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상선현에게는 두 명의 대표가 있다. 하나는 자공, 공자의 제자, 산둥, 전형적인 유가이다. 비록 그는 장사를 하는 사람이지만, 그는' 성실함' 과' 믿을 만하다' 이다. 공자가 죽은 후, 사형제는 3 년 동안 정신을 지켰고, 외아들은 또 3 년 동안 반반했다. 다른 하나는 월왕 군웅의 모사 범려. 그는 용감하게 격류에서 물러나 조용히 제나라, 은명, 오늘 산둥 정도창업에 도착했다. 자칭' 제공'' 도주공' 은' 귀함, 비천함, 극역' 의 자연법칙을 계승하여 부상이 되었다.
본적 하남의 도주공은 산둥 때 돈을 벌었다. 부자가 된 후, 그는 부를 널리 보급하고, 부자가 되고, 덕을 행하며,' 공익사업' 에 열중했다. "도주조업" 은 후에 상업의 별명이 되었다.
사실 공맹의' 중농경상',' 중의경리' 의 학설은 노상들의 형성을 억제했다. 특히 한대' 독존유술' 이후. 청말 산둥 박주촌의 무역과 현현 (이 웨이팡) 공업의 흥기로 산둥 상인들이 다시 상업무대에 올랐다. 당시 공맹의 길은 현대 문명의 맹렬한 충격을 받고 있었다. 상업대형인 맹홍생은 당시 산둥 전형적인 상인이었다. 그는 광서 19 (1893) 에 서복상 실크샵을 설립했고, 지금도 베이징 앞문에 우뚝 솟아 있다. 그는 여러 차례 조성에 가서 조상의 귀종을 인정하였지만, 여러 차례 거절을 당했는데, 그 이유는 조훈을 어기고 학업을 포기하고 장사를 하기 때문이다.
공맹문화와 상업문화를 결합해 이론적 수준으로 올라간 것은 산둥 사람이 아니라 공맹고리에서 멀리 떨어진 일본 시부택영일. 일본 유한회사의 이런 기업 형태의 창시자이자 왼손에' 논어' 를 들고 오른손에 주판을 들고 있는 기업가이기도 하다. 만년에' 논어' 연구에 전념해 1923 에서' 논어 주산' 이론을 창설하여' 의리합합' 이라는 사상으로 여러 세대의 일본 기업가에게 영향을 미쳤다. 산둥 리노그룹 회장은 영향력 있는 민영기업가로, 그의 또 다른 신분은 제남 부회장이다. 고원은 산둥 이남 유리공장 공장장으로 산둥 대학 경제관리대학원에 가서 석사를 공부한다. 졸업 후 산둥 성 의약청에 배정되다. 그 자신의 말에 따르면 창업은 장사로 돈을 벌려는 충동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그는 약품관리국에서의 생활이 매우 충실하여 다시 과거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 하지만 어느 날, 이남 유리공장의 한 오랜 파트너가 그를 찾아 기업이 파산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전 직원들이 직업이 없다는 사실을 참을 수 없었고, 모든 사람을 위한 탈출구를 찾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은행에서 50 만 원을 빌려 창업을 시작했다.
어떤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또한 산둥 상인들의' 의리와 이익 통합' 의 실천이기도 하다.
산둥 들은 지루의 땅이라고 한다. 춘추전국시대에, 산둥 () 는 제나라 () 와 노국 () 의 관할지였으며, 제나라 () 는 강대하고 노국 () 은 약소했다. 오늘의 호칭은 앞으론 모두, 뒤에는 루이다. 산둥 상인에 대해 말하자면, 왜 그들을' 산둥 상인' 이 아니라' 제나라 상인' 이라고 부르는가?
주태위, 천하대란, 분봉제후, 강자아 영봉지, 즉 금박, 웨이팡, 에돔 일대, 주영봉지는 산둥, 즉 금곡부 태안 일대에 있다. 왕은 루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물었고, 루 왕은 "친척에게 경의를 표한다" 고 말했다. 노왕은 제왕에게 어떻게 제나라를 다스렸는지 물었고, 제왕의 방략은' 현중상 공로' 였다.
상업 습관은 제나라에서 유래된 지 오래다. 린쯔제나라 고도박물관에 진열된 제칼화폐는 2000 년 전 제나라의 상업문명을 목격했다. 도주공과 자공은 모두 제나라와 환경 출신이다.
오늘날, 지루 대지는 여전히 서로 다른 상업 문화를 드러내고 있다. 청도의' 티지' 는 해양문명의 외향형 경제 특징을 더 가지고 있고 1904 개상구의 제남은 약간 보수적이다. 신루상은' 내성외왕' 으로 이겼다. 유교 문화의 핵심 사상 중 하나는' 내외왕' 이다. 이런 견해는 유교 창작이 아니라, 가장 먼저' 장자 천하편' 에 등장했다. 이 글은 "성인의 생과 왕의 업적은 일도를 기초로 한다" 고 말하는데, 이것이 바로' 내외왕의 길' 이다. 이 이론은 나중에 유교의 기본 명제, 이른바' 내성' 으로 진화했다. 즉 맹자가 말한' 성인, 인륜지상' ('맹자'? 이로를 논하면, 즉 개인 생활에서 가장 높은 도덕적 수양을 완성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른바' 외왕' 은 성현에게 개인생활의 도덕적 완벽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이런' 내성' 을 도덕관행과' 경제국경제민' 으로 만들어 지방, 국가, 민족에 기여할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유교가 추구하는 최고 경지로,' 대학' 의'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에 해당한다.
신루상들의 경영 이념에 반영된 것은 유가정신이 신루상인 의리관에 미치는 영향과 계시이다. 후세 사람들은 흔히 유가 중의경리로 오해한다. 사실 공자는' 군자의 의리, 소인리' 를 많이 말했지만, 그는 결코 이익을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그는' 불의하고 부귀' 를 거부하고' 사리사욕' 을 반대한다. 그는 또한 "내가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지만, 적국이 부유하다" 고 말했다. 우리가 말하는' 의' 와' 편지' 는 바로 성실하고 가장 기본적인' 의' 이다. 공자가 말한 것처럼' 사람은 믿을 수 없다',' 사람은 믿을 수 없다',' 사람은 믿을 수 없다' 와 같다. 신노상이 이미 정수를 얻었다고 말해야 한다. 신루상은' 부시대중',' 연대이익' 을 신봉한다. 기업은 경제 실체로서 당연히' 경제인' 의 신분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또한 "세계는 분주하고 번화하며 모두 이익이다. 천하가 왁자지껄하여 모두 이익이 온다. " 기업가는 기업의' 조타 장치' 이지만 자신의 경제적 이익도 추구해야 한다. 많은 신루상들이' 군자가 재물을 사랑하고, 도리를 취하고, 적절하게 사용한다',' 청렴명, 업적',' 많은 신루상들이' 가난하면 혼자 있고, 달면 세상을 돕는다' 고 했다.
임회화성 강천그룹 회장 왕정강은 1990 년대 600 만원 상당의 사기업을 마을 단체에 무상으로 기부했다. 덕주 낙릉시 황가진 양주촌 농민 기업가 양시슨은 베이징에서 별장 프로젝트를 인수한 후 돈을 많이 벌고 귀향투자 4200 만원을 온 마을 136 가구 마을 주민을 위해 연립 주택을 짓고' 농촌도시화, 농민 시민화, 농업산업화' 의 새로운 농촌발전로를 짓밟았다. 신루상은' 시대와 함께 전진하다' 는 자강정신을 숭상한다. 자강은 개척과 혁신의 원동력이며,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인생 태도이다. 주역은 "천도가 건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예기" 라고 말했다. 대학도 "새로운 진보, 새로운 진보, 새로운 진보" 라고 말했는데, 실제로는 개척,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혁신하는 정신을 부르고 있다.
혁신은 산둥 경제가 지속적으로 고속으로 조화를 이루는 무한한 동력이며, 혁신도 신루상들이 성공한 문화 유전자들이다.