안 된다.
황제가 너를 죽이라고 한 것처럼, 너는 죽이려는 것이냐, 아니면' 왜?' 라고 물어야 하는가? " 죄송 합니다, 당신은 또한 금지 되어야 합니다. 전제 황제의 가장 관대한 것은 인명이다. 도살칼의 억제력에 따라 사의사는 점차' 왜' 를 추궁하는 기능을 상실하고 사상가도 자연히 드물었다. 반대로, 웨이 노노 아첨꾼 은 시마 부문, 왕망 에 리우 신화, jiami 에, Zhu 왕조 에, 청 팅 에 돈 으로, 가득 차있다 ...
모든 것이 한비자가 왕에게 해준 것이라면 동중슈가 제공하는 것은' 심술' 이다. 그는 한무제에게' 육예술, 비공자술자, 모두 그 길을 배우고, 함께 할 수 없다' 는' 천인삼책' 을 제시하며 신권, 군권, 가부장권, 부권을 침투해 중국 특유의 신학 체계를 형성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황제와 "하늘" 사이의 유대가 되었다. \ "타오 큰 하늘에서 태어 났으며, 하늘은 변하지 않고, 길은 변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천인 관계가 확정되면 인간성은 상하 세 종류로 나뉜다. 당초 백가를 폐위하고 유교를 독존하였다. 그 이후로 정통은 괴물이 되었다. 의사 장학금이 장학금을 대신했다. 사대부의 활동 공간이 갑자기 비좁아지기 시작했다. 산을 흔들고, 도통난을 뒤흔들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무도 감히 도교 체계를 흔들지 못했다. 한 feizi 이외에, 만 동 Zhongshu 한 사람, 역사 에 영향을 참조하십시오. 그 혼자만의 입이 모든 사람의 입을 막았고, 게다가 2 년 전의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